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북부지역 취업 바늘구멍 뚫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7-11-08
  • 출처 : KOTRA

- 베트남 북부지역 취업 키워드는 '제조'와 '물류' -

 

 


□ 산업별 투자 동향 및 한국 인력 수요


베트남이 포스트 차이나로 부상하면서, 한국의 대베트남 투자액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저렴한 인건비를 기반으로 한 제조업, 한-베 교역 증가로 인한 운송업, 도시화로 인한 건설업 등의 투자 및 진출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베트남 정부 또한 '2035년 전망, 2025년까지의 베트남 산업발전전략'을 발표하면서 제조업을 우선 발전 부문으로 선정해 외국인 투자 유치를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 북부지역의 경우에 전자·전기 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삼성전자 및 LG전자와 같은 묵직한 글로벌 전자 기업들이 투자 진출하면서 관련 협력사들이 동반진출해 산업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 현지인과 한국 관리자들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할 한국인 중간관리자의 채용 수요 또한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대베트남 제조업 투자액 동향

                                                                                                    (단위: US$ 백만)

external_image

자료원: 한국수출입은행


베트남 내 물류업계 또한 상승세를 달리고 있다. 베트남 현지 언론인 하노이타임스에 따르면 2017년 10월 기준, FDI를 포함한 베트남 내 활동하는 물류 업체는 1300여 개로 집계됐으며 연간 거래 규모는 220억 달러에 달한다. 물류 업계 취업의 경우, 수출입 업무와 같은 실무는 현지인이 담당하며 한국인은 보통 현지인 관리나 한국 회사와의 영업 업무를 담당한다.


한국의 대베트남 운송업 투자액 동향

                                                                                    (단위: TEU 백만, US$ 백만)

external_image

주: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는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부르는 단위

자료원: 한국수출입은행


□ 베트남 북부지역 취업 유형 분석

   

일정 기간 동안 해당 국가에서 어학 및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취업 매칭까지 도와주는 K-MOVE 스쿨을 통한 취업 방법이 있다. 하노이 북부 지역에서 실시하는 인기 프로그램으로는 대우세계경영연구회의 Global YBM, 서울경희직업전문학교의 베트남 실무전문가 양성과정 프로그램이 있다.

 

베트남 내 주요 K-MOVE 스쿨 연수 기관

과정명

운영기관

연락처

베트남 글로벌 청년사업가 양성과정(Global YBM)

(사)대우세계경영연구회

02-6366-0090

섬유 글로벌 생산현장 책임자 양성과정

워크앤드림

02-2025-2389

베트남 취업 Global business 중간관리자 연수과정

경성대학교

 051-663-4161

베트남 한국기업 생산성 향상 실무전문가 양성과정

서울경희직업전문학교

 061-330-6455

베트남 경영실무 전문가 양성 과정

신라대학교

 -

자료원: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 스쿨을 통한 취업 진로 또한 다양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도부터 K-MOVE 스쿨을 통해 취업한 연수생들의 과반수 이상이 경영 관련 사무원으로 진로를 정했고 중간관리자로 취업한 연수생들도 상당했다. K-MOVE 스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한 연수생의 말에 따르면, 해외 취업의 가장 큰 걸림돌인 ‘정보 부족’의 문제를 K-MOVE 스쿨 기관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한다.


2014~2016년 베트남 해외취업 연수 취업자 현황

                                                                                                                                                (단위: 명)

external_image

자료원: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 스쿨과 더불어, 베트남에서 유학을 마친 후 취업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베트남의 성장 잠재력이 부각되면서, 베트남어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했다. 무엇보다도 타 선진국에 비해 저렴한 학비가 베트남 내 유학의 큰 장점으로 꼽힌다. 하노이 한인회 유학생회에 따르면, 하노이 북부지역의 경우 하노이대학교에서 가장 많은 한국인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으로 하노이 대학교에서만 약 300명 정도의 한국 유학생이 공부 중이라고 한다. 가장 인기 있는 전공으로는 Khoa vit năm hc(베트남어학과)으로, 학비는 1년에 250만 원 정도로 한국 대학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한국 기업체들 또한 베트남어와 현지 적응력이 뛰어난 유학생들의 채용을 선호하는 편이다.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바로 취업을 한 경우에 현지 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귀국하는 사례가 다수인데 비해 유학생 출신의 경우 대학생활을 통해 축적된 네트워크를 통해 무리 없이 현지 생활을 이어나간다는 것이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평가이다.


