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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터키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륭
- 2018-01-12
- 출처 : KOTRA
-
-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 장기적 성장 전망 -
- 터키 정부, 수입배터리 의존도 축소 정책 추진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터키 자동차 배터리시장의 규모는 연간 3억5000만~4억 달러 규모로 추산됨.
- 연간 수량 기준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규모는 총 700만 개 상당임.
- 총 500만 개의 배터리가 A/S 시장에서 판매됐으며, 200만 개는 자동차 생산용 및 수출용 수요에 충당된 것으로 추산됨.
- 해당 시장규모에 대한 근거로는 터키 내 2017년 말 현재 등록된 약 2204만 대의 차량 중 50%가 10년 이상된 차량이며, 그 중 34%는 16년 이상된 차량으로 배터리 등 자동차부품 교체 수요가 매우 큰 점을 들 수 있음.
- 또한 2016년 터키의 신차 제조는 150만 대로, 이에 장착되는 배터리 수량과 해외로 수출되는 배터리 수량을 합산할 경우 20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됨.
ㅇ 2016년 터키의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산업의 생산, 판매 큰 폭 활기
- 2016년 터키의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산업은 5대 업체와 다수 소규모 제조업체로 구성돼 있으나, 그 생산 관련 통계는 별도로 구분돼 공표되지 않음.
- 그러나 자동차용 배터리가 주종을 이루는 전력저장용 배터리(Storage battery)의 터키 내 생산은 2016년 중 전년대비 8% 증가한 16억 터키 리라(약 5억 달러)에 달했음.
- 전력저장용 배터리는 1차적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와 조선업체가 사용하며, 이들 산업에 판매액은 2016년 중 18% 증가한 23억 터키 리라(7억2000만 달러)에 달했음.
· 자료원: Accumulators, Primary Cells and Primary Batteries in Turkey
□ 수입동향
ㅇ 터키의 자동차 배터리 수입규모
터키 연산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10.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총액
65,265
57,080
67,218
100.00
100.00
100.00
17.76
1
스페인
18,569
21,123
22,208
28.45
37.01
33.04
5.14
2
독일
13,509
10,421
12,846
20.70
18.26
19.11
23.27
3
루마니아
1,583
1,507
8,375
2.43
2.64
12.46
455.87
4
중국
7,509
6,477
6,641
11.51
11.35
9.88
2.53
5
이탈리아
1,157
2,315
3,978
1.77
4.06
5.92
71.82
6
체코
5,633
3,717
3,675
8.63
6.51
5.47
- 1.15
7
한국
2,768
3,375
2,567
4.24
5.91
3.82
- 23.94
8
오스트리아
1,586
1,447
1,691
2.43
2.54
2.52
16.82
9
마케도니아
0
1,560
1,549
0.00
2.73
2.30
- 0.70
10
슬로베니아
1,043
1,433
1,171
1.60
2.51
1.74
- 18.2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 기타 연산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20.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총액
29,445
29,377
24,485
100.00
100.00
100.00
- 16.65
1
중국
9,166
11,698
10,326
31.13
39.82
42.17
- 11.73
2
독일
5,687
3,036
3,969
19.31
10.33
16.21
30.75
3
슬로베니아
4,286
2,731
2,484
14.56
9.30
10.14
- 9.05
4
폴란드
2,272
3,036
2,416
7.72
10.34
9.87
- 20.43
5
미국
813
974
1,281
2.76
3.32
5.23
31.50
6
그리스
1,089
1,749
1,166
3.70
5.95
4.76
- 33.35
7
베트남
515
825
884
1.75
2.81
3.61
7.23
8
포르투갈
415
969
744
1.41
3.30
3.04
- 23.18
9
태국
4
120
443
0.01
0.41
1.81
269.55
10
한국
1,310
349
226
4.45
1.19
0.92
- 35.2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 리튬이온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600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총액
43,992
56,229
65,053
100.00
100.00
100.00
15.69
1
중국
34,062
41,978
47,185
77.43
74.65
72.53
12.40
2
베트남
897
3,943
4,187
2.04
7.01
6.44
6.19
3
미국
2,389
1,686
3,385
5.43
3.00
5.20
100.74
4
일본
951
961
1,836
2.16
1.71
2.82
91.18
5
대만
504
1,624
1,643
1.14
2.89
2.53
1.18
6
폴란드
793
1,040
1,571
1.80
1.85
2.42
51.14
7
한국
2,520
2,229
1,378
5.73
3.96
2.12
- 38.19
8
캐나다
0.602
4
1,293
0.00
0.01
1.99
∞
9
독일
590
1,319
709
1.34
2.35
1.09
- 46.26
10
인도
64
100
386
0.15
0.18
0.59
287.1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 니켈카드뮴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3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총액
9,390
5,350
6,903
100.00
