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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7-12-13
  • 출처 : KOTRA

- 제품 트렌드의 빠른 변화 및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대응이 중요 -

 

 


□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 시장동향


™™  ㅇ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은 가장 변화가 빠른 소비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해당 품목은 소비자들이 매우 신중하게 구매하는 제품 중 하나임. 또한 시장에서의 판매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상품의 경우 가격 조정이 필수적임.

    - 유로모니터사의 조사에 의하면 2016년 전 세계 가정용 청소용품 시장규모는 2027억 루블이며 이는 2015년 대비 2.6% 감소한 규모임.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 증감률

 구분

2015년 2월~2016년 3월

2016년 2월~2017년 3월

판매액(%)

-11.5

-2.1

판매량(%)

-1.6

-2.5

제품의 평균 가격 성장률(%)

18.3

5

자료원: https://adindex.ru/news/researches

 

™  ㅇ Nielsen Russia는 러시아 내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의 성장률 감소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음.

    -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감소와 시장 내 판매자들의 과열 경쟁으로 인한 판매액 측면의 감소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 및 저축 증가로 인한 판매량 측면의 감소

 

™™™  ㅇ 근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시장의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주요 생산자들이 세척 세제에 인산염 사용을 금지하거나, 사용량을 대폭 감소시켰다는 점임.

    - 일본은 이미 세척 세제에 인산염 사용을 금지해왔고 2017년부터는 유럽도 공식적으로 사용을 금지했음.

    - 러시아는 아직 법적으로 금지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산염 성분 포함 세제 사용을 꺼리게 됐음.

 

□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의 품목구조


™™™  ㅇ 가정용 화학용품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는 품목은 분말세제로, 총 시장의 41%를 차지했음.

 

분말세제 시장동향  

 구분

2015년 2월~2016년 3월

2016년 2월~2017년 3월

판매액(%)

-0.2

-5.6

판매량(%)

8.8

-1.2

자료원: https://adindex.ru/news/researches

 

™™™  ㅇ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시장 출시 제품에도 변화가 보임.

    - 절약을 위해 소비자들은 특수목적이 아닌 다목적용 분말세제를 구입하는 추세임. 해당 조사에서 다목적용 분말세제 소비가 판매량 측면에서 14.9%, 판매액 측면에서 20.2% 증가했음.

    - 또한 1회 사용량이 더 적은 액체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ㅇ 이와 더불어 분말세제 품목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는데, 지난 10년간 세탁기 사용률이 90% 이상에 달한다는 점 또한 변화 요인 중 하나로 꼽힘.

    - 이에 따라 색깔 옷 전용 세제 등 새로운 종류의 분말세제들이 등장했으며, 저렴한 다목적용 분말세제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몇 몇 특수목적 분말세제 제품들은 다목적용 판매량을 능가했음.

    - 러시아 Nefis Cosmetics사의 마케팅 디렉터에 따르면 '가장 인기있는 품목의 중량이 450g에서 3kg으로 거의 7배가량 증가했다'고 함.

 

™™™  ㅇ 식기세척기의 사용 또한 지난 10여 년간 크게 증가해, 현재 가정 내 보급률이 11%에 달하면서 식기세척기용 세제가 4배 이상 증가했음.

 

가정용 청소용품 품목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https://rg.ru/


□  러시아 내 유통망


™™™  ㅇ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은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음. 드럭스토어 개념의 가정용품 판매점이 31%, 뒤이어 슈퍼마켓이 28%, 대형마트가 24%를 점유했음.

    - 관련 조사에 따르면 2015년 판매액 측면에서 슈퍼마켓이 6.9%, 대형마트가 2.2%의 증가를 보인 것에 비해 가정용품 판매점은 0.7% 감소했음.

 

™ ™ PB상품은 가정용 청소용품시장에서 큰 두각을 보이지 못하고 있음.

    - 탈취제, 파이프 청소용 세제, 표백제 등의 품목에서 PB 상품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품목들은 전체 가정용 청소용품 판매에서 그 비중이 매우 작음.

    - 분말세제, 설거지용 세제 등 주요 품목에서 개별 브랜드의 영향은 매우 미미함. Nielsen Russia사에 따르면 '소매체인이 이미 고품질과 적정 가격대를 보유한 대형 전문 생산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함.

 

□ 시장 내 주요 기업동향

 

™ ™ ㅇ 2010년대 초반, 세 개의 글로벌 기업이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의 80~90%를 차지했으며 시장 내에는 수입품이 강세였음.

    - 하지만 현재 점점 러시아산 제품의 점유율이 늘고 있음. 러시아산 제품이 가격 뿐만 아니라 안전성, 효율성, 기술력, 디자인 및 포장 측면에서 성장했다는 점은 매우 주목할 만함.

    - 가정용 화학용품 시장의 50% 이상을 Procter & Gamble(26.9%), Henkel AG & CO KGAA(16.7%), NEFIS COSMETICS(8.6%)3개사가 점유하고 있음(64.2%).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 시장 내 상위 5개사 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https://rg.ru/

  

□ 러시아 시장 내 한국의 위치와 주요 경쟁국


™™™  ㅇ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먼저 러시아 가정용 화학용품 시장에 진출했음. 모스크바의 소규모 상점을 시작으로 분말세제와 액체세제를 중점으로 판매하고 있음.

