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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건설 자재 및 건축 기술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8-05-25
  • 출처 : KOTRA

- 2018년 인도네시아 정부의 인프라 지출은 409조 루피아로, 전년 대비 5.5% 증가함에 따라 건설 산업도 발달할 것으로 전망 -

- INDOBUILDTECH 참가는 인니에서의 건설자재 및 장비, 인테리어 분야의 사업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 -

 


 

고층빌딩으로 가득한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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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Wonderful Indonesia


ㅁ 인도네시아, 건설시장 현재 트렌드 및 진출 기회


  ㅇ 전통적으로 인도네시아는 건설 수요가 많은 국가 중 하나임

    - 이는 인구가 기본적으로 2 6천만명으로 인구 규모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연평균 5%의 경제 발전 속도로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주거 및 사무공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기 때문임.


  ㅇ 아울러 가공할 만한 자원이 풍부하고 각종 굴지의 해외 기업들이 수십 년간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여 공장을 세우며 산업 건축물에 대한 수요도 높음.


  ㅇ 2014년 조코위 정부가 출범한 이래 건설이 기반이 되는 인프라 산업은 지속적인 육성 대상이며, 정부가 인프라에 할당한 정부 지출은 다음과 같이 꾸준히 증가

    - 2017년의 정부 지출은 거의 387.7조 루피아(276 9,286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18년에는 409조 루피아( 292 1,429만 달러) 달성

 

최근 10년 인도네시아 인프라 정부 지출 할당 규모 추이

(단위 : 1조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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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liputan6.com

 

  ㅇ 한편,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도시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인식 제고는 재료의 효율화와 저탄소 배출을 중요시 하는 새로운 건축 트렌드를 탄생시킴. 


  ㅇ 그러므로 정부와 기업체는 지속적으로 이러한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도시를 설계하고 환경과 관련된 상하수도 시설 개선, 친환경을 강조한 건축물 및 스마트 건물 설립에 집중해 나갈 것으로 보임.

(관련뉴스 바로가기 클릭 -> 인도네시아 제 2회 스마트 홈, 빌딩, 시티 전시회 참관기)


  ㅇ 이와 관련한 건설자재, 건설장비, 건설 서비스, 인테리어, 디자인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건설에 대한 개념이 느린 속도지만 점진적으로 선진화 되어갈 것


  ㅇ 무엇보다도 자카르타 시 등 관련 정부기관들은 전력효율화에 관심이 많음.

    - 건축물에 대한 전력 사용 비중이 호텔, 병원, 쇼핑몰, 사무실 건물, 정부기관에 따라 다르며 이러한 상황에 맞춘 전력 효율화와 관련된 제품이나 설계, 서비스가 유망할 것으로 보임. 

 

인도네시아 건물 종류 별로 전력 소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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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자카르타 시청

 

2018 INDOBUILDTECH 전시회 개요

 

2018 INDOBUILDTECH 전시회 현장 전경 및 KOTRA 부스 앞 촬영

설명: C:\Users\User_01\Documents\KakaoTalk Downloads\KakaoTalk_20180504_131224777.jpg설명: C:\Users\User_01\Documents\KakaoTalk Downloads\KakaoTalk_20180504_131225629.jpg설명: C:\Users\User_01\Documents\KakaoTalk Downloads\KakaoTalk_20180504_131226650.jpg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이 전시회는 인도네시아 무역부의 인도네시아 수출 개발국이 주관하였음.

    - 인도네시아 정부 당국은 자국 수출기업 11개사를 선발하여 108sqm 규모의 인도네시아관을 구성함. 인도네시아관 참가 기업의 제품에는 프리캐스트 패널(precast Panel), 천공 및 확장 금속, 보도블록, 바닥재, 목제 문, 타일, 청소 장비, 건축물, 인테리어 디자인 등이 있음.


  ㅇ [전문가 코멘트]무역부의 아를린다(Ms Arlinda) 수출 담당관은 건축 자재 수출은 규모 15 4천만 달러로 추정되며 주 수출 대상 국가는 태국,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호주 등으로 밝힘.

