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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아르헨티나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윤예찬
- 2017-11-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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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멕시코, 브라질에 이은 중남미 3위 시장, 시장개방과 경기회복으로 수출확대 기대 -
- 연간 70만 대 자동차 제조, 전체 부품의 75% 정도 수입에 의존 -
□ 선정 사유
ㅇ 자동차부품은 최근 몇 년간 아르헨티나 정부의 수입규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2016년 기준 대아르헨티나 5위 수출 품목으로 자리매김
- 2013년 이후 지속된 아르헨티나 경제 침체에도 자동차부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또한 자국산업 보호정책으로 인해 산업 경쟁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며, 아르헨티나 공장에서 생산이 되는 자동차들도 대부분이 수입 부품으로 이루어져 자동차 수입부품의 수요는 계속 상승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
ㅇ 아르헨티나 경기회복과 더불어 핵심산업인 자동차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전망
- 아르헨티나는 멕시코, 브라질에 이은 중남미 제3의 자동차시장임. 아르헨티나에는 Renalt, GM, Volkwagen 등 11개의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 진출해 있고 2016년 기준 47만 대 생산 및 70만 대를 판매를 기록함.
- 아르헨티나 정부는 강력한 인센티브를 통해 2023년 100만 대 생산 계획을 추진하고 있고, 현지 진출 자동차 생산기업들도 2015년부터 약 30억 달러 규모의 생산시설 확장 또는 신규 투자계획을 발표
□ 아르헨티나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ㅇ 자동차 산업과 자동차부품산업은 아르헨티나 총공업생산량의 9%, GDP의 2.5%, 그리고 수출의 10%를 차지
- 2013년 이후 내수시장의 침체와 브라질의 불황으로 아르헨티나 자동차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2017년을 기점으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임.ㅇ 아르헨티나에는 다수의 다국적 기업이 생산기지를 운영 중. 주로 승용차(Car), 경상용차(Utility), 대형상용차(Heavy)를 생산함.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라인은 수입에 의존
아르헨티나 자동차 생산 현황
(단위: 천 대, %)
자료원: ADIMRA(아르헨티나 금속공업협회), Claves
ㅇ 자동차부품과 관련해서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은 수입의존율이 높음.
- 아르헨티나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사용된 부품의 75% 정도가 수입에 의존
- 현지의 기술 수준이 완성차산업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다는 것이 중론
ㅇ 자동차 생산을 위한 부품수입은 산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2015년 출범한 마끄리 정부는 수입절차를 간소화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아르헨티나 자동차부품 생산 변동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ADMIRA, Claves
□ 경쟁 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의 상당수가 아르헨티나에 생산기지를 운영 중으로, 자동차부품 또한 수입규제와 국내산 사용에 대한 인센티브가 적용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부품 기업들은 대부분 아르헨티나에 직접 진출해 있음.
- 완성차 공장 및 애프터마켓이 위치한 Buenos Aires주, Cordoba주, Santa Fe주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자동차부품 기업이 들어서 있음.
대표적인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취급품목 및 주요 고객사
기업명
모회사
생산기지위치
취급품목
주요 고객
Mirgor (+Interclima)
Mirgor
(아르헨티나)
Río Grande(Tierra del Fuego), Córdoba, Buenos Aires, Santa. Fe
Climate Control Systems
Heat Exchangers
Hydraulic Cases, Rims
GM, Renault, Toyota, VW, Mercedes Benz, Aftermarket
Gestamp
Gestamp
(스페인)
Escobar(Bs. As.)
Córdoba
Metal Parts
VW, Ford, PSA, Fiat
Scania
Scania
(스웨덴)
Colombres(Tucumán)
Transmission Parts
Engines
Scania Brazil
Europe, Hyundai
SKF
SKF
(스위스)
Tortuguitas(Bs. As.), Rosario(Santa Fe)
Clutch and Suspension Parts, Lubrication Systems
주로 Aftermarket
Robert Bosch
Robert Bosch
(독일)
Buenos Aires
Commercialization of Spark Plugs, Magnets, Batteries, Starters, Headlights, Ignition Keys, Pumps, Diesel Injection Nozzles
주로 Aftermarket
FPT Industrial
CNH Industrial
(이탈리아)
Córdoba
Engines
Iveco, Ford
Denso Manufacturing
Denso
(일본)
Córdoba
Climate Control Systems, Heating and A/C for Engine
Toyota, Honda, Fiat, PSA
Pabsa-Magna Seating
Magna Int.l
(캐나다)
Córdoba
Pacheco (Bs. As.)
