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무역관 르포] 말레이시아 기업을 사칭한 무역사기 시도 유의해야
  • 직원기고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오유진
  • 2017-12-07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기업을 사칭한 무역사기 시도 건수 증가 추세


 

오유진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2017년도 하반기 들어 무역사기 건으로 의심되는 바이어 정보 확인 요청 건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기업 문의에 따라 무역관에서 파악한 결과, 말레이시아 기업을 사칭해 무역사기를 시도하는 사례가 다수 포착되었으며, 사기 수법이 이메일 해킹과 공문서 위조 등 과거보다 정교해지고 있어 우리 기업의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특정인이 여러 개의 기업을 사칭해 한국기업 대상 거래를 유도하는 사례가 발견된 바 말레이시아 바이어/수출업자와 비즈니스 진행 시 꼼꼼한 확인절차를 거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발생 무역사기 시도 사례


1) 사례 1: 서류 위조

 

한국 기업 K1사는 'SYSCO BRISTOW RESOURCES'라는 업체명을 도용한 A로부터 강낭콩, 팜오일 수입을 권유받았다. A PROFORMA INVOICE와 기업등록증명서(Certificate of Registration of Companies)를 보내며 입금을 요청하였고, 현지 방문면담이나 공장 실사에 대해서는 거부를 해왔다. A의 행동이 의심스러웠던 K1사는 입금 진행 전 KOTRA 쿠알라룸푸르무역관을 통해 진성확인 요청을 했다.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확인 결과 A가 보내 온 기업등록증명서는 조작된 것으로 판단하고 거래 중단을 권고했다. A K1상으로 보낸 서류 상에는 회사가 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SSM) 2002 3 9일에 등록된 것으로 나오나, 무역관 확인 결과 해당 회사는 2016 11 11일에 설립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위조 서류


EMB000004b40a1a


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SSM) 조회 서류


EMB000004b40a1b


자료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SSM)


2) 사례 2 : 웹사이트 도용

 

2017 10 27, 11 6일과 11 15일 세 차례에 걸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으로 말레이시아 공급선 진성파악 의뢰 요청이 접수되었다. C-RESOURCES, VY Group SDN BHD라는 2개 업체명을 사용한 B로부터 각각 종이컵, Polycarbonate, 강낭콩 등 상이한 품목 견적을 제공받은 한국기업 3개사의 진성파악 의뢰였다. 무역관에서 말레이시아 기업정보 조회 사이트와 기업위원회(SSM)를 모두 조회해 본 결과 해당 업체 검색이 안되며, 해당 주소에는 다른 기업이 등록돼 있는 것을 확인되어 B가 동일 주소, 동일 사이트를 도용해 한국기업 대상 사기행각을 벌이는 것으로 판단, 거래 중단을 요청하였다.

 

접수일자

한국 기업명

상세 내용

2017. 10. 27.

K2

C-RESOURCES
  - 주소: 88777 Luyang Kota Kinabalu , Sabah Malaysia
  - 전화: +60 1466 52143
  - 담당자: Dr. Mohamed Mohd Mahat
ㅇ 의뢰 내용

 - 상기업체 메일 주고 받았음. 종이컵 한국으로 수입하고자 함
  - 상기업체에서 DHL로 종이컵 샘플 보냈는지 확인 요망(DHL Tracking number 요청)
  - importer: Yongho Industry Co.,Ltd DHL importer account 968382284 확인 요망
  - 상기업체 정확한 주소 및 연락처 확인 요청

2017. 11. 6.

3

VY Group SDN BHD
  - 주소: 88777 Luyang Kota Kinabalu, Sabah, Malaysia
  - 전화: +60 1466 52143
  - 담당자: Dr. Mohamed Mohd Mahat
  - 이메일: oneenterprise60@gmail.com  

ㅇ 의뢰 내용

  - 상기업체로부터 Polycarbonate 수입과 관련해 견적서를 접수했음
  -
수출하는 업체가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확인 요망
  -
결제조건은 선수금 20%, 선적 후 잔금 지급으로 CNF 부산으로 돼있음


2017. 11. 15.


K4

VY Group SDN BHD
  -
주소
: 88777 Luyang Kota Kinabalu, Sabah, Malaysia
  -
전화
: +60 1466 52143
  -
담당자
: Dr. Mohamed Mohd Mahat
  -
이메일: oneenterprise60@gmail.com

ㅇ 의뢰 내용
  - 상기업체로부터 강낭콩 수입과 괸련해 송장을 받음
  - 공급자의 진성여부 확인 요망


위 사례 1, 2건 모두 동일 인물에 의한 사기 시도로 파악되어 무역관에서는 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SSM)와 말레이시아 대외무역개발공사(MATRADE)에 무역 사기 신고 의뢰를 하였다. 동 사례들 외에도 서류조작을 통해 사기행각을 벌이는 이들이 종종 발견되고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사기 피해 예방법


말레이시아 바이어 혹은 수출업자와 거래 시, 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사이트(SSM)를 통해 기업정보를 조회하여 기업 등록 번호, 등록일자, 대표자명, 회사 주소 등 제공받은 정보와 사이트 등록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ㅇ 말레이시아기업위원회 e-info사이트 접속(https://www.ssm-einfo.my/)

ㅇ 계정 생성(My e-Account → Register e-Account)
  * ID/PW 설정 및 이메일주소만 등록하면 간편하게 가입 가능
'Search' 클릭 후 회사명 or Registration Number 입력해 조회


간혹, 거래 진행 시 이메일로만 교신하고 바로 거래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해외 거래를 할 시 유선연락 필수이다.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으로 바이어 진성확인 요청이 들어와 전달받은 이메일에 기재된 전화로 연락을 취했을 경우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가 다수 있었으며, 메일 서명에 이름, 직책, 회사명, 주소, 연락처 등 세부 정보가 기재돼 있지 않을 경우 유선 연락해 확인 작업을 거치는 것이 좋다. 의심가는 기업의 경우 기업정보 조회사이트,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을 통한 진성 확인 요청 등 확인 절차를 거쳐 피해 입는 사례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회사 주소를 구글 지도에서 확인해 검색 위치가 어디인지 확인하여 사진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곳과 바이어의 소재지가 공사장공터 혹은 주거지인지를 파악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진성 파악이 어려울 경우 KOTRA 바이어 연락처 확인 서비스를 이용해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 조사를 의뢰하여 사기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



자료원: 국내 기업 제보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무역관 르포] 말레이시아 기업을 사칭한 무역사기 시도 유의해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