 

2018 INDOBUILDTECH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018년 제 16회 인도네시아 건설 자재 및 건축 기술 박람회

(영어 : The 16th Indonesia Building Materials & Technology 2018/ 또는 2018 INDOBUILDTECH))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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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날짜 : 2018년 5월 2일 - 6

시간 : 오전 10시~오후 9시

장소

Indonesia Convention Centre (ICE) BSD Tangerang

주관

인도네시아 무역부

제품

건설 자재 및 장비, 건축 디자인, 데코레이션 등 건설 관련 제품

면적

-면적 : 50,000 sqm

-방문객 수 : 55,000명

-참가기업 수 : 561개사

-참가국가 수 : 18개국

한국관 여부

-한국관은 없으나 우리 기업 6개사가 참가

-우리 기업 지원을 위한 KOTRA 부스 있음  

홈페이지

http://www.indobuildtech.com

전시회 목적

- 건설 자재, 인테리어 업계 네트워킹 구축 및 비즈니스 기회 물색

- 관련 제품/서비스/시스템 시장 조사를 통한 바이어 수요 발굴

- 참가업체의 제품 홍보 기회 확대 및 동남아 시장 진출 방안 모색

 2018 INDOBUILDTECH


  ㅇ 동 전시회는 인니 무역부와 함께 인도네시아 건설 기술협회(ICT, Indonesian Construction Technology), CeMAT Southeast Asia, Indo Translog, IndoCold Chain, indo Truck이 공동 주최 및 주관하였음.


  ㅇ 2018년의 전시회 주제는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이며, 주최측은 이 전시회를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방법, 도시 개발 시 애로 사항 및 극복 방법 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으며, 이는 정부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부동산 개발을 활성화하려는 노력과 부합함.


  ㅇ 이 전시회에서는 지속 가능 제품에 대한 수상을 진행하였으며, 인도네시아 녹색빌딩위원회(IABHI, Ikatan Ahli Bangunan Hijau) 및 인도네시아 인테리어 디자이너 협회(HDII) 등이 심사하였음.

 

2018 INDOBUILDTECH에서 선정된 지속 가능 제품 취급 업체 현황

분류

참가 기업명

건설 자재 및 장비

PT Daikin Airconditioning Indonesia

-  HK Metals Utama

- Penguin Trading

- Sakura Elevator Indonesia

- Shera Building Solution Indonesia

- Sicurezza Solutions Indonesia

- Sunrise Steel

- Tatalogam Lestari

- Wahana Duta Jaya Rucika

건설 기초 분야

- LKS (Vivere)

- Onna Prima Utama

- Perintis Tekno Prima

- PT Composite Solution

- PT ICI Paint

- PT Milan Ecowood

- PT Radin Mitra

- PT SEIV Indonesia

- PT Resource Alam Indonesia

- Roxy Prima Indoproducts

디자인 및 데코레이션 분야

- Lixil

- PT Eleganza Title Indo

- PT Itoki Solution Indo

- Penguin Trading

- PT Kulit Batu

- Roca

- PT Kohler Indonesia

 자료원 : 2018 INDOBUILDTECH


  ㅇ 전시기간 동안 hall 6과 9에서 총 40개의 건축 관련 제품 설명회가 진행되었으며, 발표 내용은 건축 장비의 경우 건축 및 인프라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신기술에 대한 내용이었으며, 건설 기초 분야는 부가가치상품, 제품 디자인, 모양, 소재 등에 대한 내용이었음.

 

ㅁ 우리 기업 참가 현황


  ㅇ 우리 기업은 한국관에 총 6개사가 참가하였으며, 전시 제품은 방수 자재, 식기세척기, 욕실제품, 아크릴 패널, PVC 바닥재 등임.


연번

회사명

제품 설명

이미지

1

한본인더스트리㈜

아스팔트 방수 자재

설명: http://hanbon.co.kr/english/images/03_img01.gif

2

프라임

식기세척기

설명: http://www.primewash.com/img/sub_3/p_ca01_type01_op01.jpg

3

㈜다다

욕실 시설(수도꼭지, 세면대, 샤워시설 등)

설명: http://www.dadacorp.co.kr/img/showernlavatory_title.jpg

4

세원정공

건설용 아크릴 패널

설명: http://www.swpi.co.kr/theme/basic/img/business/b01.jpg

5

㈜웰마크

PVC 바닥 타일

설명: http://www.wellmark.co.kr/project/design/02_floo/img_top0201.jpg

6

로얄 & 컴파니

욕실 시설(수도꼭지, 세면대, 샤워시설 등)

설명: Product Thumnail Image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각 기업 홈페이지

 

ㅁ 참관 바이어 인터뷰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건설 자재 및 인테리어 중 욕실 및 위생시설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 3개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바이어들은 무역관에 다음과 같은 의견을 공유하였음.


