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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중고의류, 콩고민주공화국 시장진출 호기
  • 트렌드
  • 콩고민주공화국
  • 킨샤사무역관 이승수
  • 2018-04-26
  • 출처 : KOTRA

- 아프리카 중산층, 저소득층의 외국산 중고의류 구입 선호 차별화 -

- 외국산 유명 브랜드 인지도 높지만 한국산 수입 타진 현지 바이어 부쩍 늘어 -




□ 현지 외국계 중고의류 수입 유통상 거래 활발

 

  ㅇ 현지 활동 외국산 중고의류를 수입·유통하는 기업 중 레바논계가 70%가량 차지하고 있음. 이 밖에 인도계, 파키스탄계, 중국계, 그리고 현지 콩고인 기업이 해당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외국계 기업은 수입·도매 위주이며, 현지 콩고인 기업은 소매를 위주로 하고 있음, 이는 소매점 영업 허가를 외국인에게 내주지 않는 정부 정책의 영향도 있음.


  ㅇ 매체를 통해 자주 노출되는 외국산 유명 브랜드 중고의류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Levis, Lacoste, Wrangler 등 수요가 늘고 있음.


 소득 수준 향상에 따른 수입 중고의류 시장규모 확대

 

  ㅇ 현지에 의류산업 기반이 일부 조성돼 있었지만, 1990년대 2차례의 내전으로 대부분 파괴됐음. 이에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지만, 낮은 소비자 구매력으로, 저가의 외국산 수입 중고의류가 대세를 이루고 있음. 근래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새로운 중고의류 제품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ㅇ 과시욕이 강한 현지인들이 특성상 유행에 민감하고, 타인보다 새롭고 멋진 의류를 착용하려는 욕구가 잠재 있어 외국산 수입의류의 현지유통 물량이 계속 증가할 전망


  ㅇ 근래 수년간 지속되는 스마트폰 및 TV 등 가전제품 구매열풍도 수입산 중고의류의 구매 수요 확대와 무관하지 않음. 현지인들이 선진국의 패션 문화를 접촉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외국산 수입 중고의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저가품과 중고가품 구매 수요도 증가 

 

  ㅇ 저소득층의 구매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지만, 브랜드가 있는 명품 중고의류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에 착안할 필요성이 있음. 통상적으로 현지 중고의류 소비자와 신제품 의류 소비자가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아님. 현재  재래시장에서는 신제품 의류점 옆에 서 중고의류점이 나란히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실정임.


  ㅇ 중고의류는 꾸러미 단위로 수입 낱개로 판매되고 있음. 의류 품질에 따라 가격차이가 나며 의류 품질은 수출국에 좌우되는 경우가 대부분임. 의류 뿐만 아니라 벨트, 핸드백, 신발 등 패션 용품도 함께 거래되고 있음.

 

현지 의류 소매상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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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산 중고의류 수입 및 유통경로


  ㅇ 외국산 중고의류는 벨기에, 프랑스, 네델란드,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산이 가장 많이 수입됨. 다음으로 캐나다, 미국, 중국, 한국, 일본 등에서 수입·유통됨. 국경을 통한 밀수규모가 적지 않아, 전체 수입 및 유통 규모 파악은 어려운 실정임. 한국산 중고의류는 2014년을 전후 매년 20만 달러가량의 물량이 현지로 수입·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ㅇ 현지 의류 유통상들은 킨샤사 등 전국 지방도시에 소재한 재래시장에 매장을 다수 운영하고 있으며 대상에 따라 도매와 소매를 병행하고 있음. 미국, 유럽산 브랜드 중고의류에 대한 인기가 높으며 여성용 의류가 남성용 의류에 비해 판매가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ㅇ 한국산 중고의류의 현지 진출은 미약하지만 한국산 대기업 브랜드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으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선호도가 높아짐. 이러한 상황에서 근래 진출하고 있는 한국산 중고의류가 저가 타국산 대비 품질이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추후 진출 전망이 밝음.


□ 한국산 중고의류의 효과적인 현지 시장 진출방안


  ㅇ 현지 바이어 특성상 저소득층 소비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우선적으로 저가 외국산 제품을 선호하며, 가격조건이 맞더라도 저품질제품은 배제하므로 어느 정도 품질이 뒷받침야 함. 소비 여력이 있는 중산층은 외국산 브랜드 제품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므로 한국에서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의류을 수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ㅇ 현지 사정에 정통한 인도계 중고의류 수입기업 관계자는 ''현지에서 업력이 있는 유통 전문 바이어를 물색, 협력 수입산 중고의류 유통이 활발한 재래시장에서 한국산 중고의류 거래 물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음. 

 

현지로 수입되는 외국산 중고의류 꾸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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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현지 의류산업 기반이 전무 상당 기간 동안 현지 의류 수급상 외국산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며 낮은 소비자 구매력으로 외국산 중고의류 시장이 동반 성장하고 있음.


  ㅇ 현지인들의 소비 여력이 점차 증가하면서 현지 의류 수요는 중고급 제품으로 점진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산 가성비 높은 중고의류가 현지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BUSINESS ET FINANCES 등 현지 일간지, 경제지, 인터넷 신문, KOTRA 킨샤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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