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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을 거듭하는 브라질 기업들, 키워드는?(하)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김승기
  • 2017-08-09
  • 출처 : KOTRA

- 브라질 토종기업들의 혁신사례 -

- 스타트업과의 연계, R&D 지속 투자, 친환경·혁신을 위한 문화 전파 등이 주요 화두 -

 

 


□ 혁신기업 선정 150개사 중, 상위 10대 기업의 사례 분석


  ㅇ Valor Economico지에서 발표한 상위 10대 기업명과 제품군은 아래와 같음.

 

2017년 순위

2016년 순위

회사명

분야

1

1

Embraer

자본재(항공기 제조)

2

4

Whirlpool Latin America

생활소비재(가전제품 제조)

3

2

3M Brasil

화학·석유화학

4

3

Natura

생활소비재(화장품)

5

8

Bradesco

금융업

6

6

Grupo Boticario

생활소비재(화장품)

7

7

WEG

자본재(전기부품, 전기모터 생산 및 산업자동화 등)

8

9

Embraco

자본재(공조용 컴프레서 생산 등)

9

5

Itau Unibanco

금융업

10

17

Aché Laboratórios

제약


  ㅇ 상위 10대 기업 중 브라질 토종 기업인 Embraer, Natura, Bradesco의 혁신 사례를 더 세부적으로 분석하고자 함.

 

Embraer(항공기): 눈 앞엔 보이지 않는 10년 후를 바라본 혁신으로 도약


  ㅇ 세계 4대 비행기 제조사, Embraer

    - 전체 순이익 중 10%를 R&D에 투자하고 있음.

    - 브라질,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에 8개 R&D센터 보유

    · 지난 3월에는 미국 현지의 기술 습득 확대를 위한 실리콘밸리, 보스턴에의 추가 R&D 센터 투자 설립 계획을 발표함.

    - 중소형 분야가 강점이며, 특히 70~130인승 규모의 여객용 항공기를 주력으로 함. 군용 수송기, 군용 훈련기까지 생산하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명실상부한 브라질 최대의 수출기업(원자재, 농산물 등 1차산업 제외). 세계적인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ㅇ 블루오션을 찾기 위한 Embraer의 지속적인 '미래를 위한 투자'

    - 미국 현지의 3D,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직접적인 기술 습득을 위해 실리콘밸리, 보스턴에 글로벌 혁신센터 설립을 결정함.

    - 최근 항공기들은 10년 후 미래에 존재할 기술 적용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음.

    · 그렇기 때문에 현존하지 않는 전기 비행기, 하이브리드 엔진 적용 비행기, 자율주행 비행기 등의 기술 발전에 더 더욱이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고 여김.


  ㅇ 기본 콘셉트에는 충실히… 신기술 적용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항공기 제조가 최우선

    -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고를 냈을 때의 위험도도 크지만, 수백 명의 승객을 태운 신기술(자율주행) 항공기의 경우 더 큰 재앙을 일으킬 수 있음.

    - 이와 같은 기술의 안전성 검증과 기술 개발을 위해 자율주행 등 신기술의 성지 미국 실리콘밸리, 보스턴에 글로벌 혁신센터 설립 계획 수립함.

 

  ㅇ 미래에의 우직한 투자는 배반하지 않음.

    - Embraer는 현재 전체 순이익의 10%를 신기술(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45%는 신기술로 인한 혁신 혹은 최근 5년간 적용한 기술로부터 오고 있음.

    - 최근 현재 주력 여객기종 중 하나인 E195(146인승 규모)의 개량형인 E195-E2의 프로토타입 시행 비행에 성공함.

    · 그리고 개량형 모델은 2018년에 시장에 본격 투입될 예정

 

  ㅇ 혁신 달성을 위한 내부 인센티브 프로그램 장려

    - 대외 협력을 통한 혁신사례 습득 외에도 내부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장려하며 내부 직원의 혁신에의 동기 부여 중

    · 내부 성공사례 공유, 혁신 기술 개발까지 도달하기 위한 '멘토-멘티제 도입' 및 스토리텔링을 통한 기술 개발

    - 혁신기술 세미나의 정기 개최

    · 사내 혁신 문화 기조를 바탕으로 구성한 태스크 포스 등의 프로젝트 성과 발표회를 가짐.

    · 2016년까지 해당 세미나를 통해 발표된 성과(논문)는 297편이나 됨.

