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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비타민·건강보조제 중 강장제 많이 팔려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7-08-07
  • 출처 : KOTRA

- 치킨 에센스, 제비집 등 강장제 수요 높아 -

- 특수 비타민보다는 종합비타민 선호 –
- 아직까지 잘 알려진 한국제품은 거의 없는 실정 -  
 
 
 
□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 식품 개관
 
  ㅇ 2016년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3% 성장한 538억 밧(16억1483만 달러)이며, 2020년까지 703억2100만 밧(21억1033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태국인의 건강과 외모(외양)에 대한 관심 및 웰빙 추구 추세에 따라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밧)

 external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제품군에 따른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판매량

                                                                                                                                (단위: 백만 밧, %)

구분 

2014

2015

2016

증감률(2015/2016)

2020(F)

강장제(토닉)

22,270.3

25,388.2

28,866.3

13.7

39,628.4

건강보조제

14,893.6

16,214.1

17,637.1

8.8

21,804.1

비타민

5,342.1

5,767.5

6,224.7

7.9

7,485.4

소아용 비타민 및 보조제

875.5

974.5

1,081.6

11.0

1,403.1

합계

43,381.5

48,344.3

53,809.7

11.3

70,321.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강장제) 태국에서는 병에 담겨 바로 복용이 가능한 치킨 에센스 및 제비집 등 강장제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으로,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의 53.6% 차지 
    - 태국 강장제 시장규모는 288억6630만 밧(8억6620만 달러)으로 세부 품목군 중 가장 높은 성장률(13.7%) 달성
    - 치킨 에센스 및 제비집 등은 태국에서 가장 흔한 효도 선물 또는 입원환자 선물 중의 하나이며, TV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인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임. 
  
  ㅇ (비타민) 2016년 태국 비타민 시장은 세부 품목군 중 성장이 가장 부진해 전년 대비 7.9% 증가한 62억 2470만 밧(1억 8680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
    - 특수비타민에 대한 의식이 부족한 편으로 종합비타민이 가장 인기 품목이며, 2016년 총 비타민 판매량 중 56%를 차지(매출액 34억8480만 밧, 1억458만 달러). 단일 비타민 중에서는 비타민C 시장이 28.6%로 가장 높은 비중 차지
    - 태국 비타민 시장의 90%는 대중을 타깃으로 하며,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틈새시장 상품 비중은 3% 수준임. 기타 제품은 남성, 여성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함.
 
  ㅇ (건강보조제) 2016년 기준 시장규모는 176억3710만 밧(5억2930만 달러)으로 비타민 시장 대비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음.
    - 한방 또는 생약 성분에 기반한 건강보조제 보다는 일반 건강보조제 시장규모(2.86배)가 훨씬 높으며, 프로바이오틱, 단백칠 보충제, 어유 및 오메가 지방산 등의 판매량이 높음.
    - 종합 건강보조제에 대한 수요가 다양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 섭취와 더불어 신선 과일 및 채소섭취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함.  
 
  ㅇ (유아용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약 10억8160만 밧으로 태국 비타민 시장의 2.0% 차지
    - 일반적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비타민 C를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한 편임.
    - 또한 어유는 비타민 A와 비타민 D 및 오메가 지방산의 천연 성분이자 뇌 발달의 중요 성분이어서 필수 보충제로 여겨짐.

□ 경쟁 동향 및 주요 제품 소개
  
  ㅇ 외국계 브랜드가 강세이나 강장제 시장에서는 태국 기업도 상위를 차지
    - 1위는 Brand’s라는 명칭으로 치킨 에센스, 제비집 등을 판매하는 싱가포르 기반의 Cerebos(Thailand)사(시장점유율 41.4%)이며, 경쟁사인 태국업체 Scotch Industrial Thailand Co Ltd의 시장점유율은 8.3%로 3위임.
    - 직접판매업체인 미국의 암웨이(Amway)사의 Nutrilite브랜드(11.4%) 및 Nu Skin Enterprises (Thailand) Ltd의 Lifepak 브랜드(4.2%)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2, 4위를 차지하는 점이 주목됨.
    - 그 외에는 호주 Blackmores 사의 Blackmores, 미국 화이자(Pfizer)사의 Centrum 제품이 널리 소개되고 있음.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 점유율(2016년)

 external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방콕 무역관 재작성
 

  ㅇ 태국 내 인기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는 아래와 같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한국브랜드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움. 
 

태국 내 인기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종류

제품명

회사

본사

수량

단위당 가격

제품 이미지

건강

보조제

Nutrilite Phytopowder Orange

Amway(Thailand)

Co., Ltd.

미국

8gx20sticks

875

(5.47/g)

https://www.amwayshopping.com/attribute/newproduct/1311/IMAGE_PREVIEW/orange_stick_17b.jpg

Nutrilite Protein Berry Flavor

Amway(Thailand) Co., Ltd.

