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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가 가방으로 스위스 시장진출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18-04-06
  • 출처 : KOTRA

- 스위스 가방시장 지속적으로 증가

- 이탈리아가 주도, 고가품보다 중저가 진출을 시도해 -

 

 

 

현황

  

  ㅇ 통계 전문 웹사이트 statista 기준, 스위스 가방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증가 전망

    - 2016 기준 7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세부유형별 규모는 아래와 같음.

    · 여행가방 서류가방은 25000달러(2016 24000달러)

    · 핸드백 3억1000달러(2016 3억 달러)

    · 지갑 작은 케이스 8000 달러(2016 1억 달러)

    · 기타 가방 다용도 컨테이너 가방 2 달러(2016 1억2000만 달러)

    - 2017~2021 동안 지속 성장세가 기대되며, 2021년에는 시장규모가 9 달러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

 

  ㅇ 스위스에서 가장 높은 매출 점유율을 보이는 기업은 Louis Vuitton Suisse SA(7%).

 

 스위스 가방 시장규모 변화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  노트북이나 카메라 전자제품 보호 가방 덮개 등은 미포함

자료원: statista.com

 

시장동향

 

  ㅇ 스위스프랑화 강세 현상의 완화와 온라인 구매 증가로 인한 접근성 개선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

    - 프랑화 약세로 인해 주요 고객층 하나인 관광객들의 소비가 증가함.


  ㅇ 2015 환율하한제 해지 이후, 지속되던 유로화 대비 강세를 보이던 스위스 프랑은 약세로 돌아서고 있음.  

    - 2015 연평균 유로화 대비 스위스프랑화의 환율은 1.0681이었으나, 2018 1분기 중 1.1788까지 올라 스위스프랑화 강세 현상이 상당히 완화되는 모습을 보임. 유로존의 경기지표 회복과 유로존 리스크 완화로 인한 프랑화 약세 모멘텀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온라인 구매 증가) 스위스에서 온라인 구매는 전체 소비재 구매의 10% 수준으로 아직 성장 중임. 전체 유통시장 규모는 오프라인 매장과 더불어 감소세를 기록하 반면, 온라인시장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하는 중임.

  

스위스 온라인시장에서 패션잡화(의류 신발 ) 성장률

external_image

자료원: GfK, VSV, Credit Suisse

  

판매채널 비율(단위: %)

판매채널 

2013

2014

2015

2016

2017

매장을 통한 판매

92.3

91.4

89.3

88.1

86.1

  - 가방 매장을 통한 판매

33.3

33.3

32.8

32.4

32.2


  - 레저용품 매장을 통한 판매

38.8

38.1

37.6

37.1

36.9

  - 그 외

20.2

20

18.9

18.6

17

매장 외를 통한 판매

7.7

8.6

10.7

11.9

13.9

  - 온라인 판매

7.3

8.1

10.2

11.4

13.5

  - 그 외

0.4

0.5

0.5

0.5

0.4

전체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소비동향

 

  ㅇ 전체적으로 수요 증가

    - 가장 좋은 실적을 내는 아이템은 단연 핸드백임. 핸드백은 가방 카테고리들 가장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매년 1000 달러가량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

 

  ㅇ 겨울스포츠 제품은 판매 하락

    - Euromonitor 조사에 따르면 더플백(Duffle bag)이나 백팩(Back pack) 경우에는 판매가 하락했음. 백팩과 더플백의 경우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관광객 청소년이 주요 고객층이나, 하계 관광객 겨울 스포츠 인구의 감소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음.

    - 디지털 경제 매거진 Quartz 스위스 기후변화로 인해 강설량이 줄었고, 관광산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전했음.

  

  ㅇ 튼튼한 경량 가방의 수요 증가

    - Euromonitor 항공사들의 엄격해진 규제로 인해 여행가방에 조금이라도 짐을 넣을 있도록 소비자들이 초경량 여행가방을 선호하고 있다고 전함.

    - 경량 신소재 여행가방은 한국에서도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제품임.

 

수입동향

 

  ㅇ 가방류의 수입은 2017 기준 전년대비 7.25% 증가한 1 스위스프랑 수준을 기록했고, 지난 3 동안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지역별로는 1, 2 수입대상국인 이탈리아와 중국이 35%, 28% 점유율을 기록해 전체 수입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음.

