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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목욕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8-05-30
  • 출처 : KOTRA

- 위생에 대한 관심증가로 바디워시 및 액상 비누 판매 증가 –

- 저자극 천연 목욕용품 인기 상승 중 –   

 


 

□ 칠레 목욕용품 시장 동향

 

  ㅇ 2017년 칠레 목욕용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7% 증가한 12억 8,400만 달러를 기록함.

    - 칠레 내 중산층 확대로 인해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목욕용품 시장은 연평균 3%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연도별 칠레 목욕용품 시장규모

(단위: USD 백만, USD 1 = CLP 633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ㅇ 상품별 판매현황을 분석해보면 액상비누, 바디워시 및 위생 세정제 판매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이는 최근 들어 칠레인들 사이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에 대한 결과로 분석됨.

 

  ㅇ 반면, 칠레인들 사이에서 이미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헤어 제품 시장은 비교적 높은 경쟁과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ㅇ 아울러, 최근 들어 각종 기능성 제품과 천연 소재의 저자극 상품이 목욕용품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2017년 천연 헤어 상품의 비중은 전체 시장의 35%로 나타남.

 

2017 칠레 주요 목욕용품 세부 품목별 판매액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 USD 십만, %)

순위

품목

판매액

연평균 성장률

목욕용품

2,616

4.0

1

비누

1,332

8.3

2

액상 비누

687

10.4

3

바디워시

274

10.7

4

탈취파우더

247

5.0

5

위생 세정제

46

11.6

6

목욕첨가제

30

6.0

헤어제품

6,508

3.0

1

샴푸

3,189

2.6

2

컨디셔너

1,495

2.6

3

염색약

1,293

3.2

4

헤어 젤

387

6

5

전문가용 제품

105

4.6

6

파마 제품

8

5.9

7

기타

31

-0.2

데오도런트

3,714

3.0

합 계

12,838

3.7

주: USD 1 = CLP 633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칠레 목욕용품 시장은 국제 기업 및 칠레 기업 중심으로 치열한 상품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 칠레의 목욕용품 시장 선두를 지키고 있는 Unilever 외에도 약 10개의 기업이 칠레 목욕용품 시장에 진출해있음.

   

  ㅇ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유명 국제 브랜드들이 꾸준히 칠레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브라질의 Natura는 2016년 칠레 주요 쇼핑구역을 중심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2017년 목욕용품 부문 5위 기록함.

    - 영국 Lush는 2015년 칠레에 진출하여 지난 3년 동안 11개의 신규 매장을 설립함.

    - 미국 Bath & Body Works 또한 2015년 9월 칠레에 진출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칠레 목욕용품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구분

브랜드

회사(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목욕 및 샤워용품

Le Sancy

Unilever (영국)

24.8

24.6

23.9

23.8

23.6

23.5

Dove

Unilever (영국)

10.7

11.5

12.0

12.3

12.5

12.9

Simond's

Durandin SAI (칠레)

7.9

7.9

7.9

7.9

7.6

7.4

Lux

Unilever (영국)

4.0

4.5

4.8

5.3

5.6

5.8

Natura

Natura&Co (브라질)

-

-

-

-

-

5.1

Nivea Bath Care

Beiersdorf AG (독일)

3.7

3.5

3.3

3.4

3.6

3.8

Palmolive

Colgate-Palmolive (미국)

3.7

3.7

3.5

3.6

3.4

3.6

Babyland

Durandin SAI (칠레)

3.9

4.0

3.9

3.8

3.5

3.4

Ballerina

Ballerina (칠레)

2.3

2.3

2.7

2.9

2.9

2.9

Rexona

Unilever (영국)

2.4

1.9

1.4

1.9

2.2

2.3

데오도런트

Axe

Unilever (영국)

21.5

20.1

20.2

19.2

20.2

20.4

Nivea Deodorant

Beiersdorf AG (독일)

8.4

8.5

9.2

9.1

9.2

10.3

Dove

Unilever (영국)

8.6

8.4

8.9

8.7

9.1

9.8

Rexona

Unilever (영국)

12.1

10.5

10.1

9.7

9.5

9.6

Speed Stick

Colgate-Palmolive (미국)

6.3

5.3

5.3

5.1

5.0

5.1

BI-O

L'Oréal (프랑스)

-

-

-

6.0

5.5

5.1

Lady Speed Stick

Colgate-Palmolive (미국)