    - 하지만 일본의 입장에서 러시아 시장은 수익성이 좋지 않음.

    - 일본 기업들은 러시아 내 자사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유통업체를 통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홍보 및 광고를 하지 않음.

    - 타깃 소비자층은 품질과 안정성을 고려해 일본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로 연령 등으로 쉽게 그룹화할 수 없음. 러시아 시장 내에는 Lion, Daiichi, Kobayashi, Rocket soap, OH: E 등의 일본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  ㅇ 후쿠시마 대지진 이후 소비자들이 안전성과 관련해 일본산의 대체품을 찾으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분리돼 판매되는 일본산과 달리 한국산 제품은 두 통로를 병행하고 있어 차별점을 확보했음. 앞으로도 일본제품이 해당 정책을 유지한다면,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 분말세제·액체세제 등은 Girlfriends, Beauty, Auchan의 체인에서 구매 가능함.

 

러시아의 세척세제 수입 통계(HS Code 34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순위

수입액(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7

-

세계

399.1

243.5

201.9

100

100

100

-17.08

 -

165.9 (100)

10.63

1

프랑스

48.1

39.9

32.8

12.05

16.40

16.23

-17.91

1

30.9 (18.66)

24.66

2

독일

53.9

28.8

24.8

13.50

11.81

12.26

-13.91

2

18.9 (11.39)

6.93

3

미국

48.2

25.7

19.9

12.07

10.56

  9.84

-22.73

5

13.2 (7.95)

-6.79

4

폴란드

36.8

19.5

19.5

  9.23

  7.99

  9.66

0.24

3

17.7 (10.66)

36.86

5

벨기에

31.4

18.8

17.2

  7.87

  7.73

  8.53

-8.47

6

12.2 (7.37)

- 4.37

6

헝가리

35.9

15.9

13.3

  9.00

  6.51

  6.60

-15.94

4

15.5 (9.32)

50.67

7

네덜란드

7.2

10.8

11.2

  1.81

  4.42

  5.54

3.99

8

6.2 (3.77)

-18.82

8

세르비아

1.3

8.1

8.9

  0.32

  3.34

  4.41

9.43

9

5.5 (3.31)

-34.70

9

벨라루스

4.5

6.3

7.3

  1.14

  2.61

  3.59

14.34

7

8.5 (5.10)

57.73

10

체코

12.2

6.5

6.4

  3.07

  2.66

  3.15

-1.70

17

1.6 (0.96)

-71.10

11

터키

2.9

5.1

4.8

  0.74

  2.07

  2.39

-4.04

18

1.5 (0.92)

-60.76

12

일본

3.9

3.6

4.7

  0.98

  1.49

  2.31

28.49

10

5.4 (3.24)

49.56

13

오스트리아

8.5

3.9

4.7

  2.14

  1.63

  2.30

17.05

13

3.8 (2.26)

8.63

14

이탈리아

9.9

5.5

4.6

  2.50

  2.26

  2.27

-16.65

11

4.9 (3.00)

54.22

15

한국

9.1

3.7

4.3

  2.27

  1.52

  2.12

15.31

12

4.4 (2.65)

35.47

 자료원: https://www.gtis.com/gta/


™  ㅇ 2016년 러시아는 한국으로부터 청소 관련 용품을 총 43억 달러 수입했고, 한국은 총 수입의 2.1%를 점유했음.

    - 이는 91억 달러의 수입액과 2.2%의 점유율을 보였던 2014년에 비해 2배가량 감소한 수치임.

    - 하지만 루블화 평가절하에 따라 전반적으로 러시아의 수입이 감소했던 2015년에 비해서 15% 이상 증가했음.

    - 2017년에도 한국산 제품은 회복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7 1월에서 9월 사이 이미 36%의 성장률을 보여주었고, 44 억 달러 규모가 수입됐음. 더불어 이러한 회복세는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뚜렷한 편으로, 점유율 성장 및 수입국 순위 증가가 예상됨.

 

전망 및 시사점

™

  ㅇ 한국의 시장 내 위치와 현재 동향을 고려해보면, 앞으로 3% 점유율 및 전체 수입국가 순위 10위권 내 도약이 전망됨. 이는 수입액이 장 많았던 2014년에 비해서도 증가한 수치임

    - 이러한 예측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으며, 러시아 바이어들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을 보여줌.

 

™  ㅇ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의 가장 큰 경쟁국은 해당 시장에 먼저 진출한 일본으로 꼽힘.

    - 위의 통계에서 일본은 수입액 측면에서는 한국보다 높은 12위를 기록했지만, 수입량 측면에서는 한국보다 6단계 낮은 16위를 차지함. 이를 통해 일본산 제품이 한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음을 알 수 있음.

    - 하지만 일본산 제품은 2016 14.29%, 2017(1~9) 50%가량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루블화 평가절하에도 불구하고 일본산 제품의 수입량은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했음.

    -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해 일본산 제품이 러시아 시장에서 더욱 확고하고 안정적인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ㅇ 중국 또한 해당 시장 내에서 한국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음. 하지만 중국산 제품은 낮은 가격대의 저품질 제품으로, 한국산 제품과 타깃 소비층이 다르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https://www.gtis.com/gta/, https://rg.ru, https://adindex.ru/news, http://gazeta.korean.net/, http://www.ruhim.ru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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