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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뭄바이 화장품 바이어가 말하는 성공 비결
  • 현장·인터뷰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2017-10-16
  • 출처 : KOTRA

- 가격은 기본, 인도인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 중요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7년 강남구 무역사절단

행사기간

2017 10 7()~9()

일시 및 장소

2017 10 9() 9:00~18:00, 뭄바이 하얏트 리젠시 호텔

참가기업

5개사

주요 품목

화장품

 

무역사절단 상담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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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 화장품 관련 바이어 인터뷰

 

  ㅇ 강남구 사절단의 경우 5개 업체 모두 화장품을 중심으로 인도 진출을 위해 참석, 화장품 관련 바이어들의 의견과 조언을 중심으로 정리함.

 

  1) Belezza Health and Beauty Services

담당자

Dr. Zeba Sultan

메일

zebaroma@gmail.com

 

  ㅇ 2017 5월 설립, 뭄바이 BKC지역에 위치한 스타트업 클리닉,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음. 피부, 헤어,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 업체 대표가 의사라는 점을 활용해 클리닉도 병행해 반응이 좋다고 함.

 

  ㅇ 업체 대표에 따르면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작은 규모로 시작했기 때문에 로컬 위주로 활동 중임. 그러나 향후 사업 확장을 위해 해외영업을 포함한 모든 기회를 검토하고 있다고 함. Alternative medicine(대체 의학)에 높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한국의 한방* 관련 화장품에도 큰 관심을 지니고 있어 자체개발 상품과 함께 판매할 보완상품을 물색 중이라고 말함.

    * 미팅 참석 전 한방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왔다고 강조

 

  ㅇ 아직까지 한국 업체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없지만 이번 미팅에서 받은 샘플을 보니 만족도가 높다고 말하면서, 샘플을 고객들에게 소개해 반응을 본 후 추후 상담을 지속하겠다고 말함. 이번 상담을 통해 한국 업체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이 가장 큰 소득이라고 함.

 

  ㅇ 화장품 관련 수요에 대해서 특히 한국기업이 탈모용 제품에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말함. 탈모 제품 이외에도 기능성 화장품(안티 에이징, 미백, 여드름방지, 비타민 첨가 제품)은 인도에서도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조언

 

  2) DURBAGIS

담당자

Mr. Kishore B. Chainani

메일

ceo.durbagis@gmail.com

 

  ㅇ 2004년 설립된 뭄바이에 소재하고 있는 직원 5명 규모의 소규모 업체로, 주로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수입하고 판매함.  화장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수입 유통상

 

  ㅇ Mr. Kishore B. Chainani에 따르면 중국, 일본, 베트남, 독일 등 다양한 나라로부터 수입함. 사절단 행사 전부터 한 한국 화장품업체와 계속 거래해왔다고 하면서 주요 품목들은 뭄바이 내 하이퍼마켓, 체인스토어, 백화점에 납품하고 있다고 말함.

 

  ㅇ 이번 사절단 행사 참가 목적은 인도에 없는 독특한 상품이 있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인도 화장품과 한국 화장품의 차이가 뚜렷한 것 같아 고객들에게 샘플을 보여주고 의견을 구할 예정이라고 함아이브로우와 같은 색조화장품의 경우 발색, 모양새 그리고 포장이 기존 인도제품과는 많이 다르고 사용하는 방법도 차이가 있는 점이 특이하게 보인다고 말함.

 

  ㅇ 색조 화장품 관련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으로는 인도에서는 화려하고 새로운 색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 기존에 인도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차별화되면서 인도인의 피부톤에 맞는 제품이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음. 한편 일본 제품과 비교해봤을 때 가격적인 측면에서 메리트가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

 

  3) Tanvi International LLC

담당자

Mr. Sameer Gupte

메일

tanviinternational@rediffmail.com

 

  ㅇ 1994년 설립, 뭄바이 소재 무역회사로 인도 내 고아, 구자라트, 마하라슈트라, 차티스가르 등 주로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유통에 주력하고 있음. 해외의 경우 UAE 두바이에도 사무실이 있으며,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 국가와도 거래 중

 

  ㅇ 한국과 거래는 2005년부터 하고 있으며 화장품과 미용기기 관련 제품들을 부평, 인천 서구 등지에서 수입하고 천연샴푸의 원료의 경우 한국으로 수출하고 있다고 말함.

 

  ㅇ Mr. Sameer Gupte는 미팅한 업체 제품의 가격, 품질 모두 마음에 든다고 말하면서 인도는 기온이 높기 때문에 높은 기온에도 상하지 않고 보존될 수 있는 기간이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함.

 

  ㅇ 일본, 중국 제품과 비교해볼 때 가격과 품질 모두를 만족하는 제품은 한국 제품이라고 생각함.

 

  ㅇ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으로는 지역별로 유통 전략이 다른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함구자라트 지역은 지역 신문 광고가 효과적이며, 남부 지역은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함.

 

  ㅇ 최근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 온라인 마케팅 시장도 인도 시장 진출 시 반드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

 

  ㅇ 아쉬운 점으로는 인도 수출 경험이 있는 한국 업체를 만나기 어렵고, 제품 포장이 한국어로 돼 있어 영어 패키징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함.

