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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아 최초 태양열 온수기 대량 생산을 눈앞에 둔 우즈베키스탄
  • 트렌드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채병수
  • 2017-08-18
  • 출처 : KOTRA

-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설치 증가 전망 -

- 한국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 적격 에이전트를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꾀해야 -

 

 

 

Artel사, Royal 브랜드 태양열 온수기 대량 생산 예

 

  ㅇ 우즈베크 Artel사는 2017년 9월부터 중앙아 최초로 태양열을 활용한 온수기를 Royal이라는 브랜드로 본격 생산, 판매할 예정임.

    - 파일럿 프로젝트로서 주택에 수직형 온수기를 설치해 주민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현재 시운전 단계에 있음.

 

  ㅇ 제품은 수직형과 수평형 두가지 종류로 나뉠 수 있음.

    - 수직형 제품은 탱크와 태양열 판넬로 구성돼 있으며, 4~6인 가정에 적합한 200리터와 300리터 용량의 제품이 생산될 예정. 가정집이나 별장에 적합함.

    - 수평형 용량은 300~1000리터로 아파트, 다세대주택, 오피스건물, 관공서 등에 적합하며 태양열과 난방열을 같이 이용할 수 있음. 판넬은 지붕 위에 설치되나 탱크는 수직형과는 달리 지하에 설치됨.

 

  ㅇ Uzdaily 언론에 따르면 Royal 브랜드는 몇 년 전부터 온수기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이미 우즈베크 시장에서는 고급 사양 제품으로서 우즈베크 시장에 알려져 있음.

    - 현재 우즈베키스탄 내 태양열 온수기에 대한 수요가 크기 때문에 Royal 브랜드에 우즈베키스탄 생산은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ㅇ 우즈베키스탄은 타슈켄트 기준 연 일조시간이 서울보다 500~1000시간이 긴 연 2833시간에 달해 태양광 발전에 적합한 기후를 가지고 있음. 우즈베키스탄은 수년간 태양광 발전소, 수력발전 등 대체에너지를 통한 발전율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

    - 경제 개발 과정에서 아랄해 환경 파괴를 경험하면서 환경 파괴에 대한 경각심이 대두됐으며, 2021년까지 수력발전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및 전력망 개발에 대한 대통령령이 제정됐음.

    - 2017년과 2019년에 나망간과 수르한다리야 지역에 각각 100㎿급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 입찰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기타 에너지 시스템 장비를 전량 수입하고 있는 실정상 이를 국산화할 수 있는 해외기업과의 합작기업 설립 등을 적극 추진 중임.

 

Artel에서 생산 예정인 Royal 브랜드 태양열 온수기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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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zdaily

 

온수기 현지 생산 동향

 

  ㅇ 1990년 Uzbek Boiler사가 중앙아 최초의 보일러 제조사로서 온수기 등의 생산을 시작했음.


  ㅇ 2013년 이탈리아의 Ariston Thermo와 우즈베크 UzTransGaz가 합작해 Navoi 경제 특구 내 Italian-Uzbek JV Ariston Thermo-UTG를 설립했으며 연간 생산 능력은 6만 대 규모임.


  ㅇ 이외에 Rationale Boiler, Artel 등이 현지에서 전기 온수기 등 온수기를 생산하고 있음.

    - Artel은 2011년 설립된 신생기업이나 대규모 투자를 통해 에어컨, 청소기, 전자레인지, 가스레인지, TV 등을 생산하고 있는 현지의 대표적인 전자기업이며 삼성전자를 비롯한 세계적인 전자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CKD 생산도 진행하고 있음.

    · (참고) 통계 부재로 인해 구체적인 시장 규모나 생산동향을 파악하기는 어려움.

 

□ 수입 동향

 

  ㅇ (순간 가스온수기) HS Code 841911의 2016년 연간 수입액은 63만 달러로 2013년 이후 지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이탈리아와 중국이 27만 달러와 12만 달러로 각각 1, 2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없었음.

 

우즈베키스탄 순간 가스온수기(HS Code 841911)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합계

408

1,764

845

789

631

이탈리아

126

318

286

259

274

중국

105

64

71

159

120

터키

24

0

14

45

75

폴란드

0

0

11

18

55

러시아

0

47

84

187

52

네덜란드

27

31

42

37

46

독일

12

1,266

0

0

9

한국

43

6

290

75

0

기타

71

32

47

9

0

자료원: ITC Trademap

 

  ㅇ (기타 비전기식 순간 또는 저장 온수기) HS Code 841919의 2016년 연간 수입액은 72만 달러이며, 2014년 이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폴란드와 중국이 각각 15만 달러와 13만 달러로 각각 1, 2위를 기록했음. 폴란드로부터의 수입 증가세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감소세가 대조적임.

    - 이어 리투아니아, 터키, 체코 순이며 한국으로부터의 2016년 수입은 전무함.

