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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개인방송시장 급성장… 3년 새 24배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8-04-20
  • 출처 : KOTRA

- 유명기업, 인플루언서 모델 기용으로 매출 증가 -

- 현지시장 선(先)출·후(後)인플루언서 전략 활용해야 -

 

 

 

개인방송 급격 확산, 소비시장에도 변화 바람

 

  대만 개인방송시장은 페이스북이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6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

    - 2016년 이전에는 온라인게임 관련 콘텐츠 위주로 국한

 

  대만 경제주간지 상업주간에 따르면 업계 추산 기준 시장규모는 2014년 연간 5억 대만 달러(1700만 달러) 수준에서 2017 120억 대만 달러(4억 달러) 3년 만에 24배 급증

    - 이는 대만 TV광고 시장규모(연 250억 대만 달러)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

    - 개인방송 전문 플랫폼의 경우 유료회원 기준 일인당 월평균 소비금액이 1만 대만 달러(36만 원)에 달해 전자상거래 시장*보다 좋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함.

    * 1인당 연평균 온라인쇼핑 소비금액은 27000여 대만 달러(98만 원) 수준(산업정보연구소, 2017년 3월)

 

  수익 모델화되면서 유통시장에도 변화

    - C2C 플랫폼인 야후치모 옥션은 2017년 4월 개인방송 서비스를 시작. 방송 시청 도중에 소비자가 실시간 경매를 진행할 수 있어 생생한 현장감과 긴박감을 부여

    - 토종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인 全國電子는 페이스북 라이브로 인기상품 한정 특가 경매이벤트를 진행하며 청년 소비자 유치 확대에 노력

    - TV 홈쇼핑업체 momo는 페이스북 등 SNS 플랫폼과 협력해 판로 확대를 모색 중. 개인방송과 연결해 고객층을 확대하면 2020년 매출액은 500억 대만 달러(1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


전자제품 유통업체, 개인방송으로 TV홈쇼핑 효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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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全國電子 페이스북 팬페이지

 

  대만 기업들은 인플루언서를 홍보 모델로 발탁, 마케팅 다각화

    - 대만 컴퓨터 브랜드 에이서(Acer)는 신제품 발표회에 인기 인플루언서들을 진행자로 초청해 젊은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

    - 니베아 타이완은 대만 인기 남성 유튜버들을 모델로 발탁해 남성용 화장품 광고를 시리즈로 제작했고 1개월 만에 235만 뷰를 기록. 2017년 대만 남성용 화장품시장 감소세에도 'NIVEA MEN' 매출은 10.5% 증가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세븐일레븐은 편의점 식품 시식 콘텐츠로 유명한 유튜버를 신제품 판촉 모델로 내세워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음.

 

광고 모델이 된 인기 유튜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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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니베아 타이완, 세븐일레븐 페이스북 팬페이지

 

대만 개인방송 시장동향과 특성

 

  (플랫폼) 대만의 정보산업 싱크탱크인 산업정보연구소(MIC)에 따르면 대만 네티즌이 주로 이용(시청)하는 개인방송 플랫폼은 페이스북(71.6%), 유튜브(55.2%), 17라이브(19.5%)

    - 네티즌 호감도 순으로는(네티즌 연관어·감정어 분석 빅데이터 기준) 17라이브, ()라이브, 라이브미, 업라이브, 밈라이브 순(데일리뷰, 2017년 12월)

    - 페이스북은 대만인 10명 중 8명이 사용 중으로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이 활발하며 개인방송 유형은 쇼핑 관련 콘텐츠가 과반수. 2017년 10월 11일~11월 10일(30일) 동안 대만 내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쇼핑 분야가 54%를 차지함.

    - 17라이브는 대만 인기 힙합가수가 개설한 개인방송 전문 플랫폼으로 운영 초창기부터 화제몰이에 성공. 후원금(개인방송 진행자에게 주는 현금성 아이템 구매액)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수호기사'로 팔로워 자격을 업그레이드하고 특권을 부여하는 점이 특징

    - 대만에서 국민 메신저격인 라인(LINE)도 2017년 8월부터 개인방송 기능을 추가해 이런 트렌드에 합류

    - 한편, 개인방송 시청 플랫폼 선택 시 네티즌들이 고려하는 요인은 무료 콘텐츠 수량(47.7%),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편의성(36.5%), 다양한 콘텐츠 유형(28.2%),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20.4%), 진행자 수(18.8%) 순으로 분석됨(산업정보연구소, 2017년 7월).