미국

500g

1,725

(3.45 /g)

https://www.amwayshopping.com/attribute/newproduct/1379/THUMBNAIL/berry_s.jpg

Lifepak

Nu Skin Enterprises

(Thailand)

미국

60 packets

(1kg)

3,750

(3.75/g)

https://www.nuskin.com/products/19/00/34/19003484/_jcr_content/fullImage.img.png/1352d613e96-cache.png

Caltrate Plus

(칼슘보충제)

Pfizer(Thailand)

Co., Ltd.

미국

120 tablets

620

(5.17/)

http://img.tarad.com/shop/o/onlinesupple/img-lib/spd_20140107112516_b.jpg

강장제

Brand's Chicken Essence

Cerebos(Thailand)

Co., Ltd. 

싱가포르

42ml x

12 bottles

411

(0.82/ml)

BRAND'S Essence of Chicken 42 cc. 12 bottles

Brand's Bird

Nest with

Xylitol

Cerebos(Thailand)

Co., Ltd.

싱가포르

42ml x

6 bottles

542

(2.15/ml)

BRAND'S Bird's Nest with Xylitol 42 cc. 6 bottles

Scotch

Smartz

Essence of

Chicken with

Vitamin

Scotch Industrial

Thailand Co., Ltd.

태국

45ml x

6 bottles

185

(0.69밧/ml)

Scott Smartz Essence of Chicken with Vitamins 45 ml. Pack 6

비타민

Blackmores

Blackmores

(Thailand)

Co., Ltd.

호주

50tablets

(300g)

450

 (1.5/g)

#

Centrum

Pfizer(Thailand)

Co., Ltd.

미국

30tablets

210

 (7/)

http://img.tarad.com/shop/o/onlinesupple/img-lib/spd_20140205143333_b.jpg

Seven Seas

MERCK Co., Ltd.

영국

30pieces

120

(4/piece)

http://www.bloggang.com/data/b/bowy06/picture/1408526601.jpg

자료원: Big C, Amway, Nu Skin 웹사이트를 참고해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 수입시장 동향
 
  ㅇ 태국 내 프로비타민 및 비타민(HS Code 2936) 수입은 꾸준히 증가 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8.1% 상승한 1억3903만 달러가 수입됨.
    - 태국의 비타민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44.1%가 수입되고 있으며, 이어서 독일 14.0%, 스위스 13.9% 등의 순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0만 달러로 8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대부분 완제품 수입보다는 OEM방식 등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태국의 프로비타민 및 비타민(HS Code 2936)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비중

증감률

2015/2016

1

중국

47,887

51,712

61,268

44.1

18.5

2

독일

19,280

15,595

19,471

14.0

24.9

3

스위스

18,601

21,084

19,337

13.9

-8.3

4

프랑스

16,739

16,565

18,274

13.1

10.3

5

미국

6,936

8,102

6,376

4.6

-21.3

6

영국

4,476

4,447

4,150

3.0

-6.7

7

인도

3,992

3,778

3,226

2.3

-14.6

8

한국

1,106

1,883

2,007

1.4

6.6

9

일본

1,340

1,362

1,264

0.9

-7.2

기타

2,367

4,078

3,665

2.6

-10.1

합계

122,724

128,606

139,038

100.0

8.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태국 내 조제식료품(HS Code 2106) 수입은 연도에 따라 변동이 있으나, 2016년의 경우 전년대비 10.4% 증가한 5억7129만 달러가 수입됨.
    - 1위인 미국과 2위인 싱가포르로부터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수입 비중이 각각 28.4%, 21.2%를 차지
    - 10대 수입대상국 중 말레이시아와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년 연속 감소세에 있음.
    - 2016년 기준 한국산 수입은 전년 대비 23.4%로 큰 폭 증가한 779만4000달러를 기록
  

태국의 조제식료품(HS Code 2106*)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비중

 증감률

2015/2016

1

미국

133,595

147,405

162,121

28.4

10.0

2

싱가포르

106,810

117,911

121,224

21.2

2.8

3

네덜란드

48,404

46,654

55,607

9.7

19.2

4

베트남

28,311

24,631

46,842

8.2

90.2

5

중국

51,794

37,854

41,861

7.3

10.6

6

말레이시아

36,594

35,054

33,054

5.8

-5.7

7

일본

13,571

11,916

14,829

2.6

24.4

8

영국

12,610

12,318

12,041

2.1

-2.2

9

대만

8,055

7,981

11,442

2.0

43.4

10

인도네시아

13,180

14,246

11,074

1.9

-22.3

11

독일

13,151

12,825

10,472

1.8

-18.3

12

한국

8,803

7,794

9,620

1.7

23.4

기타

47,061

40,714

41,103

7.2

1.0

합계

521,939

517,303

571,290

100.0

10.4

주: 상기 HS Code는 식품보충제를 포함한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 포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수입관세 및 식약청 등록
  
