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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휴대폰 시장 최신 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최선욱
  • 2017-11-23
  • 출처 : KOTRA

- 본격적인 4G 시대에 진입한 칠레 -

- 꾸준히 높은 점유율을 구가하는 한국산 휴대폰 –

-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준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시장지배력 확장 가능 -



 

□ 칠레 이동통신망 시장 동향

 

  ㅇ 칠레 통신청(SUBTEL)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유무선 인터넷 네트워크(3G, 4G) 사용자가 2016년 같은 기간보다 약 25% 증가한 1670만 명에 이름.

    - 특히, 4G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통신사 1위 Entel(칠레)은 2017년 말까지 총 2억 달러 규모의 700MHz 대역 4G 네트워크 인프라 확장을 진행할 예정

 

칠레 이동통신망 가입자 수 동향

                                                                                                        (단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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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칠레 통신청(SUBTEL)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비록 4G 이용이 급증하고는 있으나, 높은 물가와 가처분소득의 제한으로 최근 시기를  ‘중저가폰 전성시대’라고 할 만큼 고가의 스마트폰보다는 준프리미엄 혹은 보급형 스마트폰의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

 

칠레 휴대폰 시장 동향


  ㅇ Euromonitor 최신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칠레 내 휴대폰 판매량은 2015년과 비교해 13.1% 증가한 718만 대를 기록했으며, 2014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중

    - 칠레는 중남미에서 가장 우수한 이동통신망 인프라를 가진 만큼, 해마다 피처폰의 판매량이 급감하고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고 있음.

    - 2017년 11월 기준 현재 칠레 총인구의 약 49%에 해당하는 870만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수치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칠레 휴대폰 판매 동향

                                                                                        (단위: 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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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경우 안드로이드가 전체 시장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아이폰의 인기는 그다지 높지 않은 편

 

  ㅇ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을 살펴보면, 한국산 스마트폰이 총 36.2%(삼성 33.2%, LG 3%)로 높은 점유율을 구가하고 있으며, 뒤이어 Alcatel(프랑스, 13.7%), 모토로라(미국, 13.2%), Huawei(중국, 7.9%), 아이폰(미국, 7.1%), 소니(일본, 4.6%) 순

 

2017년 칠레 휴대폰 판매시장 브랜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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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현지 소비자 인터뷰 결과, Alcatel사의 스마트폰은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나 그만큼 성능이 뒤떨어져 현지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Sony사는 가전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 대비 휴대폰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남.

 

칠레 인기 휴대폰

순위

브랜드명

회사명

제품사진

가격

특징

1

Samsung Galaxy J5

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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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만9990칠레 페소

(약 347달러)

- S시리즈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고사양 성능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음

2

Moto G5

모토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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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만9990칠레 페소

(약 410달러)

- 큰 화면과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의 특징을 바탕으로 게임을 좋아하는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음

3

Huawei P9

Huawe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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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만9990칠레 페소

(약 316달러)

- 삼성 갤럭시 및 아이폰에 성능적으로 뒤처지지 않으면서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평

4

iPhone 7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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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만9990칠레 페소

(약 1027달러)

- 깔끔한 디자인, 카메라 사양, Apple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충성심으로 상대적으로 매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5

LG X

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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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만9990칠레 페소

(약 442달러)

- 독특한 디자인과 섬세한 터치감으로 최근 칠레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칠레 휴대폰 수입시장 동향

 

  ㅇ 2016년 기준, 칠레의 휴대폰 수입시장 규모는 2015년과 비교해 5% 감소한 13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대중국 수입량이 전년 대비 8.7% 감소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파악됨.

 

  ㅇ 2016년 기준, 수출국 비중은 중국(83.2%), 베트남(14.9%), 한국(1.2%), 미국(0.5%), 대만(0.2%) 순이나 주요 브랜드 휴대폰 생산설비의 중국 이전으로 인해 단순 수입동향으로 점유율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칠레 휴대폰(HS Code 8517.12) 수입시장 동향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명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2015/2016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총계

