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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고급 바닥재(Luxruy Vinyl Tiles)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2017-12-12
  • 출처 : KOTRA

- 병원, 학교, 사무실을 중심으로 수요 증가 기대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산층 증가 및 생활 환경 변화에 따라 인도에 불어닥친 많은 변화 중 하나는 건설수요와 함께 건축 내장재 분야에서 고급 바닥재(Luxury Vinyl Tiles, 이하 LVT)시장임.

 

  ㅇ 바닥재 시장(Flooring Market)은 매년 평균 7% 성장세를 기록해, 2021년까지 59600만 SQ 규모로 성장할 전망

    - 바닥재 기술이 점차 발전해 방수 및 내구성뿐 아니라 곤충·박테리아 방지 등 위생적인 측면에서도 효과가 높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수요 증가세 기록

 

연도별 인도 바닥재 시장 성장 규모 예측치

구분

2018

2019

2020

2021

금액(백만SQ)

486.4

520.9

556.3

596.4

자료원: Frost and Sullivan

 

  ㅇ 인도에서 주로 바닥재로 사용되는 재질은 타일, 라미네이트, 카펫 등이며 분야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2016년 인도 바닥재 재질별 시장점유율 동향

구분

Tiles

Laminates

Carpets

Stones

Resilient

etc

점유율(%)

80

2.50

2

12

3

0.5

자료원: Frost and Sullivan

 

주거공간에 자주 사용되는 타일 시공 사례

EMB000019604b2c

자료원: Google

 

  ㅇ 인도 바닥재시장에서 Laminates Resilient 재질은 비교적 최근에 도입됐음. 라미네이트 재질의 경우 여러 개의 레이어를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강도, 안정성, 방음 효과가 뛰어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라미네이트 재질로 가장 일반화된 재질은 강화마루 스타일의 바닥재로 다양한 질감과 무늬를 프린트 제조하는 기술이 가능하게 됨. 이에 따라 나무 패턴, 대리석 밑 타일 문양 등 다양한 인테리어 효과가 가능 해져 점차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ㅇ 다양한 바닥재시장에서 높은 가격과 인도인들의 생활 패턴 등의 영향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하던 LVT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따라 대도시 인근의 중소 도시로 건설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LVT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

 

  ㅇ 현재 LVT 시장규모는 100만SQ 불과하지만 2020년까지 관광 비즈니스 분야의 성장을 목적으로 인도 정부가 인도 전역에 공항 인프라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됨. 공항 인프라를 중심으로 호텔 건설도 함께 진행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LVT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인도 주요 도시의 호텔 룸 수는 2015년 기준 11만2000개로 집계됐으며, 오는 2020년까지 15만 개를 초과할 전망임. 호텔 건설 시 프리미엄 고급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대부분 LVT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됨.

    - 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간의 로비 스페이스를 중심으로 LVT가 선호되고 있음. 이는 심미적 기능뿐 아니라 설치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으로 Airtel, Cisco, Infosys와 같은 유명 대기업의 사옥은 모두 LVT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짐.

    - 이외에도 대형몰, 국제학교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LVT 수요 증가가 예상됨.

 

2016년 LVT 분야별 수요 현황

구분

Commercial

Hospitality

Other(Education, Retail, Etc)

점유율(%)

58

30

12

자료원: Total LVT Market by End-User Segments, India 2016

 

LVT 판매 예측 전망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백만SQ

1.34

1.52

1.75

2.04

2.39

2.80

자료원: Frost and Sullivan

 

  ㅇ 바닥재 시장의 유통의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 제조회사(Tarkett, Gerflor, Forbo, Polyflor)는 건설사와 프로젝트 베이스로 판매를 하며 별도의 무역, 소매 채널을 이용하지 않고 있음. 우리나라 기업 A사의 경우는 소매 루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필요한 경우 유통업자에게 15~20%의 할인 정책을 실시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기타 제품들의 경우 소매업체나 유통업체가 중국 등지에서 수입을 해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공식적인 할인 유통점이 없고, 정기적인 세일도 없는 것이 특징

 

□ 수입 시장동향

 

  ㅇ 2017년 상반기 해당 품목의 인도 수입액은 약 926만 달러 규모로 주요 수출국은 중국, 스웨덴, 네팔로 이들 3개 국가의 점유율은 60% 이상

