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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자전거로 집 앞까지? 네덜란드의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 현황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8-02-26
  • 출처 : KOTRA

- 연간 17억 유로 규모 -

- 업계 선두주자 Thuisbezorgd.nl 및 경쟁 업체 소개 -

 



□ 음식 배달서비스시장 개요


  ㅇ 2014년 이후, 2년 만에 2배로 성장한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

    - 네덜란드 식품연구소(FSIN)에 따르면,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은 2014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함.

    - 네덜란드 내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은 201617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이는 2년 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수치임.

    -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은 식사와 식음료(Cold Food & Beverage)2가지 부문으로 나뉨.

    - 전체 매출액의 59%10억 유로는 식사 부문 배달서비스가 차지하며, 나머지 41%7억 유로는 식음료 부문이 차지함.

    - 아래는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의 하위 카테고리의 개요를 나타냄.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17억 유로, 100%)

식사 배달(10억 유로, 59%)

식음료 배달(7억 유로, 41%)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등 배달 플랫폼

(3억5000만 유로, 21%)

식료품 체인 Albert Heijn, 온라인 슈퍼마켓 Picnic 등 식료품 판매점(3억8000만 유로, 22%)

노인가구 식사 자체 포장(Take-out)(2억 유로, 13%)

커피, 와인 등 음료(1억7500만 유로, 10%)

도미노, 뉴욕 피자(1억7000만 유로, 10%)

밀 키트(Meal Kit)(5500만 유로, 3%)

레스토랑 자체 배달(1억6000만 유로, 9%)

냉동식품(4500만 유로, 3%)

기타 전문 브랜드(5500만 유로, 3%)

온라인 및 틈새시장(Niche)(4500만 유로, 3%)

노인가구 대상 음식 배달(4500만 유로, 3%)

자료원: fsin.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발췌 및 수정

 

  ㅇ 2017 10월 네덜란드 식품연구소에 따르면, 2017년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이 25억 유로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예측 시장규모의 52%13억 유로는 Thuisbezorgd.nl, 도미노피자 등 식사 배달서비스 부문에서 비롯됨. 나머지 48%에 해당하는 12억 유로는 식음료 배달서비스 부문에서 발생할 것임.

    - 통계에 따르면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에서 식사 배달서비스 부문은 23% 증가했으며, 식음료 배달서비스 부문은 33% 증가했음.

    - 식음료 배달서비스 부문 내 식료품 배달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증가해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임.

    - 2019년까지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규모는 4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2016~2017년 음식 배달서비스 매출액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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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sin.nl

  

□ 네덜란드 내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의 선두주자 Takeaway.com(Thuisbezorgd.nl)


  ㅇ 네덜란드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Takeaway.com(Thuisbezorgd.nl)

    - Takeaway.com2000년에 네덜란드에서 최초 설립된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로, 지역 내 레스토랑 메뉴를 온라인에서 찾기 어려운 것이 착안점이었음.

    - 해당 업체는 현재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프랑스, 스위스, 포르투갈, 베트남 등 총 10개국에서 음식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에서는 Thuisbezorgd.nl로 알려짐.

    - Takeaway의 음식 배달서비스 플랫폼은 주로 유럽에서 활성화됨. 유럽 5개국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폴란드, 오스트리아의 업체가 매출을 견인하고 있음.

    - 해당 주요 5개국 내 음식 배달서비스시장의 총매출액은 90억 유로이며,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음식 배달서비스 플랫폼은 15억 유로의 가치로 평가됨.

    - 2016년 말 Takeaway는 유럽 3개국 프랑스, 스위스, 포르투갈의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 내 Top3 플랫폼 입지를 확보했음.

    - Takeaway는 현재 유럽 5개국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폴란드, 오스트리아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의 63.7%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당 국가에서 2016890만 소비자와 4930만 건에 달하는 주문량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됨.

    - 해당 기업의 2017년 총 주문 건수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6830만 건으로 집계됨.

 

Takeaway.com 서비스 시행 국가 및 주요국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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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akeaway.com

 

  ㅇ Takeaway의 네덜란드 업체 Thuisbezorgd

    - 네덜란드에서 TakeawayThuisbezorgd(타우스버조르흐트)의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174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한 약 750만의 주문 건수를 기록함.

    - 2017년 연간 통계에 따르면, 네덜란드 내에서 Thuisbezorgd는 연간 2740만의 주문 건수를 기록함.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한 수치임.