100.00
100.00
29.03
1
중국
3,575
3,378
3,471
38.07
63.14
50.28
2.76
2
스웨덴
614
194
985
6.54
3.62
14.28
408.16
3
독일
2,589
491
790
27.57
9.17
11.44
60.93
4
프랑스
1,263
278
779
13.45
5.20
11.29
180.13
5
미국
257
604
431
2.73
11.30
6.25
- 28.64
6
인도
246
114
202
2.62
2.12
2.93
77.84
7
영국
57
28
81
0.61
0.52
1.17
187.85
8
폴란드
166
151
80
1.77
2.82
1.16
- 46.69
9
일본
113
43
31
1.20
0.80
0.45
- 27.97
10
스페인
59
6
20
0.62
0.12
0.30
223.68
11
한국
0
0
10
0.00
0.00
0.15
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터키의 한국산 자동차 배터리 수입동향
HS Code
품목명
수입액(천 달러)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8507.10.20
연산축전지
2,768
3,375
2,567
- 23.9
8507.20.20
기타연산축전지
1,310
349
226
- 35.2
8507.60.00
리튬이온축전지
2,520
2,229
1,378
- 38.2
8507.30.00
니켈카드뮴축전지
0
0
10
0.00
-
합계
6,597
5,953
4,181
-29.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6년 터키 내 주요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기업별 생산 비중
기업명
생산 비중(%)
Mutlu Akü ve Malzemeleri San AS
29.1
Inci GS Yuasa AS
27.0
Yigit Akü AS
17.4
Akas Akü ve Malzemeleri San ve Tic Ltd Sti
1.7
Yalcin Akü Elektrik Insaat Otomotiv Emlak Makina San Tic Ltd Sti
0.7
기타 자동차 배터리 생산업계
24.2
자료원: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선정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2017년 중 관세율(HS Code 8507.10, 8507.20, 8507.60 등 자동차용 배터리 세번)
- EU, EFTA 원산지 적용 수입관세: 0%
- 한국산(FTA협정 적용 수입관세): 0~1.3%
- 기본 관세율(기타 국가): 2.7~3.7%
ㅇ 특별소비세(Special Consumption Tax)
- HS Code 8507에 속한 축전지 전반: 3% 특별소비세 적용
ㅇ 수입규제
- 2011년 이래 자동차 배터리 하기 3개 품목, 모든 원산지국에 대한 수입감시제 적용
HS Code(품목명)
대상국
수입감시가격
개시일
종료일
8507.10.20.00.11(Of a weight not exceeding 5kg)
모든 국가
15달러/p.st
2011.1.1
-
8507.10.20.00.12(Of a weight exceeding 5kg)
45달러/p.st
2011.1.1
-
8507.20.20.00.11(Traction accumulators)
120달러/p.st
2011.1.1
-
자료원: Communiqué on Imposing Surveillance Measure for Importation (No: 2009/5)
ㅇ 인증절차 및 제도
- TSE/TAREKS/Single Window e-Document System: 자동차용 배터리의 터키 내 통관, 유통을 위해 정부 공고(Product Safety and Inspection: 2017/1)에 따라 기준일치평가 대상임.
- 수입검사 관련 제반 절차는 TAREKS를 통한 위험분석[Communiqué on Risk Based Control System in Foreign Trade(Product Safety and Inspection: 2011/53, 관보 29.Dec.2011/28157 공표)]에 따라 이루어짐.
□ 시사점
ㅇ 터키 정부, 하이브리드·전기차량 적극 사용 권장. 2017년부터 사용대수 확대 추세
- 2016년 10월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한 특별소비세 대폭 인하(종전 90~145%에서 45~90%로 인하)함.
- 이같은 적극적인 정부의 하이브리드·전기차의 판매가 늘고 있으며, 2017년 1~11월 기간 중 터키 시장 내 판매실적은 하이브리드차 3747대, 전기차 61대에 이르고 있음.
- 특히 2017년 11월 중 터키 국산차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합작법인을 출범했으며,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를 개발해 2019년까지 시모델차 개발. 2021년까지는 판매할 준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 하이브리드·전기차 중심으로 점차 시장이 재편돼나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그러나 현재까지 본격적인 신재생에너지차량인 전기차를 위한 충전 인프라가 매우 미비해 이러한 재편움직임은 한꺼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터키 자동차용 배터리시장,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용 축전지의 생산, 수입이 활발 전망
- 터키 정부는 제10차 개발계획(2014~2018년) 내에 자동차 산업을 우선 육성 분야로 지정해 터키 시장의 자동차 배터리 수입의존도를 줄이는 한편, 자체 전기 배터리 개발·생산에 집중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음.
- 이에 따라 향후 자동차 배터리 시장도 연산축전지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용 배터리를 중심으로 생산과 수입이 활발히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BAT, Autoparts Sector 2023 Vision by TUBITAK(www.tubitak.gov.tr), Accumulators, Primary Cells and Primary Batteries in Turkey,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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