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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는 어떻게 동유럽 자동차 산업의 메카가 됐나
  • 투자진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남호선
  • 2017-08-07
  • 출처 : KOTRA

- 국내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책으로 현재 국가 주요 산업으로 고공비상 중 -

- 자동차부품 생산 한국기업들의 폴란드 투자진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




폴란드 자동차 산업동향

 

  ㅇ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국가 주요 산업 중 하나로 2016년 기준 폴란드 전체 GDP 8%를 차지하고 있으며, 폴란드 전체 수출량 중 자동차 산업의 수출량이 13%를 차지하고 있음. 폴란드 국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약 175000명으로 전체 산업인구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음.

 

  ㅇ 1990년대 중반부터 폴란드 정부는 국내 자동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 정부지원금, 조세면제, 고용지원 등의 전폭적인 투자지원을 투자기업들 부여함. 그 결과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식품산업 다음으로 큰 규모를 차지하게 으며, 산업 매출면에서도 현재 중동부 유럽에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하게 됨.

 

중동부 주요 국가별 자동차 산업의 연간 매출액 비교(2014년 기준)

                                                                                                                    (단위: 억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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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PMG, Eurostat


  ㅇ 2016년에는 폴란드 자동차 산업 역사상 처음으로 230억 유로의 기록적인 수출 실적으로 기록 전년동기 약 28억 유로(10.99%)의 수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전문가들은 2017년 말에는 약 250억 유로 이상 대로 수출액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ㅇ 폴란드 자동차 산업 수출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분야는 자동차부품 및 액세서리, 승용차 완성차 및 화물차, 엔진 순으로 전체 자동차 산업 생산의 약 82%를 차지하고 있음.

 

자동차 산업 주요 수출 품목(2016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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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utomotiveSuppliers.pl

 

  ㅇ 폴란드 자동차 산업의 자동차부품 85% EU로 수출되며 비EU 국가로는 14.77%를 차지하고 있음.

 

폴란드 자동차 산업 수출 현황(2016년 기준)

 구분

수출금액(백만 유로)

수출비율(%)

EU 국가

19,784.33

85.23

EU 국가

3,220.98

14.77

23,005.14

100 

자료원: AutomotiveSuppliers.pl

 

폴란드 자동차 산업 주요 수출 국가 (2016년 기준)

 구분

수출금액(백만 유로)

수출비율(%)

독일

6954.09

30.23

이탈리아

2132.16

9.27

체코

1850.94

8.05

영국

1667.01

7.25

프랑스

1277.80

5.55

자료원: AutomotiveSuppliers.pl


□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생산 투자동향

 

  ㅇ 폴란드 투자·무역청(PAIH) 자료에 의하면 폴란드 국내 완성차 및 엔진, 자동차부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은 현재 총 900개 정도임. 이 중 300여 개의 기업이 외국자본으로 투자된 기업인 것으로 조사됨.

 

  ㅇ 폴란드에 투자진출한 완성차 생산 대표기업은 Fiat(Tychy 소재), Volkswagen(Poznań 소재), Opel(Gliwice 소재) 등임.

    - 화물차와 버스 등을 생산하는 MAN(Sady 소재)사는 폴란드 공장에서 연간 약 4000대 이상의 버스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어, 폴란드는 EU국가 전체에서 세번째로 버스를 많이 생산하는 국가로 발전하고 있음.


중동부유럽 완성차 및 엔진생산 공장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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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폴란트 투자 무역청(PAIH)

 

  ㅇ 2016년에는 특히 Mercedes Toyota 등 글로벌 자동차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짐.

    - Mercedes사는 엔진공장에 총 8억 즈워티( 2400억 원)를 투자할 예정임. Toyota사는 현재  폴란드 바우브지흐(Wałbrzych) 공장 엘치라스코비체(Jelcz-Laskowice)지역의 두 생산 공장에 총 65000만 즈워티(1863억 원)을 재투자 하이브리드 기어박스와 가솔린 엔진 생산라인이 도입될 계획임.

 

  ㅇ 2017 6월 말 기준, 폴란드에 투자진출한 자동차부품 생산 기업은 약 35개로 조사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체코 오스트라바 현대자동차 공장, 슬로바키아 질리나 기아자동차 공장의 1·2차 벤더로 폴란드에 투자진출하거나, 폴란드 만도 공장의 1차 벤더로 투자진출하는 모습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음. 특히 한국 기업들은 슬로바키아나 독일로의 육로 물류 이동이 용이한 폴란드 남서쪽 카토비체 근경 중소도시(: 조리, 글리비체, 자브제, 바으브지히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진출하는 모습을 보임.

 

폴란드 자동차 산업 투자 매력은 어디에 있나

 

  ㅇ 지리적 이점

    - 지리적으로 유럽의 중심부에 위치한 폴란드는 특히 서유럽의 선진국 국가들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동유럽 국가들 사이에 위치. 유럽 및 역외수출을 위한 원활한 물류 소통을 가능케 함. 따라서 폴란드 투자는 인구 5억의 서유럽과 인구 25000만 명의 동유럽 시장으로의 용이한 접근을 의미함.

