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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대전·화성시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홍태화
  • 2018-05-25
  • 출처 : KOTRA

-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대전시, 화성시 무역사절단 통합 개최 -

- 15개 국내업체, 현지 바이어 50개 사와 수출상담 71건 실시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8 대전·화성시 중동 무역사절단 통합 상담회

개최시기

 2018년 4월 26일(목)

개최장소

 터키 이스탄불 탁심 마르마라 호텔

참가업체

 화성시 9개사, 대전시 6개사 등 총 15개사

참가품목

 렌즈, 화장품, 자동차부품, 환풍기, 건강음료 등

 

  ㅇ KOTRA 이스탄불 무역관에서는 화성시 주관 화성시 중동 무역사절단과 대전광역시 주관 대전시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회를 426() 통합 개최함.

    - 대전·화성 사절단은 각각 UAE 두바이와 이집트 카이로에서 상담회 실시 후 터키 이스탄불에서 통합 상담회를 실시함.

    - 현지 바이어가 소형 상담회 참가를 기피하는 성향을 감안, KOTRA 이스탄불 무역관에서는 2개 사절단 상담회를 통합 개최해 상담성과 극대화를 추진함.

 

  ㅇ 상담회 개최에 앞서 425일 개최된 사전간담회에서는 자료와 함께 현지 시장, 경제동향, 상담주선 현황 안내 등이 실시돼 참가업체의 상담회 준비를 지원함. 


□ 상담회 진행

 

  ㅇ KOTRA 이스탄불 무역관은 개별 개최되는 2개의 상담회가 통합 개최된 점을 감안, 상담회장 중앙에 안내데스크를 설치 후 좌우측 공간을 분리시켜 각각 대전시, 화성시 사절단 상담장소로 배정함.

 

  ㅇ 안내데스크와 별도로, 상담장 내 현지 관세율, 인증 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무역상담이 가능한 상담데스크가 별도로 운영돼 참가업체의 상담을 지원했음.

 

  ㅇ KOTRA 이스탄불 무역관은 기존 거래 바이어가 있는 업체는 방문상담 지원하고, 상담회 중 여유시간이 있는 업체는 관련 상가, 쇼핑몰 방문 시장조사를 지원하는 등 제한된 시간을 활용해 상담 성과를 높이고자 노력함.

 

2018대전·화성시 중동 무역사절단 상담 진행 현장

자료원: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업체 주요 의견

 

  ㅇ 기계류 제조업체 A사는 상담장 상담 외 바이어 방문상담, 현지 상가 방문 시장조사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한 현지 시장진출 지원에 만족을 표함.

    - 2~3일의 한정된 현지 체류기간 현지 시장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며, 타 지역에서도 유사한 방식을 통해 사절단 행사가 진행되길 희망함.


  ㅇ 소비재 제품 취급업체 B사는 상담데스크 운영을 통한 관세율, 인증 정보 등의 무역상담지원에 만족을 표함.

    - 또한 사전 배포된 바이어 정보, 관세율, 수출입통계 등의 수출 관련 정보가 상담준비에 도움이 됐다고 덧붙임.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참가 바이어 대다수는 한국 제품을 고가의 유럽 제품 및 저품질의 중국 제품 대체재로 인식했음.

    - 터키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우리업체는 이를 감안, 품질(유럽산), 가격(중국산) 외 별도로 한국만의 제품 강점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길 추천함.

    - 일부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강점으로 현지 한류열풍 확산에 따른 한국 제품 소비층 확대, 아시아 최고의 품질경쟁력 등의 의견을 제시함.


  ㅇ 사절단 참가 대다수 국내업체는 CE 인증을 갖추는 등 터키 시장 판매에 적합한 요건을 갖추었다고 인정받음.

    - 터키는 TSE라는 자체 인증 시스템을 보유 중이나, 이는 유럽의 CE 인증으로 대체 가능함. 사절단 참가기업 대다수는 CE 인증을 갖추고 있어 적합가격 제시 시 즉시 터키 시장 판매가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음.

 

  ㅇ 인증 등 요건 충족에도 불구, 한국 제품 수입 시 현지 정부 물품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한국 업체 측에서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큰 애로가 있음.

    - 화장품의 경우 제품수입 이전 보건부 제품 등록을 위해 성분분석 자료 등이 필요하나, 한국 업체 측에서 서류 제출을 거부해 수입이 취소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함.

 

  ㅇ 다수 업체는 최근 평가절하 중인 터키 리라화 환율을 감안해 제품의 즉시 수입보다는 환율 안정 시 수입 여부를 검토해보겠다고 밝힘.

    - 연초 대비 15% 이상 평가절하된 터키 리라화 환율로 인해 수입업체들이 물품수입 결정을 지연하고 있음.

 

□ 시사점

 

  ㅇ 사절단 행사 참가 시 상담장 상담 외 현지 관련 상가 방문, 바이어 방문 등을 통해 현지 체류기간 활용의 극대화가 필요함.

    - 일부 주관기관은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자체기획해 제공하기도 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참가업체 측에서 주관기관 측에 요청할 필요가 있음.

 

  ㅇ 터키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품질, 인증 구비 등에는 전반적으로 만족을 표하나, 유럽산 대비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식을 가진 점을 감안, 우리 기업만의 차별적 시장진출 전략수립 필요함.

    - 현지 한국산 제품 선호 인구 확대,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만의 차별화된 전략 수립을 통해 현지 시장 공략 필요함.



자료원: 참가기업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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