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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김근모
- 2017-09-04
- 출처 : KOTRA
-
- 초음파기기, X-Ray기기 등 의료기기 유망 -
-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시장 진출 필요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및 전망
- 2016년 세르비아 의료기기시장은 약 1억3000만 달러 규모
- BMI에 따르면, 2016년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1억3000만 달러로 2012년 1억4900만 달러 대비 지난 5년간 시장규모가 8.3% 감소함. 그러나 이것은 달러 대비 현지화 화폐가치 급락에 따른 것이며 현지화(RSD) 기준 시장규모는 2012년부터 지난 5년간 19.8% 성장함.
· 현지화(RSD)/달러 환율: 88(2012년) → 115(2016년)
ㅇ 2020년까지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1억6000만 달러대로 성장 기대
- 2020년까지 세르비이 의료기기 시장은 약 1억6000만 달러 규모로 확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누적성장률은 8.7%, 연평균 1%에 그치나, 현지화(RSD) 환산 시에는 누적성장률 48%, 연평균 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성장률(2012~2020)
171.7
194.7
149.0
138.6
133.7
136.6
141.7
148.9
162.0
8.7
(단위: 천만 RSD, %)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성장률(2012~2020)
131.1
127.9
140.6
150.8
153.7
159.4
167.7
178.6
194.4
48
자료원: BMI
ㅇ 1인당 의료비 지출 18.8% 성장
- 세르비아의 1인당 의료비 지출은 2012년 기준 559.7달러에서 2016년 509달러로 연평균 4% 감소했으나, 현지화(RSD) 기준 1인당 의료비 지출은 2012년 대비 2016년 18.8% 증가했으며 국가 전체 의료비 지출 규모도 17.6% 증가함.
- GDP대비 의료비 지출은 OECD 평균인 9.3%를 상회하는 9.6% 수준으로 지속적인 화폐가치 하락 및 낮은 경제성장률에도 불구하고 높은 편
세르비아 의료비 지출 규모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성장률(2011~2016)
1인당 의료비 지출(US$)
624.3
559.7
628.4
637.1
524.1
509.0
△18.4
국가전체 의료비 지출(US$ 억)
45
40
45
45
37
36
△20
GDP 대비 의료비 지출(%)
9.7
9.9
9.9
10.3
10.0
9.6
△0.1
정부 지출의료비 지출(전체의 %)
62.1
61.2
60.5
61.9
62.6
63.4
1.3
개인 지출의료비 지출(전체의 %)
37.9
38.8
39.5
38.1
37.4
36.6
△1.3
주: 1인당 의료비 및 국가전체 의료비 지출 성장률은 현지화 기준으로 계산함
자료원: BMI
□ 유망 상품(HS Code),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유망 상품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품목명(HS Code)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가율
(2016/2015)
초음파기기(901812)
2,919
3,695
4,715
3,037
3,975
30.89
X-ray기기(902214)
3,733
1,169
1,910
1,274
1,774
39.25
자료원: ITC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천 달러, %)
품목명(HS Code)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가율
('16/'15)
점유율(2016)
초음파기기(901812)
832
1,406
1,184
895
1,119
25.03
28.2
X-ray기기(902214)
0
24
0
6
127
2016.67
7.3
자료원: ITC
□ 선정 사유
ㅇ 높은 전체 수입증가율 및 한국 제품 수입액
- 초음파기기와 X-ray기기는 2015년대비 2016년 수입규모가 각각 38%, 46.2% 증가했음.
- 전체 수입규모와 더불어 한국 제품의 수입규모 역시 크게 증가했으며 한국 제품의 점유율 또한 높음.
- 전반적인 영상진단장비는 2015년 수입규모는 2430만 달러로 전체의 19%를 차지했음.
