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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 특성으로 보는 라오스 보건의료 산업현황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고은
- 2018-05-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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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조의존도가 높은 라오스 보건의료 분야, 산업성장을 위해서는 건강보험 통합돼야 -
- 한국은 라오스에 병원건립 등을 중심으로 진출 중, 미용·성형 분야 틈새시장 노려볼만 해 -
□ 높은 ODA 의존 비중
ㅇ WHO의 2014년 조사에 따르면, 최빈국인 라오스 정부의 보건의료 분야 예산 지출은 GDP의 약 1.9%임. 전체 정부지출 중 3.4%를 보건 분야에 쓰이고 있음.
- 라오스 정부는 2020년까지 GDP의 약 3%를 보건분야에 지출하도록 목표하고 있음.
- 2020년 최빈국 졸업으로 원조규모가 줄어들 경우, 상당 부분의 재정을 원조에 의존하고 있는 보건·교육 부문은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ㅇ 라오스 의료보건 분야 주요 공여기관은 다음과 같음.
구분
기관명
다자기구
WHO, UNICEF, UNFPA, WFP, ADB, World Bank
양자기구
JICA, USAID, Lux-Dev, EU
비정부기구(NGOs)
Save the Children, Swiss Red-Cross, Plan International, Care International,
Population Services International, Health Frontiers
자료원: KOICA, 라오스 보건분야 ODA 결과보고서(2015)
ㅇ 다자기구 및 비정부 기구를 제외하고, 라오스 보건분야 원조에 참여가 두드러지는 국가는 중국, 일본, 한국 등임.
- 일본은 라오스 보건분야 공여기관 협의체(Health Sector Working Group)의 의장을 라오스 보건부, WHO와 공동으로 맡고 있음. 2018년 1분기, 일본 소노우라 켄타로 차관은 약 19억 엔(1740만 달러)에 달하는 세타티랏 병원(Setthathirath Hospital) 및 참파삭주 병원 개선 협력 프로젝트에 서명함.
- 중국은 라오스에서 가장 큰 종합병원인 마호솟(Mahosot) 병원 재건을 지원하고 있음. 해당 병원 현대화 프로젝트는 2018년 10월 말 공사를 시작해 2021년 10월 600개 병상 규모의 병원으로 완공될 예정임. 라오스에서 가장 큰 병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해당 병원의 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해 중국은 3년 동안 중국 전문가를 파견해 의료진을 교육할 예정임.
- 한국은 KOICA를 통해 라오스 국립아동병원을 2011년 건립했으며, 현재는 라오스 경찰병원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병원 의료시설 개선 및 의료진 교육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시장확대의 핵심 키워드: 건강보험 통합
ㅇ 2016년 기준, 라오스 국민의 1인당 의약품 지출비용은 19달러로, 아세안에서는 미얀마(8달러)에 이어 2번째로 작은 시장임.
- 라오스 전체 의료비의 46%가 정부가 아닌 개인 지출로, 각종 의료비의 개인부담 비율은 80%에 이름. 비록 경제성장에 따라 개인 소득이 증대돼 일정부분 의료비 지출이 증가한다 하더라도, 보건의료 시장 전체의 규모가 증가하는 것은 제한적임.
· 각종 국제연구기관에 따르면, 보편적 의료혜택 제공을 위해서는 개인부담금 비율을 30~40%로 낮추어야 한다고 함.ㅇ 라오스는 '공공보건의료체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보건의료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정부지출의 확대가 필수적임. 정부지출의 확대를 위해서는 현재 운영중인 4가지 건강보험을 하나로 일원화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함.
- 라오스 정부의 목표인 건강보험 통합 및 보험가입률 100%가 이루어질 경우, 정부 차원의 의료비 지원 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은 보다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WHO에 따르면, 2012년 기준 건강보험 가입율은 19.6%에 불과함.
- 그러나 2018년 현재, 라오스는 빈약한 정부재정으로 인해 2020년까지 일원화하려던 건강보험제도를 2025년으로 기한을 미룬 상태로, 보건의료 시장 성장은 당분간 제한적일 것으로 보임.□ 원조약보다는 제네릭이 강세
ㅇ 라오스는 스리랑카나 파키스탄 등의 신흥시장과는 달리, 자체 제약산업 발달이 미비함.
- 일부 제약기업은 전문의약품 생산보다는 약초(Herbal) 등을 활용한 전통의약품에 주력하고 있음. 2012년 WHO의 조사에 따르면, 전통의약품을 생산하는 라오스 제약기업은 약 82개사 정도임.
