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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국제 호텔용품 전시회에 가다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7-11-20
  • 출처 : KOTRA




□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17 국제 호텔용품 전시회

영문 행사명

  2017 The 37th International Hotels Supplies Exhibition

개최기간

  2017년 1030일~11 2( 4)

연혁

  1991년부터 매년 개최, 올해는 37번째

개최지

  이집트 카이로, Cairo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CICC)

한국 참가기업 수

  없음

바이어 국적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독일 등 21개국

전시규모

  2만5000㎡ 및 340개 부스

주요 전시품목

  호텔 주방용품, 베이커리, 카페음료, 호텔 가구용품, 식품, 청소용품

구성

  총 6개 홀


□ 전시회 특징

 

 전시회가 개최된 Cairo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CI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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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HACE는 호텔에서 필요한 출장 파티용 제품, 베이커리, 간식, 음료, 호텔용 가구, 청소용품 등 다양한 종류의 호텔 보급품에 관한 전시회임.
    - 중동 국가 중 가장 관광업이 활발한 카이로에서 1991년 최초로 개최
    - 카이로는 이집트와 중동에서 가장 큰 호텔 및 리조트 시장임.


  ㅇ 접근성이 좋은 전시회임.
    - 카이로 공항과 20여 분 떨어진 행사장을 매년 이용해왔으며, 실제로 많은 현지인과 외국인 방문객으로 문전성시를 이룸.


  ㅇ 전시뿐 아니라 이집트 식음료 올림픽, 베이커리 기술 대전, 호텔요리 대전과 같은 다양한 경연대회가 매년 함께 개최됨.
    - 관광산업부와 이집트 요리사 협회의 강력한 지지와 후원으로 진행됨.


  ㅇ 전시회가 매년 10월에 열리는 이유는 여행시즌(9~4월)의 시작에 맞춘 것임.
    - 이 시기에 호텔, 리조트, 레스토랑, 크루즈 등이 새로운 여행시즌을 위해 필요한 물품을 재정비하기 시작함.


  ㅇ HACE 부스 참가 비용은 부스당 4000달러(VAT 별도)임.
    - 보통 다른 다른 전시회의 부스 가격이 약 2700달러인 것에 비해 HACE의 부스 가격은 비싸지만,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위한 프로그램이 있는 것처럼 구성이 알차고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기에 적합함.


□ 전시회 현장 스케치
 
  ㅇ 올해 참가업체 수는 340개사로 2015년도 275개사, 2016년도 290개사와 비교해 전시회 참가업체가 증가하는 추세임. 대내외적인 치안 불안 요소로 이집트 관광객의 수가 감소해 전시회의 규모도 작아질거라 예상했으나, 오히려 이를 극복하고 다시 성장하려는 노력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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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시관 구성
    -  이번 호텔 전시회는 크게 여섯 개의 전시관으로, 주방용품, 베이커리, 음식, 카페, 가구, 청소용품으로 구성됨. 


전시관별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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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 전시관(주방용품): 알루미늄 주방용품, 도자기&유리, 출장요리 장비, 세제, 식기세척기, 전자용품, 화재 방지 시스템, 냉동&냉장 장비, 그릴, 살충제, 취사장비, 미니바, 저울, 비누 등  
    - 제2 전시관(베이커리): 제빵 용품, 비스킷 기계, 빵가루 기계, 계산기, 반죽용 가루, 아이스크림, 시리 얼, 오븐, 반죽 믹서, 피자용품, 파스타제품, 저장고, 카페장비, 원재료, 청소용품 등  
    - 제3 전시관(음식): 치즈, 초콜릿, 크레이프, 냉동제품, 과일, 야채, 핫 초콜릿, 아이스티, 주스믹서, 시 리얼, 마카로니, 밥, 샐러드, 설탕, 디저트, 차, 유제품, 생선, 고기, 진공포장 시스템 등
    - 제4 전시관(가구): 침구, 이불, 헬스클럽 장비, 페인트, 수영장 장비, 문, 식기류, 사우나, 자동문, 자물쇠, 커튼, 에어컨, 세라믹, 청소장비, 벽지, 물침대, 금속가구, 당구테이블, 주방가구 등 
    - 제5 전시관(카페): 캡슐커피, 시리얼커피, 초콜릿, 곡물초콜릿, 커피 분쇄 기계, 커피 머신, 다이어트 차, 주스, 티백, 아이스티, 물, 설탕, 커피 청소기계, 코코아 등
    - 제6 전시관(청소용품): 공기청정기, 미끄럼방지제, 매점관리, 카펫 청소 기계, 카펫 염료, 천장청소기계, 청소기, 의류청소, 탱크청소, 정리 용품, 사무 장비 정리, 청소 서비스 등
 
  ㅇ 참관객 구성

 

(좌)참관객 구성표, (우)마스코트가 부스를 홍보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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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 물품 구매, 새로운 업체와의 계약 관계를 맺기 위해 방문한 사람들이 다수였으며, 참가업체 부스에서는 열띤 바이어 상담이 진행됨.
    - 큰 호텔 전시회인만큼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배우려는 사람들도 있었음.
    - 참관객들의 방문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마스코트 인형이 돌아다니며 참관객들에게 다가가 적극적으로 전시 물품을 홍보하는 까페부스가 매우 눈에 띄었음.
    - 요리경연대회를 진행하는 부스가 가장 붐볐으며 요르단, 아랍에미레이트, 이집트 등이 참가해 사람들의 관심과 호응이 좋았음.
 