  ㅇ 태국 내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의 수입관세는 각각 30%, 60%이나 아세안-대한민국 FTA 체결 관련 AK Form 제출 시 무세(0%)적용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수입 관세

품목

HS Code

일반 세율

아세안-한국 FTA 협정세율

비타민

2936(2936.21/22/23/24/25/26/27/28/29)

30%

0%

건강보조제

2106(2106.90.69/71/72/91/96)

60%

0%

자료원: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Integrated Tariff Database)
   

  ㅇ 비타민과 건강보조제로 분류되는 식품은 태국 내 식품 및 의약품 규정 등을 관리·감독하는 태국 식약청(FDA)에서 정한 일일 섭취권장량을 만족해야 하며, 이와 다를 경우 특수목적식품으로 분류됨.
   

태국 식약청의 6세이상 일일 권장섭취량(RDI, Recommended Daily Intakes)

 external_image
 자료원: 태국 식약청(http://food.fda.moph.go.th)


  ㅇ 태국 내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를 취급하고자 하는 제조업자 및 수입업자는 태국 식약청(FDA) 에 수입업자 등록을 해야하며, 제품 등록 및 라벨링 부착 절차를 거쳐야 함.
    - 수입 라이선스 취득 후 13자리 식품수입취급번호(Food Serial Number; Lek Or.Yor)를 부여받으며, 갱신은 3년 단위로 이루어짐(비용은 신규 및 갱신 모두 1만5000밧, 약 450달러).
    - 수입업자는 태국 FDA에 '비타민과 건강보조제'라고 라벨링 할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하며, 라벨링 승인을 위해서는 원료, 생산 공정, 그리고 가능한 부작용과 안전상의 문제들을 기재한 품질 규정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함.    
    - 2007년 11월부터 태국 내 취급되는 비타민과 건강보조제 라벨에는 '소비자는 매일 5대 영양소와 함께본 제품을 적정량 섭취하도록 권장됨', '비타민과 건강보조제는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없음'이라는 문구를 표시해야 함.     
    - 인삼성분이 함유돼 있거나 유아용 식품보조제 등의 취급시에는 추가 분석 결과보고서 제출이 요구됨.
   
□ 결론 및 시사점
   
  ㅇ 태국 비타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한국 투자자들에게도 아직 기회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 태국 내 바쁜 일상과 업무피로로 지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차선책으로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에 대한 권장 광고가 활발하며, 소비자들도 이에 영향을 받고 있음.
    - 뷰티만큼이나 건강과 웰빙에 신경 쓰는 태국인이 늘어나면서, 태국 소비자들의 한국 미용 및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수용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단, 대중소비자들은 손쉽게 구매 가능한 정부제약청(Government Pharmaceutical Organization, GPO)에서 공급하는 저렴한 가격의 비타민을 구매하고 있으므로 일반소비자 vs 고소득층 소비자의 타깃 설정을 달리해 접근해야 함.
   
  ㅇ 최근 특정 연령대의 소비자들을 위한 특수 목적의 신제품 또는 기능성 음료 등이 시장에 꾸준히 출시되고 있음.
    - Scotch Industrial Thailand사에서는 2015년 기억력 향상을 희망하는 학생층을 타깃으로 치킨 에센스와 아미노산 티로신을 종합한 강장제 'Scotch Smartz' 출시, Cerebos는 35세 이상의 성인을 위한 버섯 추출물을 선보임.
    - Amway는 체중관리와 웰빙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을 위해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된 3가지 맛의 Bodykey by Nutrilite라는 신제품 출시
    - 펩시콜라에서는 2016년 비타민이 함유된 스파클링 쿼터인 Aquafina Vit Zaa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신제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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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Tops 슈퍼마켓 웹사이트
   

  ㅇ 유명브랜드일수록 마케팅 경쟁 또한 치열한 바 막대한 비용이 드는 마케팅 전략보다는 SNS 마케팅 및유통 채널을 늘리면서 한국제품 노출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 태국 최대 식품보조제 제조업체 Cerebos는 주요 지상철(BTS)역 5개에 자판기 설치를 하고 유명인사를 기용해 TV, 옥외 광고 등을 연중 진행하는 등 연간 광고 및 마케팅에 5000만 밧(15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음.

    - 오프라인 채널로는 체인형 드러그스토어 및 헬스 및 뷰티용품 전문점(Boots, Watsons, SaveDrug, Xtra Plus, Lab, Tsuruha, Fascino,APEX. P&F, Eveandboy) 등지로 자제브랜드(PB) OEM 계약 또는 완제품 공급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그 외 직접판매망 OEM 또는 홈쇼핑 및 온라인 쇼핑몰 진출 등도 고려 가능
 


자료원: Euromonitor, GTA, 방콕포스트, 태국 관세청 홈페이지, 태국 식약청 홈페이지, 각 제조사 홈페이지, 마트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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