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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이 기대되는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이소정
- 2018-05-22
- 출처 : KOTRA
-
-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은 저렴하고 숙련된 인건비, 미국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생산량 기준 세계 16위 차지 –
- 에너지 효율, 스마트홈 등 가전제품 시장 내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 등장 -
□ 멕시코 가전제품 현황
ㅇ 2017년 기준 전세계 가전제품 생산량은 약 27억대로 추정되며 이 중 라틴아메리카에서 8%인 약 2억대가 생산된 것으로 예상됨
- 국가별로 보았을 때, 가전제품 생산량 기준 세계 상위 5위국은 순서대로 중국, 미국, 인도, 일본그리고 브라질이며 멕시코는 세계 16위를 차지하며 3,774만대를 생산하고 1,156억 페소(약 64.2억 달러)에 이르는 이익을 창출함
* 한국은 세계 12위를 차지하며 4,498만대를 생산함(세계 생산량의 1.6%)
지역별 가전제품 생산비율
* 멕시코는 LATAM 내 소속됨
출처 : Euromonitor
국가별 가전제품 생산 순위
순위
국가
대수(천)
%비율
전세계
2,785,136.3
100%
1
중국
754,294
27.1%
2
미국
546,268.9
19.6%
3
인도
130,240.4
4.7%
4
일본
108,944
3.9%
5
브라질
96,416.2
3.5%
6
영국
84,043
3.0%
7
독일
83,773.6
3.0%
8
프랑스
68,956.6
2.5%
9
러시아
61,954.5
2.2%
10
인도네시아
53,606.4
1.9%
기타
713,912.1
25.63%
12
한국
44,983
1.6%
16
멕시코
37,743.6
1.4%
출처 : Euromonitor
ㅇ 2016년에서 2017년 1년 동안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은 교역규모상 2.7%, 생산량 기준 2.4%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Euromonitor에 따르면 2020년까지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은 현재 대비 16%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최근 3개년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 수출입 동향
출처 :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2017년 기준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 수출입 대상국
(단위 : 백만 달러)
상위 10개 수입대상국
상위 10개 수출대상국
국가
USD
% 비율
국가
USD
% 비율
1
미국
78,970,702
47.25
1
미국
184,108,927
79.81
2
중국
73,347,082
43.88
2
콜롬비아
16,376,079
7.1
3
콜롬비아
8,809,396
5.27
3
페루
8,865,291
3.84
4
독일
1,894,977
1.13
4
칠레
4,553,781
1.97
5
한국
1,549,643
0.93
5
브라질
4,522,326
1.96
6
프랑스
569,675
0.34
6
홍콩
3,146,689
1.36
7
루마니아
547,265
0.33
7
체코
2,296,673
1
8
말레이시아
328,368
0.2
8
과테말라
1,238,413
0.54
9
스페인
195,565
0.12
9
에콰도르
1,161,509
0.5
10
이탈리아
133,103
0.08
10
루마니아
1,004,953
0.44
출처 : Euromonitor
멕시코 가전제품 성장률 전망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비율
2017/22
대형
74,261.60
76,745.00
79,318.90
81,773.50
84,239.50
86,791.60
16.9%
소형
41,354.70
41,915.30
43,336.90
44,671.80
46,010.70
47,353.20
14.5%
전체
115,616.40
118,660.30
122,655.80
126,445.30
130,250.20
134,144.80
16.0%
출처 : Euromonitor
- 세부 품목별로 2022년까지 조리기구분야에서 43%, 난방기구분야에서 32.9%의 성장이 기대됨
품목별 생산량 및 향후 추정치
(단위 : 백만 페소)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비율
2017/22
대형 가전제품
Refrigeration Appliances
28,411.0
29,439.3
30,687.3
31,888.6
33,095.2
34,355.2
20.9%
Large
Cooking Appliances
16,957.9
17,648.1
18,315.0
18,902.5
19,468.7
20,029.8
18.1%
Microwaves
3,242.6
3,318.5
3,407.4
3,481.6
3,569.1
3,693.3
13.9%
Home
Laundry Appliances
25,272.3
25,952.6
26,514.1
27,096.9
27,694.6
28,292.7
12.0%
Dishwashers
377.9
386.5
395.1
403.9
411.9
420.7
11.3%
소형 가전제품
Food
Preparation Appliances
6,229.8
6,805.4
7,284.7
7,770.0
8,348.5
8,921.1
43.2%
Heating Appliances
2,613.7
2,755.3
2,924.0
3,109.6
3,283.5
3,473.0
32.9%
Vacuum Cleaners
1,245.1
1,294.4
1,343.4
1,382.7
1,414.1
1,453.0
16.7%
Small Appliances
41,354.7
41,915.3
43,336.9
44,671.8
46,010.7
47,353.2
14.5%
Irons
4,476.6
4,621.9
4,837.3
4,962.2
5,020.3
5,051.0
12.8%
Small
Cooking Appliances
3,988.6
3,311.9
3,573.1
3,826.9
4,091.0
4,371.8
9.6%
Personal
Care Appliances
3,341.8
3,386.7
3,437.0
3,467.3
3,520.0
3,577.6
7.1%
Air
Treatment Products
19,459.1
19,739.6
19,937.4
20,153.0
20,333.3
20,505.7
5.4%
출처 : Euromonitor
