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핀테크 스타트업의 열기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권지연
  • 2018-02-01
  • 출처 : KOTRA

- 하이테크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홍콩 정부의 꾸준한 노력 -

- 정부, 시장, 기업 3박자가 갖춰진 핀테크 업계 -




□ 홍콩 투자청(InvestHK) 주최 연간 최대 스타트업 이벤트 StartmeupHK


  ㅇ 2013년부터 시작된 스타트업 이벤트로 홍콩 투자청에서 매년 개최함. 홍콩 정부는 홍콩을 테크놀로지 스타트업 허브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크고 작은 이벤트들을 통해 기업가들을 연결해주고, 창업에 용이한 환경을 만들어 투자자를 유치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올해는2018년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일주일간 열리며, 크게 6가지 주제로 구분됨.
    - 저명한 사업가 및 지식인들의 강연과 세미나로 이루어진 'StartmeupHK Venture Forum'
    - 홍콩 최대 핀테크 콘퍼런스인 Next Money 에서 주최하는 ‘Fintech Finals 2018’
    - 컨설팅 업체 KPMG가 주최해 혁신 도시 건설을 위한 기술적 트렌드를 공유하는 'The connected City'
    - 소매업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최첨단 기술을 알아보는 'Retail’s Cutting Edge'
    - 건강, 의료 및 웰니스 산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Healthtech O2O’
    - 기술 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토론하는 'Internet of Life Summit'
    - 그 외에 코워킹 스페이스 및 엑셀러레이터 등 스타트업 관련 기관에서 주최하는 소규모 이벤트들이 열림.


□ 핀테크 업계의 향연, Fintech Finals 2018


메인 무대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ㅇ Fintech Finals 2018은 글로벌 핀테크 커뮤니티인 넥스트 머니에서 매년 주최하는 이벤트로, 핀테크 산업 관계자들의 강연은 물론 올 한 해를 빛낼 최고의 핀테크 스타트업을 뽑는 경연대회가 진행됨. 전 세계에서 참가 신청한 1000개 이상의 핀테크 스타트업 중 최종 선별된 24팀의 피칭을 들어보고 단계별 최종 우승자를 선발해 투자금 등의 부상을 수여함. 올해 핀테크 산업의 트렌드인 블록체인, 인공지능, 보험테크(insuretech) 등의 주제로 이틀간 약 60명 연사의 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졌음.


  ㅇ 전 세계 핀테크 스타트업의 피칭 경연대회
    - 올해의 피칭 우승자(Best in Show award)는 호주의 핀테크 스타트업 '체크박스(Checkbox)'로 클라우드 상에서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한 규정 준수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돕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음. 체크박스는 금융산업의 규제로 인한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하는 렉테크(Regulation Technology, Reg Tech)로 분류되며 이번 우승을 통해 1만 달러의 상금과 스폰서인 비자카드와 독점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음.


FF18 우승자 체크박스 멤버
  
자료원: 체크박스 페이스북
   

    - 이 외에도 싱가포르 스타트업 점퍼에이아이(jumper.ai)가 초기단계 우수상을, 일본의 머니트리(Moneytree)가 성장단계 우수상을, 그리고 홍콩의 블루파이어에이아이(Blue Fire AI)가 성숙단계 우수상을 차지함.


FF18 수상 스타트업

Best early stage award

 

소셜미디어를 통한 다이렉트 세일을 돕는

챗봇 및 결제시스템을 결합한 서비스

 Best growth stage award

 

금융 관련 데이터 및 정보를

취합 및 분석하는 플랫폼 제공

Best mature stage award

 

AI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으로

시장의 시그널을 포착해 투자 방향 제시

 자료원: 각 홈페이지


□ 한국 핀테크 스타트업의 홍콩 진출 기회


  ㅇ 홍콩 투자청 Head of Fintech, 찰스 도시와 인터뷰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 찰스 도시(Charles d’Haussy)는 홍콩 투자청의 핀테크 대표로, 2016년 홍콩 투자청에 합류하기 전에는 8 security라는 로봇 어드바이저 자산관리 핀테크 스타트업을 운영한 이력이 있음. 현재 홍콩 투자청은 홍콩, 런던, 샌프란시스코에 핀테크센터를 운영 중으로 유망한 핀테크 스타트업을 홍콩에 유치하는 것이 목적임.


