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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외국 자동차제조사 현지 투자 요건 강화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조기창
  • 2017-12-08
  • 출처 : KOTRA

- 반드시 자본투자를 통해 지분을 갖고 장기투자계획서 제출해야 –
- 자동차부품 협력사와 동반 진출해서 현지부품조달과 수출 계획 명시 의무화 -

 


 

□ 신규 외국인 자동차 제조사 현지 투자 필수요건 확정


  ㅇ 2개국 이상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어야 함.


  ㅇ 세계적으로 알려진 자동차 브랜드 회사여야 함.


  ㅇ 알제리 법에 의거 자본투자를 통해 지분을 보유해야 함.  


  ㅇ 알제리 측 투자 파트너는 최소 3년간의 자동차사업 경험이 있어야 하며 산업부가 발행한 자동차 딜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ㅇ 알제리 현지공장 가동을 위한 부품제조 협력사 명단을 제시해야 함.  


  ㅇ 향후 알제리 내에서의 부품조달 계획과 조달률을 명시해야 함.  

    - 공장 가동 시점부터 3년 후 최소 15% 이상, 5년 이후에는 40~60%의 현지부품 조달률을 만족시켜야 함.


  ㅇ 향후 알제리 현지 공장 생산 차량에 대한 수출계획이 있어야 함. 


  ㅇ 이미 알제리에서 자동차 조립공장을 운영하는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1년 이내에 상기 필수요건을 충족시켜야 함. 

 

□ 도입 배경


  ㅇ 고유가시대였던 2012년과 2013년, 알제리의 자동차 판매 대수는 연간 40만 대를 상회함. 그러나 2014년 하반기부터 유가 하락이 시작되면서 외환보유고가 급감, 재정 및 역수지 확대에 따라 알제리는 강력한 자동차 쿼터제를 적용함.


  ㅇ 많은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음.
    - 현지투자를 완료했거나 투자계획이 있는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에 완성차 쿼터 배정에서 우대
    - 국산차량에 대해서는 은행을 통한 신용구입 허용 등


  ㅇ 2014년 11월 르노자동차를 선두로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자동차가 잇따라 현지 공장을 건설해 승용차, 상용차 및 군용차를 공급하고 있음. 그러나 일부 제조사들은 자본투자 없이 거의 완성차 수준으로 알제리 공장에 보내 형식적인 조립만한 후 알제리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는 비난 속출 


  ㅇ 알제리 정부가 외국인 자동차 회사의 직접투자를 추진하는 이유는 고용창출, 기술획득, 완성차 수입억제를 통한 외화유출 극소화때문임. 지금까지 외국 자동차 회사의 경영형태로는 알제리 경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결과인 것 
 

  ㅇ 특히 외국인 자동차 현지 투자요건을 '2개국 이상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제조사'로 국한한 것은 중국, 이란과 같은 무명브랜드의 저가차량 현지 진출을 막기 위함으로 해석되고 있음.


현대자동차 및 르노자동차 알제리 현지 자동차 조립공장 

 
 

□ 잇따른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알제리 투자계획 발표


  ㅇ 일본 SUZUKI는 알제리 TAHKOUT 그룹과 공동으로 SAIDA 지역에 자동차 조립공장을 건설함. 2018년 5월부터 ALTO, SWIFT 브랜드의 승용차를 연간 1만 대씩 생산하고 추후 생산량을 2대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2017년 12월 5일 공식 발표함.  


  ㅇ 기아자동차는 2018년부터 Picanto, Rio, Cerato 등 승용차를 포함해 K2700 상용차 4만 대를 생산하고 향후 5년 내 10만 대로 확대할 예정임.  


  ㅇ 2016년 4월, 폴크스바겐도 알제리에 신차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함. 해당 회사는 알제리 국내 Sovac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Relizane에 공장을 건설할 예정임. 이 공장에서는 승용차인 폴크스바겐 Golf, SEAT Ibiza, Skoda Octavia와 경상용차인 Caddy를 생산할 예정

 

  ㅇ 도요타도 BMW와 공동으로 알제리 딜러파트너인 Lusury Motor Works와 합작함. Hino 브랜드 트럭과 버스를 생산할 수 있는 현지공장 건설을 희망하고 있다고 보도됨.


  ㅇ 프랑스 PAS그룹은 알제리 오랑에 자동차 공장 설립에 대해 알제리 정부와 협상 중. 당초 2017년 2월 서명이 예상됐으나 지연되고 있음. 2019년 초 가동이 예상되는 이 공장에서는 매년 7만5000대에서 10만 대의 차량(Citroen C1, Elysee, Peugot 301)이 생산될 예정


  ㅇ 상용차 부문에서도 이탈리아 Iveco가 연간 600대 생산 계획 하에 Daily Van과 Cab Chassis의 알제리 현지 생산을 추진하고, 이외 현지 파트너인 Group Ival도 Bouira지역에 3000만 달러를 투입해 상용차 생산공장 건설에 착수함. 이 공장에서는 2020년까지 Daily(LCV), Eurocargo(MCV), Trakker(HCV) 브랜드 상용차 4000대를 조립 생산할 계획. 이외 르노트럭과 스웨덴의 Scania도 알제리에 트럭 및 버스 조립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자료원: 현지신문 보도, KOTRA 알제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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