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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전자담배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박미나
  • 2018-06-08
  • 출처 : KOTRA

- 2021년 기준 영국 전자담배 시장 전체 매출액 44 6천만 파운드 예측 -

- 전자담배를 금연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 동 시장성장 예상 -

 

 

 

□ 영국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전자담배 시장

    - (매출액) 시장조사기관 베이지 마켓 인텔리전스(Beige Market Intelligence)에 따르면, 영국 전자담배 시장 전체 매출액(Revenue) 2015년 기준 9 1,300만 파운드인 것으로 나타남. 이후 동시장은 꾸준히 성장하여 2021년 매출액은 44 6천만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전자담배 사용률) 영국 통계청(Office for National Statistics)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영국 국민 5.6%인 약 290만 명이 전자담배를 사용하였으며, 18.6%가 전자담배를 경험해 본적이 있는것으로 나타남. 유럽 내 전자담배 흡연율이 2%인 것을 감안하면, 영국은 높은 수준의 전자담배 사용률을 보이는 편

    - (연초 vs 전자담배) 영국 공중보건국(Public Health England)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연초 흡연율은 감소한 반면,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전자담배 이용율은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남. 

    *혼동을 막기 위해 연초(불로 태워 흡연하는 담배)와 전자담배를 구분하여 비교 분석

 

조사기관별 연초 흡연율과 전자담배 이용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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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NS : 영국 통계청, STS : 흡연 및 금연관련 국가 프로그램, ASH-A : 공중보건단체

자료원 : 영국 공중보건국(PHE), 원출처 : ONS, STS, ASH-A

 

    - (연령별 전자담배 사용 추이) 영국 통계청이 2017년 발표한 흡연 습관보고서에 따르면 전자담배 연령별 이용자는 2016년 기준 35~49세가 가장 높았고, 25~34, 50~59, 16~24, 60세 이상 순인 것으로 나타남.

EMB000012c068f1

자료원 : 영국 통계청(ONS)

 

  ㅇ 수출입동향 

    - (제조된 담배 대용물) 2017년도 영국의 제조된 담배 대용물(HS 2403.19) 수입은 전년대비 126.74% 증가, 2017년도 수출은 전년대비 76.67% 감소

    - (전자담배용 용액) 전자담배용 용액(HS 3824.99) 2017년 이전 수출입 발표 수치 없음.

    - (전자담배) 2017년도 영국의 전자담배(HS 8543.70) 수입은 전년대비 4.97% 증가, 2017년도 수출은 전년대비 11.07% 증가

 

  ㅇ 소비자들이 전자담배를 찾는 이유

    - (금연을 위한 보조 수단) 영국 통계청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담배 소비의 주된 이유는 흡연량 감소 및 금연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전자담배 흡연자의 50.1%와 금연에 성공한 전 흡연자의 48.2%가 이와 같은 이유로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함.

    - (연초보다 덜 해롭다는 인식) 연초와 비교해 유해물질이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된 전자담배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

    - (연초 가격 상승) 영국 내 연초 가격상승으로 전자담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및 수요 증가

 

□ 영국 내 수입동향 분석

 

  ㅇ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 수입 규모

 

제조된 담배 대용물 (HS 2403.19)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1

폴란드

5,583 (6.33)

15,284 (16.72)

101,152 (48.80)

2

네덜란드

51,639 (58.54)

60,875 (66.59)

100,648 (48.56)

3

독일

7,893 (8.95)

5,423 (5.93)

3,400 (1.64)

4

덴마크

1,270 (1.44)

336 (0.37)

719 (0.35)

5

도미니카공화국

335 (0.38)

326 (0.36)

562 (0.27)

6

스웨덴

8 (0.01)

58 (0.06)

312 (0.15)

7

벨기에

141 (0.16)

49 (0.05)

261 (0.13)

8

프랑스

989 (1.12)

87 (0.10)

98 (0.05)

9

한국

-

2 (0)

66 (0.03)

10

러시아

75 (0.09)

44 (0.05)

33 (0.02)

전체

88,211(100)

91,419(100)

207,279(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전자담배용 용액 (HS 3824.99)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1

독일

-

-

138,785 (16.52)

2

프랑스

-

-

131,178 (15.61)

3

중국

-

-

101,169 (12.04)

4

아일랜드

-

-

100,239 (11.93)

5

네덜란드

-

-

80,567 (9.59)

6

미국

-

-

73,904 (8.80)

7

벨기에

-

-

49,056 (5.84)

8

덴마크

-

-

21,508 (2.56)

9

스페인

-

-

18,119 (2.16)

10

노르웨이

-

-

17,815 (2.12)

전체

-

-

840,120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2015-16년도 기록 없음.