 

우즈베키스탄 기타 비전기식 순간 또는 저장 온수기(HS Code 841919)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합 계

408

700

1,399

932

723

폴란드

11

23

38

98

157

중국

45

90

306

208

131

리투아니아

14

34

18

137

118

터키

37

26

132

95

111

체코

41

43

588

90

77

독일

104

38

163

177

71

이탈리아

99

151

51

54

38

헝가리

0

45

9

0

12

기타

57

295

94

73

8

자료원: ITC Trademap

 

    · (참고) 보일러(HS Code 840310)의 2016년 수입액은 1200만 달러로, 단순 온수기에 비해 10배 정도 많은 수입액을 기록함. 이 중 이탈리아, 터키, 한국 등 수입 상위 3개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우즈베키스탄 보일러(HS Code 840310)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합계

6,783

11,196

12,471

12,253

12,023

이탈리아

2,026

3,342

2,677

3,121

3,363

터키

704

1,162

1,302

1,366

2,345

한국

818

636

1,052

1,541

1,670

독일

1,195

1,675

1,930

1,076

971

체코

15

45

16

304

711

프랑스

49

46

399

448

631

중국

213

1,884

1,608

918

606

러시아

68

52

667

1,050

567

기타

1,695

2,354

2,820

2,429

1,159

자료원: ITC Trademap

 

□ 수입 인증 제도 및 관세율

 

  ㅇ (인증) 내각령 #122(2011년 4월 28일) 부록1에 따라 온수기 수입 시 인증은 National Agency for Standardization, Metrology and Certification(Uzstandart)에서 담당·발급하고 있으며 절차의 수행은 부속 기관인 Sanoatgeocontechnazorat에서 담당하고 있음.

    - 인증 획득 후 3년간 추가 인증 없이 해당 제품 수입이 가능하며 인증 신청 시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 제출(위생증명서 등 기타 인증 불필요)


온수기 수입 인증 획득 시 제출 서류 목록

신청자의 인장으로 봉인된 신청서

제조된 제품과 관련된 규제 문서 사본(보유 시), 제품 라벨링 샘플(제품 정보)

우즈베크 세관 도착 표시가 돼 있는 운송 관련 서류

위생 역학 증명서 사본(보유 시)

자료원: Uzstandard

 

  ㅇ (관세율) 온수기(HS Code 841911 및 841919)는 관세, 소비세,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기술 장비 목록에 포함돼 있어 통관 시 통관수수료 0.2%만 부과됨.

 

□ 수출 동향

 

  ㅇ ITC Trademap 조회 결과, 우즈베크로의 온수기(HS Code 841911 및 HS Code 841919) 수출은 전무함.

 

□ 경쟁 동향

 

  ㅇ 이탈리아 기업 Ariston이 현지 합작 투자 등을 통해 인지도 및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으며, 이외 이탈리아 Baxi, 한국의 K, N사 등이 에이전트를 통해 시장에 진출해 다년 간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주재국 시장 내 판매되고 있는 일부 제품 정보

제품 종류

 가스온수기

모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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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ST EVO 14 CF E

브랜드

 Ariston

가격

 280만5000우즈베키스탄 솜(약 693.88달러)

생산지

 중국

보증기간

 1년

용량

 - Productivity of hot water(ΔT = 25 ° С) l / min 14

 - Minimum water pressure 0,1 bar

 - Maximum water pressure 10 bar

가스 공급 및 압력

 - The inlet gas pressure(G20 / G30 / G31) mbar 20 / 28-30 / 37

 - Minimum gas pressure at the burner(G20) mbar1,4

 - Maximum gas pressure at the burner(G20) mbar8,5

 - Number of nozzles – 13

 - The maximum gas flow rate in the DHW mode(G20) ㎥ / h2.86

 -  The maximum gas flow rate in the DHW mode(G31) kg / h2.1

재질

 Steel

열교환기 재질

 Copper

FAN

 없음



제품 종류

 Gas Water Heater(flowing)

모델명

 external_image

 BS II 24 FF

브랜드

 Ariston

가격

 210만 우즈베키스탄 솜(약 519.48달러)

생산지

 Uzbekistan(JV ARISTON THERMO - UTG)

보증기간

 1년

용량

 - Hot water supply (T = 25 ° C) - 13,6 liters per minute, the temperature for hot-setting range of 36 to 60 degrees, for heating 35 to 85 degrees.

 - Boiler capacity of 24 kW are sufficient to heat the room up to 300㎡

 - Work at a low outdoor temperature(up to -52 ° C)

재질

 Steel

열교환기 재질

 Stainless Steel

FAN

 있음

주: US$ 1 = UZS 4,042.47(2017년 7월 말 환율 기준)

자료원: www.glotr.uz

 

  ㅇ 현지에서 한국 제품과 주로 경쟁하고 있는 이탈리아 브랜드의 온수기, 보일러 제품의 판매 가격은 일반적으로 최소 400만 우즈베키스탄 솜부터 판매되고 있으며 유통되고 있는 한국 제품들과 비교해서 비슷한 가격이거나 약간 낮은 수준임.

