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통합 가속화되는 아세안 교통시장(1) 항공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Yi Yang
  • 2017-11-16
  • 출처 : KOTRA

- 아세안 항공시장, 연평균 8%씩 성장 전망

- 아세안 단일 항공시장 구축을 위해 역내외 항공 연계성 강화 노력 지속 -

 

 

 

2017년 10월 12일, 제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가 싱가포르에서 개최돼 역내 교통 분문의 협력과 연계성 촉진 관련 진행 상황 및 향후 과제 등을 논의했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은 아세안 교통 부문의 항공, 육상, 해운 시장동향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함.

 

□ 아세안 항공 시장동향

 

  ㅇ 아세안 항공 시장규모

    - 2016년 기준 아세안 항공 시장규모는 302억 달러로 2011년부터 연평균 8%씩 성장했으며, 2020년까지 같은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ㅇ 수송 여객 수

    - 2016년 아세안 항공사들이 수송한 여객 수는 2억8000만 명으로 2011년부터 연평균 9.5% 증가했고, 2020년까지 연평균 7%씩 증가해 3억7000먼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아세안 항공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수송 여객 수

                                                                (단위: 천 명)

자료원: Euromonitor

 

□ 아세안 공항 개발 현황

 

  ㅇ 아세안 공항 인프라 산업, 연평균 7% 성장

    - 2016년 기준, 아세안 항공 인프라 시장규모는 6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7.4% 성장했고, 2020년까지 연평균 7%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

 

아세안 항공 인프라 시장동향

 

자료원: BMI Research

 

  ㅇ 아세안 주요 국가별 공항 현황

    - 아세안 국가들은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공항 수용능력 확대 필요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공항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아세안 주요 공항 현황(2016년 기준)

국가명

 대표 공항

물류량(만 톤)

승객 수(만 명)

주요 이슈

싱가포르

Changi

Airport

197

587,000

- 창이공항 4번째 터미널(T4) 완공해 11월부터 운행, 자동 체크인 키오스크 등 다양한 셀프 서비스 옵션 제공

- 2020년 후반에 T5가 오픈할 예정

말레이시아

Kuala

Lumpur

Airport

64

5,263

- MAHB(Malaysia holdings Bhd)는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KLIA)의 메인터미널 부지 크기를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설계 및 컨설팅 진행 중

태국

Don

Mueang

Airport

143

12,000

- 2017223, AOT(Airport of Thailand) 집행위원회는 2025년까지 AOT가 운영하는 6개 공항에 대해 약 65억 달러의 중간 개발 예산을 승인

인도네시아

Soekarno-

Hatta Airport

34

5,870

- 인도네시아 최초의 사설 공항으로, 빈탄주에 건설해 2019년 완공 예정

필리핀

Ninoy

Aquino

Airport

46

(2015)

3,952

- 20178, 마닐라 북쪽의 미국 공군 기지였던 Clark 국제공항 확장을 위한 입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 이를 통해 Ninoy Aquino 공항의 혼잡이 완화될 전망

자료원: Wikipedia, The Business Times, TTRweekly, Philstar

 

□ 아세안 항공사 현황

 

  ㅇ 아세안 주요 항공사 현황

  

국가명

항공사명

설립연도

항공기 보유대수

취항지 수

비고

싱가포르

Singapore Airlines

1947

111

64

싱가포르 국영 항공사, Star Alliance 회원사

Scoot

2011

38

61

20177Tigerair 인수, Value Alliance 회원사

SilkAir

1976

31

55

모회사: Singapore Airlines

말레이시아

AirAsia

1996

221

74

동남아 최대 저가항공사

Malaysia Airlines

1947

69

57

말레이시아 국영 항공사

Malindo Air

2012

47

43

라이온에어와 말레이시아 정부기업의 합작 항공사

태국

Thai Airways

1988

100

90

태국 국영 항공사, Star Alliance 회원사

Nok Air

2004

30

31

Value Alliance 회원사

인도네시아

Garuda Indonesia

1949

144

133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SkyTeam 회원사

Lion Air

1999

113

126

인니 최대 저가항공사

필리핀

Philippine Airlines

1941

81

56

필리핀 국영항공사

Cebu Pacific

1996

60

63

Value Alliance 회원사

베트남

Vietnam Airlines

1956

84

52

베트남 국영항공사, SkyTeam 회원사

VietJet Air

2011

42

53

베트남 첫 민간항공사

자료원: Euromonitor, Wikipedia, 각 항공사 홈페이지

 

  ㅇ 아세안 항공사, 수송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항공기 추가 구입하고 있음.

    - 2017 10,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의 미국 방문 일정 중, 싱가포르 항공, 미국 Boeing사 비행기 39대 구입 계약 체결

    - 필리핀항공은 201612월 캐나다에서 듀얼 급 86Bombardier Q400 항공기 5대 주문 후 2017 67대 추가 주문

    - 타이항공은 노후된 비행기를 대체하기 위해 향후 5년 간 신규 항공기 28대 인수 예정

 

  ㅇ 또한 아세안 항공사들은 경쟁력 높이기 위해 신규 노선을 개발하고 있음.

