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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마드리드 FITUR, 미래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를 엿보다
  • 현장·인터뷰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김수민
  • 2018-01-25
  • 출처 : KOTRA

- 신기술(VR, AR) 을 활용한 가상 관광 상품 현실화 -

- 전통적인 관광산업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 노력 필요 -

 

 


 국제 관광 박람회 FITUR 2018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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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스페인 마드리드 국제 관광 박람회 FITUR 2018

개최기간

20181 17~21(5일간)

개최연혁

1980년부터 38회 째(매년)

개최규모

6만5000㎡, 약 165개 국가, 1만 개 업체, 15만1000명 참관

개최장소

마드리드, IFEMA

전시분야

호텔, 여행상품, 항공, 버스, 요식업, 여행보험 등

홈페이지

http://www.ifema.es/fitur_01/

 

□ 박람회 특징

 

  ㅇ 스페인 국제 관광박람회(FITUR)는 올해 38회를 맞는 세계 3대 국제 관광 박람회 중 하나로, 관광 트렌드뿐 아니라 관련 신기술 및 제품들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음.

    - 2018년 약 165개 국가, 1만 개사, 24만4972명 참관, 6800여 개의 미팅 성사 추정

    - 외국인 참관객은 54%로 전년 대비 13% 상승

    · 전년 대비 아프리카 참관객의 증가율이 21%로 가장 컸으며 아시아(19%), 유럽(15%)이 그 뒤를 따름.

    - 영국의 WTM, 독일의 ITB와 함께 세계 3개 관광 박람회로 꼽히며 참관객 수 기준 압도적인 규모를가지고 있음.

    · 영 WTM 180개국, 5000개사, 5만 명

    · 독일 ITB 180개국, 1만 개사, 12만 명


Fitur 전시장 내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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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주제에 따라 Fitur Tech, Fitur Know-How & Export, Fitur Shopping 등 총 7개의 세션으로 나뉨.

    - Fitur Tech: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미래의 관광산업의 주역으로 떠오르는 신기술들을 소개

    - Fitur Know-How & Export: 스페인 무역투자진흥청(ICEX)의 지원 아래지역별 전문가들을 초빙해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전함


FITUR Know-How & Export 콘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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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 미래 관광 트렌드


FiturTech 전시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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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ㅇ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일명 '순간이동' 여행상품 현실화

    - 이번 FITUR에서는 움직이지 않고도 원거리 여행을 즐길 수 있는 VR·AR기술을 선보였으며, 이러한 기술은 머지 않아 여행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 예측함.

    · 페루 국가관: 페루의 유적지 쿠엘랍(Kuelap)과 나즈카(Nazka)라인 상공을 날아다니며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VR체험관

    · 콜롬비아 국가관: AR 활용, 콜롬비아 바다에서 즐기는 물고기 잡기 게임 체험관

 

AR 활용 물고기잡기 게임을 즐기는 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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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ㅇ 기구를 타고 우주 성층권에 머물며 우주의 장관을 즐길 수 있는 관광 상품 현실화

    - 바르셀로나 소재 우주 관광 기구 스타트업인 Zero2InfinityCEO인 호세 마리아노 페레즈 우르디알레스(Jose Mariano Perez-Urdiales) FiturTech에 참가해 자사 기구 여행 프로젝트가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음을 밝힘.

    - 캐빈1개에는 승객 4명과 파일럿 2명이 탑승하며, 예상 이용 가격은 1만2500유로임. 로켓 우주 여행보다는 저렴하지만 여전히 서민들은 이용하기 어려운 프리미엄 상품임.

    - 현재 유럽, 미국, 중국이 기구 여행 관련 산업을 이끌고 있으며, 아직까지 경쟁은 매우 적은 편


우주 관광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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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ero2Infinity

 

  ㅇ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개인에게 최적화한 맞춤형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이 대세

    - FITUR의 일환인 Emprendetur에서 진행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관광업계 시장진입에 성공한 맞춤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둔 4개의 스타트업 소개

    · BEONPRICE: 호텔 가격 결정 플랫폼. 빅데이터를 활용,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해 방의 종류, 숙박 일수 등에 따라 최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가격을 결정

    · WeSmartPark: 주차 장소 연결 서비스. 비어있는 주차 가능 자리와 운전자들을 연결해 주며, 도시의 일반 주차장 비용보다 30%가량 저렴함. 현재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칠레의 산티아고, 미국의 뉴욕에서 사용 가능

    · Adsmurai: 온라인 광고 컨설팅 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인스타그램(Instagram)등 SNS내 최적화된 광고를 지원하는 스타트업

    · ByHours: 시간별 호텔 검색 플랫폼. 체크인-아웃 시간, 혹은 머물고 싶은 시간 별(3~12시간) 가격을 검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전 세계 600여 개 도시에 2500여 개 호텔과 제휴를 맺고 있음. 주요 수요처는 비행기 경유를 위해 짧은 시간만 머무는 경우 숙박은 아니더라도 호텔을 경험해보고 싶은 현지 주민들 등임.

 

□ 한국관 참가 현황

 

  ㅇ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 국내 9개 여행사가 참가해 한국 관광의 매력을 알림.

    - 대한항공은 인천-마드리드, 인천-바르셀로나 직항 노선을 주 4회 운영 중이며, 아시아나 항공도 올해 8월부터 인천-바르셀로나 노선을 개항 예정임.


FITUR 한국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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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올해 한국관에서는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부가 공동으로 2018년 평창 올림픽 막바지 홍보에 힘을 쏟았음.

    - 강원도 평창의 아름다운 설경을 보여주는 스크린을 설치 및 VR 스키점프 가상체험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평창 올림픽 홍보


VR 스키점프 가상 체험하는 FITUR 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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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ㅇ 신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이 떠오르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 우리 기업들은 기술 개발에 집중함으로써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임.

    - VR, AR, 맞춤형 정보관리 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으므로 경쟁력 있는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전 세계 관광산업을 타깃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음.

 

  ㅇ 우주 관광산업이나 무인 자동차(버스,택시,렌트)산업 같은 경우 혁신적인 기술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경쟁도 적으므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리 기업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임.

 

  

자료원: IFEMA, FITUR 공식 홈페이지, El Pais, Europapress 현지 언론 종합,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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