    - 이탈리아의 경우 구찌·조르지오 알마니·프라다 명품 브랜드의 영향이 것으로, 중국의 경우 저가제품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추정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2017 기준 200 스위스프랑으로 크지는 않으나 빠른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최근 3년간 가방 수입동향(HS Code 4202 기준)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

순위

국가명

시장규모

비중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846.48

930.79

998.29

100

100

100

7.25

1

이탈리아

250.26

307.14

351.76

29.57

33

35.24

14.53

2

중국

260.68

274.56

276.20

30.8

29.5

27.67

0.6

3

독일

61.15

69.77

74.67

7.22

7.5

7.48

7.03

4

프랑스

89.23

67.22

72.80

10.54

7.22

7.29

8.3

5

베트남

32.50

38.00

42.89

3.84

4.08

4.3

12.85

6

태국

32.39

33.49

29.84

3.83

3.6

2.99

-10.91

7

인도

19.67

21.26

26.33

2.32

2.29

2.64

23.84

8

스페인

5.90

7.18

17.63

0.7

0.77

1.77

145.43

9

미국

12.78

14.88

11.21

1.51

1.6

1.12

-24.67

10

영국

8.94

8.28

8.13

1.06

0.89

0.82

-1.74

26

대한민국

1.44

1.86

2.02

0.17

0.2

0.2

8.31

자료원: WTA


스위스 진출 저가제품들로 스위스 공략

 

  ㅇ 현지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7년에는 소비자들이 제품 기능뿐 아니라 참신함이나 디자인 또는 기능 상의 혁신성, 내구성, 고품질을 갖춘 제품을 선호했음품질이 낮은 중국 제품은 해가 지날수록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어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하고 있음.

 

  ㅇ 2018 유행 트렌드는 Bum Bag으로 전망되고 있음.

    - 언론사 Tagblatt 패션부 기자 Odilia Hiller 2018년에는 1990년대와 같은 복부에 매는 가방(일명 Bum Bag) 유행할 것이라고 언급했음.

    - 유명 가방 제조사 Eastpak 생산 책임자 Domitille Parent 또한 같은 의견으로 복부에 매는 가방이 유행할 것이라고 언급했음.

 

전문가들이 유행할 것이라고 예상하 Bum B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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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astpak

  

  ㅇ 저가 segment 중국 베트남제 제품과 가격 경쟁이 어렵고, 고가 segment 기존의 명품 브랜드의 인지도가 있어 신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중저가 segment 우선 고려돼야 것임.

 

  ㅇ 스위스는 한류가 아직 넘어오지 않은 시장이긴 하나, 최근 화장품을 중심으로 일반 소비재시장에서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 한국 식품 화장품이 주요 유통망에 진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제품들만을 취급하는 현지 온라인 마켓도 생겨나고 있음(www.booon.ch 참고).

 

  ㅇ 현지 유망 소비재·패션 전시회

  

전시회명

MUBA

개최 시기(2018)

2018년 4월 20~29일

주기

매년 1

장소

바젤, 스위스

주최 기관명

MCH Group AG

전시 분야

일반 소비재, 생활 소비재, 의류, 가구

참가업체 및 참관자 수(2017)

430개사, 13만 명 참관

 

전시회

Blickfang

개최 시기(2018)

2018년 5월(바젤), 2018년 11월(취리히)

주기

일정치 않음

장소

바젤, 베른, 취리히 스위스

주최 기관명

Blickfang GmbH

전시 분야

가방, 의류, 가구

참가업체 및 참관자 수(2017)

일정치 않음

   

  ㅇ 현지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


기업명

주요 품목

2016년 매출액

비고

백만 CHF

(백만 Euro)

Manor

소비재 종합

2640 (2015)

2.286

/오프라인

Globus

소비재 종합

879

761

/오프라인

Zalando.ch

의복

534

463

온라인

Amazon.de

소비재 종합

475

412

온라인

LeShop.ch

소비재 종합

182

158

온라인

Coop@home.ch

소비재 종합

129

112

온라인

Nettoshop.ch

소비재 종합

81

70

온라인

: 자료는 스위스프랑만 제공(2018년 2월 20일 기준 환율 적용,  Euro 1 = CHF 1.15)

자료원: Carpathia AG Zürich       

 

 시사점

 

  ㅇ 스위스의 가방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

    - 그동안 스위스의 제조사 유통사, 그리고 관광업을 침식시키던 스위스 프랑의 강세가 완화되면서 회복을 맞이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은 내구성이 좋고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며, 점유율이 해마다 낮아지 중저가 제품을 공략해 시장진출 필요성이 있음.

 

  ㅇ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대형 유통망이나 백화점을 통해 진출하는 방법, 전시회 등을 통해 진출하는 방법, 그리고 한국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온라인 마켓 등을 이용해 진출하는 방법 등이 있음.

 


자료원: Carpathia AG ZürichEastpak, Euromonitor, statista, GfK, VSV, Credit Suisse, Tagblatt,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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