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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모바일결제 사용 10배 증가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전우형
- 2017-09-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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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도 모바일뱅킹 송금액은 2011년 대비 8000배 이상 증가 -
- 지리적 한계 및 전력 부족을 극복한 모바일 시스템 인기 -
□ 모바일 결제시장, 2011년부터 급격히 성장
ㅇ 탄자니아 중앙은행(BoT) 모바일 결제금액이 2011년 5조5000억 탄자니아 실링에서 2015년 47조1000억 탄자니아 실링으로 약 8.5배 증가했음을 발표
- 이용 건수는 1억3492만 건에서 13억8785만 건으로 10배 이상 증가
ㅇ 모바일뱅킹 이용건수는 2011년 3300만 건이었으나 2015년에는 5064만 건으로 1.5배 증가- 모바일뱅킹을 통한 송금액은 2억2400만 탄자니아 실링에서 1조7000억 탄자니아 실링으로 8000배 이상 증가
· SIM Banking, 핸드폰 SIM카드와 은행계좌 연동, 핸드폰에서 SMS형태로 잔액조회, 송금 등이 가능한 서비스
모바일 결제 및 뱅킹 이용건수 및 금액 추이
자료원: Bank of Tanzania(BoT), Mobile Transactions(2016년)
□ 모바일머니 사용 현황
ㅇ 전체 가구의 35%가 최소 1개의 모바일머니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 약 32%의 인구가 모바일머니를 사용- 지리적 한계(광활한 국토) 및 인프라(전력, 치안 등) 미비로 은행 이용자는 2%에 불과한 수준
ㅇ 모바일머니 가능거래는 P2P 거래, 잔고 확인, 입출금, 각종 요금 지불, 휴대폰 잔액 충전, 해외송금,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마켓 물품 구매, 은행과의 연동임.- 최근 모바일머니의 급격한 성장으로 오히려 은행이 모바일머니 시스템과의 연동을 도모
자료원: TANZANIA MOBILE MONEY ASSESSMENT AND CASE STUDY(USAID, 2013년 2월)
ㅇ 탄자니아 성인 61%가 모바일머니를 사용하는데, 사용자 중 85%는 기타 금융서비스를 이용치 않고 있음.
자료원: InterMedia FII tracker survey in Tanzania
ㅇ 최근 3개월간 거래가 있었던 진성 고객을 조사한 결과, 2016년 탄자니아 성인 5%만이 은행을 이용하며, 성인 40%는 모바일머니를 이용 중
자료원: InterMedia FII tracker survey in Tanzania
ㅇ 모바일머니 계정 보유가정의 대부분(약 90%)은 모바일머니로 계좌이체 거래서비스 이용 중
- 미사용 가정은 직접 전달, 인편 등 현금이 필수적으로 분실 및 도난 위험이 매우 높은 상황
자료원: InterMedia FITS Study of Households in Tanzania(2012년)
□ 탄자니아의 모바일머니란?
ㅇ 모바일머니 계정은 휴대폰번호를 계좌로 하는 당좌계좌라고 설명이 가능
ㅇ 많은 대리점을 통해 ATM과 같이 입금 및 출금이 가능
- 대리점 번호로 모바일머니를 송금하면 현금 수령 가능
- 현금을 입금하면 모바일머니 계좌가 충전되는 개념모바일머니 대리점 풍경
자료원: WorldRemit
ㅇ 모바일머니 장점
- SMS기술로 현금 없이 거래 가능 및 P2P 거래도 가능
- 동일 모바일 네트워크 사용자간 송금수수료가 저렴(평균 1.1%)해 복수 이동통신사 계정사용 증가
- 모바일머니 출금수수료는 금액에 따라 상이하나 비교적 비쌈(평균 7.3%).
- 모바일머니는 은행계좌와는 달리 보유금액에 따른 이자수익은 없음.
ㅇ 이동통신사별 모바일머니 계정보유 현황
- 보다콤 M-Pesa 서비스가 1위를 차지
자료원: TCRA QUARTERLY COMMUNICATIONS STATISTICS REPORT 2017
□ 모바일금융 성장 원인
ㅇ 지리적 한계로 은행지점 부족 등으로 금융업무가 어려워 모바일머니가 태동
ㅇ 이동통신사 대리점 가입은 일반은행에 비해 제도적 장벽과 필요자본이 낮아 많은 수를 양산
ㅇ 많은 수의 대리점 보유로 고객 접근성 편리
ㅇ 신원 및 개인정보 확인 문제로 은행계좌 개설은 어려우나 모바일계좌는 신분증만으로 가능
ㅇ 현금 유동성 제고 및 현금 유통 관련 범죄 예방□ 모바일머니 도입 및 운영 문제점
ㅇ 모바일머니 개념의 불충분한 이해: 안전 우려, 사용방법 무지, 막연한 거부감 등ㅇ 대리점 운영 문제
- 대리점-고객 간 비밀번호 공유로 불법적 자금 유출사례 발생
· Vodacom 7%, Airtel Money 10%, Tigo Pesa 5% 계정은 자금유출 불법사례 적발
- 시스템 다운 28%, 폐점 26%, 대리점 보유현금 부족 22%
ㅇ 기술적 문제: 모바일머니 이용자 중 10%는 서비스 등록에 어려움.자료원: InterMedia FITS Study of Households in Tanzania
ㅇ 정부의 세금 부과: 2013년 이래 3만 탄자니아 실링을 초과해서 송금할 때 0.15% 소비세를 부과
ㅇ 모바일머니 범죄 우려: 비밀번호 분실, 불법 자금유출, 신분 도용 등2015년 모바일범죄 현황
이동통신사명
TIGO
VODACOM
AIRTEL
건수
145
279
102
자료원: Tanzania Police Force, 2015
□ 시사점
ㅇ 탄자니아 모바일뱅킹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주목할 필요- 시골지역은 특히 오프라인(은행 지점) 접근이 어려운 상황
- 핸드폰은 기존 통신수단 개념에서 진화한 지급 및 결제수단으로 변신 중
ㅇ 다양한 온라인게임( 특히 캐쥬얼게임) 및 베팅(EPL, 월드컵 등) 플랫폼 개발은 향후 모바일머니 결제시스템과 연동 가능
- 게임 유료화를 통한 수익창출 모델 태동 가능
· 참고사항: 인터넷 4G 1달 사용료(40GB 한도)는 4만 탄자니아 실링(2만 원) 수준임(보다콤 기준).
ㅇ 현지 은행 또는 이동통신사와 연계한 인터넷은행 비즈니스모델 가시화
- 초기 SMS(문자메세지) 방식에서 인터넷은행 앱을 활용한 인터넷은행 출범 예측
- 다만, 현금이 불필요한 경제(Cashless Economy) 구현을 위해서는 인터넷속도 개선이 선행
- 보이스피싱, 불법자금 유출 등 사이버보안 강화도 필요
· TCRA(탄자니아 통신규제청)은 사이버보안 관련 정부입찰 속속 진행 중
자료원: Bank of Tanzania, Tigo, TCRA, InterMedia,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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