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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건강보조제시장 성장, 자연성분으로 건강 챙긴다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7-11-21
  • 출처 : KOTRA

- 소득증가와 자가치료의 인식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 확대

- 한국산 인삼·홍삼 건강보조제 판매 중, 바이어 관심도 증가 -




체코 건강보조제품 시장동향


  ㅇ 건강한 삶의 추구로 건강보조제 관심 증가

    - 가처분소득 증가와 함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

    - 환경오염과 스트레스로 인한 알레르기, 소화불량, 피로 누적 등 현대인의 만성질환에 대한 자가치료(Self-medication)의 인식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ㅇ 제약회사 건강보조제로 신규 수익창출 모색, 대중 인지도 향상

    - 처방의약품의 규제비용 폐지로 처방의약품의 수익이 감소하자 제약회사는 일반의약품(OTC)과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로 제품 라인을 확대하며 신규 수익창출을 모색함.

    - 이에 따라 건강보조제를 통한 자가치료 및 예방법이 약국의 판촉행사, 미디어 광고를 통해 널리 홍보되면서 대중의 인지도도 높아짐.


  ㅇ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 꾸준히 증가

    -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OTC)을 포함한 비타민, 식이보충제, 영양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등의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2017(예상치) 기준 148억 체코 코루나( 6740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2.7% 증가함.

    - 건강보조제 시장은 2012년 대비 12.4%가 증가하고 2012~2017년 연평균증가율(CAGR) 2.4%로 꾸준히 증가함.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추이

주: 1) 2017년은 예상치, 2) 자료원: Euromonitor


제품 동향


  ㅇ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 시장 확대

    - 체코에는 약초가 포함된 건강보조제품이 널리 유포돼 있는데, 이는 주로 자연 성분으로 의약품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대안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인식되기 때문임.

    - 약초·전통 일반의약품을 포함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2017(예상치) 기준 14억 체코 코루나( 640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2012~2017년 연평균증가율(CAGR) 12.1%로 집계돼 건강보조제 시장에서 뚜렷한 증가세를 보임.

    -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는 식이보충제와 기침·감기 및 알레르기(꽃가루 알레르기) 완화제가 각각 46%, 4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최근에는 진통제, 수면 보조제, 소화 치료제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도 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구분

2014

2015

2016

2017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백만 체코 코루나)

1,275

1,302

1,350

1,401

증감률(%)

2.7

2.1

3.7

3.8

주: 1) 2017년은 예상치, 2) 자료원: Euromonitor

 

  ㅇ 슈퍼푸드가 포함된 건강보조제 인기 상승

    - 약초뿐만 아니라 클로렐라, 스피룰리나(Spirulina), 치아시드, 청보리(Green barley), 퀴노아 등 면역력 향상, 콜레스테롤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슈퍼푸드가 각광을 받으면서 건강보조제에도 슈퍼푸드가 함유된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체코의 대표적인 건강식품 수입업체인 Topnatur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슈퍼푸드 관심이 높아져 슈퍼푸드 제품라인의 판매가 전문점과 온라인에서 DM, Rossman, Globus, Alber 등의 대형 유통채널로 이동했다고 밝힘.

    - 체코의 대표적인 건강·유기농식품 유통업체인 Country life에 따르면 체코 내에서 클로렐라와 스피룰리나 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으며, Topnatur에 따르면 클로렐라, 스피룰리나, 청보리(Green barley)가 혼합된 알약 형태의 건강보조제가 최근 가장 인기가 높다고 밝힘.

 

  ㅇ 자연 성분 추구로 인삼·홍삼 제품 확대

    - 인삼은 체코 내에서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및 성 기능 향상 등의 효능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연 성분 건강보조제의 인기와 함께 인삼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가 속속 등장하고 있음.

    - 체코의 인삼 수입도 최근 몇 년간 증가하며, 대부분은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한국은 체코의 제2의 인삼 수입국으로 전체 인삼 수입의 11.4%를 차지했으며, 2016년에도 2015년 대비 123%로 수입이 많이 증가함.

                                                    

인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2112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7)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독일

111,780

134,452

153,421

66.7

69.5

72.4

14.1

2

한국

7,391

10,825

24,184

4.4

5.6

11.4

123.4

3

대만

40,758

44,054

23,846

24.6

22.8

11.3

-45.9

4

중국

4,605

1,203

8,997

2.8

0.6

4.2

647.6

5

미국

0

0

1,074

0

0

0.5

-

6

네덜란드

3,051

533

419

1.8

0.3

0.2

-21.4

7

이탈리아

0

15

24

0

0.01

0.01

66.0

8

폴란드

0

2,157

0

0

1.1

0

-100

합계

167,585

193,483

211,965

100

100

100

9.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체코에서 한국 인삼의 인지도는 높은 편으로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다수의 건강보조제가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 인삼은 고급인삼으로 여겨져 제품명과 라벨에도 한국산 인삼임을 강조해서 홍보함.

    - 인삼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의 경우 주로 캡슐과 알약 형태로 판매됨.

