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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그리스 보안·안전엑스포(SECUREXPO) 및 드론 엑스포(DRON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8-05-26
  • 출처 : KOTRA

- 인터넷 환경 개선 및 간편한 사용법으로 스마트 홈에 대한 관심 증가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logo

2018 그리스 보안·안전엑스포(SECUREXPO)

개최기간

2018년 5월 18()~20일()

개최장소

아테네 올림픽 펜싱 경기장

개최 규모

1만250㎡

참가국 수

24개국

주요 참가국

그리스, 이탈리아, 미국, 중국, 대만, 네덜란드, 폴란드 등

참가 기업수

90개사

주요 전시 품목

CCTV 카메라, 시스템, 화재·도난 방지 시스템, 스마트 홈 시스템,

금고, 호텔 객실 출입 관리 시스템 등

부대행사

 drone

드론 엑스포(DRONEXPO)  

홈페이지

www.securexpo.eu

자료원: Expoline(전시회 주최사)


  ㅇ 그리스에서 개최되는 유일한 보안·안전 분야 전시회로, 2018년에는 처음으로 드론 엑스포를 동 기간 같이 운영하며 총 90개사가 참가 

    - 보안·안전 분야로 참가한 기업은 약 75개사이며 나머지 15개사는 드론 엑스포로 참가

    · 참관객 수: 1만2600(해외 참관객 400, 관련 분야 종사자 6500


  ㅇ 주요 전시품목은 CCTV 카메라, 화재 및 도난 방지 시스템, 스마트 홈 시스템, CCTV 부품 장비(기억 저장 장치 등), 객실 출입문 관리 시스템 및 금고 등

    - 전시 품목 중 CCTV 카메라, 스마트 홈 및 도난 방지 시스템 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전시장 입구

entrace

자료원: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부대행사로 진행된 드론 엑스포의 경우 총 참가업체는 15개사

    - 드론 트레이닝 센터(4개사), 드론 및 장비 보험사(2개사), 드론을 사용해 공중 영상 촬영 업체(5개사) 및 특정 구역 연구·탐사용 드론 운영 업체(4개사)가 참가


  ㅇ 일반적으로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어린이용 및 성인을 위한 여가용 드론 판매 가격은 25~400유로 사이 

    - 주로 프랑스 Parrot사의 드론과 어린이용 장난감부터 드론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체코 Buddy Toys사 제품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유통


  ㅇ 전문가용으로는 세계 70%의 드론을 공급하고 있는 중국 다장(DJI)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제품 기능에 따라 400~3000유로에 판매

    - DJI사의 그리스 공식 유통사인 My Helis사에 의하면 그리스 드론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판매 비중이 높은 드론의 가격대는 400~1000유로

    - 1000유로 이상의 고가 드론 구매는 드론 매니아층 위주로 이루어지는데, 그리스는 선진국 국가들에 비해 아직 미미한 편

 

현지 기업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현지 시장동향


  ㅇ 현지 보안·안전시스템 유통업체인 Electro Systems사 담당자에 따르면 보안·안전 시스템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그리스 회사 수는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대부분 수입으로 전환 중

    - A/S가 필요한 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주로 현지 업체들은 판매, 설치 및 A/S까지 토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이며  현지 유통 업체들은 완제품 수입을 선호하는 편

    - 완제품 수입을 선호하는 주요 사유로는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필요한 부품 일부를 제조사로부터 무료로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


  일부 현지 업체에서는 판매 수익을 높이기 위해 각 부속품 별로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 후 판매 또는 일부 제품을 OEM방식으로 제작해 소비자에 판매하기도 함.

    - 이러한 경우, 현지 업체에서는 회사 자체적으로A/S로 발생하는 부품 비용을 전부 부담해야 하므로 선호하지 않는 편


  ㅇ 현지 보안·안전시스템 유통업체인 Force사 세일즈 담당자에 따르면 CCTV 및 센서 등은 주로 대만·싱가포르·이탈리아·독일·미국·이스라엘에서, 저렴한 제품은 중국으로부터 수입해 현지에 유통

    - 예전 한국 기업 H사로부터 수입을 했었고 제품 품질 또한 좋았으나, 당시 한국 기업이 그리스 여러 유통업체에 동일한 제품을 공급하며 현지 유통업체 사이에 가격 경쟁이 발생

    - 가격 경쟁으로 인해 제품 판매가격이 낮아지고 수익도 줄어들게 됨으로써 한국 제품 수입을 중단하고 대만 제품으로 교체

    - 하지만 여전히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을 가진 아시아 제품들은 현지업체 1개사와 독점 거래하기보다는 다양한 유통망을 통한 판매를 선호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은 여전히 현지 업체에서 풀어야 할 숙제임.