 

대만 5대 인기 개인방송 애플리케이션

순위

애플리케이션명

대만인 진행자 수

가입자 수

일평균 시청시간

1

17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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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명

4000만 명(글로벌)

45분

2

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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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명

250만 명(대만)

90분

3

Liv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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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명

5000만 명(글로벌)

90분

4

Up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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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명

500만 명(대만)

50분

5

MeMe L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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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명

500만 명(글로벌)

90분

: 2016년 12월 14일~2017년 12월 13일 네티즌 반응(연관어·감정어) 분석 빅데이터 기준

자료원: DailyView, 상업주간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기준 2018년 1분기 대만의 10대 인플루언서들(유튜버)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상을 소재로 한 채널이 절반

    - 성별을 불문하고 코믹하고 과장된 연출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이 공통점

    - 일상을 코믹하게 연출한 콘텐츠 속에 직·간접적으로 상품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효과를 창출

    - 구독자 수 기준으로는 순위권 밖이지만 마케팅 전문 인플루언서로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 하우펀(HowFun)도 코믹한 연출력으로 네티즌들로부터 높은 호감*을 사고 있음.

    * 코믹한 연출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희석한 것이라는 분석(데일리뷰, 2018년 1월)

 

대만 10대 유튜버(2018년 1분기)

순위

채널명

유형

개설시기

구독자 수

채널 아이디 또는 링크

1

這群人TGOP

일상, 시트콤

2008.6.

234만 명

e84768131

2

蔡阿嘎

일상

2006.6.

162만 명

kyoko38

3

阿神

게임소개

2009.5.

134만 명

charlie615119

4

阿滴英文

영어학습

2015.1.

132만 명

http://bit.ly/rde-subscribe

5

谷阿莫

영화소개

2015.8.

127만 명

https://goo.gl/5TpPdd

6

聖結石Saint

일상, 상품소개

2013.6.

120만 명

https://goo.gl/c5v7cQ

7

放火 Louis

일상, 상품소개

2012.9.

108만 명

louislee0602

8

魚乾

일상, 상품소개

2012.8.

106만 명

RSPannie72127

9

菜喳

게임소개

2007.7.

105만 명

zionx25

10

安啾咪

음식, 장난감

2011.10.

101만 명

anjouclever

: 일반인 채널 기준(연예인·브랜드·매체 채널 제외)

자료원: SocialBlade.com

 

  (콘텐츠) 대만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개인방송 콘텐츠 유형은 일상·레저(요리, 맛집, 잡담, 여행 등) 41.4% 1(산업정보연구소, 2017년 7월)

    - 그 다음으로 코미디·유머 32.3%, 전문 정보(별자리, 전자제품, 화장품, 스포츠용품, 재테크 등) 27.3%, 생방송 뉴스·이벤트 현장 23.8%, 음악(콘서트, 대중가요 등) 23.3%

    - 일상 소재를 코믹하게 연출하는 유튜버들이 높은 인기를 끄는 것과 같은 맥락

 

시사점

 

  개인방송·인플루언서 영향력 지속 확대 전망

    - 대만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향후 개인방송 시청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93.1%의 응답자가 시청하겠다고 응답(InsightXplorer, 2017년 4월)

    - 현지 벤처캐피털 관계자는 개인방송이 마케팅 수단으로 시장 전반에 활용될 것이라고 관측

 

  한국 기업들도 현지 개인방송을 적극 활용 움직임

    - 한국 화장품을 주로 다루고 있는 대만인 유튜버는 한국 기업이 직접 협찬·제휴 제안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함.

    - 간혹 아직 대만에 미출시한 상품을 개인방송에 의뢰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만 온라인 유통채널에 입점한 이후 개인방송 제휴를 추진하는 수순을 권장한다는 조언*도 있었음.

    * 현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 가능한 사이트 링크가 있어야 매출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것

 

  대만 시장 마케팅에 개인방송과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경우 해당 인플루언서의 주요 팔로워층과 상품의 주요 수요층,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이미지·콘셉트가 서로 부합하는지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선행해야 함.

    - 단순히 팔로워 수, 인기 순위만 고려할 경우 마케팅 효과를 충분히 창출하기 어렵다고 현지 마케팅 컨설팅 업체는 조언

    - 이런 과정에서 현지 바이어와의 충분한 협의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상업주간(2018년 1월), MeetHub, DailyView, MIC, The News Lens, smartM, 動腦brain, Business Next, 경제일보, 중국시보 등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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