    - 독일은 20172,390만의 주문 건수를 기록해 전년 대비 38% 성장했음. 네덜란드는 업체가 위치한 10개국 중 가장 많은 주문 건수를 기록함.

    - Thuisbezorgd의 배달 수수료는 기존 12%에서 2018년 현재 13%. 회사 창립 초기인 2000년도에는 6%였음.

    - Thuisbezorgd는 저녁식사 배달서비스를 주로 제공해왔으나 201610월부터는 점심식사 배달 서비스에도 집중하고 있음.

 

Thuisbezorgd.nl의 배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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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istrifood.nl

 

  ㅇ 네덜란드 내 최대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Thuisbezorgd

    - 네덜란드 내 최대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는 Thuisbezorgd 2016년에는 4200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음.

    - 상위 5위권 내 다른 업체들의 경우, 배달서비스가 해당 업체 음식에 한정되는 반면 Thuisbezorgd는 여러 레스토랑과 제휴를 맺고 해당 업체들의 음식을 배달하는 등 더 넓은 범위의 음식 배달서비스를 제공함.

    - 2016년 배달서비스 매출액 순위 6, 7, 8위를 기록한 Foodora, Hungry, DeliverooThuisbezorgd처럼 제휴 레스토랑의 음식 배달서비스를 제공함.

    - 감자튀김, 스낵과 같은 패스트푸드와 중국, 인도 요리는 주로 소비자들이 직접 포장(Take-out)해 가는 반면, 피자와 스시는 주로 배달을 통해 소비가 이뤄짐.

    - 아래는 2016년 네덜란드의 상위 10대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의 매출액을 나타냄.

 

2016 Top 10 배달 음식업체 목록

회사명(웹사이트)

2016년 매출액(유로)

Thuisbezorgd.nl(Thuisbezorgd.nl)

420.000.000

Domino’s(dominos.nl)

149.250.000

New York Pizza(newyorkpizza.nl)

71.500.000

De Beren Holding(beren.nl)

34.500.000

Spare Rib Express(spareribexpress.com)

18.500.000

Foodora Netherlands(foodora.nl)

17.500.000

Hungry Netherlands(hungry.nl)

17.500.000

Deliveroo Netherlands(deliveroo.nl)

12.500.000

Taco Mundo(tacomundo.com)

9.200.000

Sushipoint(sushipoint.nl)

4.750.000

자료원: fsin.nl

 

  ㅇ Thuisbezorgd의 차별화 전략

    - Thuisbezorgd는 음식 배달서비스 제공업체로 완성된 음식의 배달에 초점을 두어, 조리 및 배달을 시행하는 여타 경쟁사 대비 차별화됨.

    - 2016년부터 음식 배달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레스토랑에서 배달서비스 대행을 시작함.

    - 경쟁 3사인 Foodora, Deliveroo UberEats는 자전거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Thuisbezorgd는 주로 전기 자전거와 스쿠터를 통해 배달하고 있음.

    - Thuisbezorgd에 따르면, 자전거로 배달하는 것은 이익 창출에 한계가 있음. 경쟁업체의 배달원이 레스토랑에서 주문하고 음식을 받는데 레스토랑별 1명의 배달원이 요구되기 때문임.

    - Thuisbezorgd의 경쟁업체는 배달원 본인 소유의 자전거 혹은 배달 수단을 요구하고, 업체에서 사회보장 비용 및 보험 혜택을 제공하지 않음. 그러나 Thuisbezorgd는 관련 혜택 및 노동 규정을 잘 준수함.

    - Foodora, Deliveroo는 레스토랑으로부터 수수료 명목으로 각각 30%, 25%를 받는 것 외에도 소비자에게 2.5유로의 수수료를 청구하는 반면, Thuisbezorgd는 레스토랑에서만 13%의 수수료를 받음.

  

□ 배달서비스 관련 업체 현황


  ㅇ 독일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Foodora

    - Foodora는 전 세계 47개국에서 음식 배달서비스를 시행하는 독일 업체 Delivery Hero Holding GmbH의 자회사로, 2014년에 설립됨. 주로 유럽 내 진출해 있으며 전 세계 10개국 45개 도시에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 모회사 Delivery Hero2016년 총매출액은 297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79% 증가함. 네덜란드에서는 175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음.