    · 조직 내부에도 이와 같은 성과 논문에 대한 지적자산 보호를 위한 조직이 구성돼 있어 더 편히 조사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분위기를 창조해냄.

 

  ㅇ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 및 투자는 부족

    - 유럽, 아시아, 미국의 경쟁기업들에 대한 해당국들의 지원 정도만큼만 받을 수 있었다면 Embaraer는 더 큰 기업이 될 수 있었을 것

    - 경쟁사들은 이와 같은 신기술 개발 프로젝트에는 정부 보조금이 100% 지원되기도 함.

 

Natura(화장품): 지속성장을 향한 미래에 투자

 

  ㅇ 화장품 분야 브라질 2위 규모 기업 Natura

    - 1969년 상파울루주의 Cajamar시에서 창업한 Natura사는 화장품 분야 기업으로는 브라질 최초로 창립한 업체임.

    - 세계 5대 화장품 시장인 브라질에서 다국적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에 이어 2위 규모임. Natura는 그 입지를 지속적으로 넓혀감.

    - 전체 순이익의 2.4%를 R&D에 투자하는 Natura는 전년대비 0.6% 그 투자를 감소했으나, 여전히 79억 헤알(약 25억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기업 혁신에 투자하고 있음.

 

  ㅇ 생산라인의 지속적인 확대, 지속 성장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

    - 향수, 화장품 및 남성용품 등을 위주로 지속적으로 라인 증설 노력

    · 향수·데오도란트 라인 'Humor' 및 'Ekos', 'Chrono'의 생산품 다변화

    · 내부 혁신 지표에 의하면 2017년 혁신지수는 57.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2016년 53.9%, 2016년 4분기의 경우 54.3% 기록)

    · 최근에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남성 증가 추세에 따라 남성용 화장품 개발에도 강화 노력 중

    - 친환경적 포장용기 개발에도 많은 노력

    · 화장품을 담는 많은 용기로는 재활용 페트병(PET)을 50% 섞어서 사용하던 것을 100%로 증가시킴.

    - 인간행동 및 웰빙 트렌드 분석을 위한 연구소 설립을 통해 '관계과학'에 대한 투자도 시작함(2016년).

    -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혁신적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2500개의 스타트업이 프로그램에 참가. 현재에는 이 중 20여 개사가 남아 Natura 신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추진 중

    - R&D를 통한 내부 역량강화 노력 외, 외부 협력 강화를 통해서도 신기술 도입, 마케팅 전략 습득

    · 2016년 기준 280개 중소기업, 46개 연구기관, 44명의 유관분야 외부 전문가, 9개 NGO 들과의 협력을 통한 프로젝트 추진

    - 대체 테스트 기술 개발을 통한 동물 실험 Zero 선언

    · 2016년 기준 Natura는 동물실험 Zero 10년을 선언함.

    · 동물테스트를 대체할 67개의 대체 방법론 개발의 성과가 가시화된 것이라는 평가

 

  ㅇ 지속성장, 혁신에의 갈구가 Natura의 핵심비결

    - 친환경, 동반성장, 동물테스트 대체 방법론 개발 등 지속적인 혁신에의 노력으로 캐나다 투자리서치 그룹 Corporate Knights가 선정한 20대 지속가능 경영 Top 20에 Natura가 포함됨(Ranking Global 100).

    - 또한 경제 성장에 비례한 소셜 웰빙, 그리고 친환경적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주어지는 'B Corporation' 인증을 획득함.

    · 2014년 선정 당시보다 포인트가 11% 증가함.

    - 올해에는 외부변화에 더 기민하게 대응하고 직원부터 임원들까지 화장품에 대한 열정으로 그룹을 운영하기 위한 기업문화를 심기 위해 노력 중

 

Bradesco 은행(금융업): InovaBra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한 보수 금융업체의 혁신

 

  ㅇ 혁신기업 순위 5위에 오른 Bradesco 은행

    - Bradesco는 현재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은행으로 평가됨.

    · 가장 기업 가치가 높은 기업, 가장 높은 수익률의 사설은행이며 브라질에서 두 번째로 큰 사설 은행임.

    - 2015년 브라질 HSBC 브라질 은행의 철수 결정 및 Bradesco의 HSBC 브라질 인수(176억 헤알, 55억 달러)에 따른 은행 규모 대폭 확대

    · 인수로 인해 HSBC의 851개 지점, 500만 명의 고객 및 1600억 헤알의 유동자산 확보

    · HSBC 인수로 브라질 사설은행의 일인자, Itau 은행의 뒤를 바짝 추격하게 됨.