Car Seats
VW, Renault, Mercedes Benz, PSA
Faurecia
Faurecia
(프랑스)
Escobar, Lanús
(Bs. As.)
Car Interiors, Seats
Exhaust Systems
GM, Ford, Renault, PSA
Lear
Lear Corp.
(미국)
Pacheco(Bs. As.)
Cables for Electrical Installations
Ford
Fric-Rot
Tenneco
(미국)
Rosario(Santa Fe)
San Martín(Bs.As.)
Shock Absorbers
Suspension Parts
Exhaust Systems
주로 Aftermarke
Ford, Renault, VW, PSA
GM, Toyota, Mercedes Benz
Metalpar
Holding Metalpar
(칠레)
Marcopolo
(브라질)
Loma Hermosa
(Bs. As.)
Bodywork for Buses
Mercedes Benz
Pilkington Automotive
Pilkington
(영국)
Munro(Bs. As.)
Windshields
Window Panes
주로 Aftermarket
Visteon
Visteon
(미국)
Río Grande
(Tierra del Fuego)
Climate Control Systems
Ford, VW
Famar Fueguina
Delphi
(미국)
Río Grande
(Tierra del Fuego)
Santa Lucía(San Juan)
Car Sound Systems, Electronic and Multimedia Systems, Cables
Fiat, VW, GM
ZF Sachs
ZF Sachs
(독일)
San Francisco(Córdoba)
Clutches
Shock Absorbers
Fiat.
Master Trim
Toyota
(일본)
Campana(Bs. As.)
Panels
Seats
Toyota
Mann + Hummel
Mann+Hummel
(독일)
Valentín Alsina-Lanús, Ezeiza (Bs. As.), Córdoba
Air Filters, Oil Filters
Fuel Filters, etc.
Fiat OEM, Mercedes Benz, Ford, Toyota, Aftermarket
□ 수입 동향
ㅇ 자동차부품 수입은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들어옴. 다음으로 완성차 업체가 제조공장을 보유한 프랑스(르노, 시트로엥), 독일(폴크스바겐)이 뒤를 따르고 있음.
아르헨티나 자동차부품 수입금액 상위10개국 동향(HS Code 8708 기준)
(단위: FOB 달러, %)
자료원: INDEC
ㅇ 관세율: 남미공동시장(MERCOSUR) 회원 5개국(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 베네수엘라)을 제외한 국가들은 제3 국가로 구분되며 공통의 관세를 적용하고 있고, 남미공동시장 역내국 간 거래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무세로 가능.
- 자동차부품(HS Code 8708) 제3국 공통관세: 0~18%( 세부 Hs Code에 따라 다르나, 기본적으로 18%임.)
- 관세 이외에 0.5%의 통계세가 별도로 부과(MERCOSUR 국가는 면제)자동차부품 원산지별 관세정보
제품명
자동차부품(HS Code 8708, Autopartes)
특이사항
-
관세
- 한국(제3국): 18%, 14%, 2%, 0%
- 남미공동시장(Mercosur): 0%
통계세
- 한국(제3국): 0.5%
- 남미공동시장(Mercosur): 0%
ㅇ 관세 이외에 부가가치세(IVA), 추가부가세(IVA Adicional), 소득세(Impuesto a las ganancias), 이득세(Ingresos Brutos)가 별도로 부과돼 최종적인 세금은 총 77.75%에 달함.
자동차부품에 적용되는 세금 구조
구분
항목명
요율
100달러 기준
비고
대외세(A)
관세
18%, 14%, 2%, 0%
18.00
CIF 가격 * 관세율
통계세
0.50%
0.50
CIF 가격 * 통계세율
대내세(B)
부가세
21.0%, 10.5%
24.885
(CIF + A) * 부가세율
추가부가세
20.0%, 10%
23.70
(CIF + A) * 추가부가세율
소득세
6.00%
7.11
(CIF + A) * 소득세율
이득세
3%
3.555
(CIF + A) * 이득세율
계
68.00%
77.75
CIF 가격대비
주: 추가부가세 (20%)는 아르헨티나 바이어가 유통업체일 경우에만 부과
ㅇ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중 상당수가 정부의 수입 허가가 필요한 수입규제대상품목(LNA)
- 2016년 3월 발표한 LNA 품목에 상당수 자동차부품이 등록돼 있음(HS Code 870830, 870891, 870893, 870894, 870899 등).