    - Foodora 2016년 네덜란드 매출액이 전년 대비 982% 증가함. 이외에도 Amsterdam, Utrecht, Rotterdam, Hague를 포함한 6개 도시로 배달서비스 범위가 확장됨.

    - 또한 네덜란드에서 Foodora는 전년 대비 주문 건수 753%, 제휴 레스토랑 수는 400% 증가하는 등 폭발적으로 성장했음.

    - 해당 업체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는 근거리 내 레스토랑을 검색, 주문, 결제할 수 있으며 배달 시간은 주로 30분 내외임.

 

  ㅇ 네덜란드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Hungry(Hungry.nl)

    - Hungry는 암스테르담을 비롯한 네덜란드 3개 지역 내 2500여 개의 레스토랑과 제휴해 배달음식서비스를 시행하는 업체임. 2013년에 설립됐으며 20159월부터 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했음.

    - Hungry는 레스토랑 오너와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제휴 레스토랑에 주문당 7%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인센티브, 낮은 수수료 정책으로 배달서비스 시장에 진입함.

    - 20169월부터 2017년 사이 Hungry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증가했음. 2017년 말까지 Hungry2500여 개의 레스토랑과 계약을 맺었으며 2017년 네덜란드 내 175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함.

    - Hungry는 스탬프 카드 제도를 도입해, 10회 주문당 1회의 특정 레스토랑 무료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 또한 자사 배달원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제휴 레스토랑 배달원이 소비자에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됨.

 

  ㅇ 영국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Deliveroo

    - 2013년 영국에서 시작된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Deliveroo는 현재 미국, 네덜란드,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홍콩, 두바이 등 12개국에서 운영됨.

    - 전 세계적으로 Deliveroo2만 개 이상의 제휴 레스토랑과 30만 명에 달하는 배달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음. 네덜란드 내에서 Deliveroo10개 지역 1200여 개의 레스토랑과 제휴 중임.

    - Deliveroo2016년 총매출액 14800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이 중 네덜란드 내에서는 약 8%1250만 유로의 매출액을 달성함.

    - Deliveroo의 전 세계적인 배달 인프라 확대 정책으로 2016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600% 증가했음. 2017년 제휴 레스토랑 매출액은 2300만 유로임.

    - Deliveroo2017년 연간 네덜란드에 총 2100만 유로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힘. 이 금액은 레스토랑 직원 및 업체 배달원의 급여, 음식 배달서비스 제공으로 발생한 제휴 레스토랑의 매출을 포함한 것임.

    - Deliveroo와 제휴를 맺은 레스토랑에 따르면, 주문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음은 물론 매출액이 최대 30%까지 증가했다고 밝힘.

 

  ㅇ 미국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 UberEats

    - UberEats는 미국의 승차공유 서비스 업체인 Uber가 지난 2014년 설립한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로 타 경쟁 업체 대비 네덜란드에 가장 최근 진출했음.

    - 해당 업체는 현재 네덜란드 Amsterdam, Utrecht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1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 배달 도시에 따라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와 같은 운송 수단으로 음식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며 GPS 추적을 통해 온라인에서 배달 경로 확인이 가능함.

    - 현재 배달 수수료 무료 정책으로 소비자는 주문 시 최소 주문 가능 금액 제한 없이 음식 배달서비스 이용이 가능함.

    - 2016년 말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배달원은 배달 건수, 배달 거리에 따라 임금을 받으나 보통 배달 건당 5유로 정도임.

 

배달음식 시장 내 경쟁업체 유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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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fe-future.net, gva.be, foodclicks.nl, ad.nl

  

□ 음식 배달의 트렌드


  ㅇ 패스트푸드 업체 맥도날드와 UberEats의 협업

    - 20176, 맥도날드는 UberEats와 협업해 암스테르담에서 맥딜리버리(McDelivery) 서비스를 시작했음.

    - 서비스 이용자의 83%는 평균 20분 내외로 신속하게 배달이 이루어지는 해당 서비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함.

    - 20179월부터 맥도날드는 맥딜리버리 서비스 지역을 RotterdamUtrecht8개 지점 등으로 확대함.

 

  ㅇ 레스토랑 음식 배달서비스 정착으로 변화하는 네덜란드 식습관

    - Deliveroo의 조사에 따르면, 네덜란드인의 점심 배달서비스 수요가 증가했음.

