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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물티슈시장 주목!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주언
  • 2017-09-18
  • 출처 : KOTRA

- 최근 3개년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시장 연평균  22% 성장 -
- 물티슈 시장, 기존제품들과 차별화 시 카타르 소비자의 주목 예상 -

 

 

 

□ 카타르 화장지·티슈 시장 동향


   화장지·티슈 시장 현황

    - 카타르는 제조업 기반시설이 취약해, 소비재 국내 수요의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 최근 3개년 카타르의 화장지·티슈*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 특히 2015년에는 본 품목 수입액이 전년대비 30% 증가하는 등 수입시장이 뚜렷한 성장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 HS Code 480300 기준: 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스톡, 타월 또는 냅킨스톡, 이와 유사한 가정용 또는 위생용의 지, 셀룰로오스워딩 또는 셀룰로오스섬유의 웹

 

최근 3개년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 및 무역수지 현황(HS Code 480300 기준)

                                                                                                                                             (단위: US$, %)   

 연도

 수출액

 수입액

증감률

 무역수지

2014

72,929

7,841,324

4.0

-7,768,395

2015

166,809

10,194,151

30.0

-10,027,342

2016

515,504

13,569,572

33.1

-13,054,068

 자료원: UN Comtrade

 

    - 2016년도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시장 국가별 점유율 분석결과 UAE로부터의 수입비중이 68%로 가장 크고 그 뒤를 사우, 터키가 차지

    - UAE와 사우디의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영국, 미국 등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Dettol, KLEENEX 등) 제조공장이 UAE, 사우디에 위치하고 기타 해외수입브랜드의 UAE(제벨알리항) 환적 및 재수출하기 때문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만3000달러(2016년 기준)으로, 카타르 전체 수입액의 1% 미만


최근 3개년 물티슈류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80300 기준)

                                                                                                                                        (단위: %)

연도

1위(점유율)

2위(점유율)

3위(점유율)

2014

UAE(78.0)

오만(8.7)

이탈리아(3.4)

2015

UAE(73.7)

오만(6.3)

터키(5.7)

2016

UAE(68.1)

사우디(14.4)

터키(3.9)

 자료원: UN Comtrade


  ㅇ 화장지·티슈 수입시장 확대 원인

    - 최근 증가하는 카타르의 출산율 및 영유아 인구가 화장지·티슈 수입시장확대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


카타르 영유아 인구 증가현황

연도

0세(명)

1~4세(명)

5~9세(명)

2014

22,441

90,700

101,189

2015

25,871

99,169

115,844

2016

26,689

111,579

123,666

자료원: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 아울러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외국인 노동력도 화장지·티슈 관련 수요증가에 긍정적 영향

 

카타르 인구수 및 외국인 노동력 현황

연도

인구 수(명)

증감률(%)

외국인 노동력(명)

증감률(%)

2014

2,261,558

7.2%

1,610,366

11.0

2015

2,437,790

7.8%

1,814,433

12.7

2016

2,617,634

7.4%

1,953,578

7.7

자료원: The Word Bank,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

    - 뿐만 아니라, 카타르의 급격한 도시화도 청결 및 위생제품 관련 수요 확대에 일조

 

□ 카타르 화장지·티슈 시장 특징


   주요 유통경로: 대형 쇼핑몰 및 약국 위주


   최근 물티슈(Wet wipes)류 재고회전율 상승세

    - 대형쇼핑몰(Monoprix, Carrefour, Spinneys 등) 시장조사 및 세일즈 매니저 면담 결과, 최근 물티슈 진열대 및 품목이 확장되고 재고회전율이 상승 중


대형쇼핑몰 물티슈류 진열대

Monoprix

Carrefour

Spinne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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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ㅇ 물티슈 주요브랜드 및 가격동향

    - 카타르에서 유통되는 주요 물티슈 브랜드는 미국 Kimberly-Clark사의 KLEENEX, HUGGIES영국 Reckitt Benckiser사의 Dettol로 나타남.

 

주요 브랜드 개요

   연번

브랜드(모국가)

사진

Sheets(1BOX)

가격(카타르리얄)

1

KLEENEX Sensitive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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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 (≒ US$ 1.65)

2

Dettol original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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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34 (≒ US$ 9.35)

3

Aleva Bamboo Baby

(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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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24 (≒ US$ 6.6)

4

NIVEA Baby Soft & Cream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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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16.75 (≒ US$ 4.6)

5

Johnsons baby

extra sensitive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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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5.75 (≒ US$ 4.3)

6

P&G Pampers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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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13 (≒ US$ 3.5)

7

HUGGIES BABY WIPES

Natural Care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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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0.25 (≒ US$ 2.8)

8

MIXA bebe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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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24 (≒ US$ 6.6)

9

Cleanic Antibacterial

Travel Pack

(폴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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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6 (≒ US$ 1.65)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 전망 및 시사점


   매년 증가하는 영유아 인구 및 외국인 노동력은 카타르 화장지·티슈 수입시장의 전망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


   현재 카타르 화장지·티슈시장이 성장기에 있고, 이 중 물티슈제품의 두드러진 판매증가에 주목 필요

 

   한국산 물티슈가 가격 또는 품질면에서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 전략을 취한다면, 카타르 바이어와 소비자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

 

 

자료원: UN Comtrade, The Word Bank,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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