 

  4) Naaptol

담당자

Ms. Delna Bodhanwalla

메일

delna.bodhanwalla@naaptol.com

 

  ㅇ 9년전에 설립된 뭄바이에 본사가 있는 대형 홈쇼핑회사로 2500명의 직원과 총 11개 홈쇼핑채널 보유하고 있는 Naaptol은 향후 자체 상품 제조도 검토하고 있으며 화장품뿐 아니라 주방기기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음.

 

  ㅇ 공항, 대형몰을 중심으로 납품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업체와 이미 거래하고 있고, 일본과도 거래 중이나 수량은 미미하다고 말함.

 

  ㅇ Ms. Delna Bodhanwalla에 따르면 인도 화장품 시장은 로레알, Dove, sunsilk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 위주로 시장 점유율이 형성돼 있지만 특정한 브랜드가 선호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고 말함.

 

  ㅇ 한국 제품의 경우 인도 제품과 비교해볼 때 유니크하고 혁신적인 제품이 많아, 브랜드 충성도가 낮은 인도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잘 할 것으로 사료됨.  또한 가격측면에서 경쟁력만 확보한다면 향후 인도 시장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ㅇ 탈모 방지 제품은 많이 봤으나 모발 굵기까지 체크하는 제품은 무척 유니크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함. 마스크팩의 경우 일주일 기간 중 매일 다른 마스크팩을 이용하게 하는 콘셉트도 혁신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힘.

 

  ㅇ 인도 화장품 마케팅은 주로 TV광고나 도로변 큰 사인보드에 연예인을 모델로 광고하는 경우가 많지만, 인터넷 마케팅도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뷰티 유투버를 활용한 홍보도 앞으로 한국 기업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함.

 

  5) Ishwari Prasad & Sons Pvt. Ltd.

담당자

Mr. Amit K. Agarwal

메일

ipsons@gmail.com

 

  ㅇ 1917년에 설립, 뭄바이에 위치한 미용제품, 식품 등 종합유통업체로 인도 전역에 있는 마사지숍, 살롱, 백화점을 중심으로 제품을 유통함. 연매출액은 6만 달러 규모, 6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소규모 업체로 현재 스페인, 일본, 한국 기업들과 거래 중

 

  ㅇ Mr. Amit K. Agarwal에 따르면 인도는 대기오염도가 높고, 고온으로 땀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화장품이 번지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점을 한국기업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

 

  ㅇ 살을 빼주는 다이어트 패치 제품의 경우 제품 콘셉트가 독특하다고 말하면서 이러한 제품을 고급살롱, 마사지숍을 중심으로 판매하면 인기가 높을 것이라고 말함.

 

바이어 인터뷰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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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뭄바이 무역관

 

(참고) 인도 수입 규제 관련 FAQ 정리

 

  ㅇ 인도 화장품 수입 규제 관련 한국 업체들로부터 자주 질문이 나오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1) 인도 화장품 수입은 Drugs & Cosmetic Act 1940 & Rules 1945 vide Gazette notification G.S.R 426(E) 조항에 따라 규제 대상임.

 

  2) 인도 수입화장품을 규제하는 기관은 다음과 같으며 인도 화장품 수입하고자 하는 자는 수입 화장품 등록 증명신청서 Formm 43을 다음 기관으로부터 발급받아야 함.

 

  ㅇ Cosmetics Division, 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 (CDSCO) HQ, Directorate General of Health Services, Ministry of Health and Family Welfare, Government of India FDA Bhawan, ITO, Kotla Road, New Delhi 110002

 

  3) Form 43 승인 기간은 접수 후 6개월 이내 등록 증명 발행이 가능하지만, 2014년 이후 처리기간을 90일 내 완료할 수 있도록 업무를 진행하고 있음. 참고로 이번 사절단에 참가한 바이어에 따르면 등록 증명 발행기간은 약 2개월간 소요됐다고 말한바 있음. 참고로 Form 43의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3년간

 

  4) Form 43 발급을 위해서는 Form 42를 신청해야 하는데 그 절차는 다음과 같음.


  ㅇ1단계: http://cdsco.nic.in/Cosmetics/의 지침서에 따라 증명서류들을 편집


  ㅇ 2단계: 뉴델리 CDSCO 본부에 제품등록증명 신청서를 제출

    - 뉴델리 CDSCO 본부에 신청시 신청서를 선별하는 과정이 있으며, http://cdsco.nic.in/cosmetics/prescreening의 체크리스트를 미리 참조하는 것이 좋음

 

  5) 수입화장품에 대해 자유판매증명서(free sale certificate)가 있어야 하며 이는 제조원산국의 인도 대사관에서 발행함.

 

□ 시사점

 

  ㅇ 화장품 수입상의 조언을 정리하면,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인도 시장의 지역적 특징(고온다습)과 인도인의 피부조건에 맞는 유니크하고 혁신적인 제품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임.

 

  ㅇ 특히 기초화장품보다 색조화장품이, 일반 화장품보다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고 할 수 있음안티에이징, 미백, 피부주름개선, 여드름방지, 탈모, 다이어트 패치 등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에 대해 관심이 높음.

 

  ㅇ 새로운 홍보수단 및 힌디어 유튜브를 통한 잠재 수요 확대도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음. 온라인을 활용한 유통도 좋은 대안으로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ㅇ 인도 수출을 위해서 제품뿐 아니라 포장에도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으며, 수입규제가 까다롭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화장품 등록 절차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하는 한편, 이를 함께 도와줄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CDSCO 홈페이지, 현지 인터뷰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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