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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4000만 명의 수단, 의료기기 전량 수입 의존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임성주
  • 2017-10-31
  • 출처 : KOTRA

- 한국산 인식 좋고, 최근 미국의 대수단 경제제재 해제와 맞물려 진출 호기 -
- 합리적 가격과 유연한 결제조건 제시, 공공, 민간시장 동시 공략 필요 -




□ 의료기기 수입시장 규모 4500만 달러 전량 수입에 의존

 

  ㅇ 정식 수입 외 통관에 잡히지 않는 비공식 수입분까지 감안 시 1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

    - 제약의 경우 로컬·외국투자기업이 복제약을 생산하고 있으나 의료기기의 경우 로컬 제조사가 전무한 상태임.

 

  ㅇ 전체 인구 3900만 명으로 인구 및 의료기기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음. 특히 2011~2012년에 로얄 케어 등 중대형 병원, 의과대 신설로 관련 수요가 늘고 있음.

    - 1인당 GDP 2000달러 남짓한 빈국이지만 의료, 교육에 대한 관심 주변국에 비해 높다는 평가


최근 3년간 수단의 의료기기(HS Code 9018)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4년

2015년

2016년

9018

32.2

39.0

44.8

 자료원: 수단 통계청(Central Bureau of Statistics)

 

수단 최대 병원 로얄케어 전경(2011년 오픈)

 

            

□ 의료기기의 주요 수입처는 독일, 중국 등 유럽과 아시아, 아랍 국가

  

  ㅇ 주요 수출국은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중국, 인도 등 아시아,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이 차지

    - 2016년 기준 수입시장점유율 1위는 중국으로 1300만 달러, 독일과 인도가 각각 700만 달러, 600만 달러 규모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한국산 의료기기 수출은 40만 달러 정도로 수입시장점유율 10위 기록 중

 

  ㅇ 수단은 북으로는 이집트, 남으로는 중앙아프리카 등 7개국과 접경, 중동과 아프리카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로 두바이 등 중동을 통한 제3국 수입도 활발한 상태임.

      

수단의 국가별 의료기기(HS Code 9018) 수입동향 

국가명

2014년

2015년

2016년

중국

5.46

11.23

12.61

독일

6.94

5.51

7.11

인도

2.45

4.63

6.44

UAE

1.85

3.20

3.49

이탈리아

1.79

1.44

1.97

아루바

0.74

0.63

1.39

사우디아라비아

1.03

2.32

1.10

일본

2.28

1.69

0.77

세인트빈센트

1.75

0.86

0.71

한국

0.45

0.95

0.43

   자료원: 수단 통계청(Central Bureau of Statistics)

 

  ㅇ 수단 최대 교역국인 중국은 의료기기시장에서도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나, 대부분의 브랜드 제품은 일본·유럽산들이 차지

    - 품질이 중요하게 평가되는 의료기기 특성상 유럽(독일, 이탈리아, 덴마크 등)·일본·한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아직까지 한국산 점유율은 1% 정도에 불과

    - 특히 일본은 JICA(일본 국제협력단) 봉사단원으로 연인원 50여 명을 파견할 정도로 공여, 원조 등을 통한 일본기업의 제품 홍보, 인지도 제고에도 강점 보유

 

시판 중인 의료기기 가격 비교(예시)

수출국

제조사

제품

소비자 가격(SDG)

한국

A사

PCA Pump

6,000(약 US$ 300)

한국

A사

Syringe Pump

6,000(약 US$ 300)

일본

Atom Medical

PCA Pump

9,000(약 US$ 300)

일본

Atom Medical

Syringe Pump

9,000(약 US$ 300)

 

□ 주요 수입처는 의료기기 전문 디스트리뷰터와 판매상, 최종 수요처는 병의원, 의과대학, NGO

 

  ㅇ 수단 드럭스토어인 Hayder Drug Stores 대표인 Dr.Abdelrahman는 무역관과 인터뷰에서 수단 내 의료기기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유럽산과의 경쟁 불가피성을 언급

    - 중국 의료기기기업들은 정부 및 중국계 은행들로부터 지원을 받으며 수단 등 아프리카 시장에 대량 진출

    - 유럽기업들은 우수한 품질을 오랫동안 인정받아온 바 한국제품들이 시장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 요건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고 권유