  ㅇ 한국 제품이 좋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나, 중국산은 가격경쟁력, 유럽산은 품질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가 뛰어나 이 사이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 것이 바이어들의 공통적인 의견이었음.


  ㅇ 컨택 후 바이어와 한국 기업 간의 조건이 맞아 사업 기회가 있으면 언제든지 협업을 할 의향이 있다고 함.

 

  ㅇ PT Anugrah Ekstravisi Raya (AER)

정보

Head Office:

Jl. Tanjungsari 44-B Kompleks Pergudangan Permata, Surabaya.

Phone: +62 – 31 – 7496004

Email: cs@aer.co.id

Website: https://aer.co.id/

업종 : 중저가 수도, 세면대, 변기 등

인터뷰 내용

한국 제품의 품질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는 차후에 한국 기업과 비즈니스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를 원하며 이번 한국관 참가 업체 중에도 파트너쉽을 맺고 싶은 업체가 있습니다그러나 우리는 특히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들에 대해 좀더 조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한 저희 회사는 스페인의 Roca Group의 인도네시아 투자에 따라 해외 기업의 경쟁 동향을 좀 더 파악해보려고 합니다. 이 투자회사의 공장은 2018년 하반기에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고, 동종 업계의 경쟁 구도를 바꾸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도네시아에 투자해서 현지 생산을 하게 되면 단가 부분에서 좀 더 유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한국 제품들의 현지 소매유통시장 및 프로젝트 업계에서 어떠한 경쟁력이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 결론적으로는, 위생시설 말고도 인도네시아 건설 자재 및 인테리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현지 업계의 동향, 외국인 업체 진출 현황 등을 면밀히 파악하신 후 진출 시도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ㅇ PT Sanwell Austindo

정보

Head Office:

Jl. Gunung Sahari Raya No 73C/8 Jakarta 10610

Phone: +62 – 21 – 4245952

Email: sanwell@austindo.id

Website: https://austindo.id/

업종 : 위생/욕실 시설, 건설 자재, 인테리어, 헬스케어, 배관, 산업 안전

인터뷰 내용

이번 전시회에서 보니 중국의 위생 시설 관련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한국 제품의 질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동종 업계에서 한국 제품으로서의 진입장벽은 높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해외 제품은 대부분 유럽제품들이 선점하고 있어 이번 INDOBUILDTECH 전시회에서 한국 제품을 처음으로 직접적으로 봅니다. 저희는 물론 한국 제품에 관심이 큰데, 저희 회사는 주로 저소득, 중산계층을 집중 공략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중상층 이상의 소비자들은 대부분 유럽산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희 같은 업체처럼 전시회에 나와 처음으로 한국제품을 보게되는 잠재바이어들도 상당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면에서 INDOBUILDTECH는 참가 바이어에게 한국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ㅇ PT Kualitas Sanitari Indonesia

정보

Head Office:

Gedung Ratu Prabu 1 Fl. 9, Jl TB Simatupang Kav 20, Cilandak, South Jakarta.

Email: info@ptksi.co.id

Website: https://ptksi.co.id/

업종 : 욕조, 변기, 세면대, 수도파이프 등

인터뷰 내용

저희 회사도 한국 업체 부스를 방문하는 다른 바이어들처럼, 깔끔하고 고장의 염려가 적은 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저희 회사가 아직 한국 제품을 구매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 대한 조사를 먼저 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사실 소매유통 보다는 프로젝트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한국 기업이 저희 회사랑 협업할 수 있는 조건이 맞는지를 우선적으로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ㅁ 인도네시아의 우리 참관 기업 취급 제품군 수입 현황


  ㅇ 2018 INDOBUILDTECH에서 우리 기업이 홍보한 제품에 대한 전체 인도네시아 수입은 최근 3년동안 약간의 증감폭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에는 1 3,976만 달러를 기록함.

    - 2015년에는 1 2,202만 달러였으나 2016년에는 11,273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8% 감소하였으나 2017년에는 전년대비 무려 24% 증가하였으며, 2015년 대비 14.5% 증가

    - 관련 제품은 아스팔트 관련 자재, 바닥자재, 플레이트, 폴리머 제품, 식기세척기, 욕실 및 위생시설, 인빌트형 주방 기기임.


  ㅇ 2017년에는 플라스틱류 건설자재(HS Code 3920)과 아스팔트류 건설자재(HS Code 6807 제품군)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군들에 대한 수입이 증가하였음.

