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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러시아 유아·어린이 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7-08-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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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침체 중에도 시장 성장, 위생 및 목용 용품 중심으로 빠르게 확대
ㅇ 러시아의 유아 및 어린이 인구는 약 2900만 명이며 전통적으로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지출 수준이 매우 높아, 유아 및 어린이 용품 시장 규모가 매우 큼. 2016년 러시아의 유아 및 어린이 용품 시장은 5490억 루블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음.
ㅇ 러시아 시장의 주요 유아 및 어림이 용품은 품목코드(HS Code)별로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음.
- HS Code 9619 00 유아용 기저귀
- HS Code 3305 10 어린이 샴푸
- HS Code 3922 10 어린이 욕조(Baby baths)
- HS Code 3924 10 어린이 플라스틱 테이블(Children's plastic tableware)
- HS Code 9401 80 어린이 플라스틱 안전의자(Baby safety seats with plastic frame)
- HS Code 9401 71 자동차용 어린이 안전의자(Safety seats for children, fitted or attached to the seats of vehicles)
□ 시장 트렌드
ㅇ 시장조사 기관인 GfK와 '어린이제품서비스기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유아식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제품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그 중에서도 기저귀, 위생제품, 목욕용 제품 등의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 성장률(2015년 4월~2016년 3월)
구분 금액기준 성장률(%)
수량기준 성장률(%)
가격 증가율(%)
유아식
10,4
-8,8
21,1
기저귀
37,3
20,4
14,0
위생용품(hygiene and care)
19,2
6,4
12,1
물수건(Baby wipes)
12,5
16,8
-3,6
목욕거품(Bath foam)
29,7
16,2
11,6
비누(Toilet soap)
18,9
4,5
13,8
샴푸(Shampoo)
25,4
5,1
19,4
자료원: GfK, 어린이제품서비스기업협회
ㅇ 시장조사 기관인 'RBC Market Research’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15년 7월부터 2016년 7월까지 러시아 소비자들(설문 응답자)의 67%가 유아 및 어린이 용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다고 응답. 조사 대상 기간이 급격한 경기침체(2015년 러시아 경제 성장률 -2.8%, 2016년 -0.2%) 시기였음을 고려할 때 이러한 지출 확대는 시장의 성장세가 상당히 빠른 것임을 의미
ㅇ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유아용 제품은 샴푸와 물수건으로 나타났음(응답자의 85%). 베이비파우더, 목욕용 소금, 어린이용 립 밤 등 범용이 아닌 특수한 제품들에 대한 지출은 아직 특정 소비자들에 의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ㅇ 어린이용 제품 구매 시 러시아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요소로 약 70%가 어린이의 선호를 중시한다고 응답했는데,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로 이 시장에서 어린이의 제품 선호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함을 의미
러시아 소비자들의 유아용품 소비 증가(2015년 7월~2016년 7월)
자료원: RBC Market Research 'Retail Chains for the Sales of Children Goods in 2016'
러시아 소비자들이 어린이용 화장품을 구매할 때 중시하는 요소(응답자 중 %)
자료원: RBC 'Russian market of children's cosmetics 2016'
어린이용 제품 구매 시 어린이가 미치는 영향(응답자 중 %)
자료원: RBC 'Russian market of children's cosmetics 2016'
ㅇ 러시아 비즈니스 전문지 RBC는 러시아 어린이 유아용품 시장의 주요 특징과 트렌드로 다음을 언급함.
- 2015년부터 프로모션 등 가격 정책이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짐.
- 브랜드보다는 품질이나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짐.
-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 인터넷 상에서 제품 구매시 무료배송 조건, 이용자 평가를 가장 중시
- 가격인하 혜택을 위한 부모들의 공동구매 확대 추세
-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의 부모들의 활동 증가, 블로거의 역할 확대
□ 수입 현황
ㅇ 어린이용 기저귀의 경우 2016년 러시아의 총 수입액은 1억 달러로 2015년 대비 152% 증가했음. 한국은 전체 러시아 수입시장에서 8위를 점했는데, 2016년 수입 증가율이 2245%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음. 러시아의 기저귀 시장은 대기업인 Procter & Gamble(팸퍼스), Kimberly-Clark(하기스) and SCA (리베로)가 대부분 점유하고 있으나, 친환경 소재 제품 등의 틈새시장도 커지고 있음.