    - 싱가포르 Scoot항공은 20186월까지 중국 하얼빈, 말레이시아 쿠안탄과 쿠칭, 인도네시아 팔렘방 등 4개의 노선을 신규 추가할 예정. 또한 올 연말까지 호놀룰루로 비행하는 장거리노선도 운항을 시작할 예정

    - 타이항공은 201711월부터 오스트리아 비엔나와 방콕 사이의 신규 노선 운항 예정

 

  ㅇ 저가 항공사 동맹, Value Alliance 출범

    - 20165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저가항공 8개사는 지역 내 3대 저가항공사인 AirAsia, LionAir, Jetstar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을 맺음.

    - 8개 항공사는 싱가포르의 ScootTigerair, 태국의 Nok AirNokScoot, 필리핀의 Cebu Pacific, 호주의 Tigerair Australia, 한국의 제주항공, 일본의 Vanilla Air.

    - 승객이 각 Value Alliance 회원사 홈페이지에서 다른 회원사의 항공편을 연계 예매 가능하, 다른 회원사의 좌석 및 기내식, 수하물, 보험 등 부가서비스도 함께 구매 가능

 

□ 아세안 역내 항공시장 통합 노력

 

  ㅇ 아세안 단일 항공시장 구축

    - 2007년 제1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에서 아세안 Open Skies라고도 불리는 역내 단일 항공시장(ASEAN Single Aviation Market) 구축을 위한 준비 시작

    - 200812, 아세안 국가 수도 간 항공의 자유(Freedoms of the Air)* 중 제3**과 제4*** 자유권에 대한 제한이 철폐됐음.

    * 1944년 시카고 회의에서 국제민간항공조약 체결, 항공의 자유를 9개로 정의

    ** 3의 자유는 항공사 소속국에서 승인국으로 여객, 화물, 우편물을 유상으로 수송하는 권리

    *** 4의 자유는 제3의 자유와 반대로, 승인국으로부터 항공사 소속국으로 여객, 화물, 우편물을 유상으로 수송할 수 있는 권리

    - 200912월부로 역내 항공 화물 서비스 완전 자유화 발표

    - 20111, 아세안 수도 도시 간 제5의 자유 운수권(3국 경유 운항) 전면 자유화 발효

    - 2016 필리핀·인도네시아·라오스의 마침내 참여로 Open Skies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나, 3개국들은 자국 항공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일부 공항만 개방

 

  ㅇ 제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를 통해 역내 항공 추가 자유화 기대

    - 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에서 10개국 교통장관들이 항공 운송 서비스에 관한 10번째 패키지를 체결하고, 역내 항공 운송 보조 서비스를 더욱 자유화 촉진을 위한 의정서(protocol)에 서명

    - 역내 항공 안전성, 효율성, 수용력을 향상하기 위해 아세안 항공관리 마스터플랜(ASEAN Air Traffic Management Master Plan) 도입

    - 또한 역내 항공업 종사자의 자유 이동 촉진을 위해 항공종사자 자격제도(Flight Crew Licensing)의 상호인정협정(MRA) 도입에 서명함

 

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

 

자료원: ASEAN Secretariat

 

□ 전망 및 시사점

 

  ㅇ 아세안 항공시장 통합에 따라 역내 교류 증대 효과 기대

    - 항공시장 통합에 따라 역내 교역, 서비스 및 투자의 연계성이 강화될 전망

    - 역내 경제 교류 뿐만 아니라 관광객과 인력 등 인적 교류도 더욱 활발해질 전망

 

  ㅇ 역외 항공시장과의 연계성 또한 강화될 전망

 

역외 항공시장과의 연계성 강화 노력

파트너

내용

중국

- 2010년 아세안-중국 항공협정(ASEAN-China Air Transport Agreement, AC-ATA) 체결 이후, 양자 간의 항공 연계성이 지속적으로 강화돼 있음

- 이번의 교통장관회의에서 2018년에 양자 간 제5의 자유 운수권 (3국 경유 운항) 확장을 위한 협정의 체결 추진과 아세안-중국 FTA 지원을 위해 아세안-중국 Open Skies 구축을 합의

일본

- 아세안-일본 교통파트너십(AJTP) 2016~2017 작업계획을 수행하며, 아세안-일본 항공서비스협정(AJ-ASA) 협상 중

한국

- 아세안-한국 교통협력 로드맵 수행 중이며, 아세안-한국 항공서비스협정을 위한 워킹그룹 설립을 준비

EU

- 201610월 양자 간 항공 안보, 교통량 관리, 항공 환경 보호 등을 위한 EU-아세안 항공통합 프로젝트 수행 완료하며, 또한 아세안-EU 포괄적 항공협정을 협상

자료원: ASEAN Secretariat

 

  ㅇ 항공 관련 산업 기회 다대

    - 아세안 항공 산업의 확장 요구에 따라 아세안 국가별 공항 건설 인프라 프로젝트가 증가해 우리 기업의 수주 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기대

    - DBS 자료에 의하면, 아시아 항공 정비(Maintenance Repair & Operation, MRO) 산업의 시장규모는 2027년까지 연평균 7%씩 성장할 전망. 아세안 내 싱가포르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기술력이 부족한 관계로 우리 MRO기업 투자 및 인력 진출 기회 다대

 

 

자료원: ASEAN Secretariat, BMI Research, Euromonitor, DBS, The Straits Times, Wikipedia, The Business Times, TTRweekly, Philstar, Value Alliance, EASA(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통합 가속화되는 아세안 교통시장(1) 항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