 

  ㅇ 의료기기 전문 유통사인 Almuhajir Medical, Ahmed 대표는 시중에서 한국산 제품이 들어와 있지만 아직 홍보가 부족한 편이라고 언급

    - 자신이 직접 한국산 제품을 사용해 본 결과 품질이 만족스러웠고, 시장에서도 한국산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종종 있다고 전함. 그러나 여전히 구매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은 가격이라며, 합리적인 가격과 유연한 결제조건을 제시할 것을 권고

    - 중국산에 대해서는 가격 상 이점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품질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독일·인도산 제품 등이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통용된다고 함


□ 미국의 대수단 경제제재 해제, 정부 주도 시장이라는 점도 진출에 유리한 여건으로 작용

 

  ㅇ 수단 내 의료기기 최종 수요처인 병원 중 정부 운영 병원 비중이 65%, 민영 비율은 35% 정도임.

    - 과거 사회주의 경험이 있는 수단은 아직까지 의료서비스의 상당부분을 정부가 지원, 의료기기 시장도 공공조달과 민간시장이 병존하는 구조임.

    - 또다른 수요처인 NGO, 국제기구도 공공조달시장으로 분류되며, 국제입찰에 의해 제품 조달

 

  ㅇ 정부는 원활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련 분야 투자 시 인센티브 제공, 제품 수입에 대해 무관세 혜택도 부여 중임.

    - 타제품과는 달리 영업세를 제외한 관련 세금이 전혀 없고, 등록절차도 까다롭지 않은 편임.

    - 2011~2012년에 걸쳐 병원, 의대 신설이 있었으며,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계속 커지는 상태임.

    - 지난 10월 12일 미국발 대수단 경제 제재까지 해제되면서 관련 수입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 그동안 수단기업과 거래를 위해서는 두바이 등 3국에 결제 협력사를 보유한 기업만 수입 활동이 가능했으나 조만간 은행을 통한 외화송금(in & out) 가능해지면 다수기업이 수입활동에 참여 예상

 

  ㅇ 단, 경제제재 해제로 달러 수요가 몰리면 현지화가치 추가 하락,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는바 관련 동향 모니터링 필요

 

□ 의료기기 주무 부처는 보건부, 수입 및 판매를 위해서는 표준협회(SSMO) 등록 필요

 

  ㅇ 수단 내 의료기기 판매 주관부서는 보건부(Ministry of Health), 판매를 위해서는 해당 품목을 표준협회(SSMO: Sudanese Standards and Metrology Organization)에 등록해야 함.

 

  ㅇ 자국 생산이 전무한 상태여서 수입규제는 까다롭지 않은 편이며 타 제품과는 달리 세제도 단순, 3%의 영업세만 부과하고 있음.


의료기기 판매 시 세제 현황

HS Code

관세

VAT

개발세

영업수익세

9018

0%

0%

0%

3%

  자료원: 수단 관세청(Sudan Custom Authority Statistics)


□ 시사점 


  ㅇ 수단은 인구 3900만 명의 아프리카 3대 시장으로 의료기기 분야에서도 충분한 내수시장 보유. 특히 정부, 민간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 병원 및 의대 신설, 미국의 경제제재 해제 등이 진출 호조 요인으로 작용

    - 정부도 의료서비스의 중요성을 감안 의료기기에 대해서는 수입관세 면제, 관련 투자시 인센티브 부여 등 지원책 수행 중

 

  ㅇ 현재 한국산 시장점유율은 1% 정도로 높지 않지만 한국기업, 브랜드, K-Pop 등에 대한 인지도 높고 품질에 대한 신뢰도도 높은 편임.

    - 합리적인 가격 및 유연한 결제조건 제시, 바이어들에 대한 교육훈련, 기술, 마케팅 노하우 전수 등 혜택 제공 시 시장 확대 가능

    - GITEX 등 인근국 전시회 참가, 사회공헌활동과 결합 등도 유용한 마케팅 수단, 의료시장의 65%를 차지하는 공공조달시장도 공략 필요

  


자료원: 수단 통계청, 관세청, 바이어 인터뷰,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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