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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야외 가구 및 그릴 시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3-17
  • 출처 : KOTRA

- 미국 야외 가구·그릴시장 높은 수입 의존도 지속 -

- 야외 그릴과 그릴 부품 및 관련 액세서리의 수요 증가 예상 -

 

 

 

□ 미국 야외 가구 및 그릴시장 전망

 

  ㅇ 야외 가구 및 그릴의 미국 현지 시장동향과 생산 현황

    - 야외 가구(Outdoor Furniture)는 일반 가정의 테라스나 마당에서 쓰이는 의자, 피크닉 테이블 등과 지칭하며 구체적으로 캠핑만을 목적으로 디자인된 제품은 야외 가구 품목에 해당되지 않음.

    - 또한 그릴 제품은 상업용이 아닌 주로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야외 그릴 도구를 지칭함.

    - Freedonia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의 야외 가구 및 그릴의 수요는 꾸준한 상승선을 그리고 있으며, 앞으로 2021년까지 연평균 5.2%의 성장률을 보이며  86억 달러에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야외 가구의 현지 생산 규모는 2017 11월 자료 기준 약 7975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2.2%를 보이며 생산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야외 가구에 대한 미국 소비자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해 왔으나, 해외 제조사들의 수입제품과의 가격 경쟁에서 밀려 현지 생산업체들의 생산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임.

 

2017년 미국 야외 가구 제조업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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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야외 가구 및 그릴의 수요 증가의 세 가지 주요 원인으로는 야외 여가, 오락, 요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 경제 호황에 따른 소비 증가, 그리고 주거시장에서의 건설업 및 리모델링 산업의 발달로 인한 야외 공간 개발의 활성화를 꼽을 수 있음.

 

  ㅇ 주요 품목 수출입 동향

    - 2017, 미국의 야외 가구 품목은 수출액보다 수입액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중국산 수입량이 전체 수입량의 78.4%인 것으로 집계됨.

 

2017년 미국 야외 가구 수출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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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현 야외 가구 및 그릴 시장의 주요 품목은 의자와 테이블 등의 가구류 품목임.

    - 가구류 품목 시장은 2021년까지 6.5%의 성장률을 보이며 61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보관 시 외부환경에 노출돼 변질되기 쉬운 야외 가구 제품의 특성상 보다 값싼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 저렴한 수입산 제품이 현지 생산 제품보다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7년 기준, 야외 가구로 많이 쓰이는 제품인 금속제 프레임 의자(HS Code 9401.71)의 총 수입액은 138946만 달러이며, 이는 지난 해 대비 6.9% 증가한 규모임.  

    - 해당 시장에서 가구류 품목 다음으로 수요가 많은 제품은 야외 그릴 품목이며, 앞으로 2021년까지 2.4%의 성장률을 보이며 26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그릴기구의 보완재인 그릴 부품과 액세서리의 수요는 2021년까지 연평균 2.2% 성장률을 보이며 54500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고급 그릴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함께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야외 가구 및 그릴 품목별 수요 분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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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reedonia Group

 

    - 2017년 기준 미국은 2 59만 달러의 가스 그릴 제품을 수입했으며, 한국은 538만 달러를 수출하며 4위를 기록함.

    - 현재 휴대용 가스 그릴 제품(HS Code: 7321.11.10)의 일반 관세는 5.7%이나,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에 의거해 1.7%의 관세가 적용됨.

 

미국 야외 그릴 수입 현황(HS Code 7321.1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18/'17)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전체

153.65

168.91

200.59

100

100

100

18.76

1

중국

107.22

123.72

140.15

69.78

73.25

69.87

13.29

2

멕시코

26.26

26.43

31.43

17.09

15.65

15.67

18.9

3

태국

10.60

9.79

18.23

6.9

5.79

9.09

86.32

4

한국

3.77

3.57

5.38

2.46

2.11

2.68

50.78

5

이탈리아

2.39

2.35

1.91

1.55

1.39

0.95

-18.67

6

캐나다

1.77

0.64

0.96

1.16

0.38

0.48

49.94

7

독일

0.62

0.66

0.61

0.41

0.39

0.3

-8.22

8

터키

0.16

0.12

0.46

0.1

0.07

0.23

297.82

9

브라질

0.09

0.07

0.26

0.06

0.04

0.13

275.24

10

타이완

0.42

0.32

0.24

0.27

0.19

0.12

-26.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목할 만한 트렌드 및 미국 내 산업 경쟁 구도 


  ㅇ 그릴과 그릴 부품 및 액세서리

    - 미국 가정의 80%가 이미 야외 그릴을 보유하고 있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기존의 제품보다 좋은 품질의 그릴과 그릴 부품을 선호하는 추세임.

