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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박 디젤엔진 부품 시장 안정화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조선
  • 2017-08-31
  • 출처 : KOTRA

- 최근 2년간 그리스 선박 디젤 엔진 부품 시장은 회복세를 보이며 안정화 - 

- 2015년 대비 2016년 디젤 엔진 수입 약 3.5% 증가 -  

 



□ 시장 개요 및 특징

 

  디젤 엔진은 속도, 용도, 실린더 위치 등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함. 선박용 디젤 엔진은 주로 2행정(2 Stroke)4행정(4 Stroke) 엔진으로 나뉨.

    - 일반적으로 2행정의 엔진을 사용하지만 속도가 빠른 선박의 경우 4행정 엔진이 필요함.

    - 주요 선박 디젤 엔진 부품으로는 피스톤(Piston), 실린더(Cylinder), 크랭크축(Crankshaft)대판(Bedplate)이 있음.

 

  선박 디젤 엔진 부품은 정품(Genuine Part), 주문자상표 부착 생산(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그리고 애프터마켓 제품으로 나뉨.

    - 정품은 선박에 사용된 제품과 동일한 제조사의 브랜드 제품이고, OEM 제품은 동일한 사양의 제품을 주문 생산하는 제품으로 정품 브랜드와 다른 상표명으로 생산되고 있음.

    - 애프터마켓 제품은 소규모 제조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 주로 무역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가격 경쟁력이 중요하게 작용함.

 

  선박 디젤 엔진 부품 구매 최종 고객은 선주사 또는 선박 관리사이며 주로 무역업체 또는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구입하고 바로 정비가 진행되도록 선박이 정착할 항구로 배송하는 방식에 따름.

    - 그리스의 선박 부품 주요 유통채널은 현지 선박부품 에이전트로, 현지 에이전트와 선주사 사이의 오랜 비즈니스 관계 및 유지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력을 끼침.

    - 현지 에이전트는 주로 부품 생산자 또는 공급업체와 독점 유통 에이전트 계약을 선호함.

 

  현재 그리스에서 생산되는 선박 디젤 엔진 부품은 현지 생산량이 미미하고 수요 공급을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현지 에이전트는 선박 부품 최종 고객에게 견적을 제시할 때 동일한 제품 사양 기준으로 총 3가지의 옵션을 제공 최종 구매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해당 견적은 ① 정품 OEM 제품(주로 일본, 한국, 중국 및 유럽에서 생산된 제품) 중고제품으로 이루어짐.

    - 현지 선박 부품 무역상은 워크숍을 운영 중고 부품을 수입 수리 재판매하는 활동도 하고 있음.

 

□ 경쟁 동향

 

  그리스 내 주요 선박 디젤 엔진 부품을 취급하는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디젤 엔진 주요 제품으로 MAN 브랜드와 Wartsila 브랜드를 선호함.

    - 이 외 한국과 일본에서 건조되는 선박에 사용되는 Daihatsu, Yanmar, STX, 두산, 그리고 현대중공업 브랜드를 선호함.

 

  디젤 엔진 부품의 정품과 애프터마켓 제품의 가격 차이는 원산지, 구매 수량 및 수수료에 따라 최대 70%까지 차이가 나기도 함.

    - 예를 들어, 디젤 엔진 부품 중 Yanmar M200L 엔진 피스톤의 가격대는 400~700달러로 가격 차이가 나며 Daihatsu DK-20 디젤 엔진의 경우 250~450달러로 다양한 가격대에 제공됨.

 

  ㅇ 한국 선박부품 업체들이 현지 주요 에이전트와 무역업체들과 교류를 통해 오랜 기간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어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임.

    - 한국 선박부품 무역업체 중 디젤 엔진 부품 생산업체 또는 OEM 생산업체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부품 공급이 빠른 편임.

    - 이러한 한국 무역업체들은 주로 그리스 업체를 공식 에이전트로 선정 현지 마케팅 활동을 맡기고 있음.

 

  ㅇ 그리스 선박의 30% 정도가 한국 조선사에서 건조되는 등 한국과 그리스 선박 업계는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하지만 현지 업체의 경우 고품질, 단기 배송기간, 최소 주문 수량 및 지불 조건이 더욱 매력적인 유럽 업체들과 협력을 선호하기도 함.

    - 유럽 업체들의 경우 선주사와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며 직접적인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참고목록(Reference List)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 기업에 비해 선호도가 높음.

 

그리스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주요 경쟁사

제조사명

브랜드명

원산지

MAN Diesel & Turbo Hellas S.A

MAN

독일

Wartsila Hellas S.A.

Wartsila

핀란드

Yanmar Engineering Co., Ltd

Yanmar

일본

Daihatsu Diesel (Europe) Ltd

Daihatsu

일본

Bosung Hellas Ltd

Doosan

한국

AEIIMA S.A

Mitsubishi HI

일본

자료원: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 수입 동향

 

  2016년 그리스의 전체 디젤 엔진 부품 수입 금액은 총 8264만 달러이며, 이는 2015년 대비 3.5% 증가한 수치임.

