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산 김치 호주 COSTCO에 진출 성공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윤준기
  • 2017-12-07
  • 출처 : KOTRA

- 김치 종주국의 자존심 세워 -

- 연말까지 판매 순항 Costco 전 매장으로 확대 계획 -

 

 


호주의 김치시장 현황

  아시안 마켓을 중심으로 한국산과 중국산 김치가 치열하게 경쟁

    - 호주에서 유통되는 김치는 중국산, 호주 생산 한국산 제품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 주요 수요처는 한국 식품점, 중국계 아시안 마켓, 한식 및 일식 식당이 있음.

 

   중국산 김치의 증가

    - 중국산 김치는 포장이 외관상 국산과 차이가 없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음.

    - 수요에 근거해 수입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중국산 김치를 수입해 유통하면서 국산 김치의 시장이 위협을 받고 있었음.

    -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일부 식당에도 상당수의 중국산 김치가 납품되고 있음.

 

COSTCO Australia 개요


  미국계 유통회사인 Costco Australia

    - 북미, 아시아, 유럽 등 전체 741개의 매장을 가진 유통 거대기업으로 매년 매출이 1000억 달러를 넘는 거대 기업임.

    - 한국에도 13개의 매장이 있으며 호주에는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당사는 다품종 소량판매가 아닌 소품종 다량판매를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품종 선정에 매우 신중하고 대용량 포장으로 저렴한 식료품을 공급하는 것이 모토임.

 

   호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2곳의 매장 신설

    - Costco호주 법인은 2016년 기준 호주에서만 15억 호주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2018년에는 Marsden Park(NSW), Epping(VIC) 2곳의 매장을 신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15% 이상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는 소매상임.

    - 한국 식품으로는 라면, 우동, 김 등을 취급하고 있음.

 

COSTCO Australia 한국산 김치 진출

 

   한국산 종갓집 김치는 호주 주류시장 진출을 위해 장기계획

    - 3년전부터 종갓집 김치는 기존 한인 및 아시아 시장에서 벗어나 주류시장에 진출하고자 Costco Australia에 접촉

    - 제품 특성상 신선식품이자 절임식품인 김치의 유통 전 과정(해상물류, 내륙운송 및 판매)에 대한 경험이 없어 구매 담당자가 이해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림.

    - 발효 건강식품인 김치에 대한 주류소비자의 관심 증가와 맞물려 계속적으로 판매를 위해 접촉해 왔던 종갓집 김치에 대한 신뢰에 더불어 진출까지 달성

 

  김치 유통은 노하우가 필요한 품목

    - 김치는 일반식품과는 달리 무살균 발효 제품으로 유통에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함.

    - Costco에 유통되는 유사 식품인 오이, 양파절임 등은 모두 살균제품으로 살균병이나 통조림으로 포장됨. 그러나 김치의 경우 발효가 계속 진행되는 제품으로 온도, 염도, 보관방법, 가스 제거제 등 다양한 변수에 따른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

    - 종갓집김치의 경우 그간의 유통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인정받아 최종 납품까지 달성할 수 있었음.

 

현지 Costco 매장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김치제품

external_image

자료원: ASI Trading


   판매 호조 속에 추가 주문이 기대됨.

    - 매달 20FT 컨테이너 두 대 분량이 납품되고 있으며, 내년부터 Costco 전매장으로 판매가 확대될 경우 주문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Costco에서 종갓집 김치의 판매가 완전히 자리를 잡게되면 그 외 호주의 양대 유통사인 Wesfarmers사와 Woolworths사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산 김치 업체들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됨.

 

시사점

 

  한국 대표 음식 김치의 세계화

    - 한국 음식을 대표하는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현지에서도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주류 유통사에 진출하게 된다면 김치 소비의 시장 확대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됨.

    - 김치는 한국과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이 수입되고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생산 관리, 맛과 품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현지에서 생성되고 있는 김치시장에 한국산 김치가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큼.

 

   주류시장 진출에 대비

    - 오랫동안 숙원이였던 호주 주류(主流)시장에 한국산 김치 수출이 성공하면서 현지인들이 김치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돼 해당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양질의 국산김치를 납품해 현지인들에게 김치가 위생적이고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큼.

    - 식품으로써의 김치의 우수성과 한국산 김치의 장점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시점

   


자료원: KOTRA DB 활용, 호주 ASI Trading 제공자료,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산 김치 호주 COSTCO에 진출 성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