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개인방송시장 급성장… 3년 새 24배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8-04-20
- 출처 : KOTRA
-
- 유명기업, 인플루언서 모델 기용으로 매출 증가 -
- 현지시장 선(先)출시·후(後)인플루언서 전략 활용해야 -
□ 개인방송 급격 확산, 소비시장에도 변화 바람
ㅇ 대만 개인방송시장은 페이스북이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6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
- 2016년 이전에는 온라인게임 관련 콘텐츠 위주로 국한
ㅇ 대만 경제주간지 상업주간에 따르면 업계 추산 기준 시장규모는 2014년 연간 5억 대만 달러(1700만 달러) 수준에서 2017년 120억 대만 달러(4억 달러)로 3년 만에 24배 급증
- 이는 대만 TV광고 시장규모(연 250억 대만 달러)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
- 개인방송 전문 플랫폼의 경우 유료회원 기준 일인당 월평균 소비금액이 1만 대만 달러(36만 원)에 달해 전자상거래 시장*보다 좋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함.
* 1인당 연평균 온라인쇼핑 소비금액은 2만7000여 대만 달러(98만 원) 수준(산업정보연구소, 2017년 3월)
ㅇ 수익 모델화되면서 유통시장에도 변화
- C2C 플랫폼인 야후치모 옥션은 2017년 4월 개인방송 서비스를 시작. 방송 시청 도중에 소비자가 실시간 경매를 진행할 수 있어 생생한 현장감과 긴박감을 부여
- 토종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인 全國電子는 페이스북 라이브로 인기상품 한정 특가 경매이벤트를 진행하며 청년 소비자 유치 확대에 노력
- TV 홈쇼핑업체 momo는 페이스북 등 SNS 플랫폼과 협력해 판로 확대를 모색 중. 개인방송과 연결해 고객층을 확대하면 2020년 매출액은 500억 대만 달러(1조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
전자제품 유통업체, 개인방송으로 TV홈쇼핑 효과 창출자료원: 全國電子 페이스북 팬페이지
ㅇ 대만 기업들은 인플루언서를 홍보 모델로 발탁, 마케팅 다각화
- 대만 컴퓨터 브랜드 에이서(Acer)는 신제품 발표회에 인기 인플루언서들을 진행자로 초청해 젊은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
- 니베아 타이완은 대만 인기 남성 유튜버들을 모델로 발탁해 남성용 화장품 광고를 시리즈로 제작했고 1개월 만에 235만 뷰를 기록. 2017년 대만 남성용 화장품시장 감소세에도 'NIVEA MEN' 매출은 10.5% 증가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세븐일레븐은 편의점 식품 시식 콘텐츠로 유명한 유튜버를 신제품 판촉 모델로 내세워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음.
광고 모델이 된 인기 유튜버들
자료원: 니베아 타이완, 세븐일레븐 페이스북 팬페이지
□ 대만 개인방송 시장동향과 특성
ㅇ (플랫폼) 대만의 정보산업 싱크탱크인 산업정보연구소(MIC)에 따르면 대만 네티즌이 주로 이용(시청)하는 개인방송 플랫폼은 페이스북(71.6%), 유튜브(55.2%), 17라이브(19.5%) 순
- 네티즌 호감도 순으로는(네티즌 연관어·감정어 분석 빅데이터 기준) 17라이브, 랑(浪)라이브, 라이브미, 업라이브, 밈라이브 순(데일리뷰, 2017년 12월)
- 페이스북은 대만인 10명 중 8명이 사용 중으로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이 활발하며 개인방송 유형은 쇼핑 관련 콘텐츠가 과반수. 2017년 10월 11일~11월 10일(30일) 동안 대만 내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쇼핑 분야가 54%를 차지함.
- 17라이브는 대만 인기 힙합가수가 개설한 개인방송 전문 플랫폼으로 운영 초창기부터 화제몰이에 성공. 후원금(개인방송 진행자에게 주는 현금성 아이템 구매액)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수호기사'로 팔로워 자격을 업그레이드하고 특권을 부여하는 점이 특징
- 대만에서 국민 메신저격인 라인(LINE)도 2017년 8월부터 개인방송 기능을 추가해 이런 트렌드에 합류
- 한편, 개인방송 시청 플랫폼 선택 시 네티즌들이 고려하는 요인은 무료 콘텐츠 수량(47.7%),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편의성(36.5%), 다양한 콘텐츠 유형(28.2%),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20.4%), 진행자 수(18.8%) 순으로 분석됨(산업정보연구소, 2017년 7월).