ㅇ 가전제품 시장에 이루어진 외국인직접투자는 2017년 한 해 동안 1.04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2005년부터 2017년까지 누적하여 계산할 경우, 5.79억 달러에 달함
- 대표적인 대규모 외국인직접투자 사례로, 누에보레온주 아포다카시에 다국적 미국기업인 Whirlpool이 2016년에 6,400만 달러를 투자함으로써 세탁기 제조라인을 추가 설립한 경우가 있음
* 제조라인 추가 설립으로 Whirlpool사는 생산량을 기존 대비 70% 증가시켰고 생산량의 대부분은 멕시코 내수시장을 타겟으로 함
* 한국기업으로 2015년 대우전자가 케레타로주에 1억 달러를 투자한 경우가 가장 돋보임
최근 3개년 기업별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 점유율 변화
기업명
국가
%비율
2015
2016
2017
Controladora Mabe SA de
멕시코
28.6
28
27.7
Dongbu Daewoo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한국
13.6
14
14.2
Whirlpool México SA de CV
미국
12.5
12.3
12.4
L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한국
9.9
9.6
9.5
Samsun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한국
7
7.2
7.2
Koblenz Electrica SA de CV
멕시코
4.5
4.5
4.5
Electrolux Comercial SA de CV
스웨덴
2.2
2.3
2.3
기타
-
21.7
22.1
22.2
출처 : Euromonitor
ㅇ 2017년 기준,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 내 판매량은 냉동분야 38%, 세탁분야 34%, 조리기구 23%로 구분되었으며 소규모 가전제품 중 47%는 공기청정기 관련, 15%는 소형 조리기구, 11%는 다리미 관련인 것으로 파악됨
2017년 멕시코 가전제품별 판매량
(단위 : 백만 페소)
출처 : Euromonitor
□ 멕시코 가전제품 트렌드 변화
ㅇ 지금까지 멕시코 가전제품 시장은 가격경쟁력과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가전제품 생산 메카로서의 면모를 보여옴
- 실제로 멕시코는 연간 엔지니어링 전공자만 11.5만 배출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숙련된, 저렴한 노동력과 함께 미국과 인접하면서 북미-남미를 잇는 교두보로서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가전제품 시장을 성장시킬 수 있었음
ㅇ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가전제품 트렌드가 ‘웰빙’, ‘자동화’, ‘소형화’, ‘스마트홈’ 그리고 ‘에너지 효율’으로 변화하고 있는 바, 멕시코도 이러한 변화에 따라 같이 변화할 필요가 있음이 두각됨
-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이 세탁기를 생산하는 멕시코 기업 소속 마케팅 팀장과 진행한 인터뷰(’18.5.16)에 따르면, 최근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여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있어 가격이 조금 더 높더라도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지닌 제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보임
ㅇ 또한, 멕시코 내 통신망 개선으로 인구의 63%가 인터넷 접근이 가능해져, 인터넷을 통한 구매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관련 판매전략이 등장하고 있음
- 기존 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하던 Liverpool, Walmart 등의 종합 대형매장들은 멕시코 내 온라인 매장도 개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기업들은 Best Buy, Amazon, Mercado Libre 등 온라인 플랫폼상 자사 제품을 등재하는 경우가 많아짐
-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이 냉장고를 생산하는 다국적기업 소속 마케팅 팀장과 진행한 인터뷰(’18.5.16)에 따르면, 멕시코는 최근 3년 동안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크게 발전했으며 통신망의 개선으로 요즘 들어 사람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실제로 본 뒤, 인터넷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새로운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음
□ 시사점 및 주의사항
ㅇ 최근 미국은 멕시코로 수출하는 철강 및 알루미늄에 각각 25%, 10%대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음
- 관련하여 현재 재협상 중인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협상 추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이변이 없을 경우, 6.1부 적용시킬 예정임을 언급한 바 있음
-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가전제품 중 상당비율이 미국에서 수입한 철강/알루미늄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는 멕시코산 가전제품의 생산비용을 증대시키고 이는 장차 소비자가격도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미국의 관세부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미국이 실제로 관세를 부과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수입선 다변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Promexico, 멕시코 경제부, 멕시코 중앙은행, 경제일간지 Forbes, Expansion,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 보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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