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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오만 화장품 시장동향
  • 상품DB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영희
  • 2018-01-11
  • 출처 : KOTRA

- 샘플 이벤트 등 차별화된 고객 확보 전략 수립 필요 -
- 천연원료로 만든 제품을 내세워 공략 -




□ 시장 개요


  ㅇ 오만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약 1억7125만 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5.7%의 성장률을 보였음.


오만 화장품 매출동향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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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2016년 오만의 화장품 수입규모는 약 1억9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 규모의 78%를 UAE가 차지하고 있음.
    - 그 뒤로 사우디, 바레인, 프랑스 순이며, 한국으로부터 9만7000달러를 수입했음.
 

오만 화장품 주요 수입국 동향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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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품목별로는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가 35.8%로 가장 높은 수입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수 및 화장수, 두발용 제품이 그 뒤를 잇고 있음.


오만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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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향수에 대한 수요가 높은 아랍국가의 특성상 항수 제조기업이 발달했고 아래 3개의 기업이 대표적임.
    - 1982년 설립했으며 Eau de parfums를 제작하는 Riyam Investment & Trading
    - Fragroman이라는 브랜드로 향수를 만들고 14개국 이상에 수출하는 Muscat Modern Perfumes LLC
    - 러시아와 이탈리아를 제외한 전 세계로 수출되는 럭셔리 향수를 제조하는 Amouage Fragrances


  ㅇ 향수 시장점유율은 현지 제조업체가 70%를 차지하며 나머지 30%(Estee Lauder 7%, Loreal 3%, Calvin Klein 5%, Chanel 2%, 기타 13%)는 수입 제품들이 차지함. 


  ㅇ 스킨 및 헤어 제품의 경우 기초 화장품과 콜(Kohl), 아이섀도, 마스카라와 같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 그리고 립스틱 제품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요를 보이며, 스킨제품은 슈퍼마켓 등에서도 구매 


  ㅇ 오만 내 화장품 관련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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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대오만 수출 현황


  ㅇ 한국의 수출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10만 달러 규모이며, 0.032% 수준의 낮은 점유율을 보임.


한국의 대오만 화장품 수출 현황(MTI Code 2273 기준)
(단위: 천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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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한국이 오만으로 수출한 화장품의 품목별 수출동향을 보면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매니큐어, 페디큐어용 제품류(HS Code 3304)가 75%로 가장 많음.


오만 화장품 품목별 수출현황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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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현황  

 

  ㅇ Al Salam Stores & Studio LLC의 관계자는 오만 화장품시장은 도매 및 유통기업이 57%, 소매기업이 40%, 온라인 기업이 3%를 차지한다고 밝힘. 또한 제품을 구입하기 전 테스트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시장에 반영돼 샘플 관련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ㅇ 온라인 유통업체인 Roumaan E-commerce LLC 관계자에 따르면 오만에서 화장품 온라인 시장은 초기단계에 있다고 전했음.

    - Roumaan E-commerce LLC는 2016년 9월부터 화장품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했으며 제품 수급은 UAE 및 오만 유통기업들을 통함.

 

매장 사진 및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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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체촬영


□ 화장품 관련 규제, 인증 및 등록절차


  ㅇ 화장품 관련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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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특정 제품군 관련 법령 및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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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화장품 관련 규정
    - 상기 14개 제품을 오만에서 판매하려면 관련 GSO 인증이 필요함.
    - 인증 관련 실험 보고서는 GSO(Gulf Standard Organization) 내 DGSM(Directorate General of Standard and Meteorology)의 공인을 받은 기관에서 발급받아야 함.
    - 제조기업의 연구소에서 발급하게 되는 경우에는 관련 정부 기관의 공인이 필요함.   
    - 상기 14개 이외의 제품 관련 규정은 GSO 내 DGSM의 GSO 12/DS 1943/2015에 따름.


  ㅇ 화장품 라벨링 관련 규정
    - 상기 표에 명시된 14개 제품의 화장품 라벨링 규정은 관련 GSO 표준에 따름.
    - 상기 14개 이외의 제품의 라벨링 규정은 GSO 내 DGSM의 GSO 12/DS 1943/2015에 따름.
    - 화장품 라벨링에 기본적으로 아랍어나 영어로 표기돼야 함. 제품명, 기능 및 설명, 경고문구, 저장방법의 경우 아랍어·영어가 병기 돼야 함.


  ㅇ 제품 사전등록 절차
    - 오만에 판매되는 모든 화장품은 오만 상공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사전 등록을 통해 등록증명서 및  등록번호 발급받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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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그 외
    - 모든 GCC 소속 국가는 동물 실험이 이루어진 제품의 판매를 불허함.
    - 모든 화장품의 알러지 관련 조항은 GSO 1943/2016 Annex 3에 따름.
    · http://www.saso.gov.sa/ar/eservices/tbt/TBTNoteDoc/861-E.pdf


  ㅇ 화장품 관련 기타 주요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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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수입통관
    - 오만 경찰청(Royal Oman Police) 내 관세부서(Directorate General of Customs) 웹사이트(BAYAN System: https://www.customs.gov.om/portal/en/esw/eservices/)에 적하품 내역을 등록해야 함.


□ 시사점


  ㅇ 오만은 화장품 공급이 주로 중간 유통기업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지 전문성을 갖춘 유통사 선정이 중요함.


  ㅇ 현지 화장품 유통업체 Al Salam & Studio LLC측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 구입 전 테스트를 원하는 소비자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이 한정돼 있는 오만의 특성상 주요 쇼핑몰이나 특정 장소에서 대대적으로 샘플을 나눠 주는 전략이 좋겠다고 판단됨.
    - 한편, 오만에 진출해 있는 주요 화장품 업체들은 샘플 증정을 거의 하지 않음.


  ㅇ 오만은 이슬람 국가로 동물 실험과 동물 성분이 배제하기 때문에 따라서 천연 및 허브 관련 제품이 선호됨.
    - 일례로 천연 재료를 사용해 화장품을 만들었다는 점이 더페이스샵이 오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요인이 됨.

 

 

자료원: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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