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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전자제품 시장 '활기'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김은지
  • 2017-07-19
  • 출처 : KOTRA

- 여름철 더위 기승, 선풍기·에어컨 등 백색가전 판매 증가 -

- 페루 소비자, 한국산 전자제품 브랜드 선호 -

 

 


□ 페루 전자제품 시장 동향

 

  ㅇ 지난 5월 14일 어머니의 날을 맞아 전국적으로 이루어진 전자제품(백색가전,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가전) 프로모션으로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연초 엘니뇨현상 피해로 다소 위축됐던 전자제품시장이 회복세를 보임.

    - 현지 시장조사기관 GFK Consumer Choices의 소비분석에 따르면, 해당 기간 전자제품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약 3억8000만 누에보솔 규모의 판매가 발생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8% 증가한 수준임.

    - 특히 백색가전(세탁기, 냉장고) 부문의 판매량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UHD 스마트 TV 및 풀HD TV 부문이 그 뒤를 이음.

 

  ㅇ 리마 상공회의소(CCL) 가전협회에 따르면, 올해 1 페루 국내 가전 시장이 2.5%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음. 이와 같은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에어컨 선풍기 판매량 증가를 지목함.

    - 실내 온도조절제품의 1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24% 증가율을 기록함.

    - Carlos Mujica Barreda 부협회장은 올해 여름(1~3월) 리마시 기온이 30°C까지 오르는 예상치 못한 무더위에 실내 온도조절 제품(에어컨, 선풍기 ) 수요가 급증했으며, 일부 브랜드 제품의 품절을 야기했다고 전함.


  ㅇ CCL 가전협회에 따르면, 페루 사회경제 A·B계층(상류층) 소비자들은 주로 에어컨 프리미엄 환풍기 시스템을 선호한다고 응답했음. B·C 계층(중산층) 소비자들의 경우 스탠드형(기둥형) 온도조절제품과 선풍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특히 16~18인치 박스형 선풍기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

    - 페루 시장 에어컨 평균 가격: 약 1000누에보 솔( 300달러)

    - 페루 시장 선풍기 평균 가격: 약 150누에보 솔(약 45달러)

 

  ㅇ 지난 1 소형 가전제품[전자레인지, 믹서기, 식품 가공기(food processor), 커피메이커 등] 판매량은 3.4% 증가했으며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

    - 소형가전의 2016 판매량은 36500 누에보 솔(약 1억1200만 달러)에 달하며, 2017 4%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한편, 최근 페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착즙기, 에어프라이어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LG 전자 페루 법인의 소비자부 대표 Marioano Rabanal에 따르면, 최근 페루 소비자들의 신제품·신기술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

    - 또한 제품 교체 및 재구매 기간이 단축되고 있으며,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페루 소비자들은 주로 Saga Falabella 및 Ripley 등의 대형 쇼핑몰에서 전자제품을 구입하고 있음.


지역별 전자제품 주요 구매처

지역

구매처

리마

Saga Falabella, Hiraoka

아레키파(Arequipa)

지역 영세상점 및 시장

트루히요(Trujillo)

Saga Falabella, Ripley, Tottus

 

    - 휴대전화의 경우에는 주로 대형 쇼핑몰 내 위치한 주요 통신사(Movistar, Claro 등) 매장을 통해 구입이 이루어짐.


□ 주요 전자제품 브랜드 동향


  ㅇ 시장조사기관 Invera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른바 '갈색가전(TV, 휴대전화, 오디오제품 등)' 부문이 전자제품 중 가장 높은 가정 보급률을 보이고 컴퓨터와 블루레이(Blu-ray) 품목이 그 뒤를 이음.


  ㅇ Invera 컨설팅부 대표 Silvia Díaz는 특히 TV, 휴대전화, 블루레이 시장에서의 LG와 삼성의 강력한 시장 장악력을 강조함. 또한 최근 페루 소비자들이 전자제품 구매 시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함.  


페루 전자제품 품목별 브랜드 선호도word_image

자료원: Invera


    - 특히 TV 부문에서의 LG전자(설문조사 응답자 중 33%)와 삼성전자(32%)의 브랜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임.

    - 휴대전화부문 역시 삼성전자와 LG 전자가 선두를 차지하나 최근 저렴한 가격대 제품을 앞세운 중국 브랜드 Huawei에 대한 구매선호도가 단기간 급성장하고 있어 관련 업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 오디오제품의 경우 Sony가 가장 높은 브랜드 선호도를 기록함. 한편, 최근 삼성전자가 오디오 시장경쟁에 뛰어들며 아레키파주 지역을 중심으로 LG전자와의 순위다툼을 벌이고 있음.

    - 컴퓨터 부문에서는 HP사의 제품이 가장 선호되는 것으로 조사됨. 특히 사회경제 A, B계층(상류층) 소비자들 내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블루레이 부문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가 선두를 차지. 이는 TV 주변기기인 블루레이 시장과 TV 시장 간의 높은 관련성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됨.


  ㅇ 특히 한국의 동부대우전자가 올해 1분기 백색가전시장 총판매량의 20%를 점유했으며, 세탁기 부문의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21% 폭으로 크게 증가함.

    - 대우전자 페루지사 판매부장 Javier Pedraza는 페루 프리미엄 가전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백색가전·세탁기·전자레인지 부문의 판매를 강화하고, 2분기에는 전자제품 전문 수입업체 Hiraoka사를 통해 갈색가전 및 UHD TV 품목의 판매채널을 확대할 계획을 밝힘.


2012~2017년 한국의 대페루 전자제품 수출 실적(HS Code 8415)

(단위: 달러, %)

연도

수출액

증감률

수출

증감률

2017

1,661

43.7

141,692

114.5

2016

4,311

11.0

259,673

9.2

2015

3,884

20.0

237,862

35.7

2014

3,236

63.4

175,305

34.7

2013

1,981

14.4

130,184

28.8

2012

1,731

-20.5

101,062

-50.2

   주: 공기조절기(동력 구동식의 팬과 온도 습도를 변화시키는 기구를 갖춘 것에 한함. 습도만 따로 조절할 없는 것도 포함)
자료원한국무역협회


2012~2017년 한국의 대페루 전자제품 수출 실적(HS Code 8517.12)

                     (단위 달러, %)

연도

수출

증감률

수출

증감률

2017

7,277

-45.7

7,684

-53.7

2016

24,778

-60.7

39,692

-63.9

2015

62,990

80.3

109,946

101.1

2014

34,938

193.4

54,681

329.8

2013

11,909

139.9

12,721

110.2

2012

4,964

-71.4

6,052

-84.0

주: 셀룰러 통신망 또는 기타 무선 통신망용 전화기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전망 및 시사점

 

  ㅇ 페루 국민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프리미엄 전자제품 및 일반 전자제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매년 여름철(1~3월) 기온이 높아지고 있어 에어컨 및 선풍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최근 페루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른 착즙기, 에어프라이어와 같은 소형가전 부문의 높은 시장 잠재력이 기대됨.

 

  ㅇ 전자제품 구매 시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하는 페루 소비자들의 구매경향을 고려, 한국산 전자제품 브랜드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전략이 요구됨.

    - 휴대전화 브랜드 Huawei와 같은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중국 업체들의 시장공략이 예상되는 바, 한국 업체들의 경우 소비자 만족도 제고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요구됨.

    - 페루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하다는 점을 고려해 저가 소형 전자제품 시장 역시 매력적으로 평가됨.

 

 

자료원: 페루 일간지 Gestion, El Comercio,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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