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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진출 SPA 브랜드의 성적표 공개
  • 트렌드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7-08-08
  • 출처 : KOTRA

- H&M, ZARA 전 세계 매장 중 영업 이익 1위 국가 호주

- 해외 SPA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 간 치열한 경쟁 -



 

□ 호주 패스트 패션 시장 동향

 

   O 호주 패스트 패션 시장은 글로벌 SPA 브랜드의 공격적인 호주 진출에 힘입어 지난 5년간 연평균 21.5%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임.

    - 2017년 기준 호주 패스트 패션 시장 규모는 18억 호주 달러로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해 5년 후인 2022년에는 약 29억 호주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됨.

    - 호주 리서치 기업 로이 모간의 분석에 의하면, 호주 금융시장의 불안으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의류 지출은 감소해 왔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에 맞춰 저렴하게 판매하는 SPA 브랜드가 주축이 돼 패스트 패션이 큰 성장을 이룬 것으로 분석함.

 

호주 패스트 패션 시장성장률 변화표(2012-2022)

(%, 회계연도)

 

자료원: IBIS World

 

  ㅇ 현지 전문가들은 호주의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이 해외 SPA 브랜드 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호주 패스트 패션의 주요 소비층인 15~34세 호주 여성들은 새로운 해외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 전 세계에 진출해 있는 ZARA H&M은 지난 3년간 호주에 위치한 매장들에서 가장 높은 영업 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알려짐.

    - 현재 호주에 매장을 개점한 대표적인 해외 SPA 브랜드로는 ZARA, UNIQLO, TOPSHOP, H&M 등이 있으며, 현지 브랜드까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음.

 

□ 호주 주요 SPA 브랜드의 최근 성적표

 

호주 SPA 브랜드 연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 호주 달러, %)


브랜드명

연 매출액

(2016~2017)

시장점유율

(2016~2017)

성장률

2016/2017

1

external_image

389.9

22.1

35.1

2

external_image

337.0

19.1

3.6

3

external_image

288.0

16.3

14.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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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7.4

12.9

29.6

5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22.6

12.6

-3.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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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8

12.0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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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H&M(스웨덴) : 호주 시장 진출 3년 만에 시장점유율 1

    - 2014 4월 멜버른 쇼핑의 거리 중심에 있는 GPO 건물에 본점(flagship store)을 오픈한 이후 현재까지 호주 전역에 22개의 매장이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은 아직 운영하지 않음.

    - 2015 16210만 호주 달러였던 연매출액은 2017 38990만 달러로 2년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했으며, 호주 패스트 패션 시장점유율 22%1위를 차지함.

    - H&M의 인기 요인은 ZARA보다는 저렴하며 UNIQLO보다는 트렌디함을 지향하는 디자인으로 호주 소비자들의 꾸준한 지지를 받아 업계 선두주자로 올라섬.

 

H&M 멜버른 본점 매장

   

자료원: Melbourne GPO

 

  ㅇ COTTON ON(호주) : 2위로 물러난 호주 대표 선수

    - 1991년 멜버른에서 남서쪽으로 약 75km 떨어진 질롱에 본사를 설립한 이후 COTTON ON, COTTON ON BODY, COTTON ON KIDS, Factorie, Rubi Shoes 8개의 브랜드 매장을 호주 전역에 800개 이상 운영하고 있음.

    - 높은 매장 수로 이 시장에서 19%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연 매출도 증가하고 있지만, 잇따른 해외 SPA 브랜드들의 호주 시장 진출로 성장률은 3년 연속 하락하는 추세임.

    - COTTON ON Group CEO 피터 존슨은 현지 미디어 시드니 모닝 헤럴드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싼 가격도 가장 높은 가격도 아니지만 항상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승부하는 것이 우리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언급하며, 앞으로는 온라인 매장 운영에 더욱 신경을 쓸 것이라고 밝힘.

 

COTTON ON Group 브랜드 및 매장

 

자료원: Trade Watch

 

  ㅇ ZARA(스페인) : 호주에 가장 먼저 진출한 해외 SPA브랜드

    - 2011 4월에 호주  시드니에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현재 호주 전역에 15개 스토어가 있으며, SPA 브랜드 사이에서 가장 빠른 2주 만의 기획, 디자인, 생산 속도로 새로운 디자인을 찾는 호주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음.

    - 진출 초기 3년 동안 연평균 25%가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나,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H&M과의 경쟁에서 밀려 2017년 매출 증가율은 약 13%로 주춤해진 상태이며 시장점유율은 16% 3위임.