5.5

4.5

4.6

4.4

4.4

4.5

Natura

Natura&Co (브라질)

-

-

-

-

-

2.2

Millionaire

Empresas Davis SA (미국)

1.9

1.8

1.9

1.8

1.9

2.0

Old Spice

P&G (미국)

1.2

1.3

1.5

1.5

1.5

1.6

헤어제품

Pantene

P&G (미국)

9.9

9.9

9.9

9.9

10.9

11.2

Sedal

Unilever (영국)

7.6

7.7

7.7

7.7

7.8

7.7

Head & Shoulders

P&G (미국)

6.5

6.6

6.6

6.7

7.3

7.5

Elvive

L'Oréal (프랑스)

5.8

5.8

6.0

7.3

7.4

7.0

Ballerina

Ballerina  (칠레)

7.2

7.2

7.2

7.2

7.1

6.7

Garnier Nutrisse

L'Oréal (프랑스)

3.6

3.4

3.4

4.2

4.3

4.1

Garnier Fructis

L'Oréal (프랑스)

4.0

4.3

4.5

4.2

4.2

3.9

Dove

Unilever (영국)

2.1

2.8

3.3

3.3

3.5

3.7

Ilicit

Ballerina  (칠레)

4.1

3.8

3.7

3.7

3.6

3.5

Clairol Herbal Essences

P&G (미국)

-

-

-

-

3.3

3.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 유통구조

 

  ㅇ 칠레 목욕용품은 일반적으로 대형 슈퍼마켓, 약국, 뷰티 전문매장, 직영매장, 백화점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유아용 제품, 데오도런트, 면도 용품은 칠레 대형약국(Cruz Verde, Ahumada, Salcobrand)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직영점 판매가 두드러진 품목은 중고가 천연 목욕용품 및 바디케어 제품들이며, Falabella, Paris, Ripley 등과 같은 대형 백화점 내 직영점을 통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DBS, Preunic과 같은 뷰티 전문매장은 목욕용품보다는 색조 화장품의 판매 비중이 높으나, Preunic의 현장 판매자 인터뷰에 의하면 “최근 헤어 및 샤워 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염색, 샴푸, 목욕·샤워용품 및 데오도란트에 조금 더 적극적인 할인행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힘.

    - 목욕·샤워용품, 제모용품, 모발용 제품, 구강용 제품은 대형 슈퍼마켓에서 주료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남.

    - 대부분의 판매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칠레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불신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 비중은 매우 미약한 편임.

 

칠레의 목욕용품 유통망별 비중

(단위: %)

순위

유통라인

목욕용품

데오데란트

헤어상품

1

대형 슈퍼마켓

45.6

36.5

44.1

2

약국

21.5

34.7

25.3

3

뷰티 전문매장

12.7

10.2

18.2

4

직영판매

8.5

6.5

4.0

5

독립 마켓

5.1

4.7

4.6

6

백화점

5.8

1.9

0.9

7

온라인 판매

-

0.5

0.6

8

기타

0.8

5.0

2.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무역관 재구성

 

칠레의 주요 목용용품 유통망 전경 (직영매장, 약국, 뷰티 전문매장 순)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 수입동향

 

  ㅇ 2017년 칠레 목욕용품 총 수입액은 약 1억 2,428만 달러였으며, 세부 수입내역을 살펴보면 인체탈취제 및 발한제(HS코드 3307.20)의 수입이 총 6,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뒤이어 실내용 방향제(HS코드 3307.49) 및 탈모제, 향낭, 의안액(HS코드 3307.90) 수입금액이 가장 높게 나타남.

 

칠레 목용용품(HS코드 3307) 및 하위 품목 수입현황

(단위: USD 만, %)

HS코드

수입상품

2015

2016

2017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3307

화장실 및 목욕용품

12,733

100.0

12,816

100.0

12,428

100.0

3307.20

인체탈취제 및 발한제

6,880

54.0

7,169

55.9

6,449

51.8

3307.49

실내용 방향제 또는 방취조제품

2,792

21.9

2,817

21.9

3,061

24.6

3307.90

탈모제, 향낭 및 의안액

2,008

15.7

1,929

15.0

2,031

16.3

3307.10

면도용 제품류

593

4.6

498

3.8

512

4.1

3307.30

목욕용염과 기타 목욕용 제품류

351

2.7

288

2.2

270

2.1

3307.41

아가바티와 기타 분향

108

0.8

114

0.8

105

0.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무역관 재구성

 

  ㅇ 2017년 기준 탈모제, 향낭, 의안액(HS코드 3307.90)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점유율 72%), 미국(8.3%), 프랑스(4.6%), 아르헨티나(73.5%), 터키 (2.3%) 순으로 나타남.