    · 인수 효과가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나기 시작하면서(최초 인수시에는 기업고객만 우선 인수. 2016년 2분기부터 개인고객도 인수 완료함). 올해 혁신기업 순위도 은행 간 뒤바뀜(Bradesco 은행 2016년 8위 → 2017년 5위, Itau 은행 2016년 5위 → 2017년 8위)

    · 현재 전체 순이익의 5%를 R&D 및 기업 구조 개선 등에 투자하고 있음.


  ㅇ Bradesco, InovaBra(Bradesco 혁신 프로그램, Innovation Bradesco의 약자) 프로그램을 통한 혁신에의 도전

    - 8개의 각기다른 성향의 InovaBra 프로젝트를 도입해 고객만족도 제고와 내부 구조 혁신을 위한 노력 극대화

    - (InvaBra Next) 가장 최근에 도입한 'Next'는 Bradesco 스마트폰 앱에 고객이 원하는 바(예: 해외여행)를 입력하면 그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Bradesco 은행에서 지원 가능한 방향을 제시함(저리 단기 개인 대출 등).

    · 고객이 환호하게 할 수 있는 혁신적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해당 고객을 충성 고객화 하고자 함(Bradesco CEO 인터뷰).

    · 그 외에도 대다수의 창구 업무의 디지털화 및 신속화를 목표로 해 신규 서비스 제공 중(스마트 폰에 원하는 일시에 희망하는 자금 인출일시, 금액들을 미리 입력해 두고 자동화기기에서 자기 인식을 하면 즉시 현금이 인출되는 시스템. 이를 통해 은행업무를 위한 소요시간을 최대 40%까지 줄일 수 있음.)

    - (InovaBra Startups) Bradesco 은행에 적용가능한 Fintech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 스타트업 프로젝트

    · 도입한지는 2년이 됐으며 500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경쟁해 최종 10개 스타트업이 선정돼 개별 스타트업에 파일럿 프로젝트를 부여함. 우수 성과 프로젝트는 Bradesco가 인수해 자사에 직접 도입

    · 이 모델은 대부분의 큰 회사가 고민 중인 '신기술 도입을 위한 내부역량 육성 혹은 외부 기업 인수(기술 인수)'의 딜레마를 자연스럽게 해결해 줌.

    · 다만, Bradesco의 경우 InovaBra Polos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내부 R&D 장치도 별도 마련함.

    - (InovaBra Venture) 단순히 스타트업의 물건을 구매·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1억 헤알(약 3100만 달러)의 펀드를 구성해 자사의 전략적 목표에 따른 스타트업, 영세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프로젝트

    ·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중 하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성향을 분석. 그에 맞는 적절한 금융 상품 판매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임.

    - 그 외에도 Bradesco 은행은 '종이봉투 없는 입금 시스템*'을 도입코자 준비 중

    * 브라질의 경우 현재까지도 모든 국립·사설 은행의 자동화기계를 통한 입금은 종이봉투를 통해 이뤄짐. 봉투에 현금·수표를 넣고, 해당 금액을 입금하면 영업 시간 종료 후에 은행원들이 수거해 개별 확인하는 작업의 형태


□ 시사점

 

  ㅇ '상생, 친환경, 미래를 위한 투자' 가 소위 '잘 나가는' 브라질 기업들의 트렌드임.

    - 스타트업과의 연계를 통한 가치 창출 노력은 작은 투자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하나의 축임.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한 노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이며, 브라질 업체들은 단순한 투자가 아니라 이를 통한 전략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임.

    - 지속성장을 위한 친환경화 노력

    · 인구 5억 명의 브라질 시장에서의 사업 수행함에 있어 지속적 성장을 위한 핵심 포인트로 친환경을 빼고 말할 수 없음.

    · 세계 다국적 기업의 공장이 되어 가는 브라질을 바라보는 우리 기업에도 중요한 이슈임.

    - 현재 존재하지 않는 10년 후를 내다 본 미래에의 투자가 혁신 브라질 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임.

    · 미래 먹거리를 위한 브라질 기업들의 노력과 그에 상응하는 투자가 지금의 혁신 기업을 이루는 근간이 됐음.

  


자료원: Valor Economico 및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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