대만 5대 인기 개인방송 애플리케이션
순위
애플리케이션명
대만인 진행자 수
가입자 수
일평균 시청시간
1
17Live
2500명
4000만 명(글로벌)
45분
2
浪Live
1200명
250만 명(대만)
90분
3
Live.me
600명
5000만 명(글로벌)
90분
4
UpLive
3500명
500만 명(대만)
50분
5
MeMe Live
2000명
500만 명(글로벌)
90분
주: 2016년 12월 14일~2017년 12월 13일 네티즌 반응(연관어·감정어) 분석 빅데이터 기준
자료원: DailyView, 상업주간
ㅇ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기준 2018년 1분기 대만의 10대 인플루언서들(유튜버)은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상을 소재로 한 채널이 절반
- 성별을 불문하고 코믹하고 과장된 연출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이 공통점
- 일상을 코믹하게 연출한 콘텐츠 속에 직·간접적으로 상품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효과를 창출
- 구독자 수 기준으로는 순위권 밖이지만 마케팅 전문 인플루언서로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 하우펀(HowFun)도 코믹한 연출력으로 네티즌들로부터 높은 호감*을 사고 있음.
* 코믹한 연출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희석한 것이라는 분석(데일리뷰, 2018년 1월)
대만 10대 유튜버(2018년 1분기)
순위
채널명
유형
개설시기
구독자 수
채널 아이디 또는 링크
1
這群人TGOP
일상, 시트콤
2008.6.
234만 명
e84768131
2
蔡阿嘎
일상
2006.6.
162만 명
kyoko38
3
阿神
게임소개
2009.5.
134만 명
charlie615119
4
阿滴英文
영어학습
2015.1.
132만 명
http://bit.ly/rde-subscribe
5
谷阿莫
영화소개
2015.8.
127만 명
https://goo.gl/5TpPdd
6
聖結石Saint
일상, 상품소개
2013.6.
120만 명
https://goo.gl/c5v7cQ
7
放火 Louis
일상, 상품소개
2012.9.
108만 명
louislee0602
8
魚乾
일상, 상품소개
2012.8.
106만 명
RSPannie72127
9
菜喳
게임소개
2007.7.
105만 명
zionx25
10
安啾咪
음식, 장난감
2011.10.
101만 명
anjouclever
주: 일반인 채널 기준(연예인·브랜드·매체 채널 제외)
자료원: SocialBlade.com
ㅇ (콘텐츠) 대만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개인방송 콘텐츠 유형은 일상·레저(요리, 맛집, 잡담, 여행 등)가 41.4%로 1위(산업정보연구소, 2017년 7월)
- 그 다음으로 코미디·유머 32.3%, 전문 정보(별자리, 전자제품, 화장품, 스포츠용품, 재테크 등) 27.3%, 생방송 뉴스·이벤트 현장 23.8%, 음악(콘서트, 대중가요 등) 23.3% 순
- 일상 소재를 코믹하게 연출하는 유튜버들이 높은 인기를 끄는 것과 같은 맥락
□ 시사점
ㅇ 개인방송·인플루언서 영향력 지속 확대 전망
- 대만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향후 개인방송 시청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93.1%의 응답자가 시청하겠다고 응답(InsightXplorer, 2017년 4월)
- 현지 벤처캐피털 관계자는 개인방송이 마케팅 수단으로 시장 전반에 활용될 것이라고 관측
ㅇ 한국 기업들도 현지 개인방송을 적극 활용 움직임
- 한국 화장품을 주로 다루고 있는 대만인 유튜버는 한국 기업이 직접 협찬·제휴 제안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함.
- 간혹 아직 대만에 미출시한 상품을 개인방송에 의뢰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만 온라인 유통채널에 입점한 이후 개인방송 제휴를 추진하는 수순을 권장한다는 조언*도 있었음.
* 현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 가능한 사이트 링크가 있어야 매출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것
ㅇ 대만 시장 마케팅에 개인방송과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경우 해당 인플루언서의 주요 팔로워층과 상품의 주요 수요층,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이미지·콘셉트가 서로 부합하는지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선행해야 함.
- 단순히 팔로워 수, 인기 순위만 고려할 경우 마케팅 효과를 충분히 창출하기 어렵다고 현지 마케팅 컨설팅 업체는 조언
- 이런 과정에서 현지 바이어와의 충분한 협의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상업주간(2018년 1월), MeetHub, DailyView, MIC, The News Lens, smartM, 動腦brain, Business Next, 경제일보, 중국시보 등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개인방송시장 급성장… 3년 새 24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전문가 기고] 호주의 주요 사업체 형태
호주 2018-04-20
-
2
日 인기 세차용품은 '고광택 코팅제'
일본 2018-04-20
-
3
중국 통관의 하이패스, AEO 인증 알아보기
중국 2018-04-20
-
4
日, 제4 이동통신사업자 선정
일본 2018-04-20
-
5
초고령 사회의 日, 2018년 베리어프리 전시회 참관기
일본 2018-04-20
-
6
2022년 대만 문화콘텐츠 산업 정보
대만 2022-04-06
-
1
2024년 대만 화장품 산업 정보
대만 2024-02-06
-
2
2023년 대만 반도체 산업 정보
대만 2023-04-14
-
3
2022년 대만 문화콘텐츠 산업 정보
대만 2022-04-06
-
4
2022년 대만 풍력발전 산업 정보
대만 2022-03-15
-
5
2022년 대만 화장품 산업 정보
대만 2022-02-09
-
6
2021년 대만 식품 산업 정보
대만 2021-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