    - Deliveroo의 약 900개 제휴 레스토랑은 음식 배달서비스 도입 이후 주문 수가 이전보다 증가했음.

    - 2016년 월별 평균 주문의 10%가 월요일부터 목요일 사이에 이뤄지는 등 금요일 및 주말에 주로 주문이 몰렸음.

    -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이용 가능한 편리한 음식 배달서비스의 도입으로 특정 요일에 주문이 몰리던 현상이 다소 완화됐으며, 주간 골고루 분포되는 양상을 띰.

 

  ㅇ 음식 배달서비스 업체에 대한 네덜란드 내 소비자 반응

    - 전문가들은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은 성장세나 여러 배달서비스 업체들이 공존할 수 없다고 설명함. 이는 현재 Thuisbezorgd.nl이 해당 시장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임.

    - Thuisbezorgd.nlFoodora, Deliveroo, UberEats 등 음식 배달서비스 경쟁업체의 증가를 우려함.

    - 암스테르담의 시장조사기관인 MWM2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 내 관련 코멘트 수는 Thuisbezorgd.nl, Deliveroo, Foodora, UberEats 순인 것으로 나타남.

    - MWM2Foodora, Deliveroo, UberEats 업체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가장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업체는 Deliveroo(35%)였음.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업체는 UberEats(20%)였음.

    - Thuisbezorgd.nl 경쟁 3Foodora, Deliveroo, UberEats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약 20%(±1%)로 서로 비슷했음.

    - 부정적 평가의 세부 항목은 아래와 같음.

    · 배달 오류(배달 시간, 제품 상이, 식은 음식)

    · 기술적인 문제 (할인 코드 오류, 애플리케이션 오작동, 정보 누락)

    · 배달원 (배달원 태도, 배달수단 관리 미흡)

  

□ 전망 및 시사점


  ㅇ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의 잠재력

    - 네덜란드 식품연구소(FSIN)에 따르면, 네덜란드 내 48%의 소비자는 연간 1회 이상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함.

    - 네덜란드에서 음식 배달서비스는 연간 약 87500만 건 이뤄짐. 그중 56000만 건은 소비자 직접 포장(Take-out) 방식이고, 31500만 건은 배달 방식임.

    - 온라인으로 음식을 구매하는 주요 요인은 편리함, 제품 다양성임.

 

  ㅇ Thuisbezorgd.nl의 친환경 정책

    - Thuisbezorgd.nl과 해당 업체와 제휴한 네덜란드의 약 7000개 레스토랑의 경우, 배달 시 평균 2.8대의 운송수단을 운용한다고 가정하면 총 2만 대의 운송수단이 필요함.

    - 해당 업체의 전기 운송수단 사용률은 현재 저조한 편임. 향후 Thuisbezorgd.nl2년 내 전체 주문량의 50% 이상을 전기 운송수단 배달 체계로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힘.

    - Thuisbezorgd.nl은 제휴 레스토랑도 전기 자전거와 같은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배달 체계를 개선하기를 희망하는 등 친환경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

 

  ㅇ 시사점

    - 현대인의 바쁜 라이프스타일, 1인 가구 증가 및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발달로 유럽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배달서비스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임.

    - 맥킨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비롯한 영국, 독일 등 7개국에서 음식 배달서비스 시장은 2015년부터 연간 평균 25%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앞으로 2020년까지 평균 14.9% 성장할 것임.

    - 배달서비스 플랫폼 시장의 특성상, 네덜란드 내 음식 배달서비스 관련 한인 식료품점, 프렌차이즈 등의 제휴 가능성이 존재함. 해당 플랫폼 활용에 따른 우리 기업의 홍보 효과 및 매출액 증대가 기대됨.

 


자료원: metronieuws.nl, dutchnews.nl, rtlz.nl, statista.com, corporate.takeaway.com, fsin.nl, takeway.com, distrifood.nl, café-future.net, gva.be, foodclicks.nl, ad.nl, techinasia.com, cbs.nl, baaz.nl, tubantia.nl, parool.nl, emerce.nl, rtlnieuws.nl, logistiekprofs.nl, lunchroom.nl, mcdonalds.nl, derestaurantkrant.nl, ve.com, independent.ie, bezorgrestaurantwebsite.nl, smh.com.au, frankwatching.com, rocket-internet.com, missethoreca.nl, sprout.nl, ubereats.nl, mckinsey.com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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