 

전자담배 (HS 8543.7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1

중국

377,683 (39.79)

367,669 (38.06)

346,014 (34.12)

2

미국

132,409 (13.95)

137,386 (14.22)

158,411 (15.62)

3

독일

77,571 (8.17)

86,671 (8.97)

98,470 (9.71)

4

네덜란드

57,544 (6.06)

56,577 (5.86)

79,227 (7.81)

5

프랑스

47,641 (5.02)

46,315 (4.79)

38,952 (3.84)

6

사우디아라비아

27,181 (2.86)

17,299 (1.79)

38,265 (3.77)

7

홍콩

25,521 (2.69)

33,403 (3.46)

23,428 (2.31)

8

일본

19,365 (2.04)

22,914 (2.37)

18,866 (1.86)

9

슬로바키아

9,548 (1.01)

13,497 (1.40)

17,355 (1.71)

10

캐나다

16,661 (1.76)

15,573 (1.61)

15,406 (1.52)

전체

949,196 (100)

966,082 (100)

1,014,081 (100)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7년도 기준

 

  ㅇ 최근 3년간 대 한국 수입 규모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HS Code 및 품목명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9

제조된 담배 대용물 (HS 2403.19)

-

2 (0)

66 (0.03)

22

전자담배용 용액 (HS 382499.9041)

-

-

2,064(0.25)

21

전자담배 (HS 8543.70)

8,187 (0.86)

7,099 (0.73)

6,356 (0.63)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선호도) 영국 공중보건단체의 발표에 따르면 전자담배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은 과일이 29%를 차지해 가장 높았고, 담배 25%, 민트 25%, 기타 21% 순으로 나타남.

    - (구매처) 소비자들은 상점, 슈퍼마켓, 약국, 전문 전자담배 매장 그리고 온라인에서 전자담배를 구매할 수 있으며, 40%가 넘는 소비자들이 전문 전자담배 매장에서 관련 기기 또는 제품 구매를 하는 편

    - (광고) 영국 관세청(HMRC)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담배 시장은 입소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담배 관련용품 판매 기업들은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을 조사됨. 이는 영국 내 TV, 라디오, 잡지, 신분 등에 전자담배와 관련된 광고나 홍보가 불가능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

 

  ㅇ 주요 경쟁 기업

    - 2016년도 영국 연초 시장은 Imperial Tobacco가 전체 판매량의 42.1%를 차지하고 있으며, Gallaher Ltd, British American Tobacco UK Ltd, Philip Morris Ltd, Private Labe 각각 39.1%, 8.7%, 8.1%, 0.5%순임. 나머지 1.5%는 기타 기업이 차지.

    - 연초를 판매하는 기업인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British American Tobacco UK Ltd), 알트리아(Altria)가 전자담배 시장에도 진출

    - (British American Tobacco) 다국적 기업인 브리티시 아메리칸 타바코 사는 연초인 Lucky Strike와 전자담배인 Glo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전자담배 판매액이 50억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상

    - (Philip Morris International) Altria사의 자회사인 필립 모리슨은 연초인 Marlboro와 전자담배인 IQOS등 여러 가지 종류를 판매하고 있음.

    - (Imperial Tobacco) 영국 브리스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임페리얼 타바코는 연초인 Davidoff와 전자담배인 Blu등을 판매하고 있음.

 

□ 유통구조,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유통구조

    - (전자담배 기기) 전자담배 기기는 비용 면에서 합리적인 중국에서 제조 또는 영국 내에서 제작된 후 유통업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EMB000012c068f2

자료원 : 영국 관세청(HMRC)

 

    - (전자담배용 용액) 전자담배용 용액은 대부분이 영국 내에서 제작되며, 나머지는 중국, 미국, 유럽 등에서 생산되어 영국으로 유통됨. 영국 관세청(HMRC)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질 높은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영국 내에서 제작된 상품이 수요가 증가했다고 분석함.

 

EMB000012c068f3

자료원 : 영국 관세청(HMRC)

 

    - 영국에 등록된 전자담배 유통업체 리스트는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tobacco-products-and-e-cigarette-cross-border-sales-registration/list-of-registered-retailers#e-cigarette-retailers 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음.

