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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최대 화장품 유통기업(Abu Shakra Trading)에 묻다
  • 현장·인터뷰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문선호
  • 2017-10-12
  • 출처 : KOTRA

- 가격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유럽 및 미국제품이 시장점유율이 높아 -
- 가격과 품질 모두들 중시하는 요르단 화장품 시장은 젊은층 인구의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돼 -
- 시장 진출 시 TV와 SNS 홍보로 요르단 여성 고객층 공략이 필요-




□ 요르단 화장품 유통기업 인터뷰


  ㅇ 인터뷰 대상자: Nasser Swendah(Abu shakra, Senior Brand Manager) 


  ㅇ Q. 보유하고 있는 주요 유통망은?
    - A. 직판장 19개를 가지고 있음. 매스마켓에서 연 800만~1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고급 브랜드를 통해서는 1년에 약 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향수가 주력제품인데 85개 기업에서 수입하고 있음. 다른 브랜드로도 유통망을 가지는데 향수 부문에서는 30~35개,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55~60개의 고객사 제품을 취하고 있음.

 

  ㅇ Q. 최근 경영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 A. 레반트 지역(Levant)의 정치 불안이 가장 큰 문제임. 시리아·이라크 내전으로 요르단 내 관광객이 많이 감소했고, 저유가로 GCC 국가의 재정이 어려워져 요르단에서도 매출이 점점 감소하는 추세임. 요르단 정부의 재정 악화도 경영에 큰 어려움을 주고 있음. 2013년부터 시행되는 화장품 및 향수 수입업자 25% 특별세 부과로 부담이 가중에 되는 상황임.


  ㅇ Q. 화장품 및 향수 특별세 부과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 A. 기존 수입 시에는 6.5%의 관세를 내고, 수입한 물건을 판매할 경우 정부에 판매세를 16% 납부했음. 그런데 특별세 부과로 물건 수입가격에 관세와 특별세가 부과되고(6.5% * 25%), 요르단 판매세(16%)가 최종적으로 더해져 화장품 가격이 많이 오르게 됨. 이로 인해 화장품 및 향수사업에서 다른 분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


  ㅇ Q. 주 타깃 고객층은 누구인가?
    - A. 요르단은 젊은 층 인구가 많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고객이라고 말할 수 있음. 젊은 층부터 고령까지, 저소득층 및 고소득층 모두가 우리의 잠재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있음. 돈이 아무리 없어도 화장품 구입은 하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층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수입해 유통하고 있음.


  ㅇ Q. 요르단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에 대해 간략이 소개하면?
    - A. 2016년 독일 Nivea가 약 21%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뒤로 미국 Johnson&Johnson(20%), 프랑스 L’Oreal(18%), 프랑스 Garnier(16%) 순임. 요르단 화장품 바이어는 광범위한  화장품 생산라인을 공급할 수 있는 외국계 제조회사를 선호함(화장품·메이크업·향수 등). 독일 기업 Beiersdorf는 요르단에서 Nivea 브랜드를 남성 피부관리 영역으로 개발·확장했고, Unilever는 Dove & Axe 브랜드 생산품을 데오도란트 및 향수에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시킴.


  ㅇ Q. 요르단 화장품 시장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는지?
    - A. 요르단 여성들은 피부가 하얗게 보이고 싶어하는 특징이 있음. 가까운 나라인 레바논이나 시리아만 하더라도 여성들은 구릿빛 피부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요르단 여성은 정반대의 성향을 띠고 있음. 따라서 화이트닝 제품의 매출 순위가 상위권에 속해 있음. 그리고 한 번 제품의 마케팅이 성공하면 소비가 지속되는 특징이 있음. 카롤리나 헤레라(Carolina Herrera)의 경우 25년 이상 요르단 향수 시장의 TOP 5를 기록하고 있음.


  ㅇ Q. 수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주요 사항은?
    - A. 요르단의 화장품 트렌드는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아, 유럽의 트렌드를 그대로 따라가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유럽에서 잘 팔리는 제품은 요르단에서도 인기가 높을 수 있음. 이는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지역의 공통된 특징이기도 함. 요르단에는 화장품 관련 유명한 전시회가 없기 때문에 요르단 화장품 바이어는 프랑스 깐느(Cannes) 전시회 등 유럽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참석해 새로운 거래선을 발굴함.


  ㅇ Q. 한국 화장품 기업이 주의해야 되는 제도적인 절차나 인증이 있는지?
    - A. 특별히 요르단 시장만을 위한 인증은 필요하지 않고 성분분석표(List of Ingredients), 임상실험 분석서류(Lab Analysis), 원산지 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자유판매증명서(Certificate of Free Sales) 등의 서류들이 필요함.


  ㅇ Q. 요르단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나 인지도는 어떠한가?
    - A. 한국 제품의 인지도와 점유율은 높지 않은 편임. 요르단 시장에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미국 등 고급 브랜드들이 일찍부터 진출했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진출이 쉽지는 않음. 또한 요르단-EU FTA로 관세 혜택이 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음. 다만, 한국산 마스크팩에 대한 시장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현지 수요에 따라 사업 추진을 검토할 예정임.


  ㅇ Q. 요르단 시장에 신규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을 해준다면?
    - A. 요르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TV 혹은 온라인 SNS을 통한 마케팅이 매우 중요함. 화장품 시장의 큰 고객인 여성들은 주로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TV를 통한 노출이 매우 중요함. 또한 요르단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 젊은 층 대부분이 온라인 SNS를 통해 정보를 빠르게 생산해 전달하고 있음. 두 가지 요소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홍보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Q. 요르단 진출 기업 중 성공하거나 실패한 사례가 있는지?
    - A. 미국 Wet and Wild라는 기업에서 저가 화장품을 메인으로 진출한 사례가 있음. 3~5달러의 저가제품을 선보였는데, 요르단 화장품 트렌드에 맞지 않았고, 질도 나쁜 중국산 제품이었기 때문에 고객들의 이목을 끌지 못하고 금방 철수하게 됐음.


  ㅇ Q. 가격과 품질 중 요르단 시장진출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A. 가격과 품질 모두가 중요한 요소임. 둘 중 하나라도 부족하면 요르단에서 인기를 얻기 어려움. 가격경쟁력은 있지만 질이 좋지 않다면 요르단 고객들은 구입하지 않을 것이고, 질은 좋지만 가격경쟁력이 없으면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음. 그리고 무엇보다 현지화 전략으로 요르단 고객층에서 수요가 있는 제품의 출시가 요구됨.



자료원: Abu Shakra Trading 담당자 인터뷰 내용 요약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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