- 따라서 소득증대에 따른 의약품 수요 증가는 대부분 수입의약품에 의존할 전망ㅇ 아직 미성숙한 라오스 제약시장으로 인해 다국적 제약회사의 진출 및 활동은 다소 제한적인 상황임.
- 신흥 시장인 인도차이나 진출의 일환으로 라오스 시장을 검토하고 있으며, 주로 태국에 있는 생산거점 및 현지지사를 활용하는 방법이 주를 이룸.
- 일본의 타케다 제약(Takeda Pharmaceutical)은 태국의 자회사를 통해 라오스에 진입했으며, 화이자(Pfizer)는 제약유통업체인 DKSH Laos와 파트너십을 맺음.ㅇ 반면, 제네릭 회사의 활동은 다국적 제약사보다 활발함.
- 베트남 의약품은 라오스 전체 의약품 수입의 약 4%를 차지하며, 파키스탄에 본사를 둔 Getz Pharma는 2008년부터 라오스 시장에 진입해 현재는 12개의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음.□ 한국은 ODA를 통한 진출 위주, 성형·미용산업에 대한 비교우위 보유
ㅇ 미성숙한 라오스 의료시장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주로 코이카(KOICA) ODA 형태로 라오스 보건의료산업에 진출하고 있음
- KOICA는 2011년 11월, 약 70개 병상 규모를 갖춘 라오스 최초 소아전문병원인 아동병원을 개원함. 병원시설, 의료기자재 및 사무기자재, 의료전문인력 교육 등을 지원했으며 약 350만 달러 자금이 지원됨. 현재 137명의 의료진과 수술, 알레르기, 혈액질환, 암, 그리고 아동 발달을 전문으로 하는 18개의 부서로 나눠져 운영 중임.
- 이외 KOICA는 500만 달러 규모의 라오스 경찰병원 역량강화사업을 2014년부터 실시 중. EDCF 경찰병원 현대화 사업과 연계, 전문의 양성 및 주요 보건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운영 중ㅇ 한편, 라오스는 의료관광산업이 발달한 인접국 태국의 영향으로 피부미용, 치아교정 및 성형시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상류층 여성을 중심으로 태국 원정시술이 보편화돼 있음.
- 최근 몇 년간 라오스 현지에도 보톡스나 지방흡입 등의 미용성형 시술을 제공하는 민간클리닉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원정시술도 시작됨.
- 라오스에서 미용클리닉을 개원 예정인 한 한국인 사업가는 이같은 추세를 중국인들의 한국 성형관광이 줄어들며, 대체시장을 찾기 위한 한국 미용성형업계의 노력과 케이팝,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베트남과 태국에서 한국 성형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가 라오스까지 전파되고 있는 것이라고 함. 한국의 미용기술이 중국, 태국보다 고품질이라는 일반 대중의 인식도 이에 일조한다고 분석함.
- 일정기간 수차례 내원해야 하는 미용시술의 특성상 라오스 현지에 미용클리닉을 직접 열거나 기존 클리닉과의 제휴 형태로 한국 의료진과 기술력, 한국 제품 사용 등의 강점을 중점적으로 홍보한다면 태국 및 한국으로 분산되고 잇는 현지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라오스 성형시술 광고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구글 검색
□ 의약품 및 의료기기 수급은 중앙정부가 결정
ㅇ 종합병원 등 라오스 정부 관할 하에 있는 병원의 약품과 의료기기 수급 및 보급은 라오스 보건부(Ministry of Health) 산하의 MPSC(Medical Product Supply Center)의 감독하에 이루어지고 있음.
- 라오스 의약품 및 의료기기법에 따라, 라오스로 들어오는 모든 의약품 및 의료기기는 식약국(Food and Drug Department)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함.
- 그러나 KOICA의 2015년 라오스 보건 ODA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로 약품 수급은 주정부 또는 군 등 지방정부에서 자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음. 미등록 약품 및 의료기기 유통, 품질 관리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함.ㅇ 라오스에서 의료기기나 의약품의 구매자는 주로 공여기관들의 대라오스 ODA사업 및 라오스 보건부, 군·경찰병원등임.
- 구매는 주로 국내·국제입찰을 통해 이루어지며, Kanya Mittaphab, Palamy Pharma 등의 현지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전문 수입업체, DKSH 등의 다국적 기업의 현지지사를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입찰정보 수집 및 참여를 위해서는 평소 이들 현지기업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둘 필요가 있음.작성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김고은 과장, 최은영 대리
자료원: BMI, WHO, KOICA 보건보고서(2015), 원조동향보고서(2018 1분기),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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