     - 우리나라는 15위 수입국이었으며 수입규모는 약 5만 달러 수준을 기록함.

 

칠레 탈모제, 향낭, 의안액(HS코드 3307.90) 상위 10개국 및 한국 수입동향

(단위: USD 만,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수입액

점유율

증가율

수입액

점유율

증가율

수입액

점유율

증가율

전체

2,008

100.0

77.7

1,929

100.0

-3.9

2,031

100.0

5.2

1

중국

697

34.7

96.3

984

51.0

41.1

1,462

72.0

48.5

2

미국

720

35.8

163.6

436

22.5

-39.5

169

8.3

- 61.1

3

프랑스

114

5.7

0.7

68

3.5

-40.8

95

4.6

40.7

4

아르헨티나

86

4.3

-8.9

73

3.7

-15.4

72

3.5

- 1.0

5

터키

1

0.1

-55.1

1

0.1

-23.3

48

2.3

5467.5

6

스페인

45

2.2

-6.4

57

2.9

25.7

39

1.9

- 31.2

7

브라질

75

3.7

41.2

45

2.3

-40.9

26

1.2

- 42.5

8

이탈리아

1

0.0

23.1

15

0.7

1061.4

24

1.1

62.8

9

콜롬비아

13

0.6

105.6

14

0.7

9.3

16

0.7

15.8

10

폴란드

2

0.1

61.3

16

0.8

802.1

15

0.7

- 3.3

15

대한민국

3

0.1

-37.2

3

0.1

1.7

5

0.2

82.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무역관 재구성

 

□ 목욕용품 수입·인증규제

 

  ㅇ 칠레에서 화장품 수입, 제조 및 등록은 보건부 법령 239(D.S. 239)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유통·상용화되는 모든 목욕제품은 반드시 공공보건청(ISP)의 보건등록증(Registro Sanitario)을 취득해야 함.

 

  ㅇ 목욕용품으로 사용 가능한 원재료는 EU에서 규정한 기준에 따르며, 사용불가 원재료는 총 1,378,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원재료는 총 296종으로 관련 리스트는 국립의약품청(ANAMED) 홈페이지(www.ispch.cl/anamed)에서 확인 가능함.

 

  ㅇ 상품 라벨은 반드시 스페인어로 표기되어야 하며, 제품명, 유통기한(필요 시), 제조번호, 제품성분, 원산지, 법인정보(상호명·주소·대표자 등), 사용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 ISP 등록 번호, 취급 시 주의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ㅇ 칠레에서 목욕용품을 수입유통하는 업체는 반드시 현지법인이어야 하며 제품별 보건등록증 취득은 공공보건청(ISP) 산하 국립의약품청(ANAMED) GICONA 시스템에서 진행

 

국립의약품청(ANAMED)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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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ICONA 시스템 (https://gicona.ispch.cl/giconaweb/)

 

  ㅇ 수입·유통 허가 서류인 세관목적지증명서(CDA)와 사용및처분허가서(UyD)는 공공보건청(ISP) GICONA 시스템에서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 관련 서류와 함께 반드시 보건등록증을 제출하여야 함.

 

□ 관세율

 

  ㅇ 칠레 목욕용품 일반관세율은 6%이나 한-칠레 FTA에 의해 한국산 목욕용품(HS코드 3307)은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 주요 수입국인 중국 및 미국의 수입품도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 시사점

 

  ㅇ 최근 칠레 내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위생세정제 및 바디워시, 액상 비누의 판매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 칠레 목욕용품 시장에는 이미 많은 유명 기업들이 진출해있는 관계로,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고객접점 마케팅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점진적으로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관심 바이어를 찾더라도 제품 인증에 다소 긴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칠레 시장 진출 시 장기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함.

 

  ㅇ 기초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및 시장 진출을 위해 KOTRA 시장조사 서비스 및 지사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 칠레 공공 보건청(ISP), 보건조달청(CENABAST), KOTRA Web DB,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k,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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