러시아 어린이용 냅킨 및 기저귀(HS Code 9619002100)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2016년 비중
증감률(2016/2015)
전체
336,140
42,973
108,141
100
152
1
일본
169,167
33,386
97,958
90.6
193
2
벨라루스
3,377
4,185
4,715
4.4
13
3
중국
3,683
1,111
3,448
3.2
210
4
폴란드
116,382
3,039
706
0.7
-77
5
벨기에
1,401
9
408
0.4
4 433
6
라트비아
269
452
295
0.3
-35
7
터키
16,143
173
266
0.2
54
8
한국
724
11
258
0.2
2 245
9
핀란드
680
91
40
0
- 56
10
네팔
0
0
20
0
-
자료원: 러시아 관세청
ㅇ 어린이용 샴푸의 수입 규모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으나, 러시아의 2016년 전체 샴푸 수입액은 1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7% 증가한 것을 보았을 때 어린이용 샴푸의 수입도 증가했을 것으로 추측됨.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이 접촉한 관련 바이어들은 유아 및 어린이용 샴푸 수입에 큰 관심을 표했음.
러시아 샴푸(HS Code 3305100000)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2016년 비중
증감률
(2016/2015)
전체
194,014
119,350
127,286
100
7
1
루마니아
82,415
56,469
58,927
46.3
4
2
이탈리아
15,877
10,368
12,856
10.1
24
3
프랑스
18,448
8,897
8,467
6.7
-5
4
독일
11,306
6,576
7,214
5.7
10
5
벨라루스
8,478
6,276
6,516
5.1
4
6
스페인
6,347
3,365
4,735
3.7
41
7
미국
9,769
4,836
4,114
3.2
-15
8
폴란드
4,969
3,173
3,275
2.6
3
9
일본
5,060
3,080
2,687
2.1
-13
10
한국
3,084
2,147
2,046
1.7
-5
자료원: 러시아 관세청
□ 러시아에서의 판매
ㅇ 러시아의 어린이 용품 전문 전시회인 'Mir Detstva'에 따르면 러시아 어린이 용품의 75%가 유아 및 어린이 용품 전문매장에서 판매되며, 약국,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짐.
ㅇ 조사기관 RBC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러시아에는 6379개의 어린이 용품 판매점이 있는데, 전체 판매점의 약 25%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음. 인터넷에서의 어린이 유아 용품 판매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522억 루블로 추정되는데,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매년 7~8%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기저귀임.
러시아 어린이 용품의 인터넷 판매 규모
(단위: 십억 루블, %)
자료원: RBC
□ 정부의 정책 지원 확대
ㅇ 러시아 정부는 유아 및 어린이 용품 산업이 전 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보조금 정책 등을 통해 관련 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음.
-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3년에 걸쳐 17억 루블의 자금을 유망 러시아 기업에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으로, 2016년에 러시아 내 20개사의 유아 및 어린이 용품 제조사에 5억 루블을 지원했음.
- 또한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어린이용품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2020년까지 부가세를 10%로(현재 18%에서)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
□ 러시아 주요 기업
ㅇ 러시아에서 유아 및 어린이 용품을 제조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외국계 기업이 많음. 러시아에서 제조공장을 운영하는 외국계 기업 및 위치는 다음과 같음.
- OOO Procter & Gamble-Novomoskovsk(TM Pampers), 툴라
- OOO KIMBERLE-CLARK(TM Huggies), 모스크바주
- OOO 'EsCiE Hajin Products Rasha', 툴라
- Satellite-M(TM Mepsi), 모스크바
- OAO Um Lanbato(TM Unix) 모스크바주
러시아 주요 유아 어린이 용품 리테일러 및 제조사
회사명
로고
개요
Detski Mir
러시아 최대 어린이 용품 및 장난감 전문 소매 체인.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121개 도시에 287개 매장 운영
Korablik
모스크바에 170개 매장 보유한 어린이 용품 전문 소매점
Dochiki Sinochiki
유아와 초등학생 용품 전문 슈퍼마켓과 온라인 스토어. 외국 제품도 취급
POLNOTSVET
장난감 및 어린이용 게임 개발. 디지털 만화 스튜디오도 운영
SHUSHA
러시아 장난감 제조사로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에 진출
Zvezda
25년간 테이블 게임과 장난감 제조. 종업원 수는 약 200명이며, 생산 장난감 종류는 500개 정도임. 러시아와 세계 50개국에 제품 공급
□ 주요 바이어
ㅇ 러시아의 주요 기저귀 및 물티슈 수입상들은 대부분 특정 기업의 독점 수입기업들임.
