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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탈모제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상목
- 2018-05-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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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미국계 브랜드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임 -
- 탈모제 개발 시 피부의 저자극성 효과가 핵심 요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탈모제(Depilatories, HS Code 330790100)
- 탈모제는 체모를 제거하는 용도의 제품으로 화장품 중에 하나의 분류이기도 함. 단, 면도기는 HS code 821200, 851000 분류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UAE 주요 탈모제 관련 시장규모 및 동향
UAE 탈모제 관련 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자료원: Euromonitor
- 아랍인들에게 제모는 종교적으로 권장되는 사항임. 할라와(Halawa)라는 설탕과 물, 레몬즙을 사용한 전통적인 제모제가 있을 만큼 오래 전부터 제모시장이 형성돼 있었음.
- 탈모제 관련 시장의 제품 비중에서 제모제·탈색제가 큰 시장 비중을 차지하나, 여성용 면도기가 시장에서 20%대 비율을 차지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 탈모제시장은 소폭으로 꾸준히 상승해왔으나, 기업 간의 경쟁으로 가격 할인을 많이 하게 되면서 실질적인 시장가치는 하락할 것으로 전망함.
- 일부 탈모제 브랜드사는 판매촉진을 위해 하나를 사면 하나가 무료인 '원플러스원(1+1)' 또는 관련 제품을 함께 묶어서 저렴한 패키지 형태로 판매를 함.
탈모제 관련 제품 '원플러스원(1+1)' 판매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대UAE 수출입 규모 및 동향
ㅇ UAE 탈모제 및 관련 제품 수출입 규모 및 동향
UAE 탈모제 및 관련 제품 수입 현황(HS Code 33079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124.33
89.16
90.62
100
100
100
1
프랑스
29.5
23.48
24.92
23.73
26.34
27.51
2
영국
26.67
21.89
18.98
21.45
24.56
20.95
3
독일
0.91
0.97
6.68
0.74
1.09
7.37
4
미국
6.59
4.36
4.92
5.3
4.89
5.44
5
이탈리아
3.39
3.56
4.54
2.73
3.99
5.02
6
중국
3.09
2.02
3.78
2.49
2.28
4.18
7
네덜란드
2.55
3.69
3.77
2.06
4.14
4.17
8
인도
4.5
2.75
3.01
3.62
3.09
3.33
9
헝가리
-
0.21
2.93
0.01
0.24
3.24
10
프리존
18.84
2.72
2.66
15.15
3.06
2.94
16
대한민국
0.39
0.85
0.91
0.32
0.96
1.0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유럽 국가인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 약 60% 이상의 비중을 보이고 있음, 그 다음으로 미국(5.44%), 중국(4.18%), 인도(3.33%) 순서로 비중을 차지함. 대한국 수입규모는 약 1%로 미미한 수준이나 점차 증가 추세임.
UAE 탈모제 및 관련 제품 수출동향(HS Code 33079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112.97
68.71
92.67
100
100
100
1
사우디아라비아
20.2
15.28
39.2
17.89
22.24
42.3
2
파키스탄
8.86
4.29
5.2
7.84
6.25
5.62
3
방글라데시
1.87
2.06
4.78
1.66
3.01
5.17
4
리비아
4.45
3.65
3.76
3.94
5.31
4.06
5
이란
8.41
7.37
3.6
7.45
10.74
3.89
6
아프가니스탄
4.32
3.09
3.39
3.83
4.5
3.66
7
미국
3.42
3.34
3.36
3.03
4.86
3.63
8
모로코
0.99
1.47
2.45
0.88
2.15
2.65
9
탄자니아
1.62
1.6
2.43
1.44
2.33
2.63
10
이라크
4
2.25
2.15
3.54
3.29
2.32
104
대한민국
0.01
-
-
0.01
-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UAE는 지리적인 이점과 물류기반 시설, 자유무역지대를 갖춘 물류 중심지로서 중동, 아프리카의 인근 국가에 재수출하는 것이 주된 수출시장임. 그 중에서 사우디아리비아 수출이 많은 차지함. 현재까지 UAE는 한국으로 수출은 아주 미미한 수준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UAE 탈모제시장 주요 경쟁기업
UAE 탈모제 주요 브랜드
기업명
브랜드명
제품명
가격(AED)
비중(%)
Reckitt Benckiser
Arabia FZE
Veet
젤 왁스
20
41.2
Jolen International Ltd
Jolen
크림 탈색제
25
13.7
Church & Dwight Co Inc
Nair
제모로션
8
12.7
Ste Bic SA
Bic Soleil Lady
일회용 면도기
43
7.3
Dabur International Ltd
Fem
제모 크림
18
7.3
자료원: Euromonitor, Souq, 각 기업 웹사이트
- 영국의 기업 Reckitt Benckiser Arabia FZE의 브랜드인 Veet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중동 시장을 타깃으로 해 '할라와 하지 마세요. Veet 하세요(No Halawa just Veet it).'라는 문구로 홍보함. 현재 UAE 탈모제시장에서 약 절반에 가까운 41%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탈모제시장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그 다음으로 약 14%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브랜드인 Jolen의 크림 탈색제가 체모를 제거하는 용도 이외에 색을 밝게 해 보이지 않게 하는 탈색제로 인기가 있음. 이외에 동일한 미국 브랜드인 Nair의 제모로션 등으로 Church & Dwight사가 약 13%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유통구조
ㅇ 주로 하이퍼마켓을 통한 유통구조
UAE 탈모제시장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주로 소비자 개인이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에서 구매해 가정에서 직접 사용함.
