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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산업 4.0으로 ICT시장 성장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5-0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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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의 ICT분야에 투자 증가로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성장세 -
- 2020년까지 증가할 전망으로 현지 시장에 맞춰 다양한 진출방안 모색 필요-
□ 이탈리아, ICT시장 지속적 성장세
ㅇ 2018년 ICT 기업협회(Assintel)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도 이탈리아 ICT시장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302억 유로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이러한 성장세는 2020년까지 지속될 전망. 2018년 전체 시장은 1.3% 성장, 매출은 305억 유로를 올릴 전망
ㅇ IT분야인 하드웨어(1.6%), 소프트웨어(3.5%), IT서비스(1.3%)는 모두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이는 이탈리아 정부가 추진 중인 산업 4.0에 기인한 것으로 기업의 시스템 자동화 및 효율화 추진으로 소프트웨어 분야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
- 반면 통신서비스 분야는 2017년 -1.6%로 감소세를 보였으며, 2018년도에도 -0.8%의 감소를 보일 전망. 이는 시장 정체에 따른 것으로, 2016년 최고치를 보였던 통신서비스 분야는 매년 소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이탈리아 ICT 시장동향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이탈리아 ICT기업협회(Assintel) 2018 보고서
□ ICT산업의 선두 분야: 퍼블릭 클라우드, 빅데이터
ㅇ 이탈리아 ICT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분야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빅데이터 분야로 각기 전년대비 22.8%와 20.9%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 퍼블릭 클라우드*는 인터넷상의 서버에서 데이터 저장, 처리,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함으로 혁신적 기술분야로 분류돼 수년간 꾸준히 20%대의 성장률을 기록함. 2017년에도 약 12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2018년에는 15억 유로의 매출이 기대되는 분야
* 서비스 제공업체가 공중의 인터넷망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기업이나 개인에게 서버, 스토리지 등의 컴퓨팅 자원을 빌려주는 형태의 서비스
- 빅데이터는 상품과 서비스의 혁신, 효율적인 경영 등에 활용되며 또한 일상의 혁명이라고 표현되는 사물인터넷(IoT)과 연결되는 분야로 2017년 약 2억80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20.9%의 성장을 보임. 2018년에는 26.4% 증가한 3억5000만 유로의 매출 전망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동향
(단위: 백만 유로)
빅데이터 시장동향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이탈리아 ICT기업협회(Assintel) 2018 보고서
□ ICT산업의 떠오르는 분야: IoT(사물인터넷), 인식, AR/VR(증강·가상현실), 웨어러블
ㅇ ICT산업에서 가장 혁신적 분야 중 하나인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ICT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매년 급격한 성장세를 지속해 ICT 시장 내에서 비중을 확대해가고 있음
- 특히 사물인터넷 내에 연결 분야는 새로이 등장해 급 성장하는 시장으로 2016년 20%의 증가세에서 2018년에는 25%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증강·가상현실(AR/VR)과 웨어러블 분야 시장은 비록 적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나, 각 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이 이뤄지고 있음.
- 이탈리아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동 분야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다수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 일부 프로젝트가 실용화되고 있는 단계로 차후 다양한 분야에 적용돼 급속하게 성장할 전망
이탈리아 ICT 성장기대 분야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이탈리아 ICT기업협회(Assintel) 2018 보고서
ㅇ 이탈리아 ICT기업협회 담당자 인터뷰에 따르면, 이탈리아 ICT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지역별 그리고 분야별로 뚜렷한 특징을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 ICT시장은 비교적 인프라가 잘 구축된 북부지역에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음. 이탈리아 ICT시장의 전체 매출액(305억 유로) 중 56%(172억 유로)가 이탈리아 북부에 집중, 이는 중부(82억 유로) 및 남부(51억 유로)에 비해 약 2~3배에 달하는 수치임.
- 또한 이탈리아 ICT분야 투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 시스템 혁신을 추구하는 대기업의 경우 설비 및 소프트웨어 등 관련제품에 대대적 투자가 병행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ICT투자는 소극적인 편임. 이에 ICT기업협회는 디지털 전략을 수립해 정책적으로 그리고 지원책 마련을 통해 중소기업의 ICT 투자 활성화를 꾀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 ICT산업이 성장세를 보이며 관련 제품에 대한 수입도 증가세
- 자동화 데이터처리 기기(HS 8471)제품의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이탈리아 ICT시장이 감소세를 보였던 2016년까지 수입 또한 감소세를 보이다가 2017년에 접어들며 전년대비 2.9% 수입이 증가
이탈리아 자동화 데이터처리 기기 수입동향(HS Code 8471 기준)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달러)
4,985,936
4,878,062
5,019,643
증감률(%)
-12.8
-2.16
2.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 증가율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46.16%의 증가에 이어 2017년에도 41.19%의 증가율을 기록한 바, 이탈리아 ICT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며 2018년에도 한국제품의 수입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이탈리아 자동화 데이터처리 기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471 기준)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천 달러)
6,583
9,622
13,585
전년대비 증감률(%)
-58.22
46.16
41.19
점유율(%)
0.13
0.20
0.2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ㅇ 2017~2020년까지 이탈리아에서 추진하는 산업 4.0의 영향으로 이탈리아 산업 시스템이 변화함에 따라 ICT분야의 수요가 증가
- 산업의 시스템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서비스와의 효과적 연계에 있어서 ICT는 가장 중요한 분야로 떠오름에 따라 ICT 분야의 기업투자 및 시장성장은 지속될 전망
- 또한 이탈리아 정부에서 추진하는 9대 중점분야*에는 ICT산업의 핵심분야가 포함돼 있어 ICT시장의 연구 및 투자 증가가 기대됨.
* 로봇, 3D 프린팅, 증강현실(AR), 시물레이션, 인테그레이션, 산업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ㅇ 이탈리아 ICT시장의 지역별, 분야별 특성을 감안해 시장진입을 도모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제품 수출뿐 아니라 기술협력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서비스와 상품의 혁신으로 연결되는 퍼블릭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야의 성장으로 이탈리아 ICT산업의 성장이 '물질성'뿐 아니라 '기능성'까지 확장됐음을 감안해 시장 진출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 또한 ICT분야에 대해 북부지역의 투자비율이 남부지역의 2배에 달하는 특성을 확인해 거래업체의 주요 판매지역 확인이 필요하며, 제품의 언어지원 등으로 현지화 작업이 선행돼야 함. 이를 위해 이탈리아 현지업체와 공동 R&D, 기술제휴 및 기술협약 등 기술적인 접근으로 시장진출 모색이 가능
자료원: 이탈리아 ICT기업협회(Assintel) 2018 보고서, World Trade Atlas, Di.Tech 보고서,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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