하노이 지역 내 한국 유학생이 활동 중인 학교 정보

연번

대학교명

주소

연락처

홈페이지

1

하노이 국립대학교

Thang Long High Way, Hoa Lac,

Thach That, Hanoi

(84-24) 3754. 7669

vnu.edu.vn

2

하노이

인문사회과학대학교

336 Nguyen Trai,

Thanh Xuan, Hanoi

(84-24) 3858. 3799

ussh.vnu.edu.vn

3

하노이 사범대학교

136 Xuan Thuy Street,

Cau Giay Dist, Hanoi

(84-24) 3754. 7823

hnue.edu.vn

4

하노이 백화대학교

1 Dai Co Vietnam, Bach Khoa,

Hai Ba Trung Dist, Hanoi

(84-24) 3868. 3408

hust.edu.vn

5

RMIT 대학교

(호주대학)

Handi Resco Tower,

521 Kim Ma, Hanoi

(84-24) 3726. 1460

www.rmit.edu.au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에서 직접 유학하는 경우 외에도 베트남 현지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단기 어학과정을 밟고 취업노선으로 뛰어드는 경우, 베트남 현지인들과 기본 회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


 베트남 하노이 내 어학당(대학 랭귀지 코스)

연번

어학당명

주소

연락처

홈페이지

1

하노이

사범대학교

Room 103 - Plot D3 - 136 Xuan Thuy

- Cau Giay - Ha Noi

(84-24) 3754. 9039

http://vns.hnue.edu.vn/

2

하노이

인문사회대학교

Room 114, Block A, 336 Nguyen Trai Street,

  Thanh Xuan District, Ha Noi.

(84-24) 3558. 6157

http://cvlc.edu.vn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한국 내 베트남어 전공학과 현황 

연번 

대학명

연락처

홈페이지

1

한국외국어대

02-2173-2300

http://vietnamhufs.co.kr/main/main.php

2

부산외국어대

051-509-5869

http://cms.bufs.ac.kr/vietnam/html/main/

3

청운대

041-630-3369

http://cwvina.chungwoon.ac.kr/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취업자 인터뷰

 

인터뷰 ① '확신을 가지세요' - 드림플라스틱 오지혜 사원


K-MOVE 스쿨인 Global YBM 출신으로 24살, 베트남에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한 오지혜씨를 인터뷰했다. 그녀는 완구 업체 ‘드림 인터네셔널’의 베트남 지역 생산 거점에서 해외영업 직무를 맡고 있다.

 

오지혜씨 근무 사진

span style="color: rgb(0, 0, 0); font-family: 굴림; font-size: 13px;">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질문1. 해외취업 계기와 준비과정은 어떤가?  

한국에서의 틀에 박힌 듯한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었고, 미래에 대해서 헛된 공상이 아니라 명확한 꿈을 이루고 싶어 다소 이른 나이에 해외 취업을 결심했습니다. 동남아시아, 그중에서도 베트남을 선택한 이유는 발전 가능성 때문입니다. 학생의 신분으로 아는 것은 매체를 통해 들은 정보가 전부였지만, 실제로 가서 직접 부딪혀 보면 제가 어떤 미래 계획을 세울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보일 것 같아 이른 나이에 해외 취업을 결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외 취업을 희망합니다. 하지만 정보 부족이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정보가 명확하지 못하니 자신이 정말 해외에서 자리를 잡고 싶은지에 대해서부터 판단이 어렵습니다. 가고 싶은 국가에 내가 원하는 직종이 있는지, 어떤 종류의 일자리가 있는지, 현지 생활은 어떠한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자는 어떻게 받는지, 거주증 등의 문제는 없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문제 또한 불확실한 정보도 굉장히 많습니다. 저 또한 대학생 때 해외 취업을 하고 싶다고 막연하게 생각했지만, 주변에도 선례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있는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서 답답할 뿐이었습니다. 

이에 저는 K move 의 Global YBM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정보의 부족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막연히 '베트남에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면 일을 시작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현지어 학습, 윗 기수들이 어떤 회사에서 어떤 직무를 맡고 있는지, 현지에서 취업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질문2. 나만의 면접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입사 면접은 실무진 면접과 인성 면접으로 진행됐습니다. 한국 소재의 다른 기업이라면 신입으로서 일을 하겠지만, 베트남에서 일을 한다면 중간 관리자로써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인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현지어 능력,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 및 가지고 있는 비전을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완구는 제품의 다양성과 생산성에 한계가 있는 봉제완구와 달리 자재를 결합해 다양한 제품을, 빠른 속도로 생산해내야 합니다. 이에 저는 편한 곳, 익숙한 곳에 안주하는 성격이 아닌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베트남에 다른 지원자보다 일찍 진출할 수 있었음을 면접관에게 어필했습니다. 또한 제 의견으로 영업 업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부서들에 대한 이해와 타 부서와 얼마나 잘 협동하느냐인데, 단순히 앉아서 들려오는 정보에 따라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경험해 보고 판단하는 제 성격에 따라 발로 뛰고, 직접 물어보면서 진행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는 회사의 특성에 맞게 본인의 장점과 강점을 정리해서 말하는 일일 것입니다.

