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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이 뜬다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김재선
  • 2017-09-20
  • 출처 : KOTRA

- 2011~2016년간 연평균 9.6% 성장하며 201615752만 달러 규모의 시장 형성 -

- 향수, 면도용품, 미용용품 등 전 품목 고속성장 중 -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 개요

 

  ㅇ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은 2011~2016년간 연평균 9.6%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 15752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함.

 

  ㅇ 그루밍제품 시장은 향수, 면도용품, 미용용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과테말라 시장의 특징은 향수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미용용품의 비율이 낮다는 것임.

 

제품 유형

제품 예시

향수

 일반 향수, 프리미엄 향수 및 기타 향수

면도용품

 면도기, 애프터셰이브, 면도크림 등

미용용품

 헤어·스킨케어 제품, 세면·목욕용품, 데오도란트 등


과테말라·미국·영국 제품 유형별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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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59%, 남성향수 시장

 

최근 6년간 남성향수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1/2016

남성향수

54,939

62,014

69,442

76,680

83,170

92,653

68.7

- 프리미엄향수

7,361

7,932

8,531

9,129

9,660

10,272

39.5

- 일반향수

47,565

54,082

60,912

67,551

73,510

82,381

73.2

자료원: Euromonitor 

 

  ㅇ 남성향수 시장은 일반 향수와 프리미엄 향수로 구분됨.

    - 프리미엄향수는 백화점을 통해 유통되는 고급브랜드 향수로, 도시거주 고소득자들이 주 소비계층임.

    - 일반 향수는 대형 슈퍼마켓 또는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향수로, 청소년을 비롯해 저소득층부터 중산층까지 두루 구매함.

 

  ㅇ 2016년 일반 향수 판매액은 프리미엄향수 판매액의 8배에 달함.

    - 브랜드보다는 가격, 향 지속력 등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대다수의 점유율 상위 브랜드는 일반 향수 판매 브랜드임.

 

2016년 향수시장 점유율 상위 브랜드 및 대표상품

브랜드(점유율)

대표상품 이미지

브랜드(점유율)

대표상품 이미지

LeCleire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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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on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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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ntia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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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volo de Antonio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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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Euromonitor 및 각 사 홈페이지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22%, 남성 면도용품 시장

 

최근 6년간 남성 면도용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1/2016

면도용품

24,435

26,626

28,286

30,231

32,095

34,259

40.2%

- 애프터셰이브

830

1,034

1,088

1,156

1,224

1,224

47.3%

- 면도크림

1,796

1,986

2,109

2,245

2,367

2,517

39.7%

- 면도기, 면도날

21,810

23,605

25,088

26,844

28,517

30,517

39.9%

자료원: Euromonitor

 

  ㅇ 면도용품 시장 내 애프터셰이브와 면도크림의 비율은 아직 11%에 그치지만, 그 판매액이 점증하고 있으며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 애프터셰이브와 면도크림 판매액은 2011년 대비 2016년 각각 47.3%, 39.7% 증가했음. 최근 생겨나는 바버숍에서 기존 소매점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함.

 

과테말라에서 판매되는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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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소매점에서 판매 중인 NIVEA사의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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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숍에서 판매중인 CREMO COMPANY사의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한편, 면도기의 경우 일회용 면도기가 주로 판매되는 가운데 Gillette사는 신체용 면도기 Gillette Body를 출시해 운동하는 남성들을 사로잡고 있음.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19%, 남성 미용용품 시장


 
최근 6년간 남성 미용용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1/2016

미용용품

20,136

22,122

24,190

26,190

28,245

30,612

52.0

    - 세면·목욕용품

-

-

667

721

844

980

-

    - 데오도란트

18,585

20,408

21,633

23,347

25,048

26,993

45.2

    - 헤어케어 제품

1,333

1,483

1,633

1,837

2,041

2,259

69.6

    - 스킨케어 제품

218

231

259

299

327

367

72.8

자료원: Euromonitor

 

  ㅇ 데오도란트가 미용용품 시장의 88%를 차지함.

    - 데오도란트는 청소년부터 중년층까지 매일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인 만큼, 가격이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으로 작용함.

    - 간편한 사용이 가능한 스프레이타입 데오도란트 판매액이 전년대비 10% 증가한 것이 눈에 띄며, 휴대가 용이한 1회용 데오도란트의 등장 또한 주목할 만함.

 

  ㅇ 남성 미용용품 시장의 12%는 헤어·스킨케어 제품과 세면·목욕용품으로, 그 판매액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헤어·스킨케어 제품 판매액은 2011년 대비 2016 67.6%, 72.8% 증가했음. 세면·목욕용품 또한 2013년 이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음.

    - 남성 헤어·스킨케어 제품은 아직까지 기능성화장품보다는 기초화장품이 주로 유통·판매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긴 하나 그 성장에 주목할 만함.

    - 일찍부터 관련 산업이 발달해 남성용 기능성화장품 및 헤어스킨케어 제품 등이 널리 판매되는 미국, 영국 등 선진시장 대비 과테말라 시장의 다양성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향수 판매액이 여성향수 판매액을 넘어섰으며 아직은 규모가 작은 헤어·스킨케어 제품 및 세면·목욕용품 판매액 또한 증가하고 있어 전 범위에 걸친 성장에 주목할 만함.

    - 특히 향수시장의 경우 여성향수는 프리미엄 향수를, 남성향수는 일반 향수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해 왔으며 그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므로 일반향수를 생산하는 우리 기업이 관심을 가져볼 만함.


과테말라 내 향수 유형별 판매 전망

 (단위: 천 달러, %)

품목

2011

2016

2021(예상)

증감률

2011/2021

프리미엄향수

18,952

27,007

32,272

70.3

    - 남성향수

7,361

10,272

11,850

61.0

    - 여성향수

10,694

15,605

19,211

79.6

    - 유니섹스향수

884

1,129

1,211

36.9

    - 향수세트

-

-

-

-

일반향수

115,361

178,218

228,450

98.0

    - 남성향수

47,565

82,381

113,891

139.4

    - 여성향수

54,707

76,966

91,347

67.0

    - 유니섹스향수

-

-

-

-

    - 향수세트

13,088

18,871

23,224

77.4

향수 전체

134,313

205,225

260,721

94.1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 과테말라시티를 중심으로 그루밍족의 공간, '바버숍(Barber Shop)'이 늘어나고 있음.

    - 과테말라 최초의 바버숍 체인점 Mister Barber Shop 12개의 바버숍을 운영 중이며, 주요 대형쇼핑몰에 자리잡은 Baron’s 또한 지난 7 13번째 바버숍을 오픈했음.

    - 바버숍은 이발, 면도, 타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남성전용 미용실임. 최근에는 단순한 미용실의 개념을 넘어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이 패션뷰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이 되고 있음.

    - 바버숍에서 기존 소매점에서 볼 수 없었던 헤어·스킨케어 제품 및 면도용 칼, 수염용 빗 등의 그루밍제품을 판매함. 이로 인해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 내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과테말라 내 바버숍 체인점 Mister Barber Shop Bar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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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Rockabilly Barber Shop, La Barbería del Lobo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남성 미용용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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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자료원: Euromonitor, 과테말라 일간지 PrensaLibre 및 각 사 홈페이지,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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