   - 폴란드 남서부는 특히 자동차부품 생산 업체가 밀집한 유럽의 자동차 생산벨트 지역으로서 자동차 산업 강국인 독일과 인접해 있음. 특히 체코 현대자동차 공장슬로바키아 기아자동차 공장까지의 거리는 차로 1시간~1시간 3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음.

 

  ㅇ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거시경제

    - 폴란드는 2009년 세계 금융 위기 속에서도 유럽 국가 중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달성했으며, 올해 5월 발표된 EU 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폴란드 GDP 성장률은 3.5%, 2018년은 3.2% 대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저렴한 임금과 숙련된 노동력

    - 폴란드는 서유럽에 비해 제조업 임금이 저렴하고 숙련된 기술력을 보유한 노동력이 장점임.

    - 자동차부품 생산 경력직의 임금은 2016년 기준으로 평균 약 4300즈워티(gross 액수 140만 원) 정도 선으로 조사되고 있음.

    - 폴란드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폴란드 직원들이 대체적으로 온순하며, 작업 수준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ㅇ 폴란드 정부 현금지원 및 조세감면 혜택 

    - 경제특구 투자진출의 경우 지역에 따라 투자금액의 약 25~50%에 해당하는 법인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현금지원액은 고용인원, 투자액 및 투자 지역에 따라 정해진 산식에 의해 지원금 한도액이 결정됨. 최소 75000만 즈워티를 투자하고 최소 200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가져오는 기업 또는 최소 5억 즈워티 투자, 최소 500명 이상을 고용할 기업은 폴란드 경제부에 정부 현금지원을 신청할 수 있음.

 

□  투자사례 분석


사례 분석 1

폴란드 투자진출을 통해 전 유럽시장으로의 통로를 마련한 만도 폴란드 법인

2011년 폴란드에 투자진출한 만도사는 폴란드 남서부 소재 바으브지흐(Wałbrzych) 경제특구 지역에 13200m² 상당의 부지를 매입, 32000m² 면적의 생산공장을 신축 연간 65만 대의 자동차 현가장치(서스펜션) 76만 대 규모의 캘리퍼 브레이크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음 

폴란드를 유럽생산 중심지로 선정한 이유는 해당 회사의 독일 R&D 기술센터가 폴란드와 근경 거리에 소재해 있음. 주 고객사인 체코 현대자동차, 슬로바키아 기아자동차, 독일 폴크스바겐사 등과 근경 거리에 있는 지리적인 이점 때문임. 또한 폴란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에 힘입어 중앙정부의 현금지원 및 지방정부의 법인세 감면 혜택 등의 수혜를 골고루 받을 수 있었음 

해당 회사는 폴란드 자동차 산업의 숙련된 노동력의 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특히 작년 7 유럽품질재단(EFQM) 최고 성적인 5스타를 인증받아 현지 직원들의 소속감을 향상시키고 회사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좋은 계기가 .

  

사례 분석 2

Mercedes엔진 제조공장 폴란드 투자유치 성공

5월 폴란드, 루마니아, 헝가리, 슬로바키아 등이 참가한 Mercedes-Benz 엔진 제조공장 투자 유치 경쟁에서 폴란드가 최종적으로 투자 유치에 성공 폴란드 남서쪽 야보르(Jawor) 지역에 해당 회사 엔진공장이 설립될 예정임 

폴란드는 이미 Fiat, GM, Toyota, Volkswagen사 등의 자동차 엔진이 생산되고 있어 숙련된 기술력을 갖춘 저렴한 노동력이 다재함. 특히 매년 3% 이상대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거시경제, 독일 본사와 물리적 이동이 용이한 지리적 이점 등이 폴란드를 투자지로 선정하게된 요인으로 분석됨.

 

전문가 인터뷰: 투자진출 시 유의사항

 

  ㅇ KPMG 폴란드 법인, 투자담당자

    - 폴란드 자동차 산업에 기계화가 점차적으로 도입되고 있기는 하나 제조업 특성상 인력고용이 필수적인 분야임. 현재 폴란드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인력부족 현상이 나타나면서 제조업 분야, 특히 자동차 산업 분야에도 인력부족 현상이 계속되고 있음. 특히 인구밀도가 낮은 곳을 조업지로 선택하게 되는 경우 인력수급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야 함.

    - 현지 인력파견회사를 통해 간접채용(단기 용역채용)방 법을 적극 활용해, 추가적 인원이 필요한 때에만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고용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권함.

 

□ 시사점

 

  ㅇ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국가적 육성산업이므로, 생산공장 투자 시 폴란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인센티브 및 현금지원과 관련 긴밀한 협의를 거치는 것이 중요함.

 

  ㅇ 유럽 또는 폴란드 현지 고객사의 1·2차 벤더로 확정 투자진출하는 것이 아닐 경우, 우선 투자진출 초기에는 해외지점 또는 판매법인 등의 작은 규모로 투자진출 본사 제품 마케팅 및 세일즈 영업, 신규 거래처 발굴에 집중할 것을 권함. 향후 폴란드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투자진출 비젼이 보일 때, 생산공장을 운영하는 방법이 바람직함.



자료원: KPMG 폴란드, Eurostat, AutomotiveSuppliers, 폴란드 투자 무역청 자료, Rzeczypospolita, Gazata Prawna,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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