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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에서 뜨는 창업 아이템
  • 현장·인터뷰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8-01-08
  • 출처 : KOTRA

홈메이드 푸드 배달 서비스 인기 끌어 –
- 맞춤형 정부 지원으로 고용창출 효과 발생 –


 


□ 기본정보  

 

Home Foodies는 파키스탄에서 음식 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인 신생 스타트업으로,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한국에서도 유행 중인 각종 배달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하나 차이점은 현지 가정에서 직접 요리한 음식을 고객에게 배달한다는 점임.

파키스탄 펀잡주 정부 IT 담당 부처는 대학생 창업 지원을 위해 음식, 건강관리 등 특정 분야를 선정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스타트업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프로젝트(Plan 9)를 진행 중임. Home Foodies도 이러한 Plan 9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작된 바 있음. Home Foodies 사무실이 펀잡주 라호르(Lahore)라는 원거리에 소재한 관계로, KOTRA 카라치 무역관은 이메일을 이용해 업체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함.


□ 인터뷰 내용


Q. 어떻게 Home Foodies라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됐나요?
A. Home Foodies 서비스를 처음 계획한 것은 2014년 하반기였음. 당시 파키스탄 펀잡(Punjab)주 정부에서 소자본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임. 실제로 주정부로부터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받았으며 스타트업을 개시한지는 1년 8개월 정도가 됨.
DN리(설립자 3인)는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에 소재한 NUST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으며 2016년에 졸업함. 파키스탄에서는 이미 온라인을 통한 음식 배달 서비스가 보편적이기 때문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사업을 시작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함. 특히 휴대전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서비스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새로운 고객 확보가 용이할 것으로 기대함.


Home Foodies 직원들


자료원: Home Foodies


Q. Home Foodies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Home Foodies는 홈메이드 푸드(Homemade Food)를 고객에게 배달하는 서비스로 간략히 설명할 수 있음. 현재 두 곳의 가정에서 음식을 조리해 공급하며 고객에게 제공 가능한 메뉴 목록을 Home Foodies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함. 일단 고객이 메뉴를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 상에서 주문하면 가정에서 45분 내에 음식을 완성해 이를 Home Foodies 배달원이 고객 자택으로 배송함. 고객은 음식을 수령하고 최종적으로 요금을 지불함. 파키스탄에서는 아직까지 온라인 결제가 보급되지 않은 관계로 현금으로 요금을 수취함.
RK격의 경우 음식을 공급하는 가정에 Home Foodies가 지불하는 금액에 3%를 추가해 고객에게 요금을 받고 있음. 또한 배달비용 명목으로 건당 1~2달러 수준을 별도 수령함. 현재 Home Foodies에는 4명의 사무 직원과 5명의 배달원이 근무하고 있음.

 

Q. 평소 고객들의 주문을 하루에 얼마나 받나요? 그리고 특별히 주문이 많은 시기는 언제인가요?
A. Home Foodies의 일일 주문 건수는 평균 25~30건 수준임. 특히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의 특성상 라마단(Ramadan)과 이드(Eid) 기간에 주문이 쇄도함.


Q. 주로 어떤 고객들이 Home Foodies를 많이 찾나요?
A. Home Foodies의 주요 고객층은 독신자, 기숙사 거주 대학생 등임. 이는 아무래도 음식을 조리하기 힘들거나 소량 주문이 필요한 계층이기 때문으로 보임. 또한 파티를 여는 가정에서도 자주 음식을 주문하며 간혹 사무실 등에도 배달하고 있음.


Q. Home Foodies 서비스 홍보를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A. 기본적으로 대량 이메일, 문자메시지 발송을 통해 서비스를 홍보함. 또한 페이스북 유료광고를 활용하는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노력함. 초기에는 학생들을 임시로 고용해 Home Foodies 서비스 안내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상에 게재하는 방식도 병행함.


Home Foodies 페이스북 광고화면

 

자료원: Home Foodies


한편, 요리사 확보를 위해서는 기존에 개인적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를 하는 가정을 중심으로 연락함. 파키스탄의 경우 인도와 유사하게 음식을 가정에서 요리해 사무실 등으로 삼륜차를 활용해 배달하는 서비스가 보편적임. 주요 대상은 가정 주부이며 Home Foodies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제안서를 제공함. 기존의 개인 음식 배달 서비스의 경우 주부들이 음식 제조에서 배달까지 모두 신경을 써야 했으나 Home Foodies를 통해서는 가정에서 요리만 하면 Home Foodies 직원이 배달을 대행하므로 주부들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얻음.


Q. 향후 음식 배달 서비스의 전망은 어떻다고 보십니까?
A. Home Foodies와 같은 홈메이드 푸드 배달 서비스는 앞으로도 성공적일 것으로 전망함. 이는 파키스탄에 이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임. 2017년 기준 파키스탄에서도 중산층 이상은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 중으로 고객층은 충분한 편임.


Q. 한국을 비롯한 외국에서도 Home Foodies와 같은 서비스가 유망하다고 보나요? 새롭게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경영자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한국의 식품 업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해 단언하기 어렵지만,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된 한국과 같은 선진국의 경우 충분히 성공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함.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경우 처음부터 성공을 좇지 말라는 조언을 드리고 싶음. 탁월함(excellence)을 추구한다면 자연스럽게 성공이 찾아올 것이기 때문임.


□ 시사점
 
  ㅇ 맞춤형 지원을 통한 성공적인 창업
    - 현지 정부 지원을 통해 대학생들이 소규모 자본으로도 Home Foodies라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함. 단순히 자금 대출 등 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마케팅 등 각종 분야에서 정부 조언이 스타트업에 효과적으로 작용한 사례임.


  ㅇ 복합적인 고용창출 효과 발생
    - Home Foodies 서비스로 인해 다양한 부문에서 고용 창출이 신규로 이뤄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함. 먼저 현지 주부들이 자택에서 요리를 하면서 부수적인 수입을 획득하게 됨. 특히 파키스탄과 같이 여성의 사회활동에 제약이 많은 국가에서는 의미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음.
    - Home Foodies에 고용된 배달원들도 소액이나마 정기적인 수입을 확보함. 기본 급여에 고객들로부터 팁까지 받으며 소득을 올리고 있음.
    - 한국에도 유사한 방식의 서비스를 도입해 국내 실정에 맞게 조정한다면 고용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Home Foodies,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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