    -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ZARA는 호주에 진출한 지 6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호주 소비자들을 위한 온라인 웹페이지와 쇼핑몰이 아직 없어 이에 대한 투자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언급함.

 

호주 ZARA 시드니 매장

 

자료원: Retail News

 

  ㅇ UNIQLO(일본): 기능성 옷과 편리한 온라인 쇼핑으로 호주 소비자 만족

    - 20144 H&M과 같은 시기 호주 멜버른 시내의 Emporium 쇼핑센터에 첫 매장을 개점한 이후 현재 호주 전역에 13개의 스토어를 운영 중이며 앞으로 30개까지 매장 수를 늘릴 계획임.

    -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저렴한 가격대의 기능성 의류를 강점으로 소비자 만족을 높이기 위해 매장 직원들도 UNIQLO Way”로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하고 필요한 것이 있는지 질문을 하는 등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UNIQLO는 호주에서 2017년 전년도 대비 약 30%의 매출 성장률을 나타냈으며, 다른 해외 SPA 브랜드들에 비해 온라인 쇼핑몰이 가장 잘 운영되고 있어 향후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UNIQLO 오프라인 매장 및 온라인 매장

   

자료원: Inside Retail, UNIQLO 웹사이트

 

  ㅇ Valleygirl, TEMT(호주) : 창립 20주년인 2016년부터 시작된 마이너스 성장

    - 1996년 시드니에 설립된 호주 기업으로서 같은 해 15~25세 젊은 여성층을 타깃으로 한 Valleygirl 매장을 오픈했으며, 2002년에는 20~35세 여성층을 위한 TEMT 브랜드를 론칭하며 호주에 13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2015년까지는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했으나 2016년에 전년도 대비 -13.6%의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며 올해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나타냄.

    - 글로벌 SPA 브랜드 및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의 품질 및 가격 경쟁에서 밀리면서 시장점유율이 점차 낮아지는 상황임.

 

  ㅇ TOPSHOP(영국) : 구조 조정 중인 호주 데뷔 6년 차 그룹

    - 201112월 패션의 거리로 불리는 멜버른의 채플 스트리트에 본점을 오픈한 후 9개와 스토어가 운영되고 있었으나, 극심한 경영난으로 인해 2017 5월부터 구조조정을 시행 중임.

    - 현재 본점을 포함한 5개 매장과 호주 온라인 쇼핑몰이 모두 폐쇄됐으며 호주 소비자들은 영국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배송을 받을 수 있음.

    -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영국으로 선적된 후 물류창고에 보관돼 있다가 다시 호주로 오는 비효율적인 공급구조, 높은 가격에 비해 낮은 품질과 디자인이 TOPSHOP이 호주 시장에서 실패한 이유로 분석됨.

 

□ 시사점 및 전망

 

  ㅇ 호주의 패스트 패션 시장은 주요 소비자층이 15~34세의 여성층인 만큼 저렴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여기에 해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안정적인 경제 상황 등이 같이 맞물리며 호주는 글로벌 SPA 브랜드 업계에서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부상함.

    - 실제로 호주 부동산 투자 전문기관 CBRE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이후 해외 브랜드 매장 46개가 멜버른에 새로 생겼으며, 시드니에 44, 브리즈번에 19개가 각각 오픈한 것으로 조사돼 호주 내 패스트 패션시장은 향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H&M, ZARA, UNIQLO와 같은 호주에서 우수한 성적표를 받은 해외 브랜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경쟁력 있는 가격, 유행을 선도하는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 친절한 고객 서비스 등이 각 브랜드의 강점으로 작용함.

    - 반면, 패션 전문가들은 TOPSHOP이 호주에서 실패한 가장 큰 이유로 저렴한 가격대에 디자이너 품질의 의류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전혀 부응하지 못했다고 언급하며, 호주는 세금이 비싸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최저임금, 높은 건물 임대료로 인해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함.

 

  ㅇ 국내 SPA 브랜드 및 패션기업에서도 실속을 중시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호주 패스트 패션 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호주 패션업계에서 온라인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므로 영상, 이미지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소셜마케팅을 통해 온라인으로 먼저 접근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임.

    - 이 외에도 현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입점하거나 패션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진입 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IBIS World, Roy Morgan, Euromonitor, The Australian, Sydney Morning Herald, Smart Company, Inside Retail, KOTRA 멜버른 무역관 보유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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