러시아 주요 기저귀 및 물티슈 수입 기업(2016년 수입액 기준)
회사명
주요 대상국
개요
홈페이지
LLC NTS
GRADIENT
Japan
1991년 설립된 러시아 유력 소비재 디스트리뷰터로 대형 리테일러에 제품을 공급. 어린이 용품도 취급. 러시아 상위 200대 기업에 속함
OOO
'Maneki RUS'
China
2009년에 설립된 회사로 고품질 펄프와 종이 제품을 생산, 마케팅. 기저귀, 화장지, 물수건 등을 주로 취급. 동물용 기저귀 제품도 취급함
OOO TPK
'ISTFLEKS'
China
종이 위생 제품 등 직수입. 일본 SATORI, IZUMI HAYASHI사의 독점 디스트리뷰터
-
LLC
'JAPAN DIPERS
INTERNATIONAL'
Japan
어린이 제품 수입 및 디스트리뷰션. 주로 일본 제품을 많이 취급하며, 어린이용 화장품 및 향수, 세제 등 유통
-
LLC 'WORLD OF
CHILDHOOD'
Japan
1994년 설립. 매년 3천만개의 다양한 어린이용 제품 공급
ZAO
'GIGIENA IMPORT'
Lithuania
가계용품(household goods) 전문 도매 유통 기업
-
OOO 'RICH FEMILI'
China
어린이 및 스포츠 용품 전문 하이퍼마켓 네트워크 운영. 전체 매장 수는 23개이며, 매장 내에 장난감, 신생아 용품, 어린의 의류 용 섹션을 운영하고 있음
OOO 'ZOLOTAYA KOMETA'
Poland
러시아 유력 화장품 및 향수 디스트리뷰터. 세제, 위생 용품, 등도 취급. 주요 취급 브랜드는 Schwarzkopf, Unilever, Beiersdorf, TZMO SA, York, Unia, Forte Sweden, Cussons, GSK 등임
http://zkometa.ru/
OOO 'KHAIDZHIN KINETIKS PRODAKTS'
Lithuania
2000년에 설립. MiLLY TiLLY(어린이 위생용품), Ola(여성 위생용품), Silk Sense’(일반 위생용품), Tereza Waterflow의 5개 브랜드 취급
OOO 'FORDEKAR'
China
어린이 용품 인터넷 숍. 약 100개 제조사의 1만 개 제품이 사이트에서 표시되는데, 주요 제조사 국가들은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폴란드, 중국, 터키,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등임
https://www.denma77.ru/
자료원: Globe of Foreign Trade Activities © 2017
러시아 주요 어린이 용품 수입 기업(2016년 수입액 기준, 일부 리테일러 기능도 수행)
회사명
개요
Http
OOO 'BEST PRICE'
가족용품을 주로 판매하는 체인으로 2007년에 러시아에 최초로 매장은 오픈했으며, 현재 러시아 64개 지역 내 2310개의 매장을 운영
https://fix-price.ru/
OOO
'VREMYA DETEI'
어린이 용품 도매기업으로 러시아에서 활동
-
Tander JSC
생활용품 및 식료품 전문 리테일러로 2016년 12월 기준 1만4059개의 매장(outlet) 운영. 그 중 1만521개는 소형 매장, 237개는 하이퍼마켓, 194개는 'Magnet Family', 3107개는 'Magnet Cosmetic'임. 2016년 매출액은 1조 루블임.