- 그 외에도 비식료품점인 드러그 스토어, 약국, 살롱 등에서 판매됨.
-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유통은 전체 유통의 0.4%로 아주 미미함.
슈퍼마켓 탈모제 판매 현황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드러그 스토어 탈모제 판매 현황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촬영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현지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ㅇ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 Gulf Cooperation Council) 및 레바논, 리비아, 이집트 등 범아랍자유무역협정(GAFTA, Greater Arab Free Trade Area) 회원국이며, GCC 차원에서는 싱가포르(Singapore),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 체결했고, 아직까지 한국과의 FTA는 협상 중임.
ㅇ 탈모제는 ECAS 인증 대상 품목으로 UAE의 표준 측량 청인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Metrology)가 제시하는 규제 준수 여부를 증명하기 위해 적합성 인증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획득해야 함.
- 최근 소비자 보호 강화를 목적으로 적합성 인증 ECAS 로고 부착을 의무화함, 탈모제는 화장품 및 개인 관리 제품군으로, UAE. S GSO 1943 표준이 적용됨.
적합성 인증 ECAS 로고
자료원: ESMA
□ 시사점
ㅇ 체모 제거의 경우 미(美)에 대한 전통적인 통념에 따라 여성들이 탈모제시장에서 주요 소비자 계층임.
- 세심하고, 감각적인 여성 소비자 심리를 잡기 위해서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제품과 포장에 주의가 무엇보다 필요하며, SNS 등 다양한 기법의 마케팅 개발이 필요함.
ㅇ 제품이 민감한 여성 피부에 자극이 크지 않도록, 보다 우수한 성분의 품질로 구성된 상품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함.
- 이는 제모 과정에서 피부에 자극이 가게 되는데,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이 계속적으로 개발 요청이 되고 있음.
- 자극을 줄이기 위해 떼어내지 않고 닦아내는 형태의 탈모제나 과일, 식물의 뿌리 같은 천연 재료를 사용한 탈모제가 지속적인 개발과 함께 관련 신상품 출시가 전망됨.
ㅇ 현지 탈모제시장은 제품 주기상 성숙된 시장이며, 차별화된 신상품 출시 등 시장 환경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 탈모제를 비롯해 다양한 미용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망을 가진 현지 'Al Onwan Cosmetics'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탈모제시장은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하며, 소수 특정 브랜드 업체가 시장 점유율을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라고 함.
- 또한 현지 시장진출 시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지나친 할인은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은 수량으로 시작해 시장의 반응을 살피며 수량을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또한 유통 채널 확보를 위해 능력 있는 에이전시를 찾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의견을 줌.
- 현지와 달리 한국에서 탈모에 대한 다소 문화적 차이가 있으나, 최근 미용과 청결한 외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수요 요인이 곧 우수한 제품 개발로 이어져, 가격 경쟁력도 함께 갖춘 차별화된 신상품 출시가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됨.
- 현지 시장진출을 계획을 하고 있다면, 현지 소비자 반응을 먼저 살펴보고, 점차적으로 인지도를 높이면서, 우수한 현지 유통채널을 통한 현지 시장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ESMA, Souq, 국내외 기사,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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