- 미국, 중국, 독일 등 경쟁사들이 많으나 이 중 한국 제품의 수입 순위는 각 제품당 2위와 4위를 기록 중인 유망한 상품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초음파기기(HS Code 901812)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증감률
2016/2014
2016년
점유율
2014
2015
2016
1
중국
109
97
116
38.4
29.2
2
한국
118
90
112
23.5
28.2
3
미국
67
30
51
△1.0
12.8
4
일본
73
21
41
△26.9
10.3
5
노르웨이
20
22
20
30.1
5.0
6
이탈리아
20
8
16
4.1
4.0
7
이스라엘
18
11
12
△13.3
3.0
8
오스트리아
23
16
11
△37.8
2.8
9
네덜란드
4
3
8
160.2
2.0
10
독일
6
2
5
8.4
1.3
합계
472
304
397
9.4
100.0
주: 증가률은 현지화 수입액 기준으로 계산함
자료원: ITC
X-ray기기(HS Code 902214)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2016/2014
2016년
점유율
2014
2015
2016
1
독일
102
3
61
△40.2
34.5
2
일본
24
6
52
116.7
29.4
3
프랑스
47
72
21
△55.3
11.9
4
한국
0
0.6
13
-
7.3
5
미국
12
13
9
△25.0
5.1
6
스페인
0
1.3
8
-
4.5
7
이탈리아
4
27
6
50.0
3.4
8
중국
15
17
29
93.3
16.4
9
헝가리
2
2
3
50.0
1.7
10
오스트리아
0
0
0
-
0.0
합계
192
128
177
△7.8
100.0
주: 증가률은 현지화 수입액 기준으로 계산함
자료원: ITC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초음파기기(HS Code 901812)
수출 국가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모델
미국
브랜드명: GE Healthcare
모델명: Vivid E95
가격대: 11만 유로
중국
브랜드명: Mindray
모델명: DC-30
가격대: 1만2800유로
한국
브랜드명: Samsung
모델명: H60 V2.0-3P
가격대: 2만6000유로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 세르비아 초음파기기에 대한 수입 수요는 지난 2년간 9.4% 성장했으며 중국, 한국, 미국, 일본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
- 한국산 제품이 유일하게 100만 달러 이상 수출되고 있으며 수입점유율 2위를 기록 중인 품목으로 시장 진입에 유리
ㅇ X-ray기기(HS Code 902214)
수출국가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모델
미국
브랜드명: GE Healthcare
모델명: GE Healthcare Discovery XR656
가격대: 10만 유로
캐나다
브랜드명: Agfa Healthcare
모델명: DR400
가격대: 10만 유로
독일
브랜드명: Siemens
모델명: Ysio Max
가격대: 10만 유로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 세르비아 X-ray기기에 대한 수입 수요는 지난 2년간 7.8% 감소했으며, 독일과 일본 제품이 시장의 60%를 차지
- 일본,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은 각각 100% 내외로 급증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유망 상품들의 관세율은 높지 않은 편
- 초음파기기와 X-Ray기기는 각각 1%, 3%의 관세가 부과됨.
- 외과용캣거트의 경우 재질에 따라 관세가 1%에서 10% 사이로 부과됨,
ㅇ 품질검사 및 등록 소요기간이 시장진출의 가장 큰 복병
- 세르비아 당국인 ALIMS(Medicine & Medical Devices Agency of Serbia)를 통해 제품에 대한 취급을 허가받은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세르비아 국내 유통이 가능하며, ALIMS 품질 검사 및 제품 등록에 소요되는 시간이 최소 3개월에서 최장 6개월 정도 소요돼 세르비아 시장 진출의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음.
- CE인증이 있는 경우 ALIMS의 허가를 취득하면 영구적으로 판매가 가능하나 없는 경우에는 제품 종류에 따라 판매 유효기간이 1~3년만 주어짐.
ㅇ 소량의 최소주문 수량(MOQ)
- 세르비아 디스트리뷰터들은 규모가 영세해 소모성 제품에 대해서는 유럽 내 독일·네덜란드 등에 위치한 창고를 통해 통상 소량 주문하는 경우가 다수, 이 경우 1~2일 이내 수령이 가능
- 또한 세르비아 인구 및 디스트리뷰터의 재고관리 능력을 이유로 거래 시, 최소주문수량(MOQ)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 다만 세르비아의 구 유고연방 6개국(몬테네그로, 코소보,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마케도니아) 전체를 커버하는 디스트리뷰터가 많으므로 주변국 동시 진출 가능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 시사점
ㅇ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의료기기 품목의 틈새시장 공략
- 현재 유망품목으로는 초음파기기(HS Code 901812), X-Ray기기(HS Code 902214) 등이 있음.
- 해당 제품들은 최근 수입 규모가 급증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역시 증가 추세
ㅇ 복잡한 인증절차를 효율적으로 대행해 줄 수 있는 파트너 선정
- 세르비아에서 의료기기 유통을 위해서는 세르비아 디스트리뷰터를 통하는 방법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정부조달, 국공립병원, 사설병원 납품이 가능
- 세르비아에는 139개의 소규모 디스트리뷰터가 있으며 연매출액 300만 유로 이상 기업은 20개가 있음.
ㅇ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시장 접근 필요
- 발칸시장은 수입의존적이나 독일, 스위스 등 유럽제품에 대한 신뢰와 선호도가 높은 편으로 단기간에 한국 제품으로의 거래선 변경이 쉽지 않음.
- 따라서 거래선 발굴 및 성약에 이르기까지 3~5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을 감안하고 지속적인 바이어 관리와 마케팅 추진 필수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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