    - 2015년 수입은 7980만 달러 수준으로 2014년대비 6.1% 감소함.

    - 2015년 수입 감소의 주요 원인은 20156월 말부터 도입된 자본통제로 인해 대금 지불에 필요한 해외송금이 2~3개월 차단된 점, 불안한 경제 환경으로 수입을 감소한 영향 등

 

   선박 디젤 엔진 부품 주요 수입국은 독일과 일본으로 전체 수입 시장의 40%를 차지함.

    - 그 다음으로 한국과 중국이 뒤따랐으나, 2016년 네덜란드로부터 수입이 180% 증가 수입국 3위를 차지함.

    - 한국, 중국과 네덜란드로부터 수입은 전체 수입 시장의 약 26.6%를 점유하고 있음.

 

그리스 디젤 엔진 수입 현황(HS Code 840999 기준)

순위

국명

수입액(백만 달러)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85.1

79.8

82.6

100.0

100.0

100.0

3.5

1

독일

19.2

15.6

18.9

22.6

19.6

22.8

20.7

2

일본

14.5

16.0

14.1

17.1

20.1

17.1

-11.8

3

네덜란드

2.5

3.2

9.0

2.9

4.0

10.9

180.2

4

한국

6.4

7.5

6.6

7.6

9.4

8.0

-12.4

5

중국

6.0

5.8

6.5

7.0

7.3

7.8

10.9

6

벨기에

5.8

5.4

5.7

6.8

6.7

6.9

5.7

7

이탈리아

6.3

4.2

4.0

7.4

5.3

4.8

-5.7

8

미국

5.8

4.7

2.6

6.8

5.9

3.1

-45.8

9

스페인

1.6

1.5

1.9

1.9

1.9

2.3

22.5

10

영국

1.6

1.3

1.5

1.9

1.6

1.8

16.0

자료원: EuroStat, World Trade Atlas

  

□ 진출 방안

 

  그리스 선박 디젤 엔진 부품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함께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함.

    - 한국 제품은 뛰어난 품질과 좋은 브랜드로 그리스에서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재 그리스의 시장 상황을 잘 이해 품질 대비 적절한 가격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입지가 약한 새로운 업체가 진입 단기간 성과를 내기에는 어려울 수 있음.

    - 다른 글로벌 기업과 차별화되는 가격 전략과 함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노력 필요

 

   그리스로 선박용 디젤 엔진 부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품목 사양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Lloyd’s, DNV, Bureau Veritas 등과 같은 국제협회에서 필수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함.


  EU와 한국의 FTA에 따라 해당 품목 수출 시 발생하는 세금은 0%이지만, 그리스에서는 24%의 부가가치세를 지불해야 함.

 

  그리스 아테네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선박 박람회 '포시도니아(Posidonia)'참가하는 것이 중요한 마케팅 기회

    - 그리스 선주들과 현지 에이전시를 만날 수 있는 기회이며, 일반적으로 선박용 부품의 경우 제품 기술 관련 프레젠테이션을 직접하면서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됨.

    - 다음 포시도니아(Posidonia) 박람회는 2018 6 4일에서 8일까지 개최될 예정

    · 참고: http://www.posidonia-events.com

 

그리스 내 주요 선박 디젤 엔진 부품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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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2 Stroke Diese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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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TSILA4 Stroke Diese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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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 B&W – Cylinder Liner

http://www.marine-servicesolution.com/upLoad/product/month_1410/201410120619521313.jpg  

  WARTSILA – Cylinder Head

DAIHATSU Crankshaft

DAIHATSU - Cranksh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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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NMAR - Piston

자료원: 선박 디젤 엔진 부품 제조사 홈페이지(MAN, WARTSILA, DAIHATSU, YANMAR)

 

□ 시사점

 

  한국에서 그리스 업체로의 납품 소요기간은 약 2개월임. 최소 주문수량, 대금 결제방법 등에 대한 그리스 현지 업체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KOTRA 아테네 무역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함.

    - 특히 그리스 기업과 한국 기업 사이에 항상 의견 충돌을 보이는 부분은 최소 주문 수량(Minimum Order Qunatity)임.

    - 그리스 기업들의 경우 유럽에서 소량 수입 시장에 공급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으나, 한국 기업에서는 최소 주문 수량을 지키기를 원하기 때문에 거래 협의가 중간에 중단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음.

 

  가장 중요한 것은 조선소의 레퍼런스 리스트(Maker’s list)에 업체가 포함되는 것

    - 이 리스트는 업체의 수행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그리스 선주들은 레퍼런스 리스트에 포함된 업체들을 더욱 신뢰하고 선호함

 

  더욱 효과적인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그리스 해운시장에 좋은 네트워크를 가진 현지 선박 에이전트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그리스 선박 엔진 부품 수입업체, 선박 엔진 제조사 홈페이지,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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