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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하는 파키스탄 도어클로저 시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7-09-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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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업용 신축건물 중심으로 수요 확대 -
- 안정적인 에이전트 확보가 시장 진입의 관건 -
□ 시장 현황
ㅇ 시장 수요
- 도어클로저(door closer)는 주로 현관문 등에 설치해 문이 부드럽게 천천히 닫히도록 하는 장치를 일컬음. 파키스탄의 경우 기존에는 도어클로저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4~5년 전부터 해외에서 수입하기 시작해 종 상가, 아파트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 파키스탄에서는 기술력 부족으로 자체 생산이 불가한 관계로 도어클로저 수요를 전적으로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임. 현지 생산품으로는 자석을 활용한 도어스토퍼(door stopper)라는 일종의 고정장치가 있으나, 이는 도어클로저와는 확연히 다른 제품임.
- 특히 2010년 이후 파키스탄에서 건설경기 호조가 계속되면서 도어클로저 수요도 더불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파키스탄 건설시장 규모는 회계연도 2015/16 기준 전년대비 1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신축 건물에는 대부분 도어클로저가 적용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시장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호텔, 사무실 등 현지에 신축된 상업용 건물에 도어클로저가 널리 사용되며 주택의 경우 대문에만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특히 사무실 유리문의 경우는 충격에 약하므로 안전 확보, 소음 방지 등의 목적으로 도어클로저가 각광받고 있음.
도어클로저 제품 예시
자료원: Imran Hardware Store, Khan Hardware Store
ㅇ 수입 동향
- 회계연도 2015/16 기준 파키스탄의 도어클로저 공식 수입규모는 약 108만 달러로 전년대비 71.4% 확대됨. 회계연도 2013/14 이래 최근 3년간 매년 2배 가까이 수입이 증가했다는 점이 눈길을 끎.
- 회계연도 2015/16년 기준 중국산의 수입이 약 65만8000 달러로 수입시장의 약 60%를 차지함. 이어서 프랑스(약 19만 달러), 영국(약 7만 달러), 일본(약 7만 달러) 등이 주요 수입대상국으로 분류됨.
파키스탄 도어클로저 수입현황(HS Code 8302.600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3/2014
2014/2015
2015/2016
수입규모
증감률
점유율
1
중국
124,133
416,226
658,121
58.12
60.74
2
프랑스
52
-
187,604
-
17.31
3
영국
34,546
74,068
73,861
-0.28
6.82
4
일본
4,612
25,053
70,055
179.63
6.47
5
한국
-
18,389
44,288
140.84
4.09
6
대만
71,722
84,805
28,326
-66.6
2.61
7
홍콩
2,493
3,854
5,168
34.09
0.48
8
이탈리아
64
1,535
4,312
180.99
0.4
9
UAE
9,713
1,135
4,053
257.08
0.37
10
스웨덴
-
-
2,916
-
0.27
총계
370,558
632,248
1,083,591
71.39
-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 여느 품목과 마찬가지로 중국산 도어클로저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파키스탄 내 수요의 과반을 차지함. 한편, 유럽 및 일본산 제품이 선전하고 있다는 점은 소수의 고소득층 소비자들도 시장 내에 존재함을 보여줌.
- 한국산 수입규모도 약 4만 달러로 크지 않지만 주요 수입대상국에 이름을 올리고 있음. 특히 전년대비 수입이 2배 이상 증가했다는 점은 향후 긍정적인 시장전망을 갖게 함.
- 현지 에이전트 업체들을 접촉한 결과 과거 중국산 도어클로저 수입 시 내부의 금속 스프링 고장으로 불만 사례가 종종 접수됐다고 함. 이와 같은 품질 문제로 인해 과거에 중국산을 수입했던 업체들이 소비자 요청에 따라 점차 한국, 일본산으로 수입선을 전환하는 것으로 보임. 현재까지 한국산 도어클로저에 대한 불만은 접수된 바 없는 것으로 확인됨.
- 국내 통계(한국무역협회) 기준으로 회계연도 2015/16 기간(2015년 7월~2016년 6월) 조회 결과 한국산 도어클로저의 파키스탄 수출액은 약 6만7000 달러로 나타남. 자료원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언더밸류(under value) 관행으로 현지 통계가 실제 거래규모의 약 2/3 수준으로 축소 집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한국의 대파키스탄 도어클로저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2014
2015
2016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
-
42
16
51
-
주: 파키스탄 회계연도 2015/16(2015년 7월~2016년 6월)와 동일 기간으로 산출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Imran Hardware Store / 담당자: Mr. Rashid Ali(CEO)
- Imran Hardware Store는 파키스탄 펀잡 주 라호르에 소재하며 도어락, 도어클로저 등의 제품을 취급하는 수입업체임. 기존에 중국산 도어클로저를 수입해 자체 브랜드를 붙여서 판매하고 있음.