  ㅇ 또한 그리스 인터넷 환경 개선으로 인해 인터넷 사용이 더욱 활발해지며 최근 온라인 상점 개설 증가

    - 온라인 상점에서는 CCTV 카메라 및 움직임을 인식하는 센서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관련 제품의 가격은 매년 떨어짐.

    - 경쟁으로 인해 판매가를 낮출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지만 예전에 비해 판매 이익은 감소

 

전시장 내부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촬영

 

□ 주요 유통 브랜드 및 제품


  ㅇ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CCTV, 카메라 및 스마트폰(온라인) CCTV 제품은 현지 에이전트 또는 수입상을 통해 현지에 유통되고 있음.

     - 현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CCTV와 카메라 브랜드로는 중국 HIK Vision, Dahua Technology 제품 등이 있으며 그리스 유통점 5개사와 소규모 온라인 상점에 공급

    - 이 외 이탈리아 회사인 CST EUROPA 그리고 이스라엘 GSN사도 활발하게 활동


  ㅇ 스마트폰(온라인) CCTV 주요 브랜드로는 우크라이나 AJAX사와 폴란드 스타트업 회사인 Blebox사가 그리스 에이전트 2개사와 협력해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 시도 중

    - 스마트폰 CCTV는 실시간 카메라를 통해 감시해, 침입자 또는 화재 발생 시 스마트폰으로 상황을 안내해주는 기능


  ㅇ 1977년에 설립돼 CCTV 카메라, 장비 등을 생산해 온 그리스 Sigma Security사의 경우, 글로벌 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인터넷을 이용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어 타겟 고객층을 넓히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을 수입함.

    - 기존 CCTV 시스템만을 제공했던 반면, 이스라엘 Visonic사로부터무선 침입 경보 시스템과 이탈리아 Inim사로부터와 홈 자동화  시스템을 수입해 사업 활동 분야 확장

 

전시회 참여 주요 브랜드 

회사명(브랜드)

국가

Dahua Technology

중국

HIK Vision

중국

GSN Electronic Company

이스라엘

CST Europa

이탈리아

HI Sharp

대만

Texas Tech

미국

Visionic

이스라엘

Blebox Inc.

폴란드

   Ajax

우크라이나

INIM Electronics SRL

이탈리아

 자원: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확인 및 각 기업 홈페이지 참고


소비자 구매 패턴 변화


  ㅇ 소비자들은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카메라 및 출입문 움직임 센서 같은 제품은 온라인 구매 후 직접 설치하며 비용을 절감하는 추세

    - 스마트 홈 시스템과 같이 더욱 전문적인 제품은 해외 온라인 플랫폼인 아마존, 이베이 등을 통해 구입하는 편


  ㅇ 단순 출입을 감시하던 CCTV 카메라 시스템에서 무선으로 주거·사무공간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폰 CCTV와 전등, 냉난방 시스템, 조경등, 화재·무단침입까지 컨트롤이 가능한 스마트 홈(리빙) 분야 관심 증가

    - 고속 인터넷 통신망 설치가 확대됨으로써 인터넷 사용환경이 개선되고 통신사들의 경쟁으로 인해 인터넷 사용비가 더욱 저렴해짐

    - 20~40대를 중심으로 설치비가 비싸고 실내에서만 환경 설정이 가능했던 기존 CCTV보다 인터넷을 이용해 실시간 감시 카메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또는 인터넷 접속으로 어디서나 감시할 수 있고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는 무선 시스템에 대한 관심 증가

 

시사점


  ㅇ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사용해 감시 및 관리가 가능한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 그리스 소비자들도 무선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관리할 수 있는 제품에 친숙해지고 있기 때문에 IoT산업 분야도 점차 확장될 것으로 전망

    - IT장비의 경우 유럽 시장진출 시 유럽 CE인증 취득 필요


  ㅇ 현지 시장진출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현지 파트너 즉,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

    - 현지 에이전트 중에서도 단순 유통보다 제품 설치 및 A/S까지 관리가 가능한 업체 선정 필요

    - 그리스인들의 경우,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다 고장이 나거나 제품에 대한 안내가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연락할 수 있도록 A/S 센터를 운영하는 현지 회사로부터 구매를 선호하는 편


  ㅇ 그리스 외 우크라이나, 폴란드, 발칸지역 국가로부터 인터넷을 이용한 보안·안전 시스템 및 스마트 홈 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들 등장

    - 그리스보다 인건비 및 세율이 낮은 편인 해당국 현지 기업들과 협력해 그리스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자료원: 현지 기업 담당자 인터뷰, KOTRA 아테네 무역관 촬영 및 자체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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