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얀마 취업·창업 필승전략
  • 현장·인터뷰
  • 미얀마
  • 양곤무역관 KayThwe Oo
  • 2017-11-03
  • 출처 : KOTRA


인터뷰 1) 한국에서 '글로벌 청년 사업가 양성과정' 연수를 받은 후 미얀마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 P사에 취직 중인 모씨

    

Q1. 해외 취업 국가 중 미얀마를 선택한 이유

A1. 이미 한국 기업들과 교민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타 국가 대비 성장 가능성이 풍부하고, 향후 여러 가지 기회가 많을 것 같았습니다.

 

Q2. 미얀마에 취업하기 전에 한국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A2. 미얀마에 오기 전 한국에서 몇 개월간 미얀마어를 사전 학습하고, 한국에 거주하는 미얀마분들을 만나서 미얀마의 문화나 현지 사정에 대해 미리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단어 암기 및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한 미얀마어가 현실에서 잘 적용되지 않아 초기에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어느 정도 적응기를 거치고 난 후에는 현지 사람들을 사귀고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습니다.

 

Q3. 미얀마에서 외국인 취업조건 및 근로조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장단점에 대해서?

A3. 단순히 급여수준으로만 비교하면 한국 내 신입직원 대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퇴직금 및 기타 복리후생 제도가 잘 정비 있지 않고, 많은 기업에서 주6일 근무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Q4. 미얀마에서 취업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전하는 팁은?

A4. 요즘 해외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해외취업을 생각하시기 전에 해당국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충분히 이해한 후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막연하게 해외 생활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오셨다가 현지 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현지 생활환경 및 문화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의 취업시장 또한 조사해보고 충분히 고려한 후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미얀마의 경우 아직은 한국 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편이 아니라서 현지에 와서 직업을 구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진출해 있는 대부분의 기업이 제조업 위주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을 한다는게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미얀마를 고려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런 부분까지 모두 감안해서 현명하게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Q5. 미얀마에서 한국인이 취직 가능한 분야는?

A5.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제조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봉제나 기타 제조업 분야에 취업 기회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터뷰 2) 한국에서 '글로벌 청년 사업가 양성과정' 연수를 받은 후 미얀마에 식당 운영 중인 모씨

 

Q1. 해외 창업 국가 중 미얀마를 선택한 이유

A1. 미얀마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늦게 개방한 나라입니다. 그 밖에도 넓은 국토와 풍부한 노동력, 지하자원을 바탕으로 충분한 성장가능성이 있는 나라라고 생각을 해서 미얀마를 선택하게 습니다.

 

Q2. 미얀마에 창업하기 위해 한국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A2. 어느 나라이던지 외국에서 살기 위해 여러 가지 필요한 일들이 많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라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언어는 문화와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현지인들과 소통하고 보다 많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현지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와 더불어 업무상 필요한 비즈니스 영어와 해당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더해진다면 더욱 좋을 것 입니다.

 

Q3. 미얀마에서 외국인 창업조건 및 근로조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장단점에 대해서?

A3. 미얀마에서 채용되는 경우 대부분 기업의 현지채용 형태로 채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구두상의 협의로만 채용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반드시 서류상의 증거를 남겨두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여타 국가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본 인프라(병원, 학교, 상수도 등)와 비싼 주택임대료 또한 외국인으로 미얀마에 정착하기 힘든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들을 기회로 생각해 본다면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때 유의해야 할 것 중 하나가 현지인들의 소득수준 입니다 . 좋은 제품이 있다고 한들 현지인의 생활수준에 맞지 않는다고 한다면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 입니다.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실 때에는 믿을 만한 현지인 파트너와 긴밀히 공조 사업을 진행야 합니다. 현지인 파트너를 구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현지에 정착 문화를 익히고, 호감을 사는 일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Q4. 미얀마 임금 관련된 의견

A4. 현지에서 채용되는 한국인 신입사원의 경우 업종마다 급여수준에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2000~3000달러 수준으로 급여가 형성 있습니다. 하지만 거듭 말씀드리지만 현지의 생활 물가수준이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회사에서 지원되는 관사나 식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Q5. 미얀마에서 취업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전하는 팁은?

A5. 언론에서는 미얀마를 '황금의 땅,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이라고 보도합니다. 하지만 이는 철저히 준비하고, 면밀하게 미얀마를 이해한 사람에게 해당되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조건들에 제약이 따르고, 답답한 정부기관과의 공조, 외국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법 조항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체류하며 미얀마의 문화와 정세를 익히고, 이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제대로 된 사무실과 주거 공간, 상가를 마련하는 데 목돈이 들기 때문에 이 돈이 투자되기 전까지 꼼꼼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Q6. 미얀마에서 한국인이 취직 가능한 분야는?

A6.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산업분야는 봉제, 제조업 분야입니다. 이 밖에도 자동차부품, 무역업, 농산물 유통업이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산업발전단계상 제조업 부분에 많은 기업이 진출해 있고, 앞으로도 많은 제조기업이 뒤를 이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정황들을 살펴봤을 때 제조 생산관리, 품질관리 분야에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얀마 취업·창업 필승전략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