 

이탈리아 경쟁 브랜드 제품 시중 판매 가격

Ariston brand(이탈리아 브랜드, 생산지 중국제품 기준)

모델명

판매가(UZS)

US$ 환산가

SGA 100 R

4,074,000

1,007.79

Clas Evo System 24 CF

4,704,000

1,163.64

SGA 150 R

4,746,000

1,174.03

Unobloc G 38 RI

10,920,000

2,701.32

Unobloc 45 RI

11,760,000

2,909.11

Baxi Brand (이탈리아)

모델명

판매가(UZS)

US$ 환산가

Eco 4s

6,200,000

1,533.71

Slim Eco-3

6,200,000

1,533.71

Luna 1.31 Fi

6,820,000

1,687.08

Duo-Tec

7,688,000

1,907.81

환율: US$ 1 = UZS 4,042.47(2017년 7월 말 환율 기준)

자료원: www.technomart.uz, www.mediapark.uz, www.glotr.uz

 

□ 유통구조 및 동향

 

  ㅇ 온수기나 보일러는 무역회사 또는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돼 자체 판매망이나 소매 판매망에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부 수입 품목이나 Artel 등 현지 생산 품목의 경우 Mediapark(Artel사 운영), Fleshka 등 대형 가전 판매 매장을 통해서도 유통됨.


  ㅇ 기업들의 정보 비공개주의로 인해 정보 획득이 어려웠으나 한 보일러, 온수기 소매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판매 시기는 9월부터 이듬해 봄까지이며 일반적으로 월 30~35대의 보일러가 판매된다고 함. 단, 봄 시즌에 가면 기온 영향으로 월 5~10대 수준으로 판매량이 감소한다고 함.

 

온수기 및 보일러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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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소매상 인터뷰,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작성

 

□ 한국 제품 경쟁력

 

  ㅇ 현지 보일러·온수기 무역 회사인 I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 내 보일러 시장에서 이탈리아, 중국 기업들의 강세가 도드라지고 있음. 특히 운송의 편리성과 가격경쟁력으로 인해 중국, 러시아와 일반적으로 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ㅇ 가스 온수기, 보일러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점점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한국 제품 중 기존에 현지에 대표사무소나 에이전트를 보유하고 있는 K, N사와 같은 회사는 효과적으로 점차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유럽브랜드들과도 경쟁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함.

 

  ㅇ 가스 온수기, 보일러 시장의 경쟁이 나날이 심화되고 있으나 K, N사와 같이 현지에 독점 에이전트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한국 제품의 프리미엄 효과 또한 힘입어 시장 진입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함. 

    - 단, 에이전트의 경우 독점권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약 독점권을 주지 않을 경우 마케팅에 다소 소홀할 수 있다고 언급함.

 

□ 수입 전망

 

  ㅇ 몇몇 바이어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소득 증가 및 주택 신축, 리모델링 수요를 통해 전반적으로 온수기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그 중 저장식 온수기가 순간 온수기에 비해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도시의 경우 중앙 온수 급수가 잠깐 중지됐을 경우를 대비한 순간 온수기 수요가 있지만, 지방의 경우 중앙 온수 시스템과 연결돼 있지 않고 저장식 대형 물탱크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함.

 

□ 시사점

 

  ㅇ 우즈베키스탄 굴지의 전자기업 Artel의 태양열 온수기 생산을 계기로 우즈베크 정부의 에너지 절감 및 사용 효율화 정책 기조 등과 맞물려 우즈베키스탄 내 관공서, 주거 시설 등에 대한 태양광 온수기 설치가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ㅇ 우즈베키스탄 인구는 연 평균 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7년 상반기 이행된 건설사업 규모는 총 16조3092억 우즈베키스탄 솜(약 40억 달러)으로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하는 등 현업 종사자들은 향후 온수기 및 보일러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전망하고 있음.


  ㅇ 이탈리아, 중국, 터키 기업들과 Artel, JV ARISTON THERMO - UTG 등 현지 기업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임. 그러나 현지 적격 에이전트를 활용해 '코리아 프리미엄'을 강조한 적극적인 마케팅, 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한 시장 진출이 가능함.

    - 특히 기존 제품 외에 주재국 정부의 에너지 산업 기조와 트렌드에 맞는 태양력,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제품의 제안 및 시장 공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됨.


  ㅇ 우즈베키스탄에서 냉난방, 급수 등 산업의 대표 전시회인 Aqua Therm Tashkent에 전시, 참관해 시장 동향을 확인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전시회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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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전시회명: Aqua Therm Tashkent

ㅇ 개최기간: 2018년 2월 28일~3월 2일(7회째)

ㅇ 개최주기: 매년

ㅇ 분야: 냉난방, 급수, 환기 등

ㅇ 장소: 타슈켄트 Uzexpocentre

ㅇ 규모(2017년 기준): 18개국, 90개사, 참관객 3,500명

자료원: Aqua-therm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원: ITC Trademap, www.technomart.uz, www.mediapark.uz, www.glotr.uz, Aqua-therm 전시회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우즈베크 관세청, Uzdaily, Uzstandard,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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