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지금이 모로코 남성용 화장품 시장을 선점할 기회다
  • 외부전문가 기고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류영규
  • 2018-04-18
  • 출처 : KOTRA

- 피부 보호 목적으로 화장품 구매

- 모로코 내 법인설립 후 대형유통망 납품 권장

- 아직 브랜드 이미지 구축되지 않아 시장개척 충분


박준수 (글로벌지역전문가)

 

모로코는 현재 젊은 남성층을 중심으로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모로코 내 한류 분위기와 모로코인들의 한국산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감안할 때, 한국산 남성 화장품의 모로코 시장 진출은 밝고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 국내 업체들이 모로코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1. 시장 규모 (화장품 일반)

 

모로코 인구는 약 3,200만명이고, 1인당 GDP는 약 $3,000 이다.

 

화장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업계 전문가 모두 동의하고 있다.

 

모로코인들의 위생품 구입 관련, 모로코 도시 거주자들은 1인당 연소득의 1.80%, 농어촌 지역은 1.35%를 지출하고 있다고 조사됐으며, 시장의 총 규모는 2억 유로 정도로 보고 있다. 위생품 구매 중, 순수한 화장품 구매 비중은 60%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모로코 화장품 시장이 매년 10~15% 사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 시장 구조 및 주요 브랜드 (화장품 일반)

 

2.1 모로코 화장품 시장 구조

- 일반 대중용 화장품은 대형 유통매장 화장품 코너, 일반마켓, 브랜드샵이 취급하고 있다.

- 전문가용 화장품은 맛사지샵, 미용실이 취급하고 있다.

- 피부 치료 및 보호용 화장품은 약국이 취급하고 있다.

 

2.2 일반 대중용 화장품 5대 브랜드

- Avon : 미국브랜드로 1990년대 부터 방문 판매 방식으로 모로코시장 진출

- L'oreal : 모로코 대형 마켓 화장품 코너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다.

- Jacques Dessange : 주로 미용실 중심으로 유통망 형성

- Yves Rocher : 10년 전 진출하여 현재는 50여개의 프랜차이즈 지점망 구축

- Azbane : 모로코 화장품 제조업체로, 저가 화장품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특히 모로코 호텔 욕실용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3. 남성용 화장품 시장

 

3.1 소비 동향

 

조사에 따르면, 화장품을 구매하는 모로코 남성들의 구매동기는 대부분이 단순하게 피부보호 목적이며, 18%는 미용 목적, 12%는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남성 소비자들의 구매처로는 40%가 대형 유통망 화장품 코너, 28%는 전문 브랜드샵을 이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소비자들은 일반시장을 이용하고 있다.

남성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 종류로는 향수가 가장 많고, 애프터 쉐이브, 로션, 스킨 케어 순으로 나타났다.

      

3.2 남성용 화장품 시장 진출 방안

 

o 직접 진출 방안

- 모로코 내에 직영점을 설치하는 등 직접 유통을 하는 방안은 초기에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어 리스크가 커서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 대안으로, 모로코 내에 법인을 설립한 후 상품을 직접 수입해 모로코 대형 유통 매장 (: FDG, Marjane, Carrefour, Aswak salam )에 납품하는 형식을 선택할 경우 단기간에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대규모 물량을 진출시킬 수 있다. 단점은 집적 제품을 수입해야 해서 역시 초기 투자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과 모로코가 이슬람 국가여서 화장품 수입.검역에 "할랄" 인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o 우회 진출 방안

- 모로코 전문 수입 딜러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방식의 경우 비용과 리스크를 최소화 할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다. 단점은, 시장 진입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과 모로코 관련 수입 딜러들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영세해 주로 저가품 위주로 소량 수입을 하고 있어서 자금력 있는 딜러 발굴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4. 결론

 

모로코 남성용 화장품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에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특징은 브랜드 이미지가 고착되어 있는 여성용 시장과는 달리, 아직 초기단계이므로 좀더 용이하게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또한, 복잡하고 다양한 제품군들로 구성되어 있는 여성용과 다르게 남성용은 스킨케어용에 집중되어 있어서 시장 접근이 상대적으로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지금이 모로코 남성용 화장품 시장을 선점할 기회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