 

  ㅇ 우리나라는 2017년 상반기는 8위 수준이나 2016년의 경우 5위 규모를 차지

 

연도별 주요 국가 수입 현황(HS Code 3918,1090 Floor coverings of plastics)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증감률('16/'15)

-

총계

16.88

15.88

17.96

13.15

1

중국

7.31

7.34

6.48

-11.72

2

네팔

1.09

1.27

1.69

33.33

3

스웨덴

0.96

1.18

1.60

35.77

4

프랑스

1.59

1.15

1.44

25.45

5

한국

1.41

1.17

1.33

13.99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해당품목의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BCD)

10

0%*AV

1.0

Education Cess(EC)

2

2%*BCD

0.2

Higher Education Cess(HEC)

1

1%*BCD

0.1

IGST

18

12%*(AV+BCD+EC+HEC)

19.854

Total Custom Duty *

-

BCD+EC+HEC+IGST

30.154

주*: on assess value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 바닥재시장은 인도 내 제조기반 미비로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특히 LVT의 경우 2016년 수요 규모 130만SQ 중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91만SQ, 유럽에서 수입이 39만SQ로 파악됨.

 

  ㅇ LVT 가격은 인도에서 많이 쓰이는 타일 재질 기준과 비교해볼 때 약 5~8배 이상 비싼 가격이며, 브랜드 제품의 경우 SQ기준 3.83달러 수준

 

  ㅇ 이들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회사는 Gerflor, Armstrong, Tarkett, Polyflor, Forbo, Solar Britte LG 등임. 이들 회사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차지

 

Allura 브랜드로 유명한 LVT 바닥재 기업 Forbo 제품 시공 사례

EMB000019604b2e

자료원: Forbo 홈페이지

 

  ㅇ 브랜드 이외의 제품들은 SQ 기준 2.3~2.75달러 수준으로 가격이 형성돼 있음. 이들 제품은 건축자재 전문 유통업자, 소매업자를 통해 판매되고 있음.

 

  ㅇ 브랜드 제품은 국제 규격이라 할 수 있는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표준을 준수하지만 브랜드 이외의 제품들은 이들 표준 준수 여부를 알 수 없으며, 품질 보증도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70%가량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인도 바닥재 주요 기업 현황

 

  1) Gerflor

주요 특징

프랑스에 본사, 탄성바닥재 제품으로 유명, 100개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홈페이지

http://www.gerflor.com

 

  2) Armstrong

주요 특징

미국 펜실베니아에 본사, 중국, 호주 등 17개 국가에서 제조 공장 운영

홈페이지

https://www.armstrongflooring.com

 

  3) Tarkett

주요 특징

프랑스에 본사를 둔 1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바닥재 제조 기업

홈페이지

https://home.tarkett.com/en_EU/

 

  4) Forbo

주요 특징

Allura 브랜드로 유명, 최근 10년간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음

홈페이지

https://www.forbo.com

 

□ 시사점

 

  ㅇ 인도의 바닥재시장 특히 LVT 분야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유통구조가 폐쇄적이기 때문에, 외국기업이 인도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지 유통업자와 협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ㅇ 또한 LVT는 인도에서 단기간에 폭넓은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어려움. 특히 타일 등을 수입하는 Keen Tiles Products의 매니저 Kevin씨에 따르면 LVT시장 성장전망은 긍정적이지만 여전히 이러한 제품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임. 다른 타일 바닥재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비싸며, 무엇보다 거주지를 위해 이러한 바닥 내장재로 구매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

 

  ㅇ 강화마루를 대부분의 주거 내장재로 사용하는 우리 나라와는 달리 인도에서는 아직까지 사무실, 교육기관 등을 중심으로 LVT가 사용된다는 점도 큰 차이점임.

 

  ㅇ 관련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Mahavir Decor Amar 매니저에 따르면 다른 나라로 여행을 자주 가는 사람들 출장자들을 통해 이러한 바닥재의 장점이 입소문으로 퍼지고 있음. 해당 소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인도에서는 공공기관(학교, 병원, 사무실)등을 중심으로 LVT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고급 바닥 내장재의 경우 현지 유통업자와 효과적 협력 구축을 통해 공공 기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Frost & Sullivan analysis, Ministry of Commerce 주요 일간지,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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