-
Kid Trade
어린이 용품 도매 기업으로, 20개의 브랜드를 취급
Happy Nation
스포츠용품, 장난감 등을 취급하는 도매 기업. 세계의 유력 제조사 제품의 독점 판매권을 보유
'3000 TOYS'
프리미엄 브랜드 장난감, 게임 취급하는 기업. 주요 취급 브랜드는 Educo, Beleduc, Hama, Orchard, MIC-O-MIC, Hape, Scholas임
OOO 'Svit'
1993년 설립된 러시아 장난감 도매기업으로 중국 등에서 제품을 수입하며, 러시아 제조사 제품도 취급. 주로 취급하는 러시아 제조사들은 Polissya, Stellar, Nordplast, Form, Spring, Sovtekhstrom, LAVA, StepPazl, Aelita, Fancy 등임
'LIKO'
2007년에 설립된 회사로 카시트, 기저귀, 자전거 등 취급
ZAO Plastmaster
러시아의 유력 기업으로 2개의 브랜드 Pleydorado(러시아), Fun Time(홍콩)을 취급
LLC 'Planet of
the Kiddies
1997년 설립됐으며 러시아와 유럽의 신생아용품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음
자료원: Globe of Foreign Trade Activities © 2017
□ 수입규제 및 관세, 인증
ㅇ 러시아의 주요 기저귀 및 물티슈 수입상들은 대부분 특정 기업의 독점 수입기업들임.
품목별 수입관세
HS Code
수입관세(%)
9619002100
5
9619002900
5
3305100000
6.5
제품
인증 및 수입규제
HS Code 9619002100 Children's paper diapers and pampers
HS Code 9619002900
other diapers
ㅇ 적합성신고서(Declaration of conformity)
- 관련 규정: Information of the Federal Customs Service of the Russian Federation of 10.10.2012 'List of products subject to mandatory conformity confirmation(GOST-R)'
제품등록(Gosregistration)
ㅇ 세관 통과를 위해서는 국가 등록 필요
- 관련 규정: Decision 299 from 28.05.2010 of the Commission of the Customs Union 'On Sanitary and Epidemiological Control in the Customs Union'
Sanitary epidemiological control
ㅇ 관세국경 및 통관지역에서 위생 통제를 받아야 함.
- 관련 규정: Decision 299 from 28.05.2010 of the Commission of the Customs Union 'On Sanitary and Epidemiological Control in the Customs Union'
HS Code
3305100000
shampoos for all ages, including children
ㅇ License: Release of goods for free circulation is made only with a license.
적합성신고서(Declaration of conformity): Compliance is required in the form of a declaration of conformity.
Sanitary epidemiological control:
ㅇ 관세국경 및 통관지역에서 위생 통제를 받아야 함.
- 관련 규정: Decision 299 from 28.05.2010 of the Commission of the Customs Union 'On Sanitary and Epidemiological Control in the Customs Union'
□ 주요 전시회
전시회 명칭
BABY GOODS’17
품목 및 분야
The largest exhibition-negotiations of buyers and manufacturers of children's goods
장소
Russia, Moscow, Crocus Expo
전시회 주최
Congress and Exhibition Company "EVENT GROUP"
기간
2017년 6월 15~16일
웹사이트
전시회 명칭
Consumexpo 2017
품목 및 분야
International Universal Exhibition of Consumer Goods
장소
Russia, Moscow, Expocenter, Krasnopresnenskaya nab., 14
전시회 주최
Expocenter JSC
기간
2017년 11월 20~24일
웹사이트
□ 시사점 및 유의사항
ㅇ 전통적으로 러시아 부모들의 자녀를 위한 지출이 매우 높아, 러시아의 유아 및 어린이 용품 시장은 그 규모가 매우 크고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ㅇ 특히 아이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천연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데 반해 시장에서의 공급이 원할치 않아, 이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ㅇ 한국 기업 제품에 대한 인식은 매우 높은 편이나 제품 특성상 제조기업의 신뢰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러시아 수입상 접촉 시 지속적인 거래 가능성, 해외에서의 판매 실적 등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http://www.indexbox.ru/news/obiem-proizvodstva-detskih-poduznikov-v-Rossii-v-2015-godu-vyros/, https://www.ds77.ru/news/1865133/, http://rdt-info.ru/2016110811652/issledovanie-vliyanie-vozrasta-rebenka-na-potrebitelskoe-povedenie-pokupateley-detskoy-kosmetiki.html, http://www.gfk.com/ru/insaity/report/tendencii-v-detskoi-roznice/, http://dtopt.ru/articles/rossiiski_rynok_avtokresel_dly_detei, http://uldelo.ru/2017/06/05/b-biznes-dlya-detstva-b-br-rynok-s-missiei-1, http://rdt-info.ru/2016110711648/forum-postavschik-detskih-tovarov-2016-klyuchevye-tezisy-vystupleniy.html, https://rg.ru/2015/06/30/igrushki.html,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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