 

  ㅇ 관세율


HS코드

대한 수입 관세율

일반 관세율

제조한 담배 대용물 (HS 2403.19)

0%

74.90%

전자담배용 용액 (HS 3824.99)

0%

6.5%

전자담배 (HS 8543.70)

0%

3.7%

자료원 :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 (규제) 2017 5월부터 새로운 규제가 적용되어 영국 내에서 전자담배 기기 및 용액을 판매하고자 할 때는 아래와 같은 규제를 반드시 지켜야함.

1. 전자담배탱크(E-cigarette tanks) 용량을 2ml 이하로 제한

2. 전자담배 리필 용액 중 니코틴이 함유된 제품의 용량을 10ml 이하로 제한

3. 전자담배 용액의 니코틴농도를 20mg/ml 이하로 제한

4. 니코틴이 함유된 제품이나 그 제품은 어린이가 사용할 수 없고, 개봉한 흔적이 남는 방식의 포장을 취해야 함.

5. 착색제, 카페인, 타우린 성분 금지

6. 라벨링 규제사항 및 경고문구 포함

7. 전자담배 및 전자담배 용액을 판매하기 전, 의약품 및 건강관리제품규제청인 MHRA에 신고서 제출

자료원 :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 (라벨링) 전자담배 제조업체는 제품을 생산할 때 아래와 같은 라벨링 규정을 따라야 함.

1. 담배제품지침(TPD) 20 4항에 따르면 전자담배 용액 내 0.1% 이상이 함유된 모든 성분은 라벨에 명시되어야 하며, 맛을 나타내는 성분일 경우 이름으로 명시 가능 (: 딸기 맛)

2. 소비자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품 안내서가 반드시 포함되어야하며, 안내서에 제품 보관 및 배터리 오작동에 대한 설명포함을 권장함.

3.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자체가 니코틴을 함유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은 경고 문구를 반드시 명시해야함.

“이 제품은 중독성이 강한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This product contains nicotine which is a highly addictive substance.)

4. 모든 정보는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게 명시해야 .

자료원 :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 (인증) 영국 내 전자담배 시장에 처음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시장에 제품을 판매하기 6개월 전에 영국 의약품 및 건강관리제품규제청인 MHRA에 신고서를 제출해야함. 신고서가 승인된 후 제품판매가 가능하며, 승인을 이전에 받았더라도 상품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다시 신고서를 제출해야 함.

신고서

연간

수정비용

150

60

80

자료원 : 영국 정부 사이트(gov.uk)

    * 승인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gov.uk/guidance/e-cigarettes-regulations-for-consumer-products#advice-for-producers 에서 확인 가능함.

 

    - (안전성) 제품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MHRA 이메일 TPDsafety@mhra.gov.uk를 통해 세부사항을 알려야 함.

 

□ 시사점

 

  ㅇ 영국 전자담배 시장은 성장 중

    - 영국 전자담배 시장 전체 매출액은 2015년 기준 9 1,300만 파운드였으며, 2021년에는 44 6천만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전망

    - 2016년 기준 영국 내 약 290만 명이 전자담배를 사용하며, 유럽 내 전자담배 사용률이 2%대인 것에 비해 영국은 5.6%로 높은 편

 

  ㅇ 전자담배 시장 소비자 선호도

    - 전자담배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맛은 과일 29%, 담배 25%, 민트 25%, 기타 21%

    - 40%가 넘는 소비자들이 전문 전자담배 매장에서 관련 기기 또는 제품 구매를 하는 편

    - 질 높은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전자담배용 용액의 경우 영국 내에서 제작된 상품이 인기

    - 2017년 영국 공중보건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Heated tobacco)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까지 낮은 편

 

  ㅇ 우리기업 시장 진출 시

    - 영국 내 해당 시장 진출 희망 기업들은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예시를 살펴보며, 제품에 대한 효율적인 홍보방안도 함께 고려하여야 함.

    - 소비자의 건강과 연결될 수 있는 제품인 만큼, 영국 내 관련 규제와 인증에 관한 사항 확인 필수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GTA), 유로모니터(Euromonitor), 베이지 마켓 인텔리전스(Beige Market Intelligence), 영국 공중보건국(PHE), 영국 관세청(HMRC), 영국 통계청(ONS), 흡연 및 금연관련 국가 프로그램(STS), 공중 보건 단체(ASH-A), 가디언지, BBC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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