Q. 홍콩 투자청 핀테크 부서에서 주목하는 테크놀로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핀테크의 종류는 무수히 많지만 홍콩 투자청에서는 5가지에 집중합니다. ① 사이버시큐리티, 현재 홍콩에서 가장 활동적인 블록체인(특히 최근에 은행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③ 홍콩 금융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자산관리, 금융권 규제의 한계를 기술로서 극복하는 렉테크, ⑤ 보험 상품을 결합한 인슈어테크(Insurtech) 입니다.


Q. 핀테크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홍콩의 장점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핀테크같은 혁신적인 비즈니스는 정부의 규제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런 면에서 홍콩의 규제는 매우 안정적으로 정부는 정책을 결정하는 데 오래 걸리고 한 번 결정되면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또한 정책을 결정할 때에도 시장의 자율을 침해하지 않고 모두에게 공정하려고 노력합니다. 무엇보다도 홍콩의 금융 시장규모는 세계 4위로 은행, 보험사, 자산관리사  등 글로벌 금융 서비스 기업의 수가 많고 주식 시장도 활발하기 때문에 B2B 핀테크 솔루션의 니즈가 매우 큽니다. B2C 시장으로 접근하면 중국, 싱가포르 등 다른 아시아 국가로의 확장도 용이합니다. 핀테크 관련 인재들이 많아서 팀을 구성하기에도 유리하고 핀테크 관련 이벤트가 연간 200건이 넘는 등 네트워크 기회도 많습니다.


Q. 한국 핀테크 기업을 만난적이 있습니까? 어떤 인상을 받았습니까?
A. 작년에 홍콩 투자청의 서울사무소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AI를 기반으로한 핀테크 스타트업을 만났는데 그들의 AI 기술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블록체인 기술을 가진 한국 핀테크 기업을 많이 보았습니다. 홍콩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게 홍콩 투자청이 도울 예정입니다.


Q. 어떤 방면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까?
A. 먼저 홍콩 시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법인설립, 은행계좌개설 및 금융감독기관과의 교류 등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홍콩은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할 수 있는 샌드 박스 프로그램도 많이 있습니다. 샌드박스란 기존의 규제를 유예 또는 면제해 실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소규모로 시범 운영하는 것을 말하는데 현재 뱅킹, 펀드 및 보험 샌드박스가 있으며 홍콩 투자청은 샌드박스를 허가해 좀 더 유연한 규제환경을 만들고 기업의 아이디어를 실행하는데 용이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투자환경은 어떻습니까?
A. 작년 한 해 동안 사이버포트(IT기업 및 스타트업 집중 양성 기관) 핀테크 기업들은 10억 홍콩 달러의 투자금을 홍콩, 중국 및 글로벌 벤처캐피탈로부터 유치했습니다. 홍콩은 투자자를 찾기도 비교적 용이하고 인큐베이터 및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도 다양합니다.


Q. 핀테크 기업에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A. 홍콩에는 핀테크 스타트업만 전문으로 양성하는 엑셀러레이터가 5개 있습니다. Super Charger, DBS, Accenture, The Floor(이스라엘), Moment로 성장단계의 스타트업에 3개월 가속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한국 핀테크 기업이 한국에서 기반을 갖추고 홍콩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한다면 이들 엑셀러레이터를 추천합니다. 또한 매년 10월경 개최되는 핀테크 위크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시사점


  ㅇ 홍콩 정부는 중계 무역과 금융 서비스 등 몇 개 산업에 치우친 경제 구조의 개선을 위해 몇 년 전부터 스타트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법인 설립이 비교적 용이하고 자유시장경제를 추구하는 홍콩 정부의 적은 규제로 해외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엑셀러레이터, 코워킹 스페이스, 벤처 캐피털 등 크고 작은 글로벌 스타트업 관련 업체들의 홍콩 진출이 활발함.
    - 홍콩 투자청 자체로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펀드를 운영중이며 홍콩 경제구조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IT 및 핀테크 분야에 주로 투자하고 있음.
    - 홍콩 내 운영 중인 159개 은행을 포함한 글로벌 금융기업들의 혁신 기술 확보를 위한 스타트업 지원 펀드 및 프로그램도 다양함.


  ㅇ 해외 진출 계획이 있는 한국 스타트업은 인프라 및 네트워크가 활성화된 홍콩을 고려해볼 가치가 있음.
    - 홍콩 내 코워킹 스페이스 또는 엑셀러레이터가 개최하는 수많은 피칭 경연대회에 참가하거나 홍콩 투자청의 도움으로 홍콩 내 스타트업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음.

    - RISE, SLUSH 등의 대규모 스타트업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홍콩 투자청에서 주관하는 스타트미업홍콩 또는 핀테크 위크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홍콩 투자청, 넥스트머니,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핀테크 스타트업의 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