 

질문3. 해외 취업 준비생들에게 당부의 말

해외 취업은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현실을 고려하느라 막혔던 꿈을 꿀 수 있고, 도전할 수 있으며, 시야가 넓어진다는 것이 한 면이라면 가족과 친구들과 떨어져 있는 생활, 현지인들이 단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보내는 불편한 시선, 다른 문화에서 오는 어려움 등 어려운 점도 나열하자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생활할 수 있었던 것은 저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입니다. 잘 풀리지 않는 업무에 밤늦게까지 일을 잡고 해결하기 위해 애썼던 기억들이 있지만, 그에 따라서 오는 성취감이 더 크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제가 한 선택을 지키면서 생활 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저는 일을 시작한 지 1년이 조금 넘은 사원일 뿐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근무한 1년차 사원보다 더욱 많은 일을 경험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겪은 저의 어려움과 그로 인한 성취감은 제가 나중에 이 곳에서 더 책임감이 주어지는 일을 할 때, 혹은 사업을 할 때 큰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선택에 자부심을 가진다면 어려운 일에 마주했을 때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뷰 ② ‘다양한 경험, 해외근무에 도움 돼···’ – 후지제록스 권베드로사원


    베트남에 여행을 온 계기로 베트남의 매력에 푹 빠져버린 권베드로씨, 지금은 후지제록스에 취업해 영업직 업무를 맡고 있다.


    권베드로씨 근무 사진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질문1. 현재 근무중인 회사와 직무에 대한 소개

    span style="color: rgb(0, 0, 0);">후지제록스 베트남은 문서관리, 컨설팅 및 아웃소싱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사무환경 개선과 업무효율성 향상을 지원하는 기업이며, 복합기, 디지털 인쇄기 및 다양한 문서보안 솔루션을 제공해 드립니다. 하노이 지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영업, 사후관리,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사무환경을 분석해 최상의 사무기기 사용&문서보안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사의 이윤과 업무 생산성을 향상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n style="color: rgb(0, 0, 0);">

    질문2. 취업 경로는?

    베트남 거주 중 지인을 통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취업박람회를 한다는 소식을 접했으며, 당시 구직활동을 하는 저로서는 단비와 같은 소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제공된 취업박람회 참가 기업들의 사업내용과 직무 분야를 답사&인터넷을 통해 사전 면접 준비를 했으며, 찾지 못하는 부분은 직접 인사담당자에게 전화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으며, 취업정보를 구하기 위해서 인터넷, 한인식당, 한인잡지 등을 활용했습니다.


    질문3. 베트남에서 취업을 하기 위한 방법&전략은 어떠했나?

    우선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백방으로 수소문했습니다. 앞 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인터넷 검색, 한인잡지 활용,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베트남 내 생활을 통해 만난 좋은 베트남 친구들에게 도움을 많이 요청했고, 도움을 받았습니다. 취업정보를 확보한 이후에는 저만의 취업지도를 만들어 계획을 세웠고, 사전 인지한 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뷰 예상 질문지를 작성해 가상 이미지 인터뷰 훈련을 많이 했고, 인터뷰 훈련 과정에서 스스로 피드백을 하는 과정을 통해, 저의 약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부족한 약점을 보충하려 노력했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대한민국이 아니기에 이 타국에서 취업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곳의 문화 이해라고 생각했으며, 문화의 차이를 의문을 가지고 반감을 가지기보다는 새로운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 문화를 즐기려는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 많이 했습니다.


    질문4. 해외 취업 준비생들에게 당부의 말

    세계화 시대에 외국어 능력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영어가 아니더라도 기회가 되신다면 취미로라도 제2 외국어 하나쯤은 개인적인 무기로 가지시길 바라며, 아울러 학업도 중요하지만, 학교 외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이 참 많다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각종 교내, 교외 단체 활동을 많이 해, 풍부한 경험을 쌓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저 또한 많은 경험을 한 거 같습니다. 각종 아르바이트, 봉사 프로그램 참가, 호주 워킹홀리데이 등등 이런 경험을 통해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시간으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베트남 문화와 베트남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취업자 여러분 파이팅! 꼬렌!!(Fighting in Vietnamanese)


□ 시사점

 

섬유·의류는 베트남의 제2위 수출 품목으로 호찌민을 주변으로 관련 기업들이 포진해 있는 반면, 북부지역은 글로벌 전자 기기 업체인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전자기업이 진출해 있다. 이에 따라 관련 협력사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인 중간관리자의 채용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베트남어 기본회화가 가능하다면 도전해볼 만 한 분야이다.

  

한국 전자기업 베트남 북부지역 진출 동향

프로젝트명

생산품목

노동자 수

삼성전자 박닌, 타이응웬 모바일 생산공장

삼성전기, 삼성디스플레이

스마트폰, 태블릿, 각종 부품

4개 공장, 총 12만여 명

LG 전자 베트남, LG 디스플레이 하이퐁,

LG 이노텍 하이퐁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종합가전

LG전자(1200명),

스플레이(미가동)

기타 삼성전자, LG전자 협력사

휴대폰, 가전부품

약 8만 명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만약 베트남어에 자신이 없다면, 영어로 업무가 대체 가능한 물류회사나 호텔 및 서비스, 혹은 외국계 회사의 영업직 등으로 진로를 정해볼 수 있다. 다만, 해외근무이기 때문에 영어 혹은 현지어가 가능해야 취업 바늘을 뚫기에 유리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자료원: 한국산업인력공단,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북부지역 취업 바늘구멍 뚫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