130,628

100

144,881

100

137,593

100

▽5.03

1

중국

124,627

95.41

125,429

86.57

114,528

83.24

▽8.69

2

베트남

53

0.04

14,283

9.86

20,536

14.93

△43.78

3

대한민국

4,941

3.78

4,408

3.04

1,575

1.15

▽64.25

4

미국

276

0.21

331

0.23

640

0.47

△93

5

대만

163

0.13

281

0.19

227

0.17

▽19.23

6

말레이시아

71

0.05

38

0.03

19

0.01

▽47.87

7

태국

0

0.00

5

0.00

9

0.01

△77.65

8

홍콩

26

0.02

12

0.01

7

0.01

▽35.85

9

콜롬비아

0.25

0.00

8

0.01

4

0.00

▽47.68

10

멕시코

3,98

0.30

19

0.01

4

0.00

▽88.0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분석(브랜드 기준) 결과, 2016년 한국산 브랜드(삼성, LG)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36.3%로 지난 3년간 꾸준히 23%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 한국산 휴대폰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4~2015년 23.6%로 소폭 감소하는 형태를 보였으나, 2016년 반등에 성공해 2017년 1~9월 36.3%로 점유율 확장 추세

 

칠레 휴대폰(HS Code 8517.12) 수입시장 주요 브랜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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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heckpoint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또한, 중저가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브랜드가 진출함에 따라 경쟁사 Apple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5년부터 해마다 감소하고 있음. 반면, 중국 대표 브랜드인 Huawei는 칠레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는 중저가 모델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2017년 1~9월 수입시장 점유율 6.7%를 기록함.

 

칠레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한국산 휴대폰

 

  ㅇ 현지 소비자 인터뷰 결과, 칠레 스마트폰 판매 시장에서 한국산 브랜드는 타 브랜드보다 상대적으로 조금 비싼 편(아이폰보다는 매우 저렴)이나 뛰어난 성능, 세련된 디자인, 추가기능(방수, 굴곡 디스플레이 등)으로 독보적인 인기와 선호도를 자랑하는 것으로 나타남.

    - 칠레 스마트폰 판매시장의 1위를 차지하는 삼성의 경우, 고급화 전략을 추구하는 S시리즈와 준프리미엄의 J시리즈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특성 및 구매력에 맞는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점이 주요 매력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음.

    - 또한, 최첨단 디지털 국가라는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와 더불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VR 체험과 같은 차세대 마케팅을 통해 최근 브랜드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고 있음.

 

매장에 진열된 한국산 휴대폰 및 홍보용 팝업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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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ㅇ 중고시장에서도 삼성의 갤럭시 S시리즈, LG의 G시리즈와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신제품 구입 시 상당히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관세율 규제

 

  ㅇ 한국산 휴대폰(HS Code 8517.12)은 한-칠레 FTA에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되고 있으며,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미국 역시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ㅇ 최근 제정된 Multibanda/SAE(비상경고시스템) 법에 따라 2017년 9월 23일부터 칠레에 수입·판매되는 모든 휴대폰 기기에 대해 하단의 주파수 대역에 적합한지 검증하는 ‘형식인증(Type Approval)’을 실시하고 아래에 제시된 품질보증 마크를 반드시 부착해야 함.

    - 이를 통해 자연재해와 같은 위급상황 시 칠레 국립비상사무소(ONEMI)에서 보내는 알림 메시지 수신도 가능해짐.

 

칠레 휴대폰 이동통신망 주파수 대역

2G

850MHz, 900MHz, 1900MHz

3G

850MHz, 900MHz, 1900MHz, AWS(1700-2100MHz)

4G

700MHz, 2600MHz, AWS(1700-2100MHz)

자료원: SUBTEL(칠레정보통신부)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인증시 받게 되는 품질보증마크 및 실제 부착된 휴대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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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시사점

 

  ㅇ 칠레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분야에서만 2017년 한 해 2016년과 비교해 13%의 성장과 810만 대의 판매량을 이끌어냈으며, 연평균 성장률이 9%가 넘는 전도유망한 시장

 

  ㅇ 이러한 높은 성장세를 바탕으로 한국산 브랜드(삼성, LG)는 프리미엄부터 준프리미엄까지 다양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칠레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뽐내고 있음.

    - 다만, 최근에 공격적인 마케팅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중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조금씩 확장되는 추세이므로 주의 요망

 

  ㅇ 가성비에 우선순위를 두는 칠레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고가 모델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대 내 4G 시대에 적합한 ‘준프리미엄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산 브랜드의 시장지배력이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KOTRA Web DB, 칠레통신청,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t,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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