 

주요 인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

제품사진

제조사(제품명) 및 가격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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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ural Medicaments

(Ginseng+Vitamin E)

- 11달러(60캡슐)

- 한국산 인삼 추출물과 비타민E가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 향상, 성기능 향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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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lmark(Korean Ginseng)

- 8.2달러(30캡슐)

- 한국산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집중력 향상, 에너지 향상,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촉진, 성기능 향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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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mply you(Maxivitalis - Cordyshen)

- 17달러(60개)

- 동충하초와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알약)

- 스트레스 완화 및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에너지 및 활력 향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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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ture’s Bounty(Ginseng Tablet)

- 12.3달러(250mg)

-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알약)

-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 스트레스 완화, 호르몬기능 향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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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fdesanté(Ginseng)

- 7달러(60캡슐)

- 인삼 추출물, 달맞이꽃 오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활력 향상,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혈액순환 촉진 등

자료원: heureka.cz, lekarna.cz, benu.cz

 

    - 또한 다수의 현지 유통사를 통해 한국의 홍삼제품이 수입·유통되고 있으며, 현지 유통사도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한국 홍삼제품을 판매 중임.

  

체코 내 유통되는 한국 홍삼제품

제품사진

제품라인

체코 유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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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락발효홍삼

차, 커피, 농축액, 캡슐, 음료, 가루인삼,

캔디, 절편 등

KGI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및

타 온라인쇼핑몰에 유통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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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베(김정환홍삼차)

고려 홍삼차

Novatin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 통해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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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장

농축액, 캡슐 등

Splendeo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통해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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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비반트 홍삼

캡슐, 농축액, 차 등

KGEC Europe.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통해 판매)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유통 현황

 

  ㅇ 건강보조제 다양한 유통채널로 보급, 약국 유통 비중 가장 높음.

    - 체코에서는 건강보조제가 약국, 드러그스토어, 식료품 및 비식료품 소매점, 건강식품 상점, 온라인 쇼핑몰 및 직접 판매 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 보급돼 있음.

    -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의 유통 현황을 살펴보면 약국의 유통비중이 65.6%로 가장 높음.

    다음으로 드러그스토어, 식료품 소매점, 온라인 순으로 유통비중이 각각 9.5%, 9.5% 7.4% 순으로 나타남.

 

  ㅇ 온라인 구매 증가

    - 체코 의약품관리청(SUKL)에 따르면, 적어도 45%의 온라인 소비자가 일반의약품 및 건강보조제를 온라인으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온라인 유통비중도 매년 증가해 건강보조제의 온라인 구매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약국의 매출은 2017년 기준으로 약 20억 체코 코루나( 9100만 달러)로 추정됨. 일반의약품,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등의 건강보조제 판매가 절반을 차지함.

    - 체코 내 대표적인 온라인 약국으로는 lekarna.cz, Benu .cz, Piluka.cz, drmax.cz 등이 있음.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 유통현황(2017)

유통채널명

유통비중(%)

약국

65.6

드러그스토어

9.5

식료품 소매점(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등)

9.5

온라인

7.4

건강식품 전문점

4.6

홈쇼핑

2.2

백화점

1.2

합계

100

자료원: Euromonitor

 

규제 및 인증

 

  ㅇ 건강보조제 규제

    -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Dietary supplements)는 체코 보건부에 의해 안정성 규제를 받으며 식품 및 담배 제품에 관한 법률(Act No. 110/1997)과 식이보충제 및 식품 영양강화성분 요건 법령(Decree No. 225/2008)에 의해 규정됨.

    -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의 광고는 허용되나, 광고나 라벨을 통해 건강보조제품이 질병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음을 표시하거나 암시해서는 안됨(Decree No. 225/2008 Section 3, 5).

 

  ㅇ 라벨링

    -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는 식품과 라벨 표시요구 사항이 같으며, 라벨에 식이보충제임을 명시해야 함.

    - 라벨에는 성분정보, 일일 권장 복용량, 권장량 초과 복용 시 유의사항, 식사 대체로 사용금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 등을 표시해야 함.

    - 또한 식품 영양성분 및 건강강조 표시에 관한 EU 규칙 No. 1924/2006은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의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 건강강조 표시 목록을 규정함. 이에 따라 승인 받지 않은 건강강조 표시가 있는 식이보충제는 판매할 수 없음.

 

시사점

 

  ㅇ 건강보조제 시장 성장지속 전망

    - 유리한 경제 상황과 건강한 생활에 대한 소비자 인식향상으로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Euromonitor는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시장과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의 2017~2022년 연평균증가율을 각각 13.9%, 15%로 예상함.

 

  ㅇ 인삼·홍삼을 포함한 한국 전통 한방 건강보조제 진출 가능성

    - KOTRA 프라하 무역관을 통해 한국산 인삼·홍삼 제품에 대한 체코 바이어의 문의가 종종 들어오고 있으며, 한국 인삼·홍삼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우리 인삼·홍삼 제품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소비재 및 식품 전반의 자연 성분 추구 수요에 맞춰 제약회사에서도 더 다양한 자연성분 제품을 개발할 것으로 보여 한국의 전통식품 및 한방성분 건강보조제의 진출 가능성도 엿보임.

 

  ㅇ 원산지 및 효능에 대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자연 성분 건강보조제의 경우 원산지도 중요한 요소로, 한국 건강보조제 수출 시 원산지 증명을 확실히 준비하는 것이 유리할 것임.

    - 체코에서 인지도가 낮은 건강재료인 경우 현지 유통업체와 온라인 및 현지 미디어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접근하는 방법도 필요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GTA, 체코 의약관리청(SUKL), 체코 농산품 및 식품관리청(SZPI), Ekonom, lekarna.cz, heureka.cz,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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