  ㅇ 전시 품목은 가구가 가장 많음. 전시 품목의 비율을 따져보면 가구가 약 30%, 주방용품이 20%, 국제식품이 20%, 베이커리가 15%, 카페가 10%, 그 외 청소용품이 5% 비율을 차지함.
 
  ㅇ 전시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가구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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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로, 가까운 유럽 국가에서 원자재를 많이 수입하고, 싼 가격으로 인해 중국에서도 수입
    - 이집트의 관광명소는 수도인 카이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넓게 퍼져있어 관광객의 이동시간이 길기 때문에 호텔 및 크루즈에서 가구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함.
    - 단순하게 명소를 관광하던 과거와 달리 이집트의 관광요소로 다이빙과 같은 각종 액티비티가 인기가 많음. 활동성이 높은 관광의 증가로, 숙소에서 편안함을 추구하는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관광업계에서 보다 좋은 가구의 수요가 증가함.
 
  ㅇ 부대행사 및 각종 경연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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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니어 요리사 경연대회, 전문 요리사 경연대회, 여성 요리사 경연대회, 채식 경연대회, 샌드위치 경연대회, 닭 요리 경연대회, 파스타 경연대회 등 다양한 장르의 경연대회가 전시회에 참가한 방문객들의 앞에서 진행됨.
    - 전문 요리사들이 진행하는 요리 경연대회를 방문객들이 직접 보고 비싼 호텔요리를 무료로 맛볼 수 있다는 이점으로 인기가 좋았음.
    - 요리 경연대회는 이번 전시회를 단순한 물품 전시가 아니라, 호텔에서 일을 하는 요리사들과 참관객들까지 함께 하도록 만들어 전시회에 활기를 불어넣음.

 
□ 참가 바이어 인터뷰
 
  ㅇ 초콜릿 수입업체 C사
    - 이집트는 관광업에서는 독보적이고, 관광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관광객을 위한 좋은 퀄리티의 디저트와 음식이 앞으로 더 중요해질것이라 표현.
    - 초콜릿과 같은 디저트의 경우 원재료는 프랑스나 유럽국가에서 수입 후 이집트 내에서 가공하는 경우가 대다수
    - 품질 좋은 한국 제품을 수입하고 싶지만 원자재 수입은 거리가 가까운 유럽이 비용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임. 한국 제품은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 가격 조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함.
 
  ㅇ 가구 관련 제조 및 수입업체 A사
    - 이름에 ASIA가 들어간 업체. 가구는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함.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았음. 품질은 좋으나 경쟁국 제품 대비 비싸서 수입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함.
 
  ㅇ 씨리얼 관련 생산업체 T사
    - 이집트는 특성상 농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원재료의 수입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
    - 요르단, 수단 , 리비아에서 설탕이나 향료를 수입하고 영국, 독일, 터키 등에 수출함.
    - 요즘은 건강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GMO free 제품 등이 트렌드라고 함.
    - 한국 제품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인지도가 높지는 않으나 할랄 제품이라면 이집트 업체들도 관심을 가질거라고 조언함.


□ 시사점
 
  ㅇ HACE는 이집트의 관광객 수의 감소애 따라 규모가 더 작아질 거라 예상됐으나, 최근들어 다시 성장하는 추세를 보임.
    - 아직 대내외적으로 제대로 안정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실거래 시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ㅇ 전시회의 주품목인 가구는 가격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한국에 비해 저렴한 중국 및 동남아국가의 제품이 경쟁력이 좋음.
    - 한국 제품의 가격 조정은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으로 보임.


  ㅇ 이집트 관광업의 규모 확대는 한국 업체가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기에 좋은 기회로 보임.
    - 과거 이집트의 관광업은 주로 이집트의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현재에는 각종 명소뿐만 아니라 비오염된 바다환경 및 1년 내내 온화한 기후조건으로 바다에서의 레저활동도 이집트 관광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음.


  ㅇ 관광객 수 감소와 새로운 관광분야의 확대로 이집트는 예전보다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을 추구하려는 노력을 보임. 적절한 가격조정 후에는 한국 업체가 시장에 진입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거라 예상됨.


  ㅇ HACE 부스 참가 비용은 부스당 4000달러(VAT 별도)로 가격은 다른 전시회(약 2700달러)보다 비싸지만 참가할 가치가 있음.
    - 전시회가 새로운 관광시즌에 맞춰 열리기 때문에 새로운 트렌드를 경험하기에 적합함.
    - 이집트는 중동에서 가장 큰 호텔 및 리조트 시장으로 참가해 이집트 관광업계 종사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KOTRA 현장 실사, HACE 공식 홈페이지,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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