 

인도네시아 우리 참관 기업 취급 제품군 전체 수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제품군 설명

2015

2016

2017

4자리

8자리

3918

3918.10.11.

플라스틱 타일

2.604

3.904

4.344

3920

3920.30.20.

 3920.30.91.

3920.30.92

3920.30.99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시트(sheet)·필름·박()·스트립(셀룰러가 아닌 것으로서 그 밖의 재료로 보강·적층·지지하거나 이와 유사하게 결합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17.444

16.318

12.157

6807

6807.10.00

6807.90.10

6807.90.90

아스팔트 제품이나 이와 유사한 재료[예: 석유역청이나 콜타르 피치(coal tar pitch)]의 제품

14.481

10.342

8.655

8422

8422.19.00.

접시세척기 등

14.646

8.216

8.346

8481

8481.80.91.

2.5 cm 이하 의 내경으로, 동 또는 동 합금의 수도 꼭지

17.87

21.686

31.991

8516

8516.60.10

8516.60.90

그 밖의 오븐, 쿠커·조리판·보일링링·그릴러·로스터

54.976

51.907

74.267

총계

122.021

112.373

139.76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위의 제품군에 대해 인도네시아의 국가별 수입 순위는 중국, 독일,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태국, 한국, 일본, 홍공, 타이완, 스페인 순임.


  ㅇ 최근 3년간 동종 품목으로 중국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이 수입되었으며, 2017년에는 1억 이상 달성하였고 그 다음이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들이 차지하고 있음. 


  ㅇ 그 중 한국은 인도네시아 관련 제품군 수입 시장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시장 비중으로는 3% 차지하였으며, 가장 수입을 많이 하고 있는 제품군은 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시트(sheet)·필름·박()·스트립으로 집계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건설 관련* 특정 제품군 상위 10위 수입국가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

중국

73.33

74.71

100.27

2

독일

9.23

5.1

7.57

3

이탈리아

3.73

4.94

5.62

4

말레이시아

5.51

7.52

5.5

5

태국

6.03

5.18

4.46

6

한국

6.14

5.64

4.27

7

일본

4.564

5.199

3.707

8

홍콩

0.276

0.436

1.991

9

태국

0.84

0.37

0.68

10

스페인

0.92

0.07

0.6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주 : 2018 INDOBUILDTECH 우리 참관 기업 취급 제품군임.

 

ㅁ시사점


  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이 인도네시아 건설 자재 및 건축 기술 박람회를 방문하여보니, 방문객들이 많았으며, 바이어들도 우리 제품에 관심이 많아 보임에 따라 인도네시아 건설 시장의 열기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현장이었음.


  ㅇ 아울러 최근에 방문하였던 인도네시아 제 2회 스마트 홈, 빌딩, 시티 전시회 또한 건설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전시회로, 현장에는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는 참관객과 참가자가 많았음 


  ㅇ 이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건설 산업은 정부 뿐 아니라 민간이 발주하는 프로젝트 수가 많아 자국 기업 뿐 아니라 무수히 많은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건설 프로젝트에 참가하여오고 있음.


  ㅇ 그러나 정부가 발주하는 건설 프로젝트의 경우 인니 정부와 이미 긴밀한 네트워킹을 진행했던 대기업 위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정부 프로젝트보다는 민간 건설사가 발주하는 건설 프로젝트로의 진입 장벽이 낮음 


  ㅇ 인니로 진출한 적이 없는 우리 기업의 경우, 2018 INDOBUILDTECH과 같이 공인된 건설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면 관련 업계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가 증가할 것


  ㅇ 마찬가지로 바이어들도 전시회에 나온 한국 기업 제품을 처음 접하고 생각보다 제품이 좋아서 관심 있다는 반응을 보인 바 있어, 전시회 참가는 인니에서의 건설자재 및 장비, 인테리어 분야의 사업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ㅇ 바이어들의 반응이 한국 제품은 좋지만, 압도적으로 현지 시장에 많이 유통되는 중국산보다는 비싸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음

 

  ㅇ 따라서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정확한 소비 계층 타겟 및 시장 조사를 통해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대신 중상층 이상의 소비계층을 위한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 중산층 및 저소득층을 위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세하게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INDOBUILDTECH, 바이어 인터뷰 내용, Global Trade Atlas, 각 기업 홈페이지, 자카르타 시청, Wonderful Indonesia,  liputan6.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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