- 3.0ℓ 이상 가솔린 엔진 그리고 2.5ℓ 이상 디젤 엔진도 LNA로 구분. 단, 상업용 차량은 면제. 2017년 11월 현재 포함된 한국산 차량은 Hyundai Genesis 3.8 V6 MT 및 Hyundai Genesis 3.8 V6 AT로 판단됨.
- 10인승 이상의 차량, 국내생산 차량 중 Mercedes Benz 승합차종이 혜택을 받음. 수입모델 중에는 Hyundai H1(한국 원산지), Kia Carnival(한국 원산지), Renault Master Minibus(브라질 원산지), Iveco Daily Bus(브라질 원산지)가 영향을 받음.
□ 인증절차제도
ㅇ 법적으로 After Market을 위한 자동차, Trailer·Semitrailer의 안전(Security) 부품은 수입품, 국내산 무관하게 아르헨티나의 안전조건을 충족시켜야 함.
- 아르헨티나 시장 판매를 위해서는 먼저 Secretaria de la Industria(산업사무국)에서 발급하는 Repuesto No Original(Not an Original Part) 증명을 받아야 함.
- 특정차량의 특정 Security 부품에 대해서는 Instituto Nacional de Tecnología Industrial(국립산업기술협회)에서 발급하는 'Certificación de Homologación de Autopartes y/o elementos de Seguridad(CHAS, Certificate of Standardization for Car parts and/or Security components)' 증명서를 받아야 함.
ㅇ CHAS는 아르헨티나 자동차부품 소비자를 보호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규정. 핵심부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안정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검사하는 유통안정규정으로, 부품만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절차도 포함해 판단함.
- CHAS를 발급받는 방법에는 다음 2가지가 있음
· Instituto Nacional de Tecnología Industrial(국립산업기술협회) 담당자가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의 제조공장을 직접 방문, 아르헨티나 규정(ISO 5)을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 후 인증을 획득함. 이 경우 공장심사비용은 최소 1만 달러 이상이 소요되며, 준비 기간을 포함해 최종발급까지 몇 달 이상 소요될 수 있음.· 국제연합(UN) 자동차기준조화포럼(UNECE/WP29)상의 품질 규격을 이미 획득한 경우(ex: R90, R27 등)로, ISO 5 안전규격과 동일하게 적용돼 UN 국제품질 인증서를 제출(스페인어 번역 + 공증 + 영사 확인)해 CHAS 인증서를 획득. 단, 배터리처럼 WP29에 포함되지 않는 품목의 경우는 반드시 INTI 담당자의 공장방문을 통한 절차만 허용됨.
- CHAS를 발급받을 때 유의해야 할 점: 수입업체가 신청해야 하며 제조사인 한국기업은 신청이 불가능. 발급에 발생하는 비용도 수입업체가 부담. 단, 인증을 획득한 수입업체는 제3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넘길 수 있음.
□ 시사점
ㅇ 자동차산업 부양을 위한 정부의 의지, 내수시장의 반등과 최대의 수출시장인 브라질의 경기회복으로 아르헨티나 자동차산업은 당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아르헨티나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부품으로는 아직 국산 완성차를 받쳐주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자동차부품은 계속적으로 수요가 있을것으로 전망
- 그동안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수입규제를 해온 탓에 시장규모보다 상대적으로 한국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진출이 더뎠으나, 통계적으로 자동차부품 수출은 느리지만 서서히 증가하고 있음.
ㅇ 높은 수입의존도를 단기간 내에 극복할 수 없으므로 자동차부품 수입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전체 부품의 7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특히 고사양 부품에 대한 기술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입물량은 줄어들기가 어려움.
ㅇ 미국, 일본, 독일, 브라질 등에 수출 경험이 있는 업체가 훨씬 유리
- 아르헨티나 지사에서 자체적으로 구매 결정권이 없는 사례가 많고 대부분이 선진국 본사의 벤더로 등록돼 있을 때만 납품이 가능한 경우가 다반사
- 따라서 기존 미국, 일본, 독일의 완성차에 납품한 실적이 있으면 아르헨티나 시장진출이 훨씬 쉬워짐.
- 한편 남미시장의 구매 결정이 브라질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으므로 브라질 수출 이력도 도움이 됨.
자료원: ADMIRA, Claves, INDEC, NOSIS, 무역협회(KITA),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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