- 업체 대표인 Mr. Rashid Ali에 따르면 유리 파손, 소음 및 안전문제로 파키스탄 도어클로저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음. 또한 기존에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한 도어스토퍼의 경우 자석의 고장이 잦으며 강풍에는 소용이 없기 때문에 도어클로저로의 전환 수요도 발생함.
- 또한 바이어는 파키스탄에서 중북부 지역인 펀잡 주에서 도어클로저가 특히 인기를 얻고 있음을 전하며, 자사 역시 북부 KPK주로 판매영역을 확대할 계획임을 밝힘.
- 한편 현지 도어클로저 시장에서 가격 차이로 인해 한국 제품이 중국 제품과 경쟁하기는 쉽지 않은 환경임을 언급함. 따라서 바이어는 한국 기업들이 파키스탄 시장에 수출을 희망할 경우, 우선 가격을 가능한 중국제품과 큰 차이가 나지 않게 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전해 옴. 현지 시장에서 파악한 주요 도어클로저 브랜드·원산지별 가격은 아래 표와 같음.
원산지별 도어클로저 가격 현황
브랜드
원산지
소매단가(달러)
Goayao
중국
12
Connection
중국
15
S사
한국
25
NHN
일본
28
Rutland
영국
40
자료원: 인터뷰 바이어(Imran Hardware Store, Khan Hardware Store)
ㅇ 업체명: Khan Hardware Store / 담당자: Mr. Khurram Zaman(CEO)
- Khan Hardware Store은 카라치에서 각종 도어제품(도어락, 부속품, 도어클로저 등)을 수입, 유통하는 업체임. 바이어는 카라치 뿐 아니라 인근 하이데라바드와 북부의 KPK주에도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음. 기존에는 영국, 중국에서 도어클로저를 수입했음을 밝힘.
- 업체 대표는 파키스탄 도어클로저 소비층이 크게 두 부류로 나뉨을 언급함. 즉, 일반 가정의 경우는 대체로 저가 중국산 도어클로저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반면, 상업용 건물의 경우 대부분의 건물주들이 제품의 품질을 중시하는 가운데 가격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음.
- 따라서 상업용 건물을 건설할 경우 주로 영국, 일본, 한국 등에서 수입한 도어클로저를 사용하는 경향이 늘고 있음. 다만, 아직까지 한국산은 앞서 언급한 다른 국가 제품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음. 이는 현지에서 유통 중인 한국산 도어클로저 브랜드가 1~2개에 불과하기 때문으로 바이어는 추정함.
- 바이어는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안전과 보안에 대한 관심 증가로 도어클로저 시장은 활황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상업용 건물용으로 한국 기업들이 파키스탄 진출을 시도할 것을 권유함.
□ 우리 기업 시사점
ㅇ 안정적인 에이전트 확보가 관건
- 도어클로저는 건축자재라는 제품 특성상 전량이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되고 있음. 따라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존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임.
- 에이전트 확보 후에는 파키스탄 내 인쇄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함. 현지 에이전트에 따르면 도어클로저의 경우 주로 옐로페이지(yellow page)를 통해 신제품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밖에 신문·잡지 등 지면광고를 통해서도 홍보가 가능함. 구체적인 연락처는 KOTRA 카라치 무역관에 문의 시 확인 후 제공 가능함.
현지 에이전트 후보업체
업체명
담당자(직위)
이메일
전화
Khan
Hardware Store
Mr. Khurram
Zaman(CEO)
khanhardware@gmail.com
92-21) 3221-8609
Mufaddil
Hardware Store
Mr. Ishitiaq
Bukhari(CEO)
ishtiaq_bukhari2002@hotmail.com
92-21) 3242-2543
Royal Suppliers
Mr. Shahid
Manzoor(CEO)
royalsuppliers_shahid@gmail.com
92-21) 3241-6484
자료원: 현지 에이전트 개별 접촉
ㅇ 다양한 마케팅 방안 고려 필요
- 아직까지 저가 제품이 대세를 보이는 파키스탄 도어클로저 시장을 감안해 가능한 가격이 과도하게 높지 않도록 설정할 필요가 있음. 진입 초기에는 특가를 설정하더라도 일단 최초 판매를 달성하고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중요함.
- 또한 특히 고품질 제품을 선호하는 상업용 빌딩 건설사를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것도 좋은 방안임. 이를 통해 현지 건설사 및 컨설턴트 사이에서 긍정적인 평판을 확보할 경우 한층 수월하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음.
- 한편 일부 도어클로저 에이전트의 경우 해외 제품을 수입한 뒤 자사 브랜드를 부착해 판매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남. 기존 현지 에이전트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을 경우는 이와 같은 현지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음.
- 끝으로 도어클로저 품목의 현지 관세율은 20%로 확인되며 가격 책정 시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Code
관세(Custom Tariff)
일반판매세(GST)
원천세(WHT)
8302.6000
20%
17%
6%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Pakistan Custom Tariff, Imran Hardware Store, Khan Hardware Store, 한국무역협회,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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