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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물류산업 동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최다은
  • 2018-01-08
  • 출처 : KOTRA

- 아프리카에서 물류산업이 가장 발전된 남아공, 물류성과지수 세계 20 -

- 높은 요율, 만성 체선, 비효율적 통관절차 등 해결 과제 많지만 꾸준히 발전할 전망 -

 



□ 세계 기준, 남아공 물류산업의 현 주소

 

  ㅇ 세계은행이 발표한 2016 물류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 2016)에서는 남아공은 물류 경쟁력이 전 세계에서 20위로, 24위인 한국보다 높게 평가된 바 있음.

 

2016년 기준 세계은행 물류성과지수 상위 10개국 & 남아공, 한국 비교

순위

국가명

점수

관세

인프라

국제 배송

물류 역량

추적 시스템

소요 시간

순위

점수

순위

점수

순위

점수

순위

점수

순위

점수

순위

점수

1

독일

4.23

2

4.12

1

4.44

8

3.86

1

4.28

3

4.27

2

4.45

2

룩셈부르크

4.22

9

3.9

4

4.24

1

4.24

10

4.01

8

4.12

1

4.8

3

스웨덴

4.2

8

3.92

3

4.27

4

4

2

4.25

1

4.38

3

4.45

4

네덜란드

4.19

3

4.12

2

4.29

6

3.94

3

4.22

6

4.17

5

4.41

5

싱가포르

4.14

1

4.18

6

4.2

5

3.96

5

4.09

10

4.05

6

4.4

6

벨기에

4.11

13

3.83

14

4.05

3

4.05

6

4.07

4

4.22

4

4.43

7

오스트리아

4.1

15

3.79

12

4.08

9

3.85

4

4.18

2

4.36

7

4.37

8

영국

4.07

5

3.98

5

4.21

11

3.77

7

4.05

7

4.13

8

4.33

9

홍콩

4.07

7

3.94

10

4.1

2

4.05

11

4

14

4.03

9

4.29

10

미국

3.99

16

3.75

8

4.15

19

3.65

8

4.01

5

4.2

11

4.25

20

남아공

3.78

18

3.6

21

3.78

23

3.62

22

3.75

17

3.92

24

4.02

24

한국

3.72

26

3.45

20

3.79

27

3.58

25

3.69

24

3.78

23

4.03


자료원: 세계은행

 

  ㅇ 세계은행에서 남아공 현지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남아공 물류산업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함.

    - 물류 인프라 중 국제공항과 도로, 보관시설의 품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철도 인프라의 품질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나타냄.

    - 해외 배송 물건의 통관은 수입과 수출 모두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우세하나, 국경 관리기관들의 투명성은 부정적으로 평가됨.

    - 설문자들은 항만료, 공항사용료, 창부하역료 등의 높은 이용료와 부정부패 및 화물 도난과 같은 범죄로 인한 배송 지연에 대해 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함.

 

□ 물류 인프라 현황

 

  ㅇ 남아공 물류산업은 주변 아프리카 국가에 비해 많이 발전된 모습을 보임.

    - 2010년 월드컵 개최를 기해 도로망, 철도, 항공 등의 인프라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음.

 

  ㅇ 현재 더반, 케이프타운, 포트엘리자베스에 대형 항만과 벌크 및 가스 전용터미널을 갖추고 있고 요하네스버그, 더반, 케이프타운에는 국제공항이 있음.

    - 남아공의 항만은 연간 13000대의 선박과 약 1억9000만 톤의 화물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음.

    - 포트엘리자베스 근처 응쿠라(Ngqura)항은 남아공 최초의 심해항만(수심 16.5m)으로 8000~9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접안이 가능하며, 리차드베이(Richards Bay)항은 석탄 등을 처리하는 최대 벌크화물터미널로 꼽힘.

 

남아공 물류 인프라 구축 현황

EMB000014fc4888

자료원: PwC 아프리카 물류보고서

 

  ㅇ 이렇게 아프리카 내 최대 발전 지역으로 꼽히는 남아공마저도 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불안, 치안 문제 등의 리스크와 허브항만의 만성적 체선 문제, 화물 보관시설 부족, 복잡하고 느린 통관 절차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음.

 

□ 물동량(육로, 해로, 철도 등)

 

  ㅇ 아프리카 물류산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남아공의 연간 물동량은 15억 톤 이상이며 아프리카 국가 중 1위를 차지함.

    - 화물의 76%가 육로로, 13%는 해로로, 10%는 철도 등으로 운송됨. 수출화물은 약 96%가 해상으로 처리됨.

 

  ㅇ 남아공 통계청에 따르면 남아공 물동량은 2015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감소 추세를 유지하다가 2016년 하반기 이래로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상반기에 운송된 화물량은 약 52830억 원 규모였던 데 비해 올해 같은 기간은 약 650억 원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13.6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ㅇ 남아공의 더반항에서 처리하는 컨테이너가 연간 270TEU로 아프리카 컨테이너 항구들 중에서 가장 붐빈다고 하나, 이는 세계에서 가장 번화한 상하이 항의 1/13 수준에 불과함.

 

□ 시사점

 

  ㅇ 최근 중산층의 확대로 인한 소비자 지출 증가, 광물 및 자원의 수출 증대 등의 이유로 물류산업 발전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정부는 물류 인프라에 대해 꾸준히 투자할 전망

    - 우리 기업의 남아공 물류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 기대

 

  ㅇ 해외로부터의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어짐. 특히 현재 진행 중인 물류 인프라 프로젝트의 거의 대부분이 중국 기업에 의해 투자 또는 건설되고 있음.

    - 이는 중국 정부가 일대일로 정책*의 일환으로 자국의 대아프리카 수출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발판으로써 물류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으로 해석됨.

    *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뜻하는 말로, 시진핑 주석이 제시한 거대 경제권 구성 전략

    -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직접투자 규모는 아프리카 해외투자액 전체의 0.3% 미만에 그치고, 이미 진출해있는 한국 기업은 두 곳에 불과함.

 

  ㅇ 한국 기업의 남아공 물류산업 진출 시 한국의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 기술을 남아공에 도입함과 동시에 실업률 높은 남아공에서 택배 기사 등 현지인을 다수 고용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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