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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회 Made in Qatar 2017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주언
- 2017-12-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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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대 최대규모 개최 -
- 공산품에서 농식품 분야에 이르는 다양한 업체 참여 -
□ 박람회 개요
ㅇ 5회째를 맞은 'Made in Qatar 2017'은 Qatar Chamber가 주관하고, 카타르 에너지산업부(Ministry of Energy and Industry)가 후원하는 카타르 최대 산업박람회
ㅇ 카타르 경제의 자급률을 제고하고, 자국기업을 홍보하는 취지에서 개최
구분
내용
전시회명
Made in Qatar 2017
개최일시
2017년 12월 14~17일, 오전 10시~오후 10시
장소
DECC(Doha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홈페이지
http://www.madeinqatar.com/
주최기관
Qatar Chamber
최초 개최연도
2009년 (이후 2년마다 개최)
참가업체 수
320개 사
참관객 수
1만5000명
전시규모
2만㎡
전시분야
에너지 및 석유화학제품, 식품, 소비재, 중소제조업, 가구인테리어산업, 수공업 등
자료원 : Made in Qatar 공식 홈페이지, <Made in Qatar 2017 Show Catalogue> 책자
□ 박람회 특징
ㅇ 국왕(Emir H H Sheikh Tamim bin Hamad Al Thani)이 직접 개회식에 참석 (2017.12.14.)
ㅇ 지난 Made in Qatar 2015 대비 참가기업 약 100개사(약 46%), 방문객 약 8000명(약 114%) 증가
ㅇ 최초로, 카타르 주재 각국 대사관의 신청을 받아 자국산업·기업·문화 소개 부스 마련(약 20개국 대사관 참여)
□ 박람회 구성
ㅇ 전시관별 구성
① 종합제조업(소비재 등)관 : 127 개사 ② 가구인테리어산업관 : 29 개사
③ 석유화학산업관 : 29 개사 ④ 중소제조기업관 : 64 개사
⑤ 식품기업관 : 55 개사 ⑥ 수공업관 : 138 개사
ㅇ 전시장 사진
▲ 전시장 전경
▲ 각국 대사관별 전시부스
▲ 중소기업관 입구
▲ 산업별포럼 세션
▲식품기업관 부스
▲ 전시장 입구에 마련된 (카)에너지산업부 부스
□ 박람회 특징 및 동향
ㅇ 카타르 주재 외국대사관의 홍보부스 설치를 통해 외국인 방문객 참가 확대 및 투자 진출 동기 부여
ㅇ 개최기간 중 산업별 포럼의 진행으로, 박람회 내실화 유도 및 대외홍보 강화
ㅇ 단교사태 이후, 안정적인 식품공급의 중요성 대두. 이에, 자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식음료기업 부스에 방문객 관심 다대(Baladna, Qatar Meat 등)
ㅇ 카타르 투자유치 관련기관*의 부스를 대규모로 구성하고, 전시장 입구부분에 전진 배치
* Qatar Chamber, Ministry of Energy, Qatar Development Bank, Manateq 등
□ 인터뷰
ㅇ 스위스 대사관 / 행정직원 / A 인터뷰
- "본 행사에 참가하여 무슨 활동을 하고 있는가."
- "본 행사를 통해 스위스 기업을 홍보하고, 카타르 진출 정보를 얻고 있다. 우리는 스위스 기업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스위스의 관광지.문화.제도 등 다양한 것을 홍보하는 중이다."
ㅇ G사(포르투갈 기업) / Manager / Maged 인터뷰
- "외국기업의 입장에서 본 행사에 대한 인상은 어떤가."
- "매우 유익한 행사이다. 우리는 의류 및 액세서리 취급업체이고, 카타르에는 2011년에 진출했다. 포르투갈 대사관 부스에 마련된 우리기업 카탈로그와 시제품을 보고, 많은 고객들이 실제로 매장을 다녀갔다. 이에 더해, 2개 카타르기업이 사내유니폼 주문제작의사를 밝혀왔다."
ㅇ QATAR CHAMBER / Director General / Sharqi 인터뷰
- "본 행사가 성공적이란 언론보도를 많이 보았다. 어떤 측면에서 성공적인지 설명 부탁한다."
- "이번 행사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성공적이었다. 하나는 많은 카타르 제조기업들이 참석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시회 중간에 진행된 산업포럼이 성황리에 진행된 것이다."
ㅇ EDEN FARM(박람회 참가 식품기업 ) / Evan 인터뷰
- "카타르 식품기업이 이렇게 많은지 여기에 와서 알았다. 농장을 직접 운영하는 기업으로 본 행사의 참가 동기에 대해 말해달라."
- "본 행사 참여동기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우리 기업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부의 자국 농축산업 보호정책 마련에 호소하기 위함이다."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참가기업 규모, Qatar Chamber의 전폭적 후원, 국왕의 행사장 방문을 통해 카타르 정부의 산업다각화 및 자생력 강화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드러난 박람회
ㅇ 카타르 정부는 해외투자유치 및 외국기업과의 협업을 장려. 이에, 투자 유치를 위한 특별경제구역 지정, 금융서비스 강화 등 노력 중이며 상세 내용은 Qatar Chamber, Qatar Development Bank, Qatar National Bank 등 지원기관별 확인 가능
ㅇ 카타르정부의 산업다각화 정책에 따른 중점육성분야 및 관련 지원정책을 우리 기업이 다각도로 분석·진출한다면, 새로운 기회 발견 예상
자료원: <Made in Qatar>공식홈페이지, Qatar Tribune, Gulf Times, <Made in Qatar 2017 Show Catalogue> 책자, KOTRA 도하무역관 자체자료 및 인터뷰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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