    - 요리 방송과 매거진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요리를 시도해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 야외 그릴 제품과 같은 조리기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주로 그릴의 기술력(grilling technology)을 고려해 구매 결정을 내리며, 마당 공간이 한정돼 있거나 야외 활동을 즐기는 경우 휴대용 그릴(portable grill)을 선호함.

    - 그릴 제품 특성상 내구성이 강하고 사용기간이 길어, 야외 그릴 제품의 수요는 비교적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여러 개의 그릴을 보유하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어 용도에 따라 언제든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그릴과 손님 접대나 특별한 행사를 위해 사용하는 기술력이 우수한 프리미엄 그릴을 함께 보유하는 경우가 많음.

 

  ㅇ 다기능의 야외 가구 제품 선호

    - 책꽂이로 변형이 가능한 야외 의자와 탁상이 출시되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야외 가구들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수납공간이 내장돼 있는 벤치와 테이블이나 필요에 따라 언제든 식사용 가구세트(dining set)에서 여가용 가구세트(conversation set)로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됨.

    - 캐주얼한 의자와 사이드 테이블로 겸용이 가능한 오토만(Ottoman)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변형이 자유롭고 수납공간이 내장돼 있는 오토만 아웃도어 벤치와 테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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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com에 등록된 Ashley Furniture사의 제품

 

  ㅇ 주류로 떠오르는 친환경 제품

    - 최근 친환경 소재와 마감재를 사용한 가구들이 야외 가구 시장의 주류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됨.

    - 삼림 벌채 문제, 독성 마감재로 인한 공기 오염, 그리고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 증가로 많은 제조사들이 그린 솔루션(Green Solution)을 도입해 가구를 제조하고 있음.

    - 일례로, IKEA사 2015 5월에 스웨덴의 헤리에달렌(Härjedalen) 지역에 30개의 풍차를 설치해 자체적으로 북유럽 지역의 독립적인 에너지 공급처를 설립했음.

    - 또한 워싱턴 지역의 Greenington사를 비롯한 여러 친환경 가구 제조사들은 100% 자연 생분해되는 모소대나무 소재 등 친환경적인 자재를 사용해 미학적이고 고급스러운 가구들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어 가구 시장에서도 친환경성 및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

 

  ㅇ 현지 시장 내 기업 경쟁 현황과 메이저 플레이어

    - 미국의 야외 가구와 그릴 시장 점유율은 고르게 분포돼 있는 편이나 품목 별로 독보적으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메이저 플레이어들이 존재함.

    - 해당 시장의 상위 1~3위에 해당하는 기업인 WC Bradley, Weber-Stephan Products, Brown Jordan International는 전체 시장의 총 15%가량을 점유하고 있음.

 

야외 가구 및 그릴 시장 점유율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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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reedonia Group

 

    - 아웃도어 가구 및 그릴 시장 메이저 플레이어


기업명

주요 정보

WC Brad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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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49500만 달러(시장점유율 5.8%)

- 미국에서 인기 있는 그릴 브랜드로 알려진 Char-Broil 브랜드와 계열사인 SABER, Dancook, Oklahoma Joes 보유

- 50달러 이하의 휴대용 차콜, 가스 그릴과 130~799달러에 이르는 다양한 그릴 제품 판매

- 2015년 신기술 기업인 DADO Labs와 협력해 무선 연결 기능이 첨가돼 모바일 기기로 음식의 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릴을 개발함.

- 2017 4, Char-Broil은 조지아주 콜럼버스 지역에 약 26000sqft 규모의 본부와 유통 시설을 설립함.

- Char-Broil의 모든 제품의 제조 공정은 중국 제조사들에 아웃소싱함.

Weber-Stephen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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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45000만 달러(시장점유율 5.2%)

- Weber라는 상표로 잘 알려져 있으며, 차콜 그릴 시장의 메이저 플레이어임.

- 대표 상품인 '오리지널 케틀 차콜 그릴'은 사이즈에 따라 89달러(지름 18인치)에서 349달러(지름 26인치)까지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 2016 2 Weber-Stephen사는 무선으로 모바일 기기와 연결해 음식의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iGrill 기술을 도입했으며, 2017 4 iGrill 기술과 함께 프리미엄 조리 기술을 첨가한 신제품 Genesis II Genesis II LX 제품 라인을 출시함.

Brown Jordan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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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36000만 달러(시장점유율 4.2%)

- 아웃도어 가구류 시장에서의 메이저 플레이어임.

- Brown Jordan, Taxacraft, Tropitone, Wabash Valley, Winston 등의 브랜드 보유

- 고품질의 금속제 및 고리버들(Wicker)제의 아웃도어 가구류를 취급하고 있으며, 500불 이상의 높은 가격대의 금속제 의자를 판매하고 있음.

- 2017 2 Littlejohn & Company라는 사모투자기업에 인수됨.

로고 이미지 자료원: Google Image 

 

□ 시사점

 

  ㅇ 트렌드에 맞는 다기능의 환경 친화적인 야외 가구 제품이 시장진출에 유리

    -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소재의 Furniture & Home Décor Leasing Scott Eckman 회장에 따르면 가구 산업 중에서도 야외 가구 분야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특히 작년 여름철부터 해당품목 주문량의 증가가 두드러졌다고 전함.

    - 하와이주 와이메아 소재 Gina Williams Interiors사 Gina Williams 대표는 야외 거주 공간에 매력을 느끼는 많은 북가주 지역 출신의 고객들이 하와이에 휴가용 별장을 마련하고 있다고 알리며, 하와이에서는 별장의 야외 공간 디자인이 실내 공간 디자인만큼 중요하게 다뤄진다고 전함.

    - 현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미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발한 다기능 가구 제품을 선보인다면 소비자들에게 가격대비 효용이 높은 매력적인 제품으로 인식되며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하와이주 호놀룰루 소재 Philpotts Interiors사Marion Philpotts-Miller 대표는 최근 고객들이 환경 문제에 더욱 민감해졌다고 전하며, 많은 고객들이 아름다우면서도 오래 사용할수록 멋이 더해지는 제품들을 선호하고 있다고 밝힘.

     - 특히 야외 가구는 보관 시 바깥에 방치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비와 바람에 녹이 나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이 좋은 제품이 시장에서 유리할 것임.

 

  ㅇ 고품질의 그릴 제품 유망

    - 새로 출시되는 야외 그릴 기구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음식이 균일하게 조리되고 기름이 잘 빠지며, 소위 '불맛'이 잘 느껴질 수 있는 고기능의 그릴 제품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음.

     - 현지에서는 한류 열풍과 함께 한식과 한식문화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KBBQ(Korean Barbeque)로 불리는 한국식 바비큐(갈비, 불고기, 삼겹살 등)가 널리 각광받고 있음.

    - KBBQ의 인기를 활용해 미국인들도 KBBQ를 쉽고 맛있게 조리할 수 있는 그릴 기구를 개발해 출시한다면 한국의 맛에 빠져있는 미국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미국에서 이미 탄탄하게 인지도가 쌓여 있는 브랜드와 협력해 OEM으로 제품을 판매한다면 다소 성숙한 현지 시장에서 비교적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ㅇ 수출 시 유의사항

    - 그릴 품목의 경우 불을 사용하는 조리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음.

    - 따라서 소비자 안전성과 제조사의 책임의무가 특히 강조되는 미국 시장에서는 사전에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Product Liability Insurance)과 안전성 테스트 및 인증 등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함.

    - 소비자 안전성 인증을 위해 NSF International이나 UL과 같은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ies)의 기관들을 통해 안전성 테스트와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또한 중소기업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 서비스(클릭 시 이동)를 이용한다면 그 밖의 준비 과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IBIS World, Freedonia, Technavio